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오늘의 강의 내용 금연법 - 이론과 실습. 나는 금연하기로 선택했다. 오늘도난 출근하네 빌어먹을 가스실로 TV 에서 떠들었네 금연건물 늘었다네 애연가들 갈데없다 아나운서 떠들지만 웃기지도 않는소리 아무데서 막피우네 우리회사 금연건물 담배피면 벌금무네 모락모락 담배연기.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오늘의 강의 내용 금연법 - 이론과 실습. 나는 금연하기로 선택했다. 오늘도난 출근하네 빌어먹을 가스실로 TV 에서 떠들었네 금연건물 늘었다네 애연가들 갈데없다 아나운서 떠들지만 웃기지도 않는소리 아무데서 막피우네 우리회사 금연건물 담배피면 벌금무네 모락모락 담배연기."— Presentation transcript:

1 오늘의 강의 내용 금연법 - 이론과 실습

2 나는 금연하기로 선택했다.

3

4 오늘도난 출근하네 빌어먹을 가스실로 TV 에서 떠들었네 금연건물 늘었다네 애연가들 갈데없다 아나운서 떠들지만 웃기지도 않는소리 아무데서 막피우네 우리회사 금연건물 담배피면 벌금무네 모락모락 담배연기 피는놈도 고민많네 금연상사 부임하네 쌍수들어 환영했네 금연바람 불었다네 한동안은 좋았다네 흡연상사 부임하네 이제부터 죽었다네 창문여니 춥다하네 꼭닫고서 피워대네 저죽으면 그만이나 같이죽긴 정말싫네 처음에는 참았다네 죽지못해 참았다네 날이가면 더해가네 더이상은 못참겠네 옷에배인 담배냄새 역겨워서 못살겠네 빌어먹을 담배회사 망하기를 기도하네 우리사장 담배끊길 백일기도 해본다네 어이할꼬 어이할꼬 이제더는 못참겠네 그래보면 무얼하나 처자식은 먹여야지 콜록콜록 괴롭다네 먹고살기 힘들다네 담배연기 피한다고 나가봐도 갈데없고 안참으면 별수있나 참아야지 먹고살지 오늘도난 돈번다고 가스실로 출근하네

5 담배를 끊지 못하는 5 가지 이유 1. 힘들 것이라는 고정 관념 2. ‘ 다들 피우는 데 ’ 라는 의식 3. 주위 사람들의 방해 4. 자기 합리화 - 핑계 5. 중독성 - 니코틴중독

6 의지만 굳으면 금연 할 수 있다. 금연에 실패한 가장 큰 원인은 의지가 약했기 때문이다. ‘ 할 수 있다 ’ ‘ 할 수 있다 ’ 는 생각을 갖는 것 금연의 첫걸음이다. 끊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라.

7 1. 흡연과 관련된 모든 것을 제거한다

8 2. 담배 끊는 약은 없다 단번에 끊어야 한다

9 금연초 ( 심심초 ), 담배만큼 해롭다. 담배형 금연 보조제가 담배만큼 해롭다. 인제대학 상계 백병원 김성원 교수팀 심심초와 담배 ( 디스 ) 건강한 성인 남자대상 실험 산소 고갈은 혈압상승, 심장과 뇌에 악영향 일산화탄소 농도갑을 심심초 1 개비 14->28 ppm 7->18 ppm 2 개비 28->39 ppm18->22 ppm 담배 ( 디스 ) 1 개비 17->24 ppm12->23 ppm 2 개비 24->28 ppm23->23 ppm

10 3. 음식을 주의한다 육식, 기름진 음식,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 피해야 할 음식들

11 도움이 되는 음식들 채소 & 과일 ( 비타민 C)

12 4. 식사 후에 양치질을 하고 10-15 분간 산책하라 식후에 반드시 양치질하고 가만히 앉아 있지 말라

13 5. 깨끗한 물을 충분히 마시라

14 6. 술 자리를 피하라. 술로 인해 의지가 약해진다.

15 7. 각 상황에 맞는 대용품을 준비하라 읽을 것 – 소 책자들 – 가정과 건강. ( 병원, 보건소 - 건강에 관한 것 ) 먹을 것 – 칼로리가 낮은 것 – 생수. ( 씨앗류, 무가당 껌, 다시마, 은단 ) 심심풀이 – 손에 쥐고 움직일 수 있는 것. ( 호두, 지압 봉, 작은 라디오 )

16 주의 ! 숨어 있는 적. 8. 금단 증상

17 깐돌이가 겪는 금단 증상

18 니코틴 금단증상 (주)(주) ( 금 연 ) ( 금단증상이 심한 정도 )

19 금단 증상 미리 알면 이길 수 있다

20 금단증상 예습하기

21 1. 신경과민 갑자기 흡연을 중단하면 신경질적이 되기 쉽고 예민하게 됩니다. 이 증상은 수일 지속 - 휴식을 취하고 신선한 공기를 마치며 산책. -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심호흡 _ 긴장을 이완, 평화로운 장면을 생각

22 2. 우울증 이런 증상은 수일간 지속, 우울증 때문에 담 배를 다시 피우기 시작한다면 좌절감과 죄책 감으로 더 우울해질 수 있다. - 운동 _ 땀을 흘리고, 물이나 과일주스를 마심 - 몸을 편하게 눕히는 이완운동을 하면 도움. -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합니다.

