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인구 전체에서 65 세 이상 노령 인구가 많아지는 것을 노령화 현상이라고 한다. 고령화 사회 노년층 인구비율에 따라 7~14% 인사회 고령사회 노년층 인구비율에 따라 14~20% 인 사회 초고령 사회 노년층 인구비율에 따라 20% 이상인 사회 노령화 [ageing,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인구 전체에서 65 세 이상 노령 인구가 많아지는 것을 노령화 현상이라고 한다. 고령화 사회 노년층 인구비율에 따라 7~14% 인사회 고령사회 노년층 인구비율에 따라 14~20% 인 사회 초고령 사회 노년층 인구비율에 따라 20% 이상인 사회 노령화 [ageing,"— Presentation transcript:

1

2 인구 전체에서 65 세 이상 노령 인구가 많아지는 것을 노령화 현상이라고 한다.

3 고령화 사회 노년층 인구비율에 따라 7~14% 인사회 고령사회 노년층 인구비율에 따라 14~20% 인 사회 초고령 사회 노년층 인구비율에 따라 20% 이상인 사회 노령화 [ageing, 老齡化, ろうれいか ] 는 어떤 사회의 평균연령이 증가하는 현상이고, 고령화 [aging, population aging, 高齡化 ] 는 한 사회에서 노인의 인구 비율이 높은 상태로 나타나는 현 상을 말한다 그리고 노년층의 인구 비율에 따라 사회를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노년층 인구비율에 따라 7~14% 인 사회를 고령화 사회, 14~20% 인 사회를 고령사회, 20% 이상인 사회를 초고령 사회 라고 한다. 노령화 & 고령화

4 노령화 수준을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지표인 노령화 지수는, 15 세 미만의 유, 소년층 인구에 대한 65 세 이상의 노년 인구의 비율을 말한다.

5 출산률의 저하와 사망률의 감소는 가장 큰 노령화의 원인이다.

6 http://www.tagstory.com/100475815

7 노령화 사회 국가가 걱정하는 사람 한국도 일본처럼 노령화 사회로 가고 있습니다. 일본은 노동인구 1000 명당 일본의 부양인구 비율이 568 명으로 이는 노령화로 인한 경제 활동 부담 수준이 상당함을 보여주고 있다. 노인들은 일찍 잠이 들고 밤에 경제 활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도 줄어 경제가 활력을 잃을 수 밖에 없다. blog

8 행복한 노후생활의 필수 아이템 ' 자원봉사 ' 주로 학생과 청년층에서 많이 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 현실인 자원봉사. 그러나 최근 인생에서 체득한 양질의 경험과 지식을 사회에 환원하는 어르신들의 자원봉사활동이 주목을 받고 있다. 봉사에서 삶의 의미를 찾다. 재능기부의 종류도 다양하다.

9 노령화 사회 의료실비보험으로 노령화사회 부담되는 의료비 대비 1. 급속한 노령화에 따라 고연령층이 늘어나면서 의료비 지출이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발표에 따르면 2005 년부터 2010 년까지 총 진료비는 1.76 배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65 세 이상 노인진료비는 2.28 배 증가했다.보험 2. 의료실비보험2. 의료실비보험이란 쉽게 말해 병원 치료비 등 본인이 내야 하는 의료비에 대한 보장을 해주는 보험을 뜻한다.

10 건강한 노후위해 노인 일자리 1 만개 마련 충남도가 노인들의 소득 창출과 사회 참여를 돕기 위해 올해 204 억원을 투입해, 도내 노인 1 만 여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한다. 이번 노인 일자리 사업은 공공시설 관리, 보육교사 도우미 같은 사회공헌형 일자리와 생활 형편이 어려운 어르신들이 1 년 내내 할 수 있는 연중 일자리로 구분되다. 이번 사업은 고령사회로 향하는 과정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다

11 노인들의 소비생활 1. 노인 소비생활교육 실시 2. 노인 소비생할지도

12 (1) 노인 소비생활교육 실시 ‘ 어르신들, 공짜 조심하세요 ’ 란 제목으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악덕기만상술 피해사례 △청약철회 등 관련규정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 주의할 점 △소비자상담센터 ( 국번없이 1372) 안내 등으로 구성되며, 점점 진화하고 있는 보이스피싱 ( 전화사기 ) 수법에 대한 내용도 포함돼 있다.

