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 상징적 표현이 화폐나 재산과 마찬가지로 사회의 지배계급에 의하여 결정된 교환가치  언어 능력, 문화예술의 정보와 지식 습득능력, 문화적 취향의 형성 과 문화적 능력에 의한 자본의 취득 과 계급의 불평등 관계 유지 확산.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 상징적 표현이 화폐나 재산과 마찬가지로 사회의 지배계급에 의하여 결정된 교환가치  언어 능력, 문화예술의 정보와 지식 습득능력, 문화적 취향의 형성 과 문화적 능력에 의한 자본의 취득 과 계급의 불평등 관계 유지 확산."— Presentation transcript:

1

2  상징적 표현이 화폐나 재산과 마찬가지로 사회의 지배계급에 의하여 결정된 교환가치  언어 능력, 문화예술의 정보와 지식 습득능력, 문화적 취향의 형성 과 문화적 능력에 의한 자본의 취득 과 계급의 불평등 관계 유지 확산

3  체화된 문화자본 (embodied cultural capital): 품위, 세련됨, 교양, 가족 내 문화자본의 형성  객관화된 문화자본 (objective cultural capital): 그림, 책, 음반 등 문화적 재화 형태의 자본  제도화된 문화자본 (institutional cultural capital): 학위와 자격증 형태의 문화자본

4  문화자본의 독점화와 문화의 구별짓기  ’ 구조화된 문화자본 ’ 의 커넥션  문화자본과 문화 권력의 공생관계

5

6  음반시장의 매출 규모  1995~2004 년 국내 음반시장 규모

7  음반산업의 성장과 위기 : 온라인 시장의 급증  2000 년 ~2004 년 국내 디지털 음악 사업 규모 ♪

8  음반산업의 성장과 위기 : 온라인 시장의 급증  국내 디지털 음악산업 유형별 시장 규모 ( 단위 : 억원 )

9  온라인 음악 저작권 징수체계 도식 음원제공 사용료납부 음원제공 사용료납부 현재 KMOCA 와 CP 의 개별계약 기득권다툼 음반제작사 참여미흡 대형음반 제작자참여

10

11  한국 영화시장 점유율 * 출처 : 영상정책자료 2005( 문화관광부 ), 한국영화연감 ( 영화진흥위원회 )

12  한국 영화시장 점유율 * 출처 : 영상정책자료 2005( 문화관광부 ), 한국영화연감 ( 영화진흥위원회 ) 구 분구 분 199719981999200020012002200320042005 총관람객 수 4,7525,0175,8116,1698,93610,51411,94813,51614,300 한국영화 관람객수 12121,2592,0982,1894,4815,0836,3918,0188,437 점유율 (%)25.525.136.135.550.148.353.557.059.0

13  한국 영화시장 점유율 * 출처 : 영상정책자료 2005( 문화관광부 ), 한국영화연감 ( 영화진흥위원회 ) 25.5% 36.1% 59.0% 50.1% 53.5%

14  한국 영화의 수출 실적 통계표 *1996.7.1 영화진흥법 제정 시행으로 수출추천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1996 년 이후 수출 편수 및 금액은 해외 세일즈 업체가 밝힌 수치를 토대로 한 비공식 집계자료임. 연 도연 도편수편당가격 ($) 수출액 ($) 1997 36 13,667 492,000 1998 33 93,144 3,073,750 1999 75 79,590 5,969,219 2000 38 185,625 7,053,745 2001102110,28911,249,573 2002133112,42214,952,089 2003164188,89630,979,000 2004193301,99358,284,600 2005202376,21175,994,580

15

16  2005 년 국내 게임시장 전체 규모 구분매출규모 ( 억원 ) 점유비율 (%) 온라인게임 14,39716.6% 모바일게임 1,9392.2% 비디오게임 2,1832.5% PC 게임 3770.4% 아케이드게임 * 9,65511.1% PC 방 19,92323.0% 아케이드게임장 ** 37,96643.7% 비디오게임장 3580.4% 합계 86,798100.0%

17

18  만화산업 매출액 현황 구분 2003 년 2004 년 2005 년 ( 잠정치 ) 연평균증감율 (%) 매출액 ( 백만원 ) 759,100505,867442,503-23.65% * 만화의 오락적 기능 감소로 전체적인 매출 규모가 매년 축소되고 있음

19

20  2005 년 애니메이션 시장현황 국내시장규모 3,974 억원 업계매출규모 3,018 억원 수출액 8,562 만불 국내업체수 258 개 고용인원 5,385 명

