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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Y AREA NETWORK 20053508 박상표 20053479 김민욱 20053466 경규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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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등장배경 2. 인체통신 역사 3. 인체통신이란 ① 인체통신 구성요소 ② 인체통신 장점 ③ 인체통신 2 가지 방식 4. 인체통신 현 위치 5. 인체통신 사용 예 6. 향후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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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등장배경 지금까지 기술에 의해 인간의 소외 -> 휴머니즘, 소통의 욕구, 직접 대면의 욕구가 강조되 는 사회가 되면서 사람과 도구 & 사람끼리 접촉한다 는 의미에서의 휴머니티가 증가로 인해 나타난 것이 인체통신. 현재 기업의 마케팅, 기업전반 전략도 휴머니티를 강 조하는 추세 그러나 인체를 정보전달의 도구로 사용하는 문제, 오 히려 기술자체의 중요성만 심화 시킬수 있는 문제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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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년도 정보통신표준화 로드맵의 WPAN/WBAN 부분 중점 표준화 대상 장애우 지원 및 만성적인 환자에 대한 지속적인 상태 확인 필요 초 고령화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노약자에 대한 장시간의 건강 상태 감지 필요 신체 상호작용, healthcare 관련 몸 상태 정보 수집 및 분석 필요 몸을 중심으로 다양한 정보 기기와 외부 네트워크 간의 통신 증가 Wearable computing 기술의 발전으로 신체 주변 기기 간의 연결 증가 IT-BT-NT 기술 융합 기반의 극소출력 전파를 이용한 신규 산업 분야 태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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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체통신 역사 1995 년 미국 MIT 연구소 T.G. Zimmerman 교수가 발표한 “Personal Area Networks: Near-Field intra- body Communication.”(IBM System Journal, Vol.35, No.3 & No.4, 1996 - MIT Media Laboratory) 의 기술에서 시작. 2004 년 9 월 세계 최초로 Matsushita Electric 에서 인체통신 응용 제품 출시. 2005 년 2 월 NTT 는 최대 10Mbps 전송 속도 갖춘 ‘RedTacton’ 기술 발표하고 시제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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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체통신이란 인체통신 (human body communication) 이란 사람의 신체를 전선과 같은 매개물질로 활용해 별도의 전력 소비 없이 인체에 통하는 전류를 이용하여 통신의 매체로 사용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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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통신기술은 인체를 매질로 정보 단말 및 센서 간에 데이 터를 전송하는 BAN (Body Area Network) 기술 - 기존 유무선 통신과의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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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통신 구성요소 접촉 감지 -> 인체가 송수신 장치에 접촉되었는가를 감지 하는 구조 또는 인체가 송수신 장치에 접촉이 되었는지 판별하는 기술. 신호해석 및 데이터 처리 -> 데이터 송신부, 데이터 수신 부 및 신호를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로 변환하는 변환기를 포함하며, 데이터 전송속도 (100Mbps, 1GHz) 에 관한 것이 다. 전극 -> 송수신 장치의 전극에 관한 것. 기타 장치 구조 -> 송수신 장치의 배터리, 안테나, 메모리 등에 관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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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통신 장점 1. 유선통신에 비해 별도의 데이터 케이블을 연결해야 하 는 불편함이 없다. 2. 무선통신에 비해 인체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써 보안유지에 매우 효과적이며 또한 해킹 예방에도 효과적. 3. 인체 접촉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써, 기존 통신방 식에 비해 사용자에게 직관적인 서비스를 제공. 4. 저전력 소비에 고속의 데이터 전송력. 단점으로는 통신에서 사용가능한 주파수가 상당히 저주파 대역으로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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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통신의 2 가지 방식 마츠시타 전공의 방식 NTT 방식 인체에 해롭진 않을까 ? 인체에 무해 ( 체지방 측정 전류의 100 분 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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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체통신의 현 위치 국내에서는 한국전자 통신연구원 (ETRI) 을 중심으로 인체통신 연구 진행 중. ETRI 는 2002 년 말부터 인체통신 관련 연구 본격적 으로 추친하였으며 현재 최고속도 1Mbps 의 인체통 신 기술 개발 완료. 한국 과학기술원 (KAIST) 에서도 2006 년에 MP3 나 PMP, 핸드폰의 데이터를 블루투스 장치없이 팔의 피부를 이용해 이어폰까지 무선 전송하는 기술 개 발 완료. 