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3 월 8 일 GM 대우 구미 정비사업소 (14:00 ~ ) 2006 년 11 월 15 일 19:00 경 새차 받고 일주일만에 퇴근 무렵 회사주차장에서 시동 걸자 마자 굉음과 함께 순간 4000rpm 까지 상승 차가 앞으로 튀어 나갈려고 하는 느낌 ( 몸이 뒤로 움찔 )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3 월 8 일 GM 대우 구미 정비사업소 (14:00 ~ ) 2006 년 11 월 15 일 19:00 경 새차 받고 일주일만에 퇴근 무렵 회사주차장에서 시동 걸자 마자 굉음과 함께 순간 4000rpm 까지 상승 차가 앞으로 튀어 나갈려고 하는 느낌 ( 몸이 뒤로 움찔 )"— Presentation transcript:

1 3 월 8 일 GM 대우 구미 정비사업소 (14:00 ~ ) 2006 년 11 월 15 일 19:00 경 새차 받고 일주일만에 퇴근 무렵 회사주차장에서 시동 걸자 마자 굉음과 함께 순간 4000rpm 까지 상승 차가 앞으로 튀어 나갈려고 하는 느낌 ( 몸이 뒤로 움찔 ) 이었음 ( 급발진인가 ?) 시동을 꺼고, 다시 재시동했을 때, 정상적으로 돌아옴 !! 다음날 진평동 바로 정비코너에서 점검결과 이상 없다고 함 !! 2007 년 3 월 1 일 오후 2 시 or 3 시경 홈플러스에서 장을 보고 집으로 오는 길에 진평 대우 정비 바로 코너 근처를 지날 즈음 주행중 (2000rpm) 갑자기 4000rpm 으로 상승과 동시에 엔진에서 굉음이 들렸음 주행중이라 어떻게 하지 못하고 그냥 변속 레버를 조정하였지만, 1 단과 2 단까지 밖에 변속되지 않고, 그대로 주행하였음. 그래서, 신호대기에서 시동을 끄고 다시 재시동시켰을 때 언제 그랬냐는 것처럼 정상적으로 돌아옴 !! 집에 가자마자, 바로 진평동 바로 정비코너에서 점검결과 이상 없다고 함 !! ps) 2 월 말 판금 도색한 조수석 뒷문 Mold 찍힘 관련 – 3 월 10 일 재작업 예정 (09:00 까지 입고시킬 것 ) 2007 년 3 월 20 일 저녁 21 시 40 분경 시내 ( 구미 송정동 ) 에서 회식을 하고 대리 운전하여 집으로 가는 중 수출탑 ( 광평동 ) 도착 50m 전에 갑작스레 RPM 이 4000rpm 으로 상승과 동시에 엔진에서 굉음이 발생.( 주행중 2000rpm~ 2500rpm) 순간 대리 운전 기사가 순간 놀라면서 “ 차가 이상하네요 ” 하면서 자동 변속 레버를 오르락 내리락 하였음 ! 처음에는 대리운전 기사가 장난치는 줄 알았는데, 계속해서 변속 레버를 오르락 내리락 하다가 20 초 경과 후 정상으로 돌아왔음. 대리운전 기사 曰 “ Mission 쪽 접촉 불량 같다 ” 면서.. 지금까지 3 회 그런 현상이 발생하였음 2007 년 3 월 21 일 오후 14:00 경에 광평동 정비대리점에 입고

2 2007 년 3 월 25 일 15:21 경 구평동 ( 집 ) 에서 가족과 함께 E-Mart 로 장보러 가는 도중 집에서 출발한지 5 ~ 10 분쯤 지났을 때, 위치는 진평 대우 정비 바로 코너 4 거리를 지난 후 갑작스레 RPM 이 400rpm 으로 상승하면서 엔진에서 또 다시 굉음이 발생 !! 당시 주행속도는 40 ~ 60km 이었으며, rpm 은 2000 ~ 2500rpm 으로 정상 주행중 이었음 !! 그래서 당시 주행 계기판을 확인했을 때, Drive 2 상태에서 변속 기어를 오르락 내리락 해도 4000rpm 에서 그대로 유지 속도가 전혀 나질 않음 !! 다행히 신호 대기시에 시동을 껐다가 다시 켬 !! 정상으로 돌아옴. 무서워서 차를 도저히 탈 수가 없음 !! 발생일자당시 상황발생 장소 ‘06 11/15 토스카 인도 받음 ‘06 11/21 19:00 시동켜자마자회사주차장 ‘07 03/01 14:00 경시내 주행중진평 대우 정비 바로 코너 근처 를 ‘07 03/20 21:40 경시내 주행중수출탑 ( 광평동 ) 도착 50m 전에 ‘07 03/25 15:21 에시내 주행중진평 대우 정비 바로 코너 4 거 리를