13 (2) 노인소비생활 지도

14 소비생활과 인구노령화

15 노령화 사회 - 우리나라의 60 세 이상 인구 비중 추이 노령화 사회 - 우리나라의 60 세 이상 인구 비중 추이

16 " 서울시 인구 10 명 가운데 1 명은 노인 " 금융투자업계와 통계청 등은 올해 우리나라 경제활동 참가율을 59.3% 로 전망했습 니다. 경제활동 참가율이 50% 대 머문 것은 1989 년이 마지막으로, 1990 년부터 지난해까 지 23 년 동안 유지된 60% 대 참가율이 깨지게 되는 겁니다. 또 올해 전체 경제활동 인구 추정치는 2 천 481 만 9 천 명으로 지난해보다 2.3% 감소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제활동 인구도 1998 년 이후 15 년 만의 감소입니다. 이런 우리 사회경제의 활력저하는 급격한 노령화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힙니다. 올해 노령화지수는 사상 처음으로 80% 를 넘은 83.3% 로 예상되고 전년대비 상승폭 또한 5.4%p 로 사상 최대입니다. 이와 함께 경기침체로 인한 일자리의 대폭 감소도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올해 신규 창출 일자리는 30 만 개 안팎으로 지난해보다 8 만 개에서 15 만 개 정도 줄 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경제활동 참가율 저하는 결국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을 낮춰 저성장이 고착화되 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민간경제연구소들은 한국은행이 지난달 공개한 3.8% 와 달리 3.0% 까지 하락한 것 으로 보고 있습니다.

17 경제활동참가율 · 경제활동인구 · 노령 화지수 추이

18 노령인구 증가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1) 노인빈곤 인구의 증가 2) 세대 간 갈등 야기 3) 소비와 투자위축 4) 성장률 잠식

19 노령인구 증가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1) 노인빈곤 인구의 증가 한국의 노인 빈곤률은 45% 로, OECD 국가 중 가장 높으며, OECD 평균 13% 에 비해 3 배 이상 높다. 우리나라 노인빈곤이 심각한 가장 큰 이유는 공적연금 제도의 부실 때문이다. 국민연금은 1998 년 도입된 이 후 22 년만 인 2011 년 9 월 300 만명을 돌파했다. 그러나 이는 60 세 이상 노인 인구 중 31.6% 에 불과하다. 국민연금이 도입된 지 얼마 안 돼, 수혜자가 점차 늘어나고는 있으나 여전히 안정적 성숙기로 접어들지 않았기 때문이 다. 2007 년부터 기초노령연금이 실시되어 국민연금의 사각지대를 일 정정도 해소하고 노후소득에 도움이 되었다 하더라도, 월 9 만 1 천원이 최고 수준으로 용돈 수준에 불과하다. 때문에 노인들은 편안한 노후생 활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먹고 살기 위해 끊임없이 일을 해야 한다. 실 제로 한국에서 더 이상 경제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나이는 남성 71.2 세, 여성 67.9 세로, OECD 가입국 평균인 63.5 세, 62.3 세에 비해 6~8 년 더 일 하고 있는 실정이다.

20 노령인구 증가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2) 세대 간 갈등 야기 고령화는 단순히 노인인구가 증가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는 복합적인 문제로 접근해야 한다. 이는 표면적으로 노인부양을 위하여 많은 비 용을 지불해야 함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젊은 층 에게는 많은 부담을 주게 됨으로서 세대 간 대립의 문제를 발생시킬 여지가 많다.

21 노령인구 증가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3) 소비와 투자위축 평균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각 개인이 소비해야 하는 시간이 늘어나 게 되어 소비 증가율은 연평균 2%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기대 수명이 1 년 늘어날 때마다 저축률은 0.8% 늘어나지만 유년, 고령인구의 저축률은 생산가능인구의 저축률에 비해 크게 낮기 때문에 생산가능 인구의 하락으로 총 저축률이 감소한다. 고령화는 장연층 이상의 소비 감소와 저축증가를 유발하는데, 1990 년대 이후 지속되어 온 인구고령 화는 저축증가와 소비감소를 유발하고 있다. 이는 경제주체들이 인구 고령화 현상에 직면하면서 모든 연령에서, 특히 노년시기에 생존할 가 능성이 높아지는 것을 인식한 결과 이에 대한 예비적 동기에서 저축을 늘이는 반면에 소득은 증가하지 않음에 따라 소비를 감소시키게 되는 것이다.

22 노령인구 증가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4) 성장률 잠식 저 출산 추세가 지속되는 경우 현재 5% 수준인 GDP 잠지 성장률이 2020 년에 3%, 2030 년에 2% 수준으로 낮아질 것 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인구고령화가 급속한 성장둔화의 주요요인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다. 생산가능 인구의 감소 는 직접적으로 노동투입요소의 감소로 직결되므로 성장을 둔화시킬 수 있고, 피부양인구비중의 상승은 저축률 하락 을 초래하여 자본축척을 저해함으로 인해 성장에 영향을 준다.


Download ppt "인구 전체에서 65 세 이상 노령 인구가 많아지는 것을 노령화 현상이라고 한다. 고령화 사회 노년층 인구비율에 따라 7~14% 인사회 고령사회 노년층 인구비율에 따라 14~20% 인 사회 초고령 사회 노년층 인구비율에 따라 20% 이상인 사회 노령화 [ageing,"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