21

22 음악산업의 위기와 흡수 : 뉴미디어 통신시장에 종속 인터넷 포탈과 이동통신 자본의 공격적인 콘텐츠 경쟁 영화시장의 수직계열화 (vertical integraion): ‘ 제작 - 배급 - 상영 ’ 체제를 동일 자본이 통합 엔터테인먼트 기획 시스템의 방송 독과점 : 방송과의 공생관계, 방송연예인들의 독과점 체제, 국내 음반 제작사 코스닥 상장 현황 1 2 3 4

23  음반시장의 불황과 온라인 음원시장의 부상  이동통신시장의 경쟁체제와 콘텐츠 서비스 전쟁  SK 텔레콤 : 국내 대표적인 음반사인 ‘ 서울음반 ’ 을 인수  LG 텔레콤 : 한국음악산업협회에 100 억원의 ‘ 음악발전기금 ’ 지원 ‘ 뮤직온 ’ 이라는 브랜드  KTF: ‘ 도시락 ’ 이라는 음원 포털 사이트를 개설하여 총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서비스 시행

24  주요 서비스별 음원 수익 분배 비율 (‘SK 텔레콤 ’ 사례 ) 서비스구분 SKTWeb SiteASP 기술사용료 Contents Provider 음원사용료 ( 인접권료 ) 모바일 컬러링 WAP32.55 10.00 18.9538.50(25.00) WEB to Phone12.5520.0010.00 18.9538.50(25.00) 라이브벨 WAP18.60 10.007.0025.4538.95(25.45) Web to Pone8.6020.0010.006.0020.9534.45(20.95) MOD 28.60 7.0025.4538.95(25.45) 멜론 31.00 20.0049.00(35.00) 용어설명 :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무선 통신 응용규약. 모바일을 사용해서 인터넷 콘텐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방식 ASP(Active Server Page): 모바일 가입자를 받아 적절한 음원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기능 Contents Provider: 음원콘텐츠를 웹이나 무선으로 송출하는 콘텐츠 공급기능. 흔히 이를 대리중계업 체라고 한다. MOD(Magneto Optical Disc): 광자기디스크. 고음질로 음원을 들을 수 있는 서비스

25  1998 년 강변 CGV 로 시작된 멀티플렉스 상영관 시작  2009 년 현재 전국에 2100 개의 스크린을 보유하여 전체 스크린수의 80 여 % 를 차지  4 대 메이저 멀티플렉스 극장 (CGV, 롯데시네마, 프리머스, 메가박스 ) 이 영화상영관을 독점 지배

26  ” 복합소비오락공간 ” 의 기능 ‘ 포스트포디즘적 ’ 인 상영공간  영화의 종 다양성을 제한하는 공간 :,,  극장관람의 생태계의 위기 영화관람, 상영의 관행 변화 : - 영화관들이 흥행이 되는 소수의 영화만 상영 : 관람객의 선택의 폭을 제한 - 극장가의 중심이 이동 ( 서울 강남극장가의 흥행 )  거대 소비문화공간의 거점 역할 ( 대형 쇼핑몰 )

27  수직계열화란 ? 영화 제작, 배급, 상영을 동일한 자본 ( 기업 ) 이 통합관리  수직계열화는 종적인 독점뿐 아니라 횡적인 독점을 강화  수직계열화에 따른 수평적 독점이 지속될 경우 영화상영관의 종 다양 성을 파괴 (CJ 엔터테인먼트, 롯데 시네마 등 ) CJ Entertainment CGV 채널 CGV 멀티플렉스대형쇼핑몰 전자상가역사건물

28

29 분야 CJ 그룹오리온 그룹 영화 사업명 제작 CJ 엔터테인먼트제작 배급 CJ 엔터테인먼트배급쇼박스 상영 CGV 상영 메가박스 (2007 년 매각 ) 방송 M.net. KMTV 채널 CGV, CJ 오쇼핑 투니버스, OCN, 바둑 TV, 캐치원 (2009 년 매각예정 ) 공연 CJ 엔터테인먼트제미로 (2005 년 매각 ) 기타 CJ Internet( 온라인 게임 ) 스포츠 토토 ( 스포츠복권 )