23 3. 불안 불안, 초조, 욕구불만, 노여움 등의 증상과 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개 생활과 연결 되어 있어 금단증상임을 깨닫기 어려운 경 우가 많습니다. 수일 내지 수주간 지속 - 따뜻한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합니다. - 가벼운 산책, 운동 등이 도움이 됩니다. - 누워서 편히 쉽니다.

24 4. 두통 혈액순환 속도가 더뎌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수주일 이내 사라집니다. - 물을 많이 마시고, 커피를 피한다. - 가벼운 운동을 합니다. - 따뜻한 목욕, 샤워 _ 긴장을 풀면 도움. - 5 분간 누워서 휴식을 취합니다.

25 5. 갈증과 목, 잇몸, 혀의 통증 구강의 조직들이 회복되는 과정 얼음물 혹은 주스를 한 모금 마시거나 껌을 씹는 다. 수면제의 도움을 받는 것도 괜찮다. - 얼음물 또는 주스를 한 모금씩 마십니다. - 양치질을 하거나 껌을 씹으면 도움이 됩니다. - 심호흡을 합니다. - 레몬 짜는 것을 생각합니다.

26 6. 집중력 감소 금연 후 대개 2 주 ~ 수주 이내에 사라집니다. 니코틴의 자극이 없는 일상적응에 시간이 필요 니코틴의 자극이 없는 일상적응에 시간이 필요 - 휴식을 취하고 마음을 편히 갖고 심호흡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많이 힘들면 잠깐 일을 중단하고 아예 눈 을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27 7. 소화장애 보통 1~2 주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야채 곡류 등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먹고, 고지방음식, 단 음식, 많은 양의 카페인 섭 취는 피한다. 매운 고추나 후춧가루도 위 점 막을 자극하므로 좋지 않다. - 고지방, 단 음식, 카페인 섭취를 피한다. - 자극이 되는 음식을 피한다. -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먹습니다.

28 8. 기침 쌓였던 타르 등을 제거하기 위한 신체의 정 상적인 방어 과정으로 가래가 늘면서 나타 납니다. 수일 동안 지속되다가 사라집니다. - 물을 많이 마시면 기관지의 가래 배출 도움. -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가능한 기침을 약하게 합니다.

29 9. 공복감, 배고픔 평소에 먹던 양보다 더 많이 먹으려는 경향 이 생기고 음식물에 대한 적응이 잘 이루어 지면서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 습니다. 수 주일 이내에 사라집니다. - 그때마다 칼로리가 낮은 스낵이나 음료를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됩니 다.

30 10. 불면 수면장애가 발생하거나 두통, 신경과민, 기침 등 의 증상에 의해서 수면장애가 발생합니다. - 오후에는 카페인이 음료를 마시지 않는다. - 긴장을 풀고 명상을 시도 - 잠자리 전 따뜻한 샤워

31 11. 피로감 피로감, 이는 체질이 변하고 건강을 되찾는 과정이므로 즐겁게 받아 들어야 한다. - 금단증상이 심한 첫 2 주간은 무리한 일을 피하고 잠깐씩이라도 수면을 취합니다. - 미리 주변에 양해를 구하고 금단증상과 함 께 피로감이 올 수 있음을 알리는 것도 필요 한 조치입니다.

32 12. 따끔따끔 쑤시는 느낌 팔다리 등이 쑤시는 느낌은 산소 공급이 정 상화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합니다. - 따끔거리는 곳은 마사지를 해 줍니다. - 가벼운 산책을 합니다.

33 흡연 이유에 대한 조사 습 관 성 53.8% 해롭다는 것을 알면서도 피우는 사람 82.3%

34 9. 명상 방법 신앙인이면 신을 의지하라. 심호흡 ( 단전호흡 ) 을 하라. 9. 명상 방법 신앙인이면 신을 의지하라. 심호흡 ( 단전호흡 ) 을 하라.

35 흡연 욕구를 줄이는 법

36 어느 순간 담배가 피우고 싶어지면 바른 자세로 1 분간 심호흡을 한다 물을 한잔 아주 천천히 마신다 무작정 밖으로 나가 산책한다

37 “ 나는 금연하기로 선택했다 ” 고 큰 소리로 외친다 “ 나는 금연하기로 선택했다 ” 고 큰 소리로 외친다 누군가 담배를 피우도록 권하거나 충동질하면 담배는 폐암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38 정말 못 견디게 담배가 피우고 싶거든 시계를 들고, 이를 악물고 1 분만 더 참고 견디어라. 담배욕구는 단 1 분이다 이 1 분이 성공의 열쇠이다.

39 담배야 가라 ! 담배야 가라!


Download ppt "오늘의 강의 내용 금연법 - 이론과 실습. 나는 금연하기로 선택했다. 오늘도난 출근하네 빌어먹을 가스실로 TV 에서 떠들었네 금연건물 늘었다네 애연가들 갈데없다 아나운서 떠들지만 웃기지도 않는소리 아무데서 막피우네 우리회사 금연건물 담배피면 벌금무네 모락모락 담배연기."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