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식물의 성장과 EM 의 관계. Ⅰ. 연구목적 Ⅱ. 연구기간 Ⅲ. 연구방법 ( 연구과정 ) Ⅳ. 연구결과 ( 결론 ) Ⅴ. 알게된 점 Ⅵ. 더 연구하고 싶은 것 Ⅶ. 참고문헌 및 관련사이트 목 차 목 차.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식물의 성장과 EM 의 관계. Ⅰ. 연구목적 Ⅱ. 연구기간 Ⅲ. 연구방법 ( 연구과정 ) Ⅳ. 연구결과 ( 결론 ) Ⅴ. 알게된 점 Ⅵ. 더 연구하고 싶은 것 Ⅶ. 참고문헌 및 관련사이트 목 차 목 차."— Presentation transcript:

1 식물의 성장과 EM 의 관계

2 Ⅰ. 연구목적 Ⅱ. 연구기간 Ⅲ. 연구방법 ( 연구과정 ) Ⅳ. 연구결과 ( 결론 ) Ⅴ. 알게된 점 Ⅵ. 더 연구하고 싶은 것 Ⅶ. 참고문헌 및 관련사이트 목 차 목 차

3 Ⅰ. 연구목적 대량 생산을 목표로 하면서 크고 예쁘고 많은 양을 수확하기 위하여 현대에는 화학비료, 성 장촉진사료 등을 다량으로 사용하게 되었고 우리의 땅과, 동 · 식물이 병들어가고 있다고 한 다. 예를 들어 예전엔 사과 1 개를 섭취하여 얻을 수 있는 영양 성분을 지금은 열 개에서 서른 개 정도를 먹어야만 얻을 수 있다고 하고, 잦은 화학비료 사용으로 인해 토질은 나날이 나빠 지고 있다고 한다. 땅이 건강해지고, 동 · 식물도 건강해지고 인간에게도 유익한 농작물 가꾸는 방법은 없는 걸 까 ? 그래서 땅에는 비료 없이,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서 병충해를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을 찾 아보고자 이 연구를 하게 되었다.

4 Ⅱ. 연구기간 1. 고추 모종의 성장 관찰 ( 관찰 기간 : 4.28 ~ 7.7) 2. 음식의 부패 과정 ( 관찰 기간 : 9.15 ~ 10.3) 3. 열무와 호박의 성장 ( 관찰기간 10.3~10.12)

5 1) 이 엠 (EM : Effective Microorganism) 이란 ? EM 은 유용 미생물군의 약자로, 사람에게 유익한 미생물들을 조합하여 배양한 것이 다. 쌀뜨물을 먹이로 주면 균이 증식하면서 강력한 항산화 물질을 만들어 내는데, 이 것은 세제 대신 사용할 수 있고 하수구로 흘려보내도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고 자연 분해되어 환경을 깨끗이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2) 발효란 ? 미생물의 작용으로 인간에게 유용한 물질이 생성되는 것을 발효라고 한다. 주류, 빵 류, 식초, 콩 발효 식품 ( 간장 · 된장 · 고추장 ) 과 발효 유제품 ( 치즈 · 요구르트 ), 소금 절임 류 ( 김치 · 젓갈 ) 등이 모두 발효 식품이다. 반면에 미생물의 작용으로 인간에게 유용하 지 못한 물질이 생성되는 것은 부패라고 한다. Ⅲ. 연구방법 ( 연구과정 )

6 Ⅰ. 연구목적 2. EM 발효액 만들기 ③ 당밀 20 ㏄를 넣거나 흑설탕 2 큰술과 천연소금 10g 을 함께 넣어도 좋습니다. ① 1.5ℓ~2ℓ 페트병에 쌀뜨물을 넣습니다. ④ 실온에서 여름에는 3 일, 겨울에는 10 일 이상 지난 후 시큼한 냄새가 나면 완성입니다. ② EM 원액 200 ㏄ ( 페트병 뚜껑 4~5 개 정도 ) 를 넣습니다. [ 네이버 지식백과 ] 유용한 세균과 바이러스 ( 바이러스에서 살아남기 1, 2, 2008, 아이 세움 )

