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BODY AREA NETWORK 20053508 박상표 20053479 김민욱 20053466 경규형.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BODY AREA NETWORK 20053508 박상표 20053479 김민욱 20053466 경규형."— Presentation transcript:

1 BODY AREA NETWORK 20053508 박상표 20053479 김민욱 20053466 경규형

2 목차 1. 등장배경 2. 인체통신 역사 3. 인체통신이란 ① 인체통신 구성요소 ② 인체통신 장점 ③ 인체통신 2 가지 방식 4. 인체통신 현 위치 5. 인체통신 사용 예 6. 향후 발전 방향

3 1. 등장배경 지금까지 기술에 의해 인간의 소외 -> 휴머니즘, 소통의 욕구, 직접 대면의 욕구가 강조되 는 사회가 되면서 사람과 도구 & 사람끼리 접촉한다 는 의미에서의 휴머니티가 증가로 인해 나타난 것이 인체통신. 현재 기업의 마케팅, 기업전반 전략도 휴머니티를 강 조하는 추세 그러나 인체를 정보전달의 도구로 사용하는 문제, 오 히려 기술자체의 중요성만 심화 시킬수 있는 문제도 가지고 있다.

4  2008 년도 정보통신표준화 로드맵의 WPAN/WBAN 부분 중점 표준화 대상  장애우 지원 및 만성적인 환자에 대한 지속적인 상태 확인 필요  초 고령화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노약자에 대한 장시간의 건강 상태 감지 필요  신체 상호작용, healthcare 관련 몸 상태 정보 수집 및 분석 필요  몸을 중심으로 다양한 정보 기기와 외부 네트워크 간의 통신 증가  Wearable computing 기술의 발전으로 신체 주변 기기 간의 연결 증가  IT-BT-NT 기술 융합 기반의 극소출력 전파를 이용한 신규 산업 분야 태 동

5 2. 인체통신 역사  1995 년 미국 MIT 연구소 T.G. Zimmerman 교수가 발표한 “Personal Area Networks: Near-Field intra- body Communication.”(IBM System Journal, Vol.35, No.3 & No.4, 1996 - MIT Media Laboratory) 의 기술에서 시작.  2004 년 9 월 세계 최초로 Matsushita Electric 에서 인체통신 응용 제품 출시.  2005 년 2 월 NTT 는 최대 10Mbps 전송 속도 갖춘 ‘RedTacton’ 기술 발표하고 시제품 공개.

6 3. 인체통신이란  인체통신 (human body communication) 이란 사람의 신체를 전선과 같은 매개물질로 활용해 별도의 전력 소비 없이 인체에 통하는 전류를 이용하여 통신의 매체로 사용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7 인체통신기술은 인체를 매질로 정보 단말 및 센서 간에 데이 터를 전송하는 BAN (Body Area Network) 기술 - 기존 유무선 통신과의 비교 -

8 인체통신 구성요소  접촉 감지 -> 인체가 송수신 장치에 접촉되었는가를 감지 하는 구조 또는 인체가 송수신 장치에 접촉이 되었는지 판별하는 기술.  신호해석 및 데이터 처리 -> 데이터 송신부, 데이터 수신 부 및 신호를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로 변환하는 변환기를 포함하며, 데이터 전송속도 (100Mbps, 1GHz) 에 관한 것이 다.  전극 -> 송수신 장치의 전극에 관한 것.  기타 장치 구조 -> 송수신 장치의 배터리, 안테나, 메모리 등에 관한 것.

9 인체통신 장점  1. 유선통신에 비해 별도의 데이터 케이블을 연결해야 하 는 불편함이 없다.  2. 무선통신에 비해 인체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써 보안유지에 매우 효과적이며 또한 해킹 예방에도 효과적.  3. 인체 접촉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써, 기존 통신방 식에 비해 사용자에게 직관적인 서비스를 제공.  4. 저전력 소비에 고속의 데이터 전송력. 단점으로는 통신에서 사용가능한 주파수가 상당히 저주파 대역으로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10 인체통신의 2 가지 방식 마츠시타 전공의 방식 NTT 방식 인체에 해롭진 않을까 ? 인체에 무해 ( 체지방 측정 전류의 100 분 의 1)

11 4. 인체통신의 현 위치  국내에서는 한국전자 통신연구원 (ETRI) 을 중심으로 인체통신 연구 진행 중.  ETRI 는 2002 년 말부터 인체통신 관련 연구 본격적 으로 추친하였으며 현재 최고속도 1Mbps 의 인체통 신 기술 개발 완료.  한국 과학기술원 (KAIST) 에서도 2006 년에 MP3 나 PMP, 핸드폰의 데이터를 블루투스 장치없이 팔의 피부를 이용해 이어폰까지 무선 전송하는 기술 개 발 완료. 아직까지 인체통신 기술은 상용화 이전 단계. 그러나 2~3 년 후면 인체통신 기술을 활용한 상용 제품 나올 것으로 예상됨.

