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ublished by희령 편 Modified 8년 전
1
모바일 기술 윤상미 이하나 이연주 조혜민 8장8장
2
1. 모바일 기술의 진보와 혁명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스마트폰이 모바일 기기 발전에 크게 기여 → 커뮤니케이션 양상 크게 바꾸 고 있음 모바일 기술은 1960 년대 아날로그 기반의 모바일 통신기술인 1 세대 (1G) 기술 발달이후 2 세대 (2G) 를 거쳐 현재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고있는 3 세대 (3G) 로 진화됨 현재 4 세대 (4G) 기술이 상용화, 대용량의 데이터를 고속으로 이동 중에 송수신 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림
3
초고속 인터넷망을 무선 신호로 바꿔주는 Wi-Fi( 와이파 이 ), WiMax( 와이맥스 ) 는 지정된 장소에서만 가능했던 인 터넷 이용의 이동성을 확대시키는 역할함. 모바일 전자상거래 ☞ 스마트폰 이용자 증가 스마트폰 전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증가 교육 및 의료, 건강관리 측면 기대 뉴스의 전달과 여론형성에도 영향 초. 중. 고등학교와 대학에서 수업의 효과를 증대 의료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수단으로 응용
4
2. 모바일 전화 모바일 통신기술 발달의 대표 1947 년 미국 AT&T 개념이 발전 셀룰러폰 (cell phone) 에서 유래 AT&T 는 FM 라디오 신호를 이용한 MTS(Mobile Telephone Service) 라는 최초 상업용 모바일 서비스 제 공 이후 개선형태 ☞ IMTS 와 아날로그 음성통화를 위한 기 술표준이 등장하는 1960 년대까지 서비스됨
5
-1 세대 모바일 전화 - 1960 년 미국과 유럽에 AMPS, Nordic Mobile, TACS 등장 1983 년 FDMA 기술을 기반으로 한 AMPS 를 미국이 받아들여 서비스 함 → 1 세대 (1G) 로 최초의 표준화 된 모바일 전화서비스 시작 800MHz~900MHz 의 주파수 사용 ☞음성 서비스만 가능, 일체의 데이터 전송 불가능 1990 년대 초반 전 세계적으로 2000 만명이 넘는 가입자 확보
6
-2 세대 모바일 전화 - 이미 1980 년대부터 개발되었음 기본적 디지털화 – 음성과 데이터가 0 과 1 로 구성된 신호 로 바뀌어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됨 2G 기술표준 - 유럽 : GSM 을 표준 / 미국 : CDMA/IS-95,GSM,TDMA,Iden 의 기술들을 자유롭게 경쟁시킨 다음 CDMA 방식을 1996 년에 발족시킴 CDMA 기술은 이후 한국의 모바일 기술표준이 되기도 했음. 3G 기술이 상용화되기 전에 비약적인 발전보임 →2.5G 라고 불리는 과도기적 기술표준이 등장
7
2G 와 2.5G 의 차이 -2G- - 제한적인 데이터 전송만이 가능 결국 3G 에는 미치지 못했고 2G 와 -2.5G- - 이메일 전송 - 인터넷 접속 - 온라인 쇼핑이 가능한 수준 3G 의 가교 역할을 수행한 후 사라짐
8
-3 세대 모바일 전화 - - 3 세대 (3G) 기술이란 ? 유럽과 미국의 서로 다른 모바일 기술을 통합하여 전세계적으로 통용 될 수 있는 기술 표준을 만들고 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탄생 - 3G 이용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경쟁적으로 제공됨으로써 모바일 전화의 쓰임새가 커뮤니케이션 위주에서 모 바일 컴퓨팅으로 전환 → 스마트폰의 개념 등장
9
* 스마트폰이란 ? 기존의 휴대폰에 컴퓨터의 기본 기능이 추가된 것 ( 문서작업, 인터넷 검색, 이메일 송수신, 게임, 전자 상거래 등 ) - 한국인 스마트폰 이용자의 이용실태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공유 활동의 증가와 관련, 학 업과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데 효과적
10
- 4 세대 모바일 전화 - 기본적으로 3G 보다 높은 수준의 영상과 음향을 보 다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는 큰 전송 용량과 속도를 지향하고 있다
11
3. 모바일 인터넷 -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 인터넷에 접속하는 방식 ①3G,4G 등의 통신망 ②Wi-Fi,Wibro,WiMax
12
1) Wi-Fi,WiMax,WiBro Wi-Fi - 근거리 무선통신망 - 무선으로 인터넷망에 연결시켜 데이터 전송을 가능 케 함 - 장점 ① 속도 : 기존 3G 네트워크의 속도보다 최대 20 배 이상을 낼 수 있음 - 단점 ① 제한된 구역 안에서만 인터넷 연결을 제공 → 그 구역을 벗어나면 연결이 끊김
13
WiMax - Wi-Fi 와 유사하지만 광대역, 즉 보다 넓은 지역에서 모바일 인터넷 접속을 가능케 하는 기술 WiBro -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이동하면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14
