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 2007 KT 기업교육 서비스 1 IT 사례를 활용한 ROI 분석 실무 _05_ 과제수행을 위한 첨부파일.ppt TCO 테이블 작성 실습을 위한 사례.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 2007 KT 기업교육 서비스 1 IT 사례를 활용한 ROI 분석 실무 _05_ 과제수행을 위한 첨부파일.ppt TCO 테이블 작성 실습을 위한 사례."— Presentation transcript:

1 © 2007 KT 기업교육 서비스 1 IT 사례를 활용한 ROI 분석 실무 _05_ 과제수행을 위한 첨부파일.ppt TCO 테이블 작성 실습을 위한 사례

2 © 2007 KT 기업교육 서비스 2 IT 사례를 활용한 ROI 분석 실무 _05_ 과제수행을 위한 첨부파일.ppt 새로운 ERP 솔루션의 TCO 를 예상해 보려고 한다 TCO 모델 우리는 SACOM 이라고 불리는 Strategy Partners International 의 TCO 모델을 사용한다. 이것은 Gartner Group 에 의한 클라이언트 / 서버 - 비용 모델에 기초 한다. SPI 는 그것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다.  가격은 현재 가격으로 대체된다  고객 주문 (Custom-made) 애플리케이션 대신 SAP 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가 사용되었다고 가정한다.  본 모델은 등록된 1,000 명 (named) 사용자 / 500 동시 사용자 구성을 가정한다. TCO 가정 모든 하드웨어 비용 산출은 발표된 가격 목록에 기초하였다. 보다 높은 할인율도 가능하다. 소프트웨어 비용은 SAP 에서 받은 리스트 프라이스인 40 억에 기초하였다. 추가 소프트웨어 또는 라이센스가 구입 되면 더 할인될 수도 있다. 유지 보수비는 소프트웨어 리스트 가격의 17% 로 추정하였다. 첫 해에는 유지 보수비가 청구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비용은 5 년에 걸쳐 분배된다. 이것은 구현과 라이센스는 5 년 후 완전히 감가상각 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보통 새로운 ERP 라이센스는 더 오래 유효 하므로 이것이 보수적인 가정이라고 생각한다. IT 투자의 경우 10% 의 자본 비용을 가정하였다.

3 © 2007 KT 기업교육 서비스 3 IT 사례를 활용한 ROI 분석 실무 _05_ 과제수행을 위한 첨부파일.ppt 클라이언트 원래 Gartner Group 모델은 Intel P-III PC 를 클라이언트로 할 때, 클라이 언트 당 200 만 원이 소요된다고 가정하였다. 물론 더 좋은 하드웨어를 구 입할 수 있다. 기술 발전에 따라 클라이언트 가격이 하락 되었음도 반영될 수 있다. 2004 년 클라이언트에는 1.4 GHz Intel Centrino, 512MB RAM, 60GB 하 드 디스크, 이더넷 랜카드, CD-ROM 및 17” LCD 모니터가 설치된다고 가 정하였다. 많은 경우에 사용자들은 클라이언트 가격과 기타 관련 서비스 비용에 대 해 걱정하지 않을 것이다. 클라이언트는 점점 의자 같이 사무실의 표준 구성요소가 되어 가고 있으며 기업 표준 구성이 되는 기본 시설의 일부 처럼 보인다. TCO 는 단순히 투자 발생 측면이 아니라 완전한 비용 측면을 설정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이러한 경우 TCO 는 비록 명백히 고객에 의해 견 적이 산출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비용을 추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클라이언트 비용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3 년에 걸쳐 감가상각 된다. 그러므로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는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한다.

4 © 2007 KT 기업교육 서비스 4 IT 사례를 활용한 ROI 분석 실무 _05_ 과제수행을 위한 첨부파일.ppt 클라이언트 ( 계속 ) 클라이언트 유지 보수는 추가된다. ( 두 번째 해부터 시작하여 매 해 클라 이언트 하드웨어 비용의 10%; 첫해는 무상 보증 서비스 받는다 ). 클라이언트는 운영 체제와 함께 구입 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그러나 얼마 지나서 응용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요구된다. 그러므로 세 번째 해와 다섯 번째 해에는 클라이언트 당 20 만원의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 한다. 이 비용은 바로 지출될 정도로 소규모이므로 구입한 해의 비용으로 처리하고 감가상각은 하지 않는다. 별도의 사용자 매뉴얼은 사용자에게 제공하지 않는다. 다만, 최소한의 참 고 내용이 있는데, 이를 위해서 보통 사람 당 2 일의 업무 시간 투입이 필 요하다. 또한, 3 년과 5 년째 다시 동일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가정한다. LAN 케이블 작업 및 관련된 인프라는 100Mbit/s Ethernet 에 대해 클라이 언트 당 30 만원의 비용을 가정한다. 대개의 경우 이러한 비용 견적을 명백 히 산출하기 어렵다. 프린터는 대당 120 만원이며 구입한 해의 비용으로 계산한다. 유지 보수는 년 20% 로 가정한다. 소모품 ( 토너, 드럼, 용지 ) 은 대당 매월 20 만원으로 가 정한다. 10 클라이언트 당 1 대의 프린터를 가정하였다.

