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노년기 부부관계 대전보건대학교 사회복지과 교수, 임송은. * 자녀들이 출가한 노년기는 부부관계가 모든 관계의 중심이며 친밀한 감정을 나눌 수 있는 대상이 부부로 좁혀진다. 친밀한 감정을 나눌 수 있는 대상이 부부로 좁혀진다. * 인생의 반려자로서의 의미가 절실해지는 노년기.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노년기 부부관계 대전보건대학교 사회복지과 교수, 임송은. * 자녀들이 출가한 노년기는 부부관계가 모든 관계의 중심이며 친밀한 감정을 나눌 수 있는 대상이 부부로 좁혀진다. 친밀한 감정을 나눌 수 있는 대상이 부부로 좁혀진다. * 인생의 반려자로서의 의미가 절실해지는 노년기."— Presentation transcript:

1 노년기 부부관계 대전보건대학교 사회복지과 교수, 임송은

2 * 자녀들이 출가한 노년기는 부부관계가 모든 관계의 중심이며 친밀한 감정을 나눌 수 있는 대상이 부부로 좁혀진다. 친밀한 감정을 나눌 수 있는 대상이 부부로 좁혀진다. * 인생의 반려자로서의 의미가 절실해지는 노년기 부부관계는 중요하며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중요하며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 노년기에 조화로운 부부관계의 적응은 개인의 만족이나 자아통합감을 갖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자아통합감을 갖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 노년기 부부관계의 중요성 )

3 * 노부부만 사는 단독가구가 증가하는 이유는 부모자녀가 동거를 희망하지만 주위의 사정으로 불가한 경우와, 서구처럼 노인 스스로 자녀와 동거를 희망하지 않는 경우이다. * 우리나라 노인들의 의식이 변하여 특히 여성노인들은 누군가에게 마음을 쓰지 않고 스스로를 지켜나가려는 경향이 강하고, 생활의 패턴이 달라 부부가 건강하다면 독립을 원한다. ( 노부부 단독가구 )

4 * 자녀가 세상을 향해 나갈 때 부모가 받아들이는 유형은 첫째, 자녀의 진수에 대해 불행을 느끼는 어머니로 자신은 남편에게 무시당하고, 이해 받지 못하고, 외롭고, 남편의 애정은 믿을만하지 못하다고 느껴왔기에 자녀들에게 헌신을 했고, 이런 유형은 부부간 결혼관계의 강도가 약해져 있는 경우이다. 둘째, 자녀양육의 의무에서 벗어나 자신들의 자유와 독립성을 증가시키는 유형으로, 부부 서로에게 친밀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로 여기는 유형이다. ( 자녀의 독립과 부모역할 적응 )

5 * 부부가 단둘이 함께 지내게 되면서 새로운 경험들이 시작된다. 새로운 경험들이 시작된다. * 부부가 서로에게 관심을 갖게 되고, 상대방의 진가를 알게 되어 친밀해 상대방의 진가를 알게 되어 친밀해 질 수 있다. 질 수 있다. * 함께하는 시간이 익숙지 않게 되면 긴장과 갈등이 발생하므로 부부적응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대화, 부부공통의 화제, 부부적응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대화, 부부공통의 화제, 함께하는 취미생활을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함께하는 취미생활을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 노년기 부부적응 )

6 * 인격적 적응 개인의 성숙, 정서적 안정감, 원만한 성격, 감정의 교류가 필요하며 부부 서로 상대방의 인성과 행동특성을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경제적 적응 부부의 기호, 선택, 욕망을 판단하고 수입과 지출을 조절하여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지혜가 요구된다. * 성적 적응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성관계로 부부의 애정과 친밀감을 확인하고 서로에게 생명력을 확인시켜주는 올바른 이해와 관심이 필요하다. ( 부부적응의 영역 )

7 ( 결혼생활만족도 ) 노년기의 결혼만족도는 중년기보다 높으나 성차가 있다. 결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은 자녀양육의 책임, 중년기까지의 결혼만족도, 가사분담 정도, 은퇴에 대한 지지, 경제적 사정과 건강, 현재의 상호작용의 양과 질로 나타난다.

8 * 사별은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이 경험하게 되는 노년기의 가장 큰 스트레스로 정서적 공허감, 슬픔, 고독을 유발한다. 가장 큰 스트레스로 정서적 공허감, 슬픔, 고독을 유발한다. * 여성이 남성보다 사별로 더 큰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부인의 역할상실, 경제적 어려움, 재혼의 어려움 때문이다. 부인의 역할상실, 경제적 어려움, 재혼의 어려움 때문이다. * 남성의 경우, 아내가 해주던 의식주해결을 돈으로 해결하거나 자신이 수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적응이 힘들다. 자신이 수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적응이 힘들다. * 사별한 노인들은 우울증을 보여 빨리 죽기를 희망하거나 (80%), 울음, 수면장애, 집중곤란, 식욕감퇴 등을 경험한다. 울음, 수면장애, 집중곤란, 식욕감퇴 등을 경험한다. ( 노년기 사별 ) ( 노년기 사별 )