12 세계 인체통신 경쟁 구도 - 일본 - NTT, 마쓰시타, 소니 미국 - 마이크로 소프트, IBM 한국 - 전자통신 연구원 (ETRI) - 한미일 3 강 구도 일본이 시장 주도 - 일본 -> 상용화 준비 한국 -> 속도 향상 연구 (10Mbps 를 100Mbps 로 ) - 통신기술은 표준화가 되는 시점에서 보여지는 기술력이 중요. 선발자의 이득이 큼

13 특허로 본 인체통신 세계 경쟁 구도

14 5. 인체통신 사용 예 영화 ‘ 아일랜드 ’ 에서 사용된 인체 통신 사용자의 지문인식을 통해 자동차 시동을 거는 방법 집안을 들어가기 위해서 자신의 홍 체인식을 통해서 집안 출입 가능.

15 RedTacton  따뜻함을 상징하는 RED( 빨강 ) + Touch( 접촉 ) + Action( 행동 ) ' 출입문시스템 (Room-Entry System)‘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IC 카드나 전자키를 찾기 위해 주머니나 핸드백을 뒤지지 않아도 되고 손잡이만 ' 터치 ' 하면 문이 자동 으로 열리게 된다.

16 스펀지에서 방영된 인체통신 1) 인체용 수신 단말기를 통한 이미지, 동영상 파일 고속 전송. 2) 악수를 통한 서로의 명함을 모바일로 전송. 3) 한 손은 카메라를 한 손은 인체용 수신단말기를 통해 카 메라로 사진을 찍은 후 즉시 인화. 4) 노트북 단말기를 손에 얹은 채 Mp3 플레이어를 쥐면 바 로 저장, 재생.

17 6. 향후 발전 방향  나의 분신, 인체통신 ID 시스템  “ 여보 ! 또 잊고 갈 뻔했잖아요.” ID 시스템을 차면 손을 대는 것만으로 나를 확인하 는 일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자동차 열쇠 대신 손잡이에 손을 대는 것과 동시에 문이 열리고 운전석에 앉으면 자동으로 운전하기 가장 편한 자세를 만들어준다.  회사에 도착하면 보안이 철저한 사무실 문에 손을 대는 것만으로 신분이 확인된다. 몸이 열쇠가 되고 보안카드가 된다. 시계에 저장된 정보가 손을 통해 전해지기 때문이다. 악수와 터치로 이뤄지는 계약 “ 처음 뵙겠습니다. 김철수입니다.” 바이어와 함께 하기로 한 점심 약속. 악수를 하자 그의 전자명함이 내 PDA 로 전송됐다. 본격적으로 사업 얘기를 시작했다. 프린터에 손을 대자 PDA 에 담아온 우리 회사 제품의 홍보자료가 전송돼 바로 출력됐다. PDA 에 계약서를 띄우고 서명모드로 바꾼 뒤 서로 의 PDA 에 손을 대는 것으로 서명을 대신했다. 마 지막으로 악수를 하며 서로의 계약서를 전송받았 다.

18 향후 발전 방향  KAIST 유회준 교수팀이 개발한 ‘ 인체통신 오디오 헤 드셋 ’. 전선이나 블루투스 장치 없이 MP3 플레이어 에서 음악을 전송받아 들을 수 있다.  식사를 마치고 회사에 돌아와서 잠시 오디오 쇼파 에서 음악을 들으며 휴식을 취한다. 내 몸을 잘 아는 인체통신 주치의 ‘ 퇴근길에 병원에 들르세요.’ 휴대전화에 문자 메시지가 떴다. 회사 정기건강검진 결과가 나왔나 보다. 어제 삼킨 캡슐형 내시경은 몸 구석구석 사진을 찍어 몸을 통해 휴대전화에 정보를 전달했고, 휴대전화는 이를 자동으로 병원에 전송했다. 심장박동이나 심전도도 같은 방식으로 병원에 전달됐다. 이 기술이 정착될 미래에는 인간의 몸에 부착된 작은 센서들이 혈압, 체온, 혈당을 수시로 체크하며 건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진단한다. 또 팔이나 다리가 없는 장애인의 경우 뇌파를 측정해 그의 의지를 미리 감지하고 이에 따라 의수나 의족이 적절히 움직일 수 있게 할 수도 있다

19  퇴근 후 집에 오자마자 아내에게 하는 가벼운 입 맞춤은 인사인 동시에 내 하루에 대한 고백이다. 입을 맞춘 동시에 오늘 하루 내가 썼던 돈의 내역 이 자동으로 아내가 들고 있는 PDA 가계부 프로 그램에 고스란히 전송되기 때문이다.

20 마치며.. 저전력, 고속 통신의 특징을 가지는 인체통신기 술이 사용화 될 경구 기존의 유무선 통신 기술 이 사용되었던 시스템 중 상당 부분을 대체할 것으로 보이며 접촉 기반 인증 서비스, 건강 관 리 서비스 등 새로운 응용 서비스 산업이 창출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인체통신 기술은 하나의 송신기와 수신 기 사이에만 정보를 주고 받던 수준을 넘어 인 간의 몸에서 수십 ~ 수백 개 장치가 동시에 데이 터를 주고받는 다중 접속 네트워크로 진화하고 있다.

21 Q & A


Download ppt "BODY AREA NETWORK 20053508 박상표 20053479 김민욱 20053466 경규형."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