3

4 안녕하십니까 ? GM-DAEWOO 홈페이지 운영자입니다. 구창권 고객님께서 올려주신 글은 잘 보았습니다. 저희 토스카 차량을 운행해 주시는데 심려를 끼쳐 드려 너무 죄송합니다. 주신 글을 보니 RPM 상승으로 인해 변속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던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RPM 이 불안정한 경우 스로틀바디의 문제를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스로틀 바디에 있는 스로틀포지션 센서는 밸브의 열림량을 감지하는 센서로 공회전, 가속, 감속 상태 등의 신호를 ECM 에 제공하여 분사량, 점화시기 등을 보정하여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만일 스로틀포지션 센서에서 차량 상태를 감지하지 못하였을 경우 ECM 에 잘못된 프로그램이 입력되고, 적절한 RPM 으로 조절 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IAC 벨브는 엔진의 운전조건에 따라 ECM 이 각종 센서의 정보를 받아 적절한 RPM 이 되도록 공기량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역시 IAC 밸브가 공기량을 적절하게 조절하지 못할 경우 RPM 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내해드린 부분은 일반적인 원인에 불과하며, 자동차는 2 만 5 천여 가지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고 기계적인 연결로 인하여 동일 한 현상에 대해서도 원인은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차를 보지 않은 사이버 상에서는 정확한 원인 진단이 어려우며, 현장에서 차량에 문제가 되는 현상이 재현되지 않는다면 정확한 원인 파악이 어려울 수 있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되도록이면 규모가 큰 정비사업소로 다시 한번 입고를 부탁 드리며, 재점검 후에도 만족할만한 성과가 없을 경우 저희쪽으로 글 남겨주 시면 해당 정비소의 책임자와 연계하여 성심 성의껏 도움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운행 초기에 정비소에 여러 차례 입고하셔야 하는 번거로움을 드려 너무 죄송합니다. 모쪼록 재점검 후에는 늘 편안한 운행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5 3 월 26 일 GM 대우 홈페이지에 올린 글 새차 받은지 4 개월도 채 되지 않았는데, 벌써 4 번씩이나 무서워서 차를 탈 수가 없네요 !! 1) 2006 년 11 월 21 일 19:00 경 차 인도 받은지 일주일 만에 퇴근 무렵 회사주차장에서 시동 걸자 마자 굉음과 함께 순간 4000rpm 까지 상승하면 서 차가 앞으로 튀어 나갈려고 하는 느낌 ( 몸이 뒤로 움찔 ) 이었음 ( 급발진인가 ?) 시동을 꺼고, 다시 재시동했을 때, 정상적으로 돌아옴 !! 다음날 진평동 바로 정비코너에서 점검결과 이상 없다고 함 !! 2) 2007 년 3 월 1 일 오후 2 시 or 3 시경 홈플러스에서 장을 보고 집으로 오는 길에 진평 대우 정비 바로 코너 근처를 지날 즈음 주행중 (2000rpm) 갑자기 4000rpm 으로 상승과 동시에 엔진에서 굉음이 들렸음 주행중이라 어떻게 하지 못하고 그냥 변속 레버를 조정하였지만, 1 단과 2 단까지 밖에 변속되지 않고, 그대로 주행하였음. 그래서, 신호대기에서 시동을 끄고 다시 재시동시켰을 때 언제 그랬냐는 것처럼 정상적으로 돌아옴 !! 집에 가자마자, 바로 진평동 바로 정비코너에서 점검결과 이상 없다고 함 !! 3) 2007 년 3 월 20 일 저녁 21 시 40 분경 시내 ( 구미 송정동 ) 에서 회식을 하고 대리 운전하여 집으로 가는 중 수출탑 ( 광평동 ) 도착 50m 전에 갑작스레 RPM 이 4000rpm 으로 상승과 동시에 엔진에서 굉음이 발생.( 주행중 2000rpm~ 2500rpm) 순간 대리 운전 기사가 순간 놀라면서 “ 차가 이상하네요 ” 하면서 자동 변속 레버를 오르락 내리락 하였음 ! 처음에는 대리운전 기사가 장난치는 줄 알았는데, 계속해서 변속 레버를 오르락 내리락 하다가 20 초 경과 후 정상으로 돌아왔음. 대리운전 기사 曰 “ Mission 쪽 접촉 불량 같다 ” 면서.. 지금까지 3 회 그런 현상이 발생하였음 4) 2007 년 3 월 21 일 오후 14:00 경에 광평동 정비대리점에 입고 2007 년 3 월 25 일 15:21 경 구평동 ( 집 ) 에서 가족과 함께 E-Mart 로 장보러 가는 도중 집에서 출발한지 5 ~ 10 분쯤 지났을 때, 위치는 진평 대우 정비 바로 코너 4 거리를 지난 후 갑작스레 RPM 이 400rpm 으로 상승하면서 엔진에서 또 다시 굉음이 발생 !! 당시 주행속도는 40 ~ 60km 이었으며, rpm 은 2000 ~ 2500rpm 으로 정상 주행중 이었음 !! 그래서 당시 주행 계기판을 확인했을 때, Drive 2 상태에서 변속 기어를 오르락 내리락 해도 4000rpm 에서 그대로 유지 속도가 전혀 나질 않음 !! 다행히 신호 대기시에 시동을 껐다가 다시 켬 !! 정상으로 돌아옴. 무서워서 차를 도저히 탈 수가 없음 !! 정말이지 사고날까봐 무섭습니다 만일 사고가 나면 누가 보상해주나요 !! 3 개월 15 일 정도 지났는데, 무서워서 차를 탈수가 없습니다.

