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개념 소개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CI(Continuous Integration) 이학성. C ontinuous I ntegration? 2 지속적으로 품질관리 를 적용하는 과정 개발자가 기존 코드의 수정 작업 을 시작할 때, 코드 베이스의복사본을 받아서 작업을 시작하면서 코드의 변경.
Advertisements

Popcon 이규태 김준수 강예진. 목차  Popcon 이란  개발동기 및 목적  필요성  차별성  설계  개발일정  기대효과 및 향후 계획.
Ⓒ sblim, 2010 강좌 소개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2010 년 2 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1.
LOGO Open API 를 이용한 SNS 위젯 개발 프로젝트 최종 발표 4 조 채상혁 윤호선 이재규.
갤럭시 홍보 기획서 담당교수 : 유호종 교수님 조장 최준환 조원 변현택 발표자 손준우.
ICT 기반 베이비붐 세대 창업 사업계획서 작성양식. 목차 1. 창업 동기 2. 지원 동기 3. 자체역량 분석 4. 시장 전망 5. 재무 분석 6. 창업자 및 경영진 준비하시는 사업 특성에 따라 목차 및 세부내용의 일부 변경 ( 추가 및 Skip) 은 가능합니다.
대표자명 / 연락처 / 이메일 ( 기 창업인 경우 회사 명칭 ) 지원하려는 사업 명칭 사업계획서 작성양식.
창의적 교육과정: 실적 현황 2013년 및 2014년 신규 교과목 14개 개발, 개설
강좌 소개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2014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강좌 소개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2013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접수번호 : 스마트콘텐츠 중화권 전략 비즈니스 지원사업 참가 업체 사업계획서 - 프로젝트명(앱) : 업 체 명 :
컴퓨터와 인터넷.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 시스템등록정보 “하드웨어-장치관리자” 설정 >>>
Power Java 제3장 이클립스 사용하기.
로봇 소프트웨어.
UX 디자인을 위한 프로젝트 방법론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UX 개념 소개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 [교재] - OpenGL 프로그래밍 가이드, 제4판, Dave Shreiner, Mason Woo, Jackie Neider, Tom Davis 공저, 남기혁 역, 정 보문화사, [참고자료] OpenGL Programming.
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3학년 교육공학 방송통신대학교 출석수업 3.1 학습이론 3.2 커뮤니케이션 이론 3.3 체제이론
데이터베이스 및 설계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이 이섭.
팀 명 “사물놀이” 팀원 소개 CarTalk 의미 : 사물을 가지고 세상을 편하고 즐겁게 하자는 뜻 조장 : 홍의창
컴퓨터과학 전공탐색 배상원.
컴퓨터응용과학부 Java Enterprize(DB) 제 15 주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개발 트랙)                               퍼스널 오라클 9i 인스톨.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건축설계사 임동진.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주제 : 화면설계) 학번 : 성명 : 한형진.
UI 설계 및 평가 (2011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소비자 감성과 사용성을 고려한 인간공학적 의자설계 및 디자인 인터페이스 개발 한양 대학교 산업공학과 김정룡 외 4명
제 10 장 의사결정이란 의사결정은 선택이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UX design)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IxD)은 인간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상호간 작용하는 것 UI 디자인은 사용자와 컴퓨터·프로그램 간 의사소통의.
Adobe 제품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안내 Adobe Creative Cloud Adobe License 권한을 받으신 분
Mobile braille system for the blind
웹디자인
AUTODESK AUTOCAD ELECTRICAL 전기제어 2D 설계 소프트웨어 표준기반 설계 생산성 도구 구조도 설계
강좌 소개 UI/UX 설계 2017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플래시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E-러닝) Lee Sunghoon 1.
UX 개념 소개 2011년 2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번: 성명: 박준석.
강좌 소개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2011년 2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Kangwon National Univ. | Computer Science
Home Network.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 Presenworks by workerplex
산책로 정보 공유 및 전송 시스템 김진희, 박성주, 이상은.
강좌 소개 UI/UX 설계 2019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SNS마케팅 트렌드 사회복지공동봉사회 유영진 참고: 사례.
창의적 공학 설계 < 사용자 중심의 공학설계 > : Creative Engineering Design
Coding for Kids.
Map Designer Solution 소개자료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디자인 리서치] 학번: 이름 : 홍지애.
UX 디자인을 위한 프로젝트 방법론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Bizforms PowerPoint 온라인 마케팅, 광고5 파워포인트 디자인
강좌 소개 UI/UX 설계 [구: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멀티미디어 활용 -플래시 CS3 류 정 남.
.Net FrameWork for Web2.0 한석수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과:e-비즈니스 학번: 이름 :조인환.
Wake On Lan 발표자: 김 홍 기 김홍기 조성오
교량 구조물의 개념 설계 및 프로토타입 제작 과정
UX디자인 프로젝트 가이드 러스웅거/챈들러, 위키북스, 2010
웹과 모바일 홈페이지의 이해와 제작 웹기획 & 제작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강좌 소개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2012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UX 개념 소개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Motion fusion based static and dynamic hand gesture recognition)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습 강기준.
UX 디자인을 위한 프로젝트 방법론 2012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실전 프로젝트: 홈페이지 구축 시트콤 프렌즈 팬 사이트 구축하기.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학과 : e-biz 경영학과 2-2 학번 : 이름 : 이재섭.
Presentation transcript:

UX 개념 소개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목차 및 참조 자료 Interaction Design의 정의, 특징, 접근방법 [새퍼, 제1장 p.25~45], [Sharp p.8~15]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이란? UX 디자이너의 역할 [챈들러 1~2장] 관련분야 [새퍼 p.42], [Sharp p.10,14] 참조 자료 더 나은 사용자 경험(UX)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댄 새퍼, 2008 UX 디자인 프로젝트가이드, 러스웅거/챈들러, 위키북스, 2010 Interaction Design: beyond human-computer interaction, 2nd ed., Sharp, Rogers and Preece, John Wiley & Sons, 2007

Good & Bad Interaction Design Good Interaction Design 사례 현금지급기, 컴퓨터 게임 웹에서 사진 교환, 휴대폰 문자메시지, 음성인식 응급실에서 적절한 조치 Bad Interaction Design 사례 슈퍼마켓 무인정산기, 주차정산기, 티켓구입기 차량 고장, 버스 정류장 은행이체 시간, 출석체크

Interaction Design의 정의 새로운 방법론 1990, Bill Moggridge (디자인회사 IDEO의 중역) 업체에서 수행하는 디자인 작업은 컴퓨터공학, 제품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도 아닌 새로운 방법론이 존재하고, 기존의 모든 개념이 집약되어 있음 이를 인터랙션 디자인이라 정의함 Interaction design의 정의 상호작용 및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사용자 경험을 설계 [sharp p.9] 제품이나 서비스에서의 인터랙션을 조정하는 기술 [새퍼 p.28] 사람과 제품간의 ‘인식’

Interaction Design의 특징 인터랙션 디자인은 실용기술이다. 과학이 아니다 해당 제품이 존재하는 시간과 컨텍스트 상에서만 유용 많은 기법과 방법론이 존재 두 명 이상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디자인 기기와 인간, 기기와 기기간 인터랙션을 돕는 디자인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도록 디자인되어야 인터랙션 디자인의 목표 컴퓨터 스크린이 필수가 아님 제품/서비스가 어떻게 동작하는가와 관련 사람들이 이런 제품(인터랙션)을 통해 연결 해당 제품끼리 또는 인간과 컴퓨터와의 인터랙션이 아님

Interaction Design 접근방법 사용자에게 집중한다 대안을 찾는다 모델링과 프로토타이핑을 이용한다 협력하고 제한을 설정한다 특정 문제에 적절한 해답을 만들어낸다. 다양한 분야의 영향을 받는다 감성을 섞는다 UX 디자인의 특징

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 기본 개념(sharp 15) How a product behaves and is used by people in the real world How people feel about a product and their pleasure and satisfaction One cannot design a UX, only design for a UX 인터랙션 디자인의 가장 주요한 목표는 사용자들이 경험하게 되는 좋은 상호작용을 설계하는 것 기술 및 논리, 경험, 감성 등의 복합요소를 설계 UX 설계의 중요성 대두: apple, google 등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이란? (광범위) “사용자의 인식과 행동에 영향을 끼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그들의 경험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제반 요소들을 창조하거나 일체화시키는 것” 제반 요소 : 시각, 촉각, 청각, 후각 + 디지털, 사람 (강의)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개발자를 위한 UX 디자인

UX 디자이너의 역할 정보설계가(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구조 모델 설계 =>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 카테고리와 내비게이션 설계 사이트맵 그리기, 대메뉴/하위메뉴 설계 인터랙션 디자이너(Interaction Designer) 사용자들의 행위를 바탕으로 작업의 절차나 필요한 기능을 설계 화면들의 흐름과 특정화면의 작동성(interactivity)을 설계 태스크 플로우 설계, 동적 메뉴 등 페이지내 인터랙션 설계 사용자 조사 전문가(User Researcher) 사용자 연구에서 도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 니즈를 발굴하고 인사이트를 제공 다양한 사용자 조사기법 실행 : 인터뷰, 서베이, 사용성 테스트

기타 역할 브랜드 전략가 비즈니스 분석가 콘텐츠 전략가 카피라이터 비주얼 디자이너 프론트엔드 개발자 기업 브랜드를 만들고, 브랜드 요소를 적재적소에 보여주는 전략 수립 비즈니스 분석가 핵심 경영자의 요구사항을 취합하여 기술팀과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전략가 콘텐츠 형태에 따른 비즈니스 특성 및 사용자 요구를 이해하여 콘텐츠를 분석 (문제점 파악, 개선) 카피라이터 비주얼 디자이너 프론트엔드 개발자

관련분야 인터랙션 디자인 유사분야 세부분야 UX 디자인 HCI 산업디자인 정보설계(IA) 커뮤니케이션 디자인(CD) UI 공학 인간-컴퓨터 인터랙션 (HCI) 산업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정보 설계 커뮤니 케이션 UI 공학 사용성공학 인간 요소 인터랙션 디자인 유사분야 UX 디자인 HCI 산업디자인 세부분야 정보설계(IA) 커뮤니케이션 디자인(CD) UI 공학 사용성 공학(UE) 인간요소 (Human Fa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