30

31  방송미디어 시장과 연예기획사의 우월적 관계의 역전  연예기획사의 전략적 M&A  연예기획사의 방송미디어 진출

32

33 영역기획사소속연예인주요 프로그램과 특성 대중음악 SM 엔터테인먼트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강타, 브라이언, 환 희, 더트랙스,. 천상지희, 블랙비트, 밀크, 슈 최초의 기획형 매니지먼트사아이돌 스타 중 심의 연예기획 DSP 엔터테인먼 트 SS501, 옥주현, 이효리 등 SM 엔터테인먼트와 함께 아이돌 스타 기획 양대산맥 JYP 엔터테인먼트비, 별, 노을, 임정희, 박진영 프로듀싱시스템을 갖춘 글로벌한 연예기획 사를 지향 YG 패밀리 세븐, 빅마마, 렉시, 지뉴션, 원타임, 박한별, 구혜선 힙합, 흑인음악 중심의 패밀리 의식이 강한 기획사. 영화, 드라마 GM 엔터테인먼트 김주혁, 김민정, 도지원, 문근영, 김정은, 송승 헌, 이미연, 정준호, 한은정, 허준호, 손태영, 김민, 강호동, 안선영 사이더스와 함께 영화, 드라마 분야에 대표적 인 연예기획사. 음악, 영화, 드라마, 개그 등 종합적인 연예기획사 지향 사이더스 HQ 황정민, 전도연, 조인성, 이미연, 차태현, 김선 아, 정우성, 전지현, 송혜교 등 국내 최고 규모의 연예기획사 40 여명의 연예 인을 보유, 영화 분야에 독점적 영향력 행사 김종학 프로덕션 이다해, 연정훈, 엄지원, 최지나, 이다희, 백성 현, 유아인, 최정원 드라마 외주 제작 프로덕션 중심의 연예매니 지먼트 회사 개그, MC DY 엔터테인먼트 신동엽, 유재석, 김용만, 지석진, 이혁재, 강수 정 등 오락 프로그램 MC 중심의 연예기획사 갈갈이 패밀리박준형, 정종철, 유세윤, 이수근, 변기수 등 KBS 개그콘서트 출연 개그맨 보유 컬트엔터테인먼트 김태균, 정찬우, 김미려, 김재우 · 김경욱 · 김태 환 등 SBS ‘ 웃찾사 ’ 와 MBC 의 ‘ 개그야 ’ 소속 연예인 보유 스마일 매니아 윤택, 정만호, 김형인, 김태현, 권성호, 이종규, 김신영, 심진화, 김형은, 최영수 등 SBS 웃찾사 출연 개그맨 보유

34 구분내용 연혁 1999 년 설립 (2000 년도 주식상장 ) 2001 팝콘필름 설립 2007 년 DY 엔터테인먼트 인수 계열사 ( 주 ) 팝콘프로덕션, ( 주 ) 팝콘 매니지먼트, ( 주 ) 심엔터테인먼트, ( 주 ) 더스 포츠커뮤니케이션스, ( 주 ) 쎄이어쏘시에이트 소속 연예인 개그맨 강호동, 유재석, 김용만, 김태헌, 김영철, 신동엽, 송은이 배우고현정, 김태우, 김성윤, 남창희, 민지 가수윤종신 MC 강수정, 박지윤, 노홍철, 우승민, 허성욱, LJ 예능 제작 프로그램 MBC, SBS,, 영화 / 드라마 프로그램, SBS 16 부작,

35 구 분 ( 주 ) 에스. 엠. 엔터테인먼트 ( 주 ) 와이비엠 서울음반 ( 주 ) 예당 엔터테인먼트 ( 주 ) 포이보스 상 장내 용상 장내 용 자본금 22 억 원 56 억 원 80 억 원 84 억 원 주식수 ( 보통주 ) 4,707,65611,273,22316,055,335 16,848,099 주 생산품 음반 (CD, MC), 연예 대리 MC, CD 종업원 수 56 명 116 명 26 명 13 명 전화번호 02-3438-9814031-4287-70002-2106-250002-786-3721 등록일 ( 매매개시일 ) 2000. 4. 272001. 1. 112001. 1. 32000. 5. 9

36  기획과 제작 진영 간 갈등이 증폭  특정 연예인 중심의 독점적인 방송 미디어 장악은 차별화된 콘텐츠의 질 하락  높은 제작비, 늘어나는 광고, 소비자 볼 권리의 제한 PPL 광고 (products in placement)

37  문화소비자 운동과 문화적 권리의 확대 - 모니터링에서 제도 개혁까지  일상적 문화소비의 과잉에 대한 성찰  생태적 문화 네트워크의 구축 : 문화생활협동조합운동

38 감사합니다 


Download ppt " 상징적 표현이 화폐나 재산과 마찬가지로 사회의 지배계급에 의하여 결정된 교환가치  언어 능력, 문화예술의 정보와 지식 습득능력, 문화적 취향의 형성 과 문화적 능력에 의한 자본의 취득 과 계급의 불평등 관계 유지 확산."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