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목원대학교 여상수 교수 한국인에게 가장 익숙한 문서편집기  최신 버전은 한글 2010  한컴오피스 첫 실행 화면 : 기본은 빈 문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목원대학교 여상수 교수 한국인에게 가장 익숙한 문서편집기  최신 버전은 한글 2010  한컴오피스 첫 실행 화면 : 기본은 빈 문서."— Presentation transcript:

1 목원대학교 여상수 교수 sangsooyeo@gmail.com

2 한국인에게 가장 익숙한 문서편집기  최신 버전은 한글 2010  한컴오피스 첫 실행 화면 : 기본은 빈 문서

3 한글 새로 시작 시 자동으로 문서마당 불러오기 설정  도구 -> 환경설정 -> 기타  시작설정에서 문서마당 대화상자 선택

4 한글에서 한자 전환 및 한자에서 한글 전환  한글  한자 : 한글단어나 문자 뒤에 커서를 두고 “ 한자 ” 키를 누름  한자  한글 : 한글로 바꾸고자 하는 부분을 마우스로 끌어 선택한 후 편집 -> 글자바꾸기 -> 한글로 바꾸기

5 한글에서 찾기 기능을 사용하여 특정 단어를 강조하거나 서식을 변경할 수 있음  편집 -> 찾아 바꾸기 선택  바꿀 문장을 비워두고 서식아이콘 선택 문자 강조 설정

6 글 맵시를 사용하여 유연한 그래픽 형태의 제목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입력 -> 개체 -> 글맵시를 선택  원하는 표제 입력  글꼴 및 모양, 스타일 설정

7 도구 -> 글자판 -> 글자판 바꾸기  제 3 글자판을 한국어, 두벌식 옛글로 선택  그리고 한글 창에서 오른쪽 shift 키와 space 키를 눌러 두벌식 옛글 로 전환함

8 고어 사용

9

10

11

12 엑셀 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 연속적인 행과 열을 가지고 있는 작업지 ( 워크시트 ) 에 데이터를 입 력하고 이를 이용하여 계산, 정렬 및 차트와 같은 다양한 형태로 표 현이 가능한 프로그램 대표적인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 Lotus 1-2-3 ( 로터스 1-2-3)  Microsoft Excel ( 엑셀 )  Quattro Pro ( 쿼트로 프로 )

13 엑셀의 실행 방법  [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Microsoft Office]-[Microsoft Office 2007 Excel] 메뉴 선택  바탕 화면의 엑셀 바로 가기 아 이콘 선택 엑셀 종료 방법  [ 오피스 단추 ]-[X Excel 끝내기 ] 선택  바로 가기 키인 Alt+F4 누른다  제목 표시줄 우측의 닫기 단추 [X] 를 누른다 Click

14 오피스 단추빠른 실행 도구 모음 이름상자 셀 행머리글 열머리글 수직이동줄 수평이동줄 시트탭 시트탭이동버튼 상태표시줄 보기 모드 아이콘 창 조절 단추 리본 탭

15 제목 표시줄  Microsoft Excel 이라는 프로그램 명, 현재 작업중인 파일명이 표시된다. grade.xls 라고 저장하면 파일명이 grade.xls 로 제목 표시줄이 표시된다. 저장하지 않은 기본 통합 문서의 파일명은 Book1, Book2 등의 순서로 표시된다. 조절 메뉴  클릭하면 화면 복귀, 이동, 크기 변경 등 창 조절 메뉴가 표시되고, 마우 스 더블클릭을 하게 되면 창이 종료된다. 메뉴 표시줄  엑셀의 메뉴들을 각각의 기능별로 분류하여 모아 놓은 것으로 마우스 로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메뉴를 실행 시킬 수 있다. 빠른 실행 도구 모음 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아이콘으로 만들어 놓은 것으로 윈도우의 [ 빠른 실행 ] 메뉴처럼 해당 아이콘을 클릭만하면 명령을 수행할 수 있다. 도 구 모음은 필요에 따라 표시하거나 숨길 수가 있는데 우측에 있는 드롭 다운 버튼을 누르면 현재 표시되어 있는 도구가 나타나는데 체크를 하 면 해당 도구가 표시 되고 체크 표시를 해지하면 해당 도구가 숨겨 진 다.

