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한동대학교 경영과 신앙 2013. 11. 14( 목 ) 강의 : 鄭忠泳 명예교수 ( 경북대학교 ) 성경의 경영원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1 한동대학교 경영과 신앙 2013. 11. 14( 목 ) 강의 : 鄭忠泳 명예교수 ( 경북대학교 ) 성경의 경영원리."— Presentation transcript:

1 1 한동대학교 경영과 신앙 2013. 11. 14( 목 ) 강의 : 鄭忠泳 명예교수 ( 경북대학교 ) 성경의 경영원리

2 2 한동대학교 경영과 신앙 성경은 경영학 교과서인가 ? 기독경영에 대한 관심의 시작 - 경영학 강의내용이 성경적인가 ? - 기업경영은 주주이익의 최대화 - 고객은 우리가 모셔야 할 하나님인가 ?

3 3 한동대학교 경영과 신앙 성경은 경영학 교과서인가 ? 성경에서 발견하는 경영원리 Ex1. 창세기의 경영의 순환과정 Plan – do – see (planning- organizing- evaluating) Ex2. 이드로의 권한과 책임의 위양 천부장과 백부장과 오십부장과 십부장 Ex3. cell 그룹을 통한 활동 (12 명의 제자 )

4 4 한동대학교 경영과 신앙 성경은 경영학 교과서인가 ? 성경에서 발견하는 경영원리 Ex4. 예수님의 섬김의 리더십 (servant leadership) 섬김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섬기러 왔다 Ex5.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대차대조표에서 부채 ( 빚 ) Ex6. CEO Jesus

5 5 한동대학교 경영과 신앙 성경은 경영학 교과서인가 ? 경영의 원리는 배우기 위해서는 - 성경이 아니라 경영학 책을 보라 - 힉스미립자 (Higgs boson) 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성경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성경은 경영학자에게 경영원리를 가르치지 않는다. 그 보다 비교할 수 없는 영적 원리를 가르치고 있다.

6 6 한동대학교 경영과 신앙 경영원리가 경영의 성공을 가져오는가 ? 바벨탑 건축은 가장 뛰어난 경영원리에 근거하였다 ( 창세 기 11:1-9). 1) 그들은 목표가 분명하였다 ( 흩어짐을 면하자 ) 2) 그들은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 자 ! 우리가 …) 3) 그들은 소통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다 ( 언어가 하나 ) 4) 그들은 연구개발에 힘섰다 ( 역청의 개발과 벽돌 ) 5) 그들은 정체성에서 연유한 강한 응집력을 갖고 있었다 6) 구성원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탑과 함께 성을 지었다. 7) 그들은 지도자는 위대한 니므롯이었다 그러나 그들의 경영은 실패로 끝났다

7 7 한동대학교 경영과 신앙 왜 위대한 경영원리가 실패하였는가 ? 바벨경영은 하나님도 우려할 만한 완벽에 가까운 경영이었 다. ( 이 후로는 그 하고자 하는 일을 막을 수 없으리로다 ( 창 11:5-6). 여호와 앞에서 용감한 사냥꾼 ( 창 10:9) 하나님의 그들의 언어를 알아듣지 못하게 하시고 온 지면 에서 흩으셨다 위대한 경영원리는 실패하였다

8 8 한동대학교 경영과 신앙 기업경영의 성공은 어디서 오는가 * 요셉이나 다니엘은 어떻게 위대한 총리가 되었는가 ? * 이삭은 어떻게 땅 ( 불렛셋 성읍 ) 에서 100 배의 수확을 두고 거부가 되었는가 ?( 창 26:12). * 요셉은 어떻게 그가 하는 모든 일에 형통하였는가 ?(( 창 39: 3) 세 가지 물음에 대한 답의 힌트는 시 128: 1 “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의 길을 걷는 자마다 복이 있도다 ”

9 9 한동대학교 경영과 신앙 그렇다면 왜 기독경영인가 ? - 율법의 가장 큰 두 계명 ( 마 22:40) -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 - 이 두 계명이 온 율 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All the Law and the Prophets hang on these two commandments) - 사랑을 다르게 표현하면 섬김이다. “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 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 라 ”( 마 10:45)

10 10 한동대학교 경영과 신앙 그렇다면 왜 기독경영인가 ? * 어떻게 섬길 것인가 ? 황금률 ( 마 7:12) :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 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 So in everything, do to others what you would have them do to you, for this sums up the Law and the Prophets.

11 11 한동대학교 경영과 신앙 그렇다면 왜 기독경영인가 ? 남을 섬기기 위해 우리에게 달란트를 주셨다 땅에 뭍어둔 달란트로 쫓겨나는 일이 없어야 한다. 경영자나 경영학자는 경영을 통해 하나님을 섬기고 남 을 섬긴다 경영에서 직면하는 상황은 특이한 것이므로 그러한 상 황에서 어떻게 섬겨야 할 것인가를 연구하고 이를 실천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경영학자의 사명이다.


Download ppt "1 한동대학교 경영과 신앙 2013. 11. 14( 목 ) 강의 : 鄭忠泳 명예교수 ( 경북대학교 ) 성경의 경영원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