7 2. EM 발효액 (10 배 희석, 100 배 희석 ) 과 물을 이용하여 식물 키우기 ① 지렁이 10 마리씩 넣은 화분과, 지렁이가 없는 화분에 각각 EM 발효액 10 배 희석, 100 배 희석한 용액과 물을 주어 고추 모종이 자라는 과정을 관찰하였다. ② 지렁이 23 마리와 음식물 찌꺼기를 넣어 각각의 화분에 물, EM10 배, EM100 배의 희석액을 골고루 섞어 음식물 찌꺼기의 부패속도를 관찰하고, 그 각각의 화분에 열무와 호박의 씨앗을 심어 성장과정을 비교 · 관찰하였다. Ⅰ. 연구목적

8 1. 고추 모종의 성장 관찰 ① 지렁이가 없는 화분 ( 관찰 기간 : 4.28 ~ 7.7) Ⅳ. 연구결과 물 EM 10 배 EM 100 배

9 Ⅳ. 연구결과 이 실험에서는 물만 준 고추가 가장 크게 자랐고, 잎의 수는 EM 100 배 희석 용액을 준것 이 제일 많았다. 그리고 EM 희석 용액을 주어 자란 고추는 계속해서 성장했지만, 물만 주어 재배한 것은 진딧물이 생겨 잎의 수가 줄었고 성장도 더디었다. 크기 잎의 수

10 ② 지렁이를 10 마리씩 넣은화분 ( 관찰 기간 : 4.28 ~ 7.7) Ⅳ. 연구결과 물 EM 10 배 EM 100 배

11 Ⅳ. 연구결과 지렁이를 넣어 재배한 고추는 넣지 않은 것에 비해 EM100 배 희석용액을 준 것이 잎의 수 나 크기가 가장 컸다. 그런데 이 역시 물만 주어 재배 한 것은 진딧물이 생겨 잎의 수도 줄 었고, 크기도 일정 수준에서 더 이상 성장하지 않았다. 크기 잎의 수

12 Ⅳ. 연구결과 두 가지 방법의 실험을 통해 내린 결론은 EM 희석 용액을 준 것이 현저하게 식물의 성장에 큰 영향을 끼치는지는 알 수 없었지만, 확실한건 병충해로부터 강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렁이를 넣은것과 넣지 않은 것 모두 EM 희석 용액을 주어 재배한 모종은 같은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진딧물이 발생하지도 않았고, 옆의 화분으로부터 옮겨지지도 않았다. 그러나 물만 주어 재배한 모종은 진딧물이 발생한지 며칠 되지 않아, 성장도 거의 멈춘 듯 하였고, 잎의 수 도 꾸준히 줄어들다가 결국은 말라 죽게 되었다.

13 2. 음식의 부패 과정 ( 관찰 기간 : 9.15 ~ 10.3) Ⅳ. 연구결과 물 EM 10 배 EM 100 배

14 Ⅳ. 연구결과 식물의 성장 뿐 아니라 음식의 부패 과정에서도 EM 발효액이 영향을 끼치는가에 대 해서도 실험 관찰해 보았다. 같은 양의 음식물을 4Kg 의 흙과 지렁이 23 마리씩 넣은 각각의 화분에 넣어 물, EM 발효액을 10 배, 100 배 희석한 후, 비닐을 덮어 부패 과정을 관찰했다. 결과는 같은 조건하에 물을 섞어 준 음식물의 부패가 가장 활발하였고, 그림과 같이 EM 발효액을 섞은 것은 물을 넣은 것에 비해 부패 속도가 느렸다. 이것을 퇴비로 삼아 아래와 같은 실험을 하였다.

