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해외직접구매 산업경제학과 21542116 정선형. 해외직접구매란? 해외직접구매의 장점과 단점 해외직접구매의 증가와 이유 해외직접구매의 주의점 해외직접구매의 전망.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해외직접구매 산업경제학과 21542116 정선형. 해외직접구매란? 해외직접구매의 장점과 단점 해외직접구매의 증가와 이유 해외직접구매의 주의점 해외직접구매의 전망."— Presentation transcript:

1 해외직접구매 산업경제학과 21542116 정선형

2 해외직접구매란? 해외직접구매의 장점과 단점 해외직접구매의 증가와 이유 해외직접구매의 주의점 해외직접구매의 전망

3 해외직접구매란? 해외직접구매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물건을 해외에서 직접 구매하는 소비행위를 의미한다. 해외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입하게 되면 어떤 방식을 이용했느냐에 따라 아래와 같이 배송되어지고 주로 ‘쇼핑몰 → (배송 대행지) → 국내 소비자’ 순으로 이루어진다.

4 해외직접구매의 장점과 단점 장점단점 싼 가격에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국내에 없는 제품을 구 할 수 있다. 현명한 소비를 유도한다. 구매 과정이 복잡하고 까다롭다. 배송기간이 길다. 환불/교환/AS가 어렵다.

5 해외직접구매의 증가와 이유 ● 국내에서는 비싸게 판매되고 있는 수입제품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구입하기 어려운 제품을 해외에서 구매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해외직접구매가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소비자들의 새로운 구매 방식에 대한 호기심과 욕구로 인해

6 해외직접구매의 주의점 구매하고자 하는 물품의 국내가격과 해외가격을 비교해야 한다. 해외직구를 할 때 관·부가세가 붙었을 경우 가격이 얼마가 되는지를 잘 살펴야 한다. 해외쇼핑몰 가격 비교 사이트 ‘ 넥스트텍 ’

7 관·부가세 계산법 ●물품가액이란, 상품가 + 미국 내 tax + 미국 내 배송비 ●‘관세’는 ‘(물품가액 × 고시환율) × 관세율’, ‘부가세’의 경우에는 ‘(물품가액 + 관세) × 10%’ ●두 개의 항목을 더한 합으로 관·부가세를 계산한다. 목록통관 일반통관 ● 송수하인 성명, 전화번호, 주소, 물품명, 가격, 중량이 기재된 송장만으로도 통관이 가능한 통관제도. ● 과세 기준 : 200달러 이하 (미국) 100달러 이하 (미국 외) ● 목록통관 배제 상품 이외의 제품 ● 목록통관 배제 품목이 포함된 경우 일반통관으로 진행된다. ● 물품가액 × 관세청 고시환율 + 선편요금 이하 15만 원 이하인 경우 ● 목록에 기재되어 있는 물품이나 먹거나 바르거나 약 종류 등

8 해외직접구매의 주의점 배송대행 업체 선정에 주의해야 한다. 유령사이트 및 가품 판매 사이트, 혹은 검증되지 않은 배송대행 업체를 이용하게 될 경우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다. 배송대행 선택 시 주문하는 제품 등에 따라 잘 선별하면 좋다. 해외쇼핑몰 신뢰도 판별 사이트 ‘ 스캠어드바이저 ’

9 해외직접구매 피해사례 해외직접구매가 늘면서 그에 따른 피해 또한 늘고 있는 추세다. 최근에는 구매대행으로 인한 해외직접구매 피해사례가 늘고 있다. 구매대행의 경우 소비자들이 통관 및 수입절차에 대해 익숙하지 않은 점을 이 용하여 일부 업체들이 과다수수료를 부과하거나 조건과 다른 서비스를 제공 하는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10 해외직접구매의 문제점 해외직접구매가 증가할 함에 따라 마약류 등 불법인 물품들을 해외직접구매를 통해 구매하여 국내에 반입하는 건수가 증가함 이는 관세청이 통관절차를 간소화해 일어난 일이었고 통관의 사각지대를 줄이는 대책 마련을 할 필요가 있는 문제이다.

11 해외직접구매 피해 구제방법 택배를 받으면 먼저 뜯기보다는 뜯는 과정을 휴대폰 사진으로 찍어두는 것이 나중에 환불이나 교환 시 유리하게 작용한다.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안전한 국제거래를 위해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 사이트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다.

12 해외직접구매의 전망 위의 그래프에 따르면 2010년부터 꾸준하게 해외직접구매가 증가하게 되었고, 아마 2016, 2018년에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렇듯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해외 직접구매는 확대될 것이고, 이에 따라 국내에서 도 해외직접구매에 관련된 불편한 점이나 문제점을 개선 할 수 있어야 한다.

13 위의 자료는 14년 1월부터 12월까지의 해외직구 서비스 방문자수 추이를 나타낸 것으 로 11월 28일 블랙 프라이데이에 해외직접구매가 보통 때보다 높은 방문자수를 기록했 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27일부터 미국에서 블랙프라이데이가 시작됨에 따라 해외직접구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 상되어진다. 블랙프라이데이처럼 해외에서 하는 할인행사가 증가할수록 해외직접구매 가 증가될 것이므로 그런 해외직접구매로 인해 일어날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한국소비 자원 뿐만이 아니라 소비자 스스로도 노력해야할 것이다.

14 출처 및 참고자료 ● 해외직구 이용실태 및 개선방안 관련 한국소비자원 조사보고서 ● 해외직구 관련기사 nielsen http://www.koreanclick.com/information/info_data_view.php?id=367 ●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http://crossborder.kca.go.kr/main.do ● 급성장한 해외직접구매 시장 증가 관련 뉴스 기사 http://news.kbs.co.kr/news/view.do?ncd=2888351 http://news.donga.com/3/all/20151116/74798165/1 ● 목록통관과 일반통관에 관한 설명 http://blog.naver.com/chatty82/220534823607 ● 해외직접구매가 늘수록 관련 소비자 불만도 증가 관련 뉴스 http://meconomy.mediaon.co.kr/news/article.html?no=7785 http://news.joins.com/article/19080115

15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해외직접구매 산업경제학과 21542116 정선형. 해외직접구매란? 해외직접구매의 장점과 단점 해외직접구매의 증가와 이유 해외직접구매의 주의점 해외직접구매의 전망."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