5 © 2007 KT 기업교육 서비스 5 IT 사례를 활용한 ROI 분석 실무 _05_ 과제수행을 위한 첨부파일.ppt 서버 전체 서버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나 자원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하지 않는 환경에서 운영된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이 유지되지 않는다면 서버는 짧은 주기 내 에 대체되어 복잡한 소모적 패턴이 초래되는 현상이 발생할 것이다. 데이터베이스 서버로는 32GB 메모리, 4mm DDS4 Internal 테이프 1 개, 72.8GB Internal Disk 가 장착된 16-way 1.7 GHz IBM p690 으로 구성 하였다.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서버로는 IBM p650 (4 X 750MHz, 4GB 메모리 ) 6 대로 구성 하였 다. 이 구성은 상당히 빠른 응답시간과 낮은 CPU 로드로 동시에 작업하는 500 명의 사용 자를 지원한다. 우리는 추가선택 구성에 대한 논의를 피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이렇게 조 금 더 큰 구성을 선택했다. 서버의 경우 가격은 한국 IBM 에 견적을 받아서 결정한다. 2 - 5 년 동안 매 해 4% 의 업그레이드 비용과 13% 의 유지 보수 비용을 가정한다. ( 물론 첫 해는 무상지원을 가정한다 ). 비록 유지 보수를 5 년으로 산출 했지만, 서버를 5 년 동 안 운영하는 것이 항상 바람 직 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사실 18-24 개월 마다 서버를 재 구성하여 교체하는 것을 권장한다.

6 © 2007 KT 기업교육 서비스 6 IT 사례를 활용한 ROI 분석 실무 _05_ 과제수행을 위한 첨부파일.ppt 구현 구현을 위해서는 L6 급이 프로젝트 기간 중 총 122MD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며, L5 급이 총 135 MD, 비즈니스 컨설팅을 위한 L4 급이 총 750MD, IT 컨설팅을 위한 L4 급이 총 1,100MD 가 투입될 것으로 제안을 받았다. 구현을 하게 될 한국 IBM 은 일반적으로 L6 급은 6 백만원 / 일, L5 급은 5 백만원 / 일, L4 급은 4 백만원 / 일을 요구해 왔다. 이러한 제안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조정이 가능할 것으로 가정한다. 계산된 구현 금액은 5 년에 걸쳐 감가상각 한다. 구현에 소요되는 금액은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교육 - 훈 련 비용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7 © 2007 KT 기업교육 서비스 7 IT 사례를 활용한 ROI 분석 실무 _05_ 과제수행을 위한 첨부파일.ppt 사용자 지원 서비스 및 교육 TCO 중 가장 큰 부분은 시스템과 사용자 지원 서비스이다. 이 비용을 산출하기 위해 사용자가 교육에 쓰는 시간에 대해 가정하 였다. 교육비는 강사 당 하루 240 만원으로 가정하였다. 교육은 사외에서 실시된다. 첫 해에는 사용자당 5 일간의 교육, 다음 해부터는 재 교육과 신규 기능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매년 2 일을 추가 교육한다. 코스 당 40 명의 학습자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원 요원 ( 사용자 20 명마다 1 명 ) 은 더 많은 교육을 요구한다. 첫해 20 일, 그 다음 해부터는 매년 5 일의 교육이 필요하다. 사용자 교육과 지원 요원 교육 수행 시, 교육장 대여에 소요되는 비용 뿐만 아니라, 매 클래스 마다 교재, 실습준비 등을 위해서 100 만원의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8 © 2007 KT 기업교육 서비스 8 IT 사례를 활용한 ROI 분석 실무 _05_ 과제수행을 위한 첨부파일.ppt 사용자 지원 서비스 및 교육 교육에 의한 업무 손실에 추가하여 첫해에 사용자 당 업무 시간 손실을 20 일로 가정한다. 공식적 교육과는 별도로 동료 지원을 위해 시간을 쓰거나 (“ 이것 어떻게 했습니까 ….?”), 비공식적 교육, 각자 의 작업장에서의 “ 시행 착오적 실습 ”, 불확실한 상황 하에서의 실험이 이에 해당된다. 한편, 새로운 ERP 사용자의 경우에는 경험 있는 ERP 사용자 보다는 교육을 더 원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첫 해 에는 개인 당 5 일, 그 다음 각 해에는 개인 당 3 일을 추가 업무 시간 손실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ERP 사용자는 전체 사용자의 20% 수준으로 가정하였다. 이외에도 업무 시간 손실을 더 감안 할 수 있다. 본 모델은 또한 IDC 운영비를 포함한다. 이 비용은 5 년에 걸쳐 10 억 원 수준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 예상되는 비용과 이와 관련된 가정들을 추가로 반영하여야 하며, 이 때는 반드시 가정과 계산 근거를 밝혀야 한다.


Download ppt "© 2007 KT 기업교육 서비스 1 IT 사례를 활용한 ROI 분석 실무 _05_ 과제수행을 위한 첨부파일.ppt TCO 테이블 작성 실습을 위한 사례."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