15 3. 열무와 호박의 성장 ( 관찰기간 : 10.3~10.12) Ⅳ. 연구결과 열무호박열무호박열무호박 물 EM 10 배 EM 100 배

16 Ⅳ. 연구결과 같은 양의 음식물, 흙의 양, 지렁이 수, 그리고 같은 시간동안 퇴비화 한 토양에 각각 열무와 호박을 심어 물과 EM 발효액의 농도를 달리하여 성장을 관찰했다.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EM100 배 희석 용액을 주어 재배한 작물들이 잎의 크기, 색의 진 한 정도, 줄기의 굵기 등에서 큰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17 Ⅴ. 알게 된 점 지렁이가 10 마리 씩 있는 화분과 그렇지 않은 화분을 비교해보면 지렁이가 있는 화분이 잎의 수 변화는 거의 같지만 모종의 크기는 더 컸다. EM 100 배 희석용액과, 10 배 희석, 그리고 물을 주어 재배한걸 비교해 보면 물과 EM100 배 희석 용액이 가장 많이 자랐다. 둘 중에서도 비교해보면, 잎의 두께와 줄기의 굵기, 색의 진한 정도를 보면 100 배 희석 용액이 더 두껍고, 굵고 진했다. EM 희석 용액을 준 식물과 물만 준 식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지렁이가 있던 없던 간을 떠 나서 진드기의 피해를 너무도 상이하게 보았다는 것이다. 희석용액을 준 식물은 진드기의 피해를 보지 않았는데, 물만 준 두 식물은 진드기의 극심 한 피해를 보아 결국은 죽고 말았다. 또한, 음식의 부패 과정에서는 물을 섞은것이 EM 희석 용액을 섞은 것에 비해 부패의 정 도가 더 심하였고, 고추 모종 뿐만 아니라 다른 작물의 성장에서도 더 건강하게 자랐다.

18 Ⅴ. 알게 된 점 지금까지의 실험을 종합해 보면 EM 발효액을 이용하여 식물을 재배하면 눈에 띄게 성장 속도가 빨라지거나 더 크게 자라게 하지는 않지만 살충제를 쓰지 않고도 병충해로부터 안전하게 자랄 수 있게 해 주고, 또한 음식물의 부패 속도가 더디다는 것은 역으로 본연 의 상태를 보존해 준다는 의미 이며, 한번에 다 썩도록 하는 것이 아니니까 흙 속에서 꾸 준한 영양공급을 가능하게 해줄 수 있다.

19 Ⅵ. 더 연구하고 싶은 것 EM 은 복합 유용 미생물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하였다. 그렇다면 식물 의 성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줄 알았는데, 성장 속도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다. 그에 비해 진드기와 같은 병충해 피해에 있어서는 물만 준 화분에 비해서 큰 차이를 보였다. 그렇다면 EM 은 성장 속도에는 큰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고, 병충해로 부터의 면역력이 좋 아 식물을 건강하게 키워내는걸까 ? EM 의 어떤 성분이 병충해로부터 이겨내게 만드는 걸 까 ? 좀 더 문헌을 참조해서 알고 싶고 또한 다른 쪽도 보강하여 효능을 직접 실험해 보고 싶다. 예를 들면 이미 알려진 EM 의 효능으로 ⅰ악취를 없앱니다.( 좋은 공기 ) ⅱ물을 깨끗이 합니다. ( 수질정화 ) ⅲ철 식품 등의 산화를 방지 합니다.( 좋은 환경과 먹을거리 ) 이렇게 EM 안내책자에 나와있는데 실제로 해마다 여름이면 금붕어를 키우는 어항에 심한 물때와 악취가 나는데 EM 을 간헐적으로 조금씩 부어주었더니 그런 현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고 있다. 실험 대조군을 만들어 직접 비교해 보고 싶다.

20 Ⅶ. 참고문헌 및 관련 사이트 [ 네이버 지식백과 ] 유용한 세균과 바이러스 ( 바이러스에서 살아남기 1, 2, 2008, 아이 세움 )

21 Thanks


Download ppt "식물의 성장과 EM 의 관계. Ⅰ. 연구목적 Ⅱ. 연구기간 Ⅲ. 연구방법 ( 연구과정 ) Ⅳ. 연구결과 ( 결론 ) Ⅴ. 알게된 점 Ⅵ. 더 연구하고 싶은 것 Ⅶ. 참고문헌 및 관련사이트 목 차 목 차."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