16 이름 상자  현재 선택된 셀 주소나 이름이 표시된다. 작업상황에 따라 다르게 표시된다. 수식 입력 줄  해당 셀의 데이터를 입력, 편집이 가능하다. 수식을 이용하여 해당 셀을 작업할 수 있다. 모두 선택 단추  모두 선택 단추를 누르거나 바로 가기 키인 Ctrl+A 를 누르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워크시트의 모든 셀들이 선택된다. 열 머리글  워크 시트를 구성하고 있는 열 번호를 영문 알파벳으로 표시한 것 으로 하나의 워크 시트에 최대 16,384 개의 열을 포함한다. 행 머리글  워크 시트를 구성하고 있는 행 번호를 숫자로 표시한 것으로 하나 의 워크 시트에 최대 1,048,576 개의 행 (1~1,048,576) 을 포함한다.

17 셀 (Cell), 셀 포인터, 채우기 핸들  워크 시트의 행과 열이 만나서 만들어진 사각형 영역을 셀이라고 한다. 하나의 워크 시트에는 16,777,216 개의 셀 (256 열 × 65,536 행 ) 이 있다.  여러 개의 셀 중에서 현재 작업 중인 셀을 활성 셀이라 한다.  셀을 선택했을 때 표시되는 검은 사각형 테두리를 ‘ 셀 포인터 ’ 라 한 다. 셀 포인터 우측 밑의 검은점 을 ‘ 채우기 핸들 ’ 이라고 한다.

18 시트 이동 단추  현재 사용중인 통합 문서에 포함되어 있는 시트 이름을 표시하며 시트 이름을 클릭하여 작업할 시트를 선택할 수 있다. 워크 시트 (Worksheet)  데이터의 입력이나 계산 등이 이루어지는 작업 영역으로 행과 열로 구성된다 하나의 통합 문서에는 최대 255 개까지의 워크 시트를 포 함할 수 있으며, 워크시트의 이름은 Sheet1, Sheet2,... 등으로 설정 되어 작업 내용에 맞게 시트 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수평 / 수직 분할 상자  통합 문서 창의 수직 이동줄과 수평 이동줄 끝부분에 있는 창 분할 선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화면을 수평 또는 수직으로 분할하기 위 해 사용한다.

19 환경 설정  [ 오피스단추 ]- [PowerPoint 옵션 ] 선택  [ 옵션 ] 의 [ 저장 ] 탭에서 자동 저장 간격과 자동 저장 위치를 지정  저장 위치를 지정함으 로써 파일 저장 시 저장 하고자 하는 폴더를 매 번 선택하지 않고 자동 저장 위치에 바로 저장 할 수 있다.

20 데이터 입력  원하는 위치의 셀에 데이터를 입력한다. 원하는 셀에 위치 시킨 후 수식 입력줄에서 입력 작업을 할 수 있다.  입력 후 엔터 (Enter) 키를 누르거나 마우스나 방향키로 다른 셀을 선택하거나, 수식 입력 줄의 입력 (V) 표시를 클릭 한다.  입력을 도중에 취소하려면 ESC 키를 누르거나, 수식 입력줄의 취소 (x) 표시를 클릭 한다.  [ 모든 선택 단추 ] 를 눌러 [ 서식 ] 의 폰트와 글자 크기를 새굴림, 20 으 로 지정한다.  B 열 3 행부터 아래 그림과 같이 데이터를 입력한다..

21 데이터 입력

22 엑셀 통합 문서 저장  [ 오피스 단추 ]-[ 다른 이름으로 저장 ] 을 선택한다.  파일 형식을 변경하고 원하는 파일 이름을 입력 후 저장 버튼을 클 릭 한다. 엑셀의 기본 확장자는 xls 이다.

23 데이터 편집  마우스를 이용하여 편집 하고자 하는 범위를 선택한다. 마우스를 이용하여 특정 범위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 셀의 행과 열이 활성화 되어 표시된다.

24  우측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 셀 서식 ] 을 선택한다.

25  [ 셀 서식 ] 의 [ 테두리 ] 을 선택한 후 원하는 선 스타일과 색을 선택 후 테두리를 지정한다. 스타일은 굵인 직선, 색은 파란색, 테두리는 윤 관석과 안쪽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된다.

26 행 높이 열 너비 조정  열 너비의 표준 값은 8.11 글자 수  행 높이는 13.5 포인트  열 너비를 변경  조정하고자 하는 열 범위 를 지정한 후 원하는 열 너 비가 될 때까지 열 머리글 의 오른쪽 괘선을 끌어준 다.  수식 입력 줄에 정확한 너 비가 수치로 표시되며 사 용자는 이를 참조하여 열 너비를 조정하면 된다.