아직까지 인체통신 기술은 상용화 이전 단계. 그러나 2~3 년 후면 인체통신 기술을 활용한 상용 제품 나올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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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인체통신 경쟁 구도 - 일본 - NTT, 마쓰시타, 소니 미국 - 마이크로 소프트, IBM 한국 - 전자통신 연구원 (ETRI) - 한미일 3 강 구도 일본이 시장 주도 - 일본 -> 상용화 준비 한국 -> 속도 향상 연구 (10Mbps 를 100Mbps 로 ) - 통신기술은 표준화가 되는 시점에서 보여지는 기술력이 중요. 선발자의 이득이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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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로 본 인체통신 세계 경쟁 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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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체통신 사용 예 영화 ‘ 아일랜드 ’ 에서 사용된 인체 통신 사용자의 지문인식을 통해 자동차 시동을 거는 방법 집안을 들어가기 위해서 자신의 홍 체인식을 통해서 집안 출입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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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Tacton 따뜻함을 상징하는 RED( 빨강 ) + Touch( 접촉 ) + Action( 행동 ) ' 출입문시스템 (Room-Entry System)‘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IC 카드나 전자키를 찾기 위해 주머니나 핸드백을 뒤지지 않아도 되고 손잡이만 ' 터치 ' 하면 문이 자동 으로 열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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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펀지에서 방영된 인체통신 1) 인체용 수신 단말기를 통한 이미지, 동영상 파일 고속 전송. 2) 악수를 통한 서로의 명함을 모바일로 전송. 3) 한 손은 카메라를 한 손은 인체용 수신단말기를 통해 카 메라로 사진을 찍은 후 즉시 인화. 4) 노트북 단말기를 손에 얹은 채 Mp3 플레이어를 쥐면 바 로 저장, 재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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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향후 발전 방향 나의 분신, 인체통신 ID 시스템 “ 여보 ! 또 잊고 갈 뻔했잖아요.” ID 시스템을 차면 손을 대는 것만으로 나를 확인하 는 일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자동차 열쇠 대신 손잡이에 손을 대는 것과 동시에 문이 열리고 운전석에 앉으면 자동으로 운전하기 가장 편한 자세를 만들어준다. 회사에 도착하면 보안이 철저한 사무실 문에 손을 대는 것만으로 신분이 확인된다. 몸이 열쇠가 되고 보안카드가 된다. 시계에 저장된 정보가 손을 통해 전해지기 때문이다. 악수와 터치로 이뤄지는 계약 “ 처음 뵙겠습니다. 김철수입니다.” 바이어와 함께 하기로 한 점심 약속. 악수를 하자 그의 전자명함이 내 PDA 로 전송됐다. 본격적으로 사업 얘기를 시작했다. 프린터에 손을 대자 PDA 에 담아온 우리 회사 제품의 홍보자료가 전송돼 바로 출력됐다. PDA 에 계약서를 띄우고 서명모드로 바꾼 뒤 서로 의 PDA 에 손을 대는 것으로 서명을 대신했다. 마 지막으로 악수를 하며 서로의 계약서를 전송받았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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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발전 방향 KAIST 유회준 교수팀이 개발한 ‘ 인체통신 오디오 헤 드셋 ’. 전선이나 블루투스 장치 없이 MP3 플레이어 에서 음악을 전송받아 들을 수 있다. 식사를 마치고 회사에 돌아와서 잠시 오디오 쇼파 에서 음악을 들으며 휴식을 취한다. 내 몸을 잘 아는 인체통신 주치의 ‘ 퇴근길에 병원에 들르세요.’ 휴대전화에 문자 메시지가 떴다. 회사 정기건강검진 결과가 나왔나 보다. 어제 삼킨 캡슐형 내시경은 몸 구석구석 사진을 찍어 몸을 통해 휴대전화에 정보를 전달했고, 휴대전화는 이를 자동으로 병원에 전송했다. 심장박동이나 심전도도 같은 방식으로 병원에 전달됐다. 이 기술이 정착될 미래에는 인간의 몸에 부착된 작은 센서들이 혈압, 체온, 혈당을 수시로 체크하며 건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진단한다. 또 팔이나 다리가 없는 장애인의 경우 뇌파를 측정해 그의 의지를 미리 감지하고 이에 따라 의수나 의족이 적절히 움직일 수 있게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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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근 후 집에 오자마자 아내에게 하는 가벼운 입 맞춤은 인사인 동시에 내 하루에 대한 고백이다. 입을 맞춘 동시에 오늘 하루 내가 썼던 돈의 내역 이 자동으로 아내가 들고 있는 PDA 가계부 프로 그램에 고스란히 전송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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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저전력, 고속 통신의 특징을 가지는 인체통신기 술이 사용화 될 경구 기존의 유무선 통신 기술 이 사용되었던 시스템 중 상당 부분을 대체할 것으로 보이며 접촉 기반 인증 서비스, 건강 관 리 서비스 등 새로운 응용 서비스 산업이 창출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인체통신 기술은 하나의 송신기와 수신 기 사이에만 정보를 주고 받던 수준을 넘어 인 간의 몸에서 수십 ~ 수백 개 장치가 동시에 데이 터를 주고받는 다중 접속 네트워크로 진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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