초대교회사 (1) John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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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 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그런즉 고린도후서 5 장 17 절 말씀 – 아멘.
교회 행정학 최병국 교수. 1. 교회 행정학의 근거 교회를 떠난 일반 행정학을 논한다면 교회는 그 근거가 될 수 없겠지만 교회 행정학에서는 그 근거를 교회에 둘 수 밖에 없다. 교회를 떠난 일반 행정학을 논한다면 교회는 그 근거가 될 수 없겠지만 교회 행정학에서는 그.
성부 – 우리의 창조 성자 – 우리의 구원 성령 – 우리의 성화. 세례 성부와 성령과 성령으로.
→ 「 too+ 형용사 [ 부사 ]+to 부정사」는 ‘ 너무 ~ 해서... 할 수 없다 ’ 라는 의미 로 이때의 to 부정사는 정도를 나타내는 부사적 용법으로 쓰였다. too ~ to 용법 A → 「 so+ 형용사 [ 부사 ]+that+ 주어 +cannot+ 동사원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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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HOLY SPIRIT SCHOOL 성령이 없으면 생명도 없습니다
가정예배를 통해 자녀에게 축복이 흐르게 하라.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 디도서 3장 10절 말씀 –아멘.
예수님은 세상에 33년을 사셨어요 탄생 죽음 (3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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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개관 구 분 전 체 성 경 구 약 신 약 기록된 언어 히브리어 헬 라 어 기록자 들 34명(또는 35명) 2 6 명
하나님의 말씀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나 맡은 본분은(372장) 1.나 맡은 본분은 구주를 높이고 뭇 영혼 구원 얻도록 잘 인도함이라.
신약을 한 눈에 복음서 역사서 서신서 예언서 공관복음 마태복음 사도행전 요한계시록 데살로니가전서 히브리서 마가복음
레싱 – 그는 괴테 이전에 활동한 계몽주의 극작가였다
한사랑 침례교회 비전: “하나님을 기쁘시게 성도를 행복하게 하는 교회” 가치목적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그들이 별을 보고 동방의 박사들 매우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마태복음 2장 10절 말씀 -아멘-
나무가 견고 하려면? 집이 견고 하려면? 뿌리가 튼튼해야 합니다 기초가 튼튼해야 합니다.
기적 4탄 믿는것이 기적이다. 히브리서 11장 1절 말씀.
너는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병사로 나와 함께 고난을 받으라 디모데후서 2장 3절 말씀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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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우리는 누구를 만나야 하나요? 만남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남은 우리의 삶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 유익이 됩니다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출애굽기 20장 3절 말씀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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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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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말씀 찬송하리로다 오는 우리 조상 다윗의 나라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 마가복음 11장 10절 말씀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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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말씀은 나를 변화 시켜요!!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나를 믿는 사람은 설령 죽는다 해도 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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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교회사 (1) John Kim

What is history? ‘역사’라는 말의 두 가지 의미 1) what happened in the past 2) the written (spoken) record of the past -from what perspective? 믿음과 역사: 구속사적 시각. -창세기 1:1 -요한복음 3:16; 마태복음 28:20b -히브리서 11:3 -계시록 22:20 1)을 다 아는 것은 불가능하다. 2)의 경우 ‘관점’의 차이에 따라 여러가지 다른 역사가 가능하다.

History = Hi(s) story History =His + Story 원래 이 표현은 페미니스트 역사학자들이 이제까지의 모든 역사는 남성중심의 역사였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만든 표현이지만 우리는 이 ‘His’기 ‘God’s’를 의미한다고 생각하고 쓸 수 있다. 모든 현상이나 역사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position은 매우 중요하다. 어떤 position (입장)에서 보는 가에 따라 많이 다르다.

교회사를 공부하는 이유 (1) 과거의 성령의 역사를 보면서 미래에도 역사하실 것을 믿으며 복음 전파의 소망을 가질 수 있다. 과거의 성령의 역사를 보면서 미래에도 역사하실 것을 믿으며 복음 전파의 소망을 가질 수 있다. -오순절 성령 강림 -종교개혁 -1907년 평양 대부흥 운동 2007년의 한국교회: again 1907!

교회사를 공부하는 이유(2) 현재의 교회의 상황이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왜 캐나다에는 성공회가 많나요? 현재의 교회의 상황이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왜 캐나다에는 성공회가 많나요? -왜 스웨덴이나 북유럽에는 루터파 교회가 많은가요? -울산에 삼국시대와 관련이 있는 기독교의 흔적이 있다던데?

교회사를 공부하는 이유(3) 과거의 공부를 통해서 현재의 잘못이나 악을 피할 수 있다. (로마서 15:4; 고린도 전서 10:6,11) “해아래 새 것이 없다” -영지주의 (Gnosticism)와 현재 한국의 이단들.

교회사를 공부하는 이유(4) 바람직하고 열정정인 신앙생활과 리더쉽에 대한 동기부여 (로마서 15:4) “영적인 소수” 나도 루터가 될 수 있다. -콜로세움에서 사자의 밥이 된 초대교회 교인들 (지금 종교의 자유가 없는 나라에 대해서도 절망할 필요가 없다.) -청교도들 -주기철 목사님의 생애 -웨슬리(18C)-매주 평균 15회의 설교와 해마다 8천 km여행.

교회사를 공부하는 이유(5) 신학의 종합적 이해를 위해서. -신학의 여러 분과학문-성경해석학, 조직신학, 구원론-들이 가르치는 내용들도 사실은 역사를 따라 변해온 역사의 산물이다. 역사를 알 때 한 이론의 특별성과 보편성을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325년의 니케아 공의회와 그에 이르는 과정을 알때 삼위 일체에 대한 이해도 더 깊어질 수 있다.

교회사를 공부하는 이유(6) 나의 한계를 뛰어넘는 과정. Cairns는 이것을 liberalizing force 라고 불렀는데 우리의 신앙 세계는 문화적 한계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한국의 교회에서 자란 사람들에게 북미의 회중교회(Congregational church)의 너무나 민주적인 분위기는 충격일 수 있다. 또한 북미에 있는 재세례파의 교회들은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와 문화에 찌든 교인들에게 새로운 도전을 줄 수 있다. (메노나이트,아미쉬) 내가 나에게 익숙했던 것으로부터 벗어나서 다른 형제 자매들을 이해하고 나 또한 도전받을 수 있다.

교회사는 과거와 미래가 만나는 연결점이며 내가 나를 돌아보며 또 나를 뛰어넘고 또 새로운 역사를 써 나가게 한다.

오순절에 모인 사람들의 출신지 다양성, 구레네 시몬, 헬라파 부인들(행) 초대교회의 역사중심지(다음 주에 다시 이야기)

빌립의 선교 (성령께서 빌립을 메뚜기처럼 뛰게 하셨다)

바울의 2차 선교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