9 * 노년기 이혼 ( 황혼이혼 ) 은 자녀출가 이후 새로운 문제로 발생 하였다기보다는, 자녀 때문에 참고 유지해온 결혼생활을 하였다기보다는, 자녀 때문에 참고 유지해온 결혼생활을 자녀출가 이후 부모책임을 다했다는 홀가분한 마음에서 자녀출가 이후 부모책임을 다했다는 홀가분한 마음에서 비롯된 것으로 현재 이혼 부부 10 쌍 중 2 쌍으로 증가하고 있다. 비롯된 것으로 현재 이혼 부부 10 쌍 중 2 쌍으로 증가하고 있다. * 노년기 이혼의 원인은 빈둥우리기의 적응이 원만치 못하며, 여성 측의 누적된 불만과 결혼에 대한 부부의 큰 사고차이이다. 여성 측의 누적된 불만과 결혼에 대한 부부의 큰 사고차이이다. * 노년기 이혼의 특징은 자녀들이 독립하고 남편의 은퇴 후 아내가 이혼을 청구하며 자녀들도 동의한다는 점, 아내가 이혼을 청구하며 자녀들도 동의한다는 점, 남편과 자녀의 뒷바라지에 대한 보상을 원한다는 점이다. 남편과 자녀의 뒷바라지에 대한 보상을 원한다는 점이다. ( 노년기 이혼 )

10 * 노년기에 홀로되는 것이 여성에게 더 문제가 되는 이유는 여성이 더 오래 살고, 나이 많은 남성과 결혼하며, 여성이 더 오래 살고, 나이 많은 남성과 결혼하며, 재혼이 쉽지 않아 홀로 살아야 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이다. 재혼이 쉽지 않아 홀로 살아야 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이다. * 노년기 재혼은 남성이 여성보다 3 배 더 많은데 평균수명의 차이로 결혼상대자가 많고, 평균수명의 차이로 결혼상대자가 많고, 남성들이 재혼의 필요성을 더 많이 느끼기 때문이다. 남성들이 재혼의 필요성을 더 많이 느끼기 때문이다. ( 노인 재혼 )

11 * 노인들이 재혼을 고려하는 이유에는 성차가 있는데 ☺남성노인의 경우 ☺남성노인의 경우 심리적 고독감의 해소, 자녀에게 의존해야 하는 부담감 경감, 심리적 고독감의 해소, 자녀에게 의존해야 하는 부담감 경감, 질병 시 간호해줄 사람이 있다는 든든함, 질병 시 간호해줄 사람이 있다는 든든함, 인생의 동반자를 찾고 친밀감을 유지함, 인생의 동반자를 찾고 친밀감을 유지함, 사랑에 대한 욕구와 성적욕구를 충족할 수 있어서이다. 사랑에 대한 욕구와 성적욕구를 충족할 수 있어서이다. ☺여성노인의 경우 ☺여성노인의 경우 심리적 고독감의 해소, 재정 및 경제적 안정, 자녀와의 불편한 심리적 고독감의 해소, 재정 및 경제적 안정, 자녀와의 불편한 관계 해소 등이다. 관계 해소 등이다. ( 노년기 재혼의 이유 )

12 * 자녀의 동의를 얻는다는 점, 중매혼이 주를 이루며 상대의 인품을 중요시 여긴다는 점, 중매혼이 주를 이루며 상대의 인품을 중요시 여긴다는 점, 남성노인은 사별하고 자녀가 없는 여성노인을 선호한다는 점, 남성노인은 사별하고 자녀가 없는 여성노인을 선호한다는 점, 재산문제로 가족갈등을 피하기 위해 계약동거를 재산문제로 가족갈등을 피하기 위해 계약동거를 선택하기도 한다는 점 등이다. 선택하기도 한다는 점 등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복지관이나 콜라텍 등에서 자유연애를 통해 그러나 최근에는 복지관이나 콜라텍 등에서 자유연애를 통해 이전보다 자유로워진 경향이 두드러진다. 이전보다 자유로워진 경향이 두드러진다. ( 노인재혼의 특성 )

13 ( 노인재혼의 성공요인 ) * 자녀의 동의와 재산상속문제를 사전에 해결 하고, 독자적인 경제력을 확보하며, 독자적인 경제력을 확보하며, 새로운 가족관계에 적응하는 노력을 하고, 새로운 가족관계에 적응하는 노력을 하고, 오랜 교제기간을 가져 상대방을 충분히 이해하고, 오랜 교제기간을 가져 상대방을 충분히 이해하고, 상호의존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것이다. 상호의존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것이다.


Download ppt "노년기 부부관계 대전보건대학교 사회복지과 교수, 임송은. * 자녀들이 출가한 노년기는 부부관계가 모든 관계의 중심이며 친밀한 감정을 나눌 수 있는 대상이 부부로 좁혀진다. 친밀한 감정을 나눌 수 있는 대상이 부부로 좁혀진다. * 인생의 반려자로서의 의미가 절실해지는 노년기."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