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바이러스 제작 및 유포. 컴퓨터 프로그램을 변형하여, 자신의 변형을 복사하여 컴퓨터 작동에 피해를 주는 명령어들의 조합 pc 의 다운, 파일 삭제 등 컴퓨터의 운영을 방해하는 악성 프로그램 컴퓨터 바이러스는 자기 복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파일에 손상을 주 거나 하드디스크의.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바이러스 제작 및 유포. 컴퓨터 프로그램을 변형하여, 자신의 변형을 복사하여 컴퓨터 작동에 피해를 주는 명령어들의 조합 pc 의 다운, 파일 삭제 등 컴퓨터의 운영을 방해하는 악성 프로그램 컴퓨터 바이러스는 자기 복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파일에 손상을 주 거나 하드디스크의."— Presentation transcript:

1 바이러스 제작 및 유포

2 컴퓨터 프로그램을 변형하여, 자신의 변형을 복사하여 컴퓨터 작동에 피해를 주는 명령어들의 조합 pc 의 다운, 파일 삭제 등 컴퓨터의 운영을 방해하는 악성 프로그램 컴퓨터 바이러스는 자기 복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파일에 손상을 주 거나 하드디스크의 정보를 파괴하는 등 부작용을 일으킴

3 1 ) 속도저하 시스템 ( 부팅시간, 디스크 읽고 쓰기 속도 ) 의 실행 속도가 느려진다. 2) 디스크 용량 감소 디스크 ( 또는 메모리 ) 의 용량이 이유 없이 계속 줄어든다. 3) 이상한 에러 메시지나 그림, 또는 소리 경고 메시지 박스나 음악과 같은 소리, 또는 이상한 그림이 나타난다. 4) 파일이 실행 시 비정상적인 동작 특정 응용 프로그램 실행 시 에러가 발생한다. 5) 파일 작성일자 변경 파일의 작성 일자가 임의로 변경된다. 6) 시스템 다운 (Down) 시스템이 이유 없이 자주 다운 (Down) 된다. 7) 파일이 사라짐 파일이 사라지거나 생겨난다.

4 웜 바이러스 부트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파일 바이러스 매크로 바이러스 애드웨어

5 1 ) 파일 바이러스 파일변형의 크기 및 데이터 변형, 삭제, 하드디스크 파괴. 2) 매크로 바이러스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등으로 작성한 파일이 열리지 않음. 3) 인터넷 웜 바이러스 메일 서버에 과부하현상 발생. 4) BackOrifice, Sub7 등의 트로잔 (Trojan) 사용자의 의사와 상관없이 프로그램실행 또는 주변장치의 움직임. 5) 기타 공동적인 현상 - 일반 프로그램 실행속도 저하. - 메모리 부족현상 발생. - 비정상적인 내용 출력, 프로그램 실행 에러 ( 오류 )

6 스파이 (Spy) + 소프트웨어 (Software)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몰래 숨어들어가 있다가 중요 한 개인정보를 빼가는 프로그램 1 3 2 인터넷이나 PC 통신에서 무료로 공개되는 소프트웨 어를 다운로드 받을 때 함께 설치된다

7 특정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때 또는 설치 후 자동적으 로 광고가 표시되는 프로그램. 1 3 2 메일을 읽거나 특정 사이트 접속 시 설치하려는 액티 브 X 컨트롤 (Active X Control) 을 통해서 설치됨. 특정 홈페이지 고정, 팝업창이나 웹 브라우저 본문에 의도하지 않은 특정 광고 노출 등의 증상 발생.

8 1 ) 정의 컴퓨터 바이러스를 예방, 진단, 치료하기 위해서 만든 프로그램. 2) 백신 프로그램 사용시 유의사항 - 최신 버전의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 - 모든 컴퓨터 바이러스를 진단한다고 신뢰해서는 안 됨. - 바이러스를 제거해도 감염된 자원은 완전히 복구되지 않을 수 있음. - 압축형태의 파일을 백신 프로그램으로 검사하는 경우, 실행 옵션에 따라 검색하지 않고 그냥 통과하는 경우가 있음. 3) 백신 프로그램 제작 업체 - 안철수 연구소 : http://home.ahnlab.com - 하우리 : http://hauri.co.kr - 시만텍코리아 : http://symantec.co.kr - 트렌드 : http://antivirus.co.kr

9 1 ) 정기적으로 백업한다. 2) 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3) 최신 백신으로 검사한다. 4) 시스템감시기능을 사용한다. 5) 첨부파일을 조심한다. 6) Outlook 보안패치를 사용한다. 7) 보안패치는 반드시 업데이트한다. 8) 보안정보를 확인한다. 9) 공유폴더는 암호를 사용한다. 10) 부팅용 디스켓을 준비한다.


Download ppt "바이러스 제작 및 유포. 컴퓨터 프로그램을 변형하여, 자신의 변형을 복사하여 컴퓨터 작동에 피해를 주는 명령어들의 조합 pc 의 다운, 파일 삭제 등 컴퓨터의 운영을 방해하는 악성 프로그램 컴퓨터 바이러스는 자기 복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파일에 손상을 주 거나 하드디스크의."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