27 행 높이 열 너비 조정  다른 열 너비 지정 방법은 해당 열 너비 범위를 지정한 후 우측 마우 스 버튼을 클릭하여 메뉴 중 [ 열 너비 ] 를 선택 한 후 지정하고자 하 는 수치를 입력하면 된다.  여기서 (B-I) 열 까지 범위를 지정 후 열 너비를 10, A 열의 열 너비 를 1 로 입력하면 다음 그림과 같은 결과가 나오게 된다.

28 셀 병합과 셀 음영  B1 셀에 “ 교양 컴퓨터 수강생 기말고사 성적표 ” 라고 입력 후 B1 ~ I1 까지 범위를 지정 후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 셀 서식 ] 을 선택 한다. [ 셀 서식 ] 의 [ 맞춤 ] 탭에서 텍스트 조정의 셀 병합에 체크 표 시를 한다.

29 셀 병합과 셀 음영  [ 셀 서식 ] 의 [ 채우기 ] 탭에서 원하는 셀 음영의 색상과 무늬를 선택 한다.  다른 셀들도 영역을 선택 후 [ 셀 서식 ] 의 [ 무늬 ] 와 [ 채우기 ] 에서 셀 음영을 부여하고 글꼴의 색상을 변경해준다. 결과 화면은 다음 그 림과 같다.

30 같은 시트에 있는 셀 참조  작성하고 자 하는 셀에서 수식 입력 시 등호 (=) 입력 후 참조할 데이 터가 있는 셀을 클릭한다.

31 다른 시트에 있는 셀 참조  작성하고 자 하는 셀에서 수식 입력 시 등호 (=) 입력 후 참조할 데이 터가 있는 셀을 클릭한다.  다른 시트에 있는 데이터일 경우에는 해당 워크 시트를 클릭한 후, 참조 하고자 하는 셀을 클릭한다.  워크 시트 이름과 셀 주소 사이는 느낌표 (!) 기호로 연결된다.

32 상대 참조, 절대 참조, 혼합 참조  상대참조로 된 수식을 복사하면 붙여 넣은 수식의 참조는 자동으로 고쳐져서 수식의 원래 상대 위치와는 다른 셀을 새롭게 참조하게 된다.  절대 참조는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하더라도 항상 고정된 셀만 절대 적으로 참조하는 것이다.  혼합참조는 $C2 나 C$2 등과 같이 열이나 행 중 한쪽만 절대적으로 고정 시키는 경우에 사용 된다.  F4 키를 누르면 절대 참조, 혼합 참조, 상대 참조의 순으로 변경된다.

33 상대 참조 사용 예  은행의 이자 금액을 구하기 위한 데이터를 G2 셀에 “=F2*C2” 와 같 이 입력 한 후 자동 채우기를 하면 다음 그림과 같은 결과가 나온다.

34 절대 참조 사용 예  은행의 이자 금액을 구하기 위한 데이터를 G2 셀에 “=F2*$C$2” 와 같이 입력 한 후 자동 채우기를 하면 다음 그림과 같은 결과가 나온 다.

35 자동 계산

36

37 자동 합계

38 수식을 이용한 계산

39 함수상자를 이용한 계산

40 함수마법사를 이용한 계산  함수를 입력할 셀을 선택한 후 [ 메뉴 ]-[ 수식 ]-[ 함수삽입 ] 을 선택하 거나 아래 그림의 빨간색 테두리로 표시된 함수 마법사 아이콘을 클릭한다.

41 함수마법사를 이용한 계산  함수 마법사에서 입력할 함수를 선택하고 [ 확인 ] 버튼을 누른다

42 함수마법사를 이용한 계산  함수 인수 창이 뜨면 셀의 범위를 지정한 후 [ 확인 ] 버튼을 누른다.

43 함수마법사를 이용한 계산  셀서식에서 소수 자릿수 지정

44 함수마법사를 이용한 계산  나머지 함수들도 위의 과정을 반복해서 실행 후 [ 자동채우기 ] 수행

45

46

47

48

49

50


Download ppt "목원대학교 여상수 교수 한국인에게 가장 익숙한 문서편집기  최신 버전은 한글 2010  한컴오피스 첫 실행 화면 : 기본은 빈 문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