2) 모바일 인터넷 이용 현황 - 모건스탠리 (Morgan Stanley) 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 면 향후 5 년 뒤에는 모바일 인터넷 이용이 기존의 컴퓨터를 통한 인터넷 접속을 능가하게 될 것이라 고 한다 - 모바일 인터넷과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결합의 증가
15
4. 모바일 TV - 모바일 기기를 통해 영상물을 보는 일체의 행위를 일컫기도 하고 TV 와 마찬가지로 일정한 편성을 가 지고 정해진 시간에 맞춰 콘텐츠를 제공하는 형태 를 말하기도 함 - 기본적으로 작은 화면과 이동하는 중에 시청하게 된다는 두가지의 큰 특징으로 인해 콘텐츠의 형태 가 제한받는다 - 대표적인 모바일 TV : DMB(Digital Mobile Broadcasting) - ① 지상파 DMB - ② 위성 DMB
16
5. 블루투스와 모바일 VolP 블루투스 - 몇 미터 반경 내에서 무선으로 모바일 기기 간 정보 교환과 연결을 위해 사용되는 초근거리 통신망 - 블루투스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기기들은 별도 의 인터넷 접속 없이 서로의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다
17
모바일 VolP - 인터넷 전화 - 3G 네트워크나 Wi-Fi 망을 통해 무료나 저렴한 요금 으로 음성통화를 할 수 있어 전화 이용자들에게 매 우 유용한 서비스 - 장점 ① 가격이 싸다 ② 한 번의 통화 라인에 여러 사람이 동참할 수 있 다 ③ 음성 메일, 텔레컨퍼런싱, 발신자 번호 표시, 사용 중 착신전환 등과 같은 부가 서비스가 가능하다 ④ 이동성이 보장된다
18
- 단점 ① 초고속 인터넷 네트워크에 기반하고 있어 만약 인터넷망이 다운되는 일이 발생하면 전화가 되지 않는다 ② 해킹과 같은 보안 문제에 취약하다
19
6. 모바일 전자상거래 - 모바일 전화 이용자수의 증가와 3G 와 기타 모바일 인터넷 접속 기술의 발달로 인해 산업적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는 분야 은행과의 거래, 모바일 금융거래 서비스 정보검색 및 교환, 오락, 커뮤니케이션
20
- 모바일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차이점 ① 모바일의 유비쿼터스 특징으로 인해 이용자는 장소의 제한없이 상거래 할 수 있다. ② 소비자로서의 접근성이 우월 ③ 모바일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모바일 기기의 특 성상 인터넷 전자상거래보다 좀 더 개인화된 서비 스,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다 ④ 위치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 ⑤ 푸시메일과 비슷하게 필요한 정보를 광범위한 모바일 이용자들에게 손쉽게 전달할 수 있다는 장 점
21
7. 이동성 유비쿼터스, 그리고 정보 전 달 방식의 변화 - 모바일 기술의 이동성 → 모바일 기기는 한곳에서 머무르 지 않고 항상 이동하는 본성을 지닌 인간이 ‘ 휴대 ’ 하는 기기라는 측면의 해석 - 이로 인한 사회변화 ① 직접 대면하는 개인접촉이 줄어듬 ② 극대화된 상호작용과 즉각적 반응이 가능한 커뮤니 케이션은 인간관계의 변화와 사회적 위계성의 약화, 사 회의 다원성과 개인화를 초래 ③ 넘쳐나는 정보에 대한 처리 문제와 신뢰성의 문제 ④ 변화한 정보처리 방식에 따른 여론 형성 과정의 변화
22
- 3G 기반의 모바일 기기의 등장의 장점 ① 노트북을 3G 나 Wi-Fi 네트워크 등을 통해 신속하 게 보낼 수 있게 되어 보도의 신속성 측면이 강화 ② 전통적 미디어의 단점 보완 ③ 전쟁이나 재난보도의 경우에도 매우 효율적인 정보전달의 수단
23
8. 모바일 기술과 교육 - 전형적인 정보의 수집과 관리를 목표로 하는 도서관의 기능 을 정보를 적극적으로 목록화하여 배포하는 기관으로 탈바 꿈 시킬 수 있다 - 도서관 이용자의 성향을 파악하고, 대출하여 인쇄물을 이용 자의 성향에 맞게 제공 - 자신에게 적합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가장 알맞은 도구역할 - 교육 현장에서 모바일 기기 정보 제공의 장점 ① 실시간으로, 빠른 시간에 업데이트 할 수 있다 ② 담긴 정보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유용할 수 있 도록 만들어준다 ③ 학생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아내는 점이 매우 상호작용적 일 것이다 → 학생들에게 선택의 기회 제공
24
9. 모바일 기술과 건강관리 - 고정된 장소 간 원격 의료행위뿐 아니라 위급한 상 황에서 모바일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상호작용 가능 - 환자관리의 효율성 ( 실시간 상황에 맞는 즉각적인 처방 ) - 의료진과 의료진간의 커뮤니케이션 ( 이동할 수 밖 에 없는 의료진의 특성상 )
25
10. 소통을 위한 모바일 기술 - 모바일 기술이 우리의 삶에 차츰 더 많은 영향을 미 치고 있다 - 우리가 모바일 기술을 발전시키며 바라는 것은 활 발한 소통과 이해 - 개인주의의 극대화로 오인 / 모바일 기술의 위협이 될 수 있다 - 모바일 기술은 개인의 고립을 위해 탄생한 것이 아 니라 접촉의 증대를 위해 나타난 것임을 상기해야 한다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