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주 창 윤 Jooculture.com 문화 트렌드 읽기 14주 2015 문화 트렌드 회고와 전망
2
2015 문화 트렌드 회고 2 기타기타 센 서리 즘 젠더 갈 등 I- Culture 과 잉 불안 수 저 계 급론 터널 경 제
3
3 터널 경 제 가격파괴 중국전자제품 가성비 불황 마케팅의 지속 현실적 소비 (중고 확대 차선 선택 착한 소비)
4
4 I-Culture I- Culture 1인 미디어 셀카봉 존재감 확대 나홀로 문화 (혼자 먹기, 혼자 여행하 기 등) 비주류
5
1인 미디어의 부상 1인 BJ의 다양한 진출 (김이브-〈리그 오프 레전드LOL〉 게임방송 진행 팬클럽 8만 대도서관- 게임방송, BJ의 아이돌 최군-연예인 길거리 인터뷰 진행 양띵(가장 많은 팬 보유), 악어, 엣지, 윰댕 등) 유튜브 2015년 3월 기준 상위 채널 20개중 45%가 1인 미디어 1인 미디어의 진화 블로그-UCC-먹방-쿡방-1인 미디어의 확장 1인 미디어의 영역파괴 게임, 쿡방, 장난감(캐리앤토이즈 CarrieAndToys, 팜팜(Pompom), 초소형 공예(미니어처 채널, 장인채널), 육아 등 5
6
1인 방송 서비스(플랫폼)의 확대 1인 창작 네트워크를 관리하고 지원하는 전문 소속사인 MCN(Multi Channel Network 다중채널 네트워크) 아프리카 TV와 CJ E&M이 MCN 산업을 선도 아프리카 TV의 행보(BJ 진출, MCN, 기존 연예사와 연계(프릭) 등 7 네이버브이 다음카카오다음 tv팟 CJ E&M다이아티브 LG 유플러스모바일 게임 방송 KT올레 tv 개인방송 MBC마이 리틀 텔레비전 아프리카 TV 팟빵팟빵 스튜디오(팻캐스트)
7
방송 콘텐츠의 변화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KBS 〈예띠 스튜디오〉, SBS 〈18초〉 QBS 〈60초 모바일 뉴스〉 tvN 〈신서유기〉 TV에서 웹, 모바일로, 짧은 분량(10~15분) 웹툰 드라마의 확대 〈미생〉(2014)의 성공 이후 제작 붐 〈호구의 사랑〉, 〈밤을 걷는 선비〉, 〈오렌지 마말레이드〉, 〈하이드 지킬, 나〉, 〈라스트〉 카카오(다음) 웹툰 영상화되거나 예정작품 40편 네이버 웹툰 77편 대부분 웹툰 드라마의 실패 8
8
수저계급론: 세대와 계급 7
9
9 세대와 계급 취업의 어려움 분노 자기 혐오 사회 사다리의 붕괴 2016년 선거 표심으로 표출
10
세대구분의 모호성 세대구분 10 출생시기세대호명공론시점현재 의미 1953~1963베이비붐 세대 (50대 초반에서 60 대 초중반) 1970년대 중반 (청년문화) (1960년대 말 ~1970년대 중후반) 세시봉 50대문화의 부상 가교세대 1962~1969386세대 (40대 중반에서 50 대 초반) 1980년대 초반 (1981년~1987년) 정치분야 이외에는 문화적으로 ‘잊혀지 는 세대’ 1969~1981397세대 (30대 초반에서 40 대 초반) 1992년 신세대 (1988년~2001년) 자율화와 분노 소비세대의 주축 1982~1988참여세대 (20대 후반~30대 중반) 2002년 월드컵 (2002~2008) Network, 디지털 참여, 촛불집회, 광장 1989~현재20대 (20대 초반에서 20 대 중후반) 2010년 전후 (88만원 세대, 삼포 세대 등 2010년~현 재) 신보수, 열정페이 수저계급론, 소진, 살인경쟁, 스펙세대
11
11 젠더와 섹슈얼리티 동경 Bromance Girl Crush 혐오혐오 일베매갈리아
12
12 센서리즘(Sensorism) Sensor ism 빅 데이터 사물 인터넷 데이터 산업의 확장 Internet of things Internet of everything Information of everything 센서리즘-사물과 인간으로부터 데이터 를 전달받아 필요한 모든 정보를 빅 데 이터로 만들어 산업화하는 것
13
13 과잉불안 과 잉 불안 메르스 파리테러 위험사회 대리외상 (vicarious trauma) 과잉연결 비개인화 불안장애의 확대 공포관리 사소한 일에 대한 분노 보안산업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