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 역학적 에너지란.. 운동에너지 + 위치에너지  역학적 에너지의 전환이란 운동에너지 위치에너지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 역학적 에너지란.. 운동에너지 + 위치에너지  역학적 에너지의 전환이란 운동에너지 위치에너지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Presentation transcript:

1  역학적 에너지란.. 운동에너지 + 위치에너지  역학적 에너지의 전환이란 운동에너지 위치에너지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2 AO B 운동위치운동위치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3 교과서 71 쪽 ~74 쪽 2-2 역학적 에너지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4

5  역학적 에너지 보존법칙이 무엇인지 진자 를 예로 들어 말할 수 있다.  일상생활에서 역학적 에너지 보존법칙이 성립되지 않는 이유를 말할 수 있다.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6  교과서를 읽어 봅시다.(71 쪽 )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7  탐구 목표  물체가 중력을 받아 운동할 때 역학적 에 너지가 보존되는지 알아보자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8  추, 실, 스탠드, 클램프, 반원형 그릇 쇠구슬 이 아니라 …..  Interactive physics 프로그램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9

10  탐구 1  1. 미리 준비한 IP 파일을 실행시킨다.  2. 실행버튼을 누르고 진자의 운동을 관찰한다.  3. 컨드롤을 이용하여 표시된 지점에서의 높 이와 속도를 표에 기록한다.  4. 계산기를 이용하여 미리 배운 위치에너지 와 운동에너지를 구해본다.  5. 역학적 에너지를 구해보고 각각의 차이를 구해본다..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11  어느 지점에서 속력이 가장 큰가 ? 그리고 그 지점에서 위치에너지는 ? C, 0  시작점과 정지점에서 운동에너지는 ? 0  각 지점에서의 역학적 에너지의 변화량은 ? 없다.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12  물체의 운동을 방해하는 힘이 작용하지 않 을 때,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의 합은 일정하게 보존된다. 위치에너지 + 운동에너지 = 일정 감소한 위치 ( 운동 ) 에너지 = 증가한 운동 ( 위치 ) 에너지 중요하니 적어둡시다.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13  6. 그래프 활성화 버튼을 누르고 각각의 그래프의 이름을 생각해 보고 그래프에 각지점을 표시 해본다.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14 BACDE

15  탐구 2  7. 공기 저항 버튼을 누르고 공기 저항을 저속으로 체크를 한 후 역학적 에너지의 변화를 그래프로 관찰한다.  8. 관찰한 그래프의 형태를 탐구 활동지에 그린다.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16  그래프가 다르게 나타난 것은 무엇을 의미 하는가 ?  그래프가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  손실된 역학적 에너지는 어디로 … 공기 저항에 따른 마찰 때문에.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 되지 않았다. 열에너지로 …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17 열에너지로 …..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18  스카이 다이빙이 가능한 이유는 처음 역학적 에너지의 일부가 마찰에 의해 열에너지로 바뀌기 때문에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19  역학적 에너지 보존 법칙  마찰이나 공기의 저항이 없으면 물체의 역학적 에너지는 항상 일정하게 보존된다.  일상생활에서 역학적 에너지 보존 법칙이 성립되지 않은 이유 는 무엇인가 ?  일상 생활에서 운동하는 물체의 경우, 마찰이나 공기저항 때 문에 그 물체의 역학적 에너지는 열 에너지 등으로 전환된다.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20  질문있나요 ?..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21  1. 다음 그림과 같이 매끄러운 길의 A 지점에 서 쇠구슬을 가만히 놓았더니 E 점까지 올라 왔다고 한다. 이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단, 마찰과 공기의 저항 은 무시한다.) ① A 점에서의 위치 에너지는 최대이다. ② C~E 구간에서는 속력이 증가한다. ③ C 점에서의 운동 에너지는 최대이다. ④ C~D 구간에서는 운동 에너지가 위치 에너지로 변한다. ⑤ E 점의 높이는 A 점의 높이와 같다.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22  2. 그림과 같이 A 지점에서 공이 굴러 E 지 점까지 간다고 할 때 위치에너지가 가장 큰 곳과 운동에너지가 가장 큰 곳은 순서 대로 짝지은 것은 ? ( 단, 공에 작용하는 모 든 마찰력은 무시한다.)  ① A, B ② A, D ③ B, D ④ D, A ⑤ E, C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23  3. 물체의 높이를 달리하면서 자유 낙하시 키는 실험을 하고 있다. 바닥에 닿기 직전 의 속력이 5 배가 되도록 하려면 물체를 처 음보다 몇 배 높은 곳에서 떨어뜨려야 하 는가 ?( 단, 공기의 저항은 무시한다 ) ① 2.5 배 ② 5 배 ③ 10 배 ④ 12.5 배 ⑤ 25 배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24  ‘ 일과 에너지 ’ 단원의 심화 보충수업 이 있겠습니다.  심화 보충 문제도 풀어보세요.  교과서 76~77 쪽을 읽어오세요.  시험공부 열심히 합시다.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Download ppt " 역학적 에너지란.. 운동에너지 + 위치에너지  역학적 에너지의 전환이란 운동에너지 위치에너지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