6 3 월 26 일 GM 대우 홈페이지 답글

7 3 월 27 일 구미 광평동 GM 대우 정비사업소 입고시킴 대차로 Winstom 받음 4 월 2 일 토스카 다시 가지고 옴 정비내역 -CPU PC(ECU) 교체 및 Auto 미션 Sensor (TCM) 교체 실시 - 다른 지역에서 동일현상으로 CPU PC 교체 및 Auto 미션 Sensor 교체 실시 이력 有 애초의 개발 목적은 당시에는 점화시기와 연료분사, 공회전, 한계값 설정 등 엔진의 핵심 기능을 정밀하 게 제어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차량과 컴퓨터 성능 의 발전과 함께 자동변속기 제어를 비롯해 구동계 통, 제동계통, 조향계통 등 차량의 모든 부분을 제 어하는 역할까지 하고 있다. 자동변속기 엔진제어를 예로 들면, 엔진의 회전수와 흡입 공기 량, 흡입 압력, 액셀러레이터 개방 정도 등에 맞추 어 미리 정해 놓은 점화시기 MAP(Manifold Absolute Pressure) 값과 연료분사 MAP 값 등을 조회하여 수 온센서, 산소센서 등을 보정하고 인젝터의 개폐율 을 조정한다. 이렇게 하여 연료의 분사량과 점화시 기를 결정한다. 엔진이 망가지지 않도록 각 항목별 수치에 한계값이 설정되어 있다. 액셀러레이터 인젝터

8 1. ECU 란 ECU(Electronic Control Unit) 는 자동차용 컴퓨터로 사람에 비유하면 뇌가 되는 것이며 퍼스널 컴퓨터에서는 하드디스크가 됩니다. ECU 안에는 RAM 과 ROM 이라는 IC 가 있으며 - RAM(Random access memory) : 자동차가 운행 중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신호를 임시로 저장되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소멸됩 니다. 그리고 전기가 공급되지 않으면 이곳에 저장되어 있던 데이터는 일시에 없어져 버립니다. - ROM(Read only memory): 자동차가 움직이는데 필요한 제어용 데이터로써 공장에서 만들어 나오므로 임의로 지워지거나 변형되지 않습니다. 2. 동작 가정에 사용되는 컴퓨터에 글자 그림 문 자등이 화면에 나타 날려면 그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 (OS) 이 있어야 하며, 윈도우 프로그램이 OS 프로그램이 하나의 예입니다. 이것을 자동차에서는 운전모드라 하며 이 프로그램은 자동차를 설계할 때에 설계 조건에 맞게 동작하도록 프로그램을 ROM 이라는 IC 짜 넣었으며, 임의로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3. 감시기능 예를 들어 엔진 책크 불이 들어오거나 브레이크 램프 등의 불이 들어오는 것은 프로그램을 만들 때 그 조건에 해당하면 불이 들어오게 설계를 해두었고 그 상태의 입력이 컴퓨터로 들어가면 프로그램이 동작을 하여 램프 측으로 데이터를 보내면 12V 전기가 공급되어 램프 가 동작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ECU 는 램프를 동작시키기 위한 데이터 ( 일종의 스윗칭 역할 ) 를 보내는 것이고 램프는 스윗칭에 의해 12V 전기로 불이 들어오는 것 입니다. 따라서 오동작을 하지 않으려면 데이터가 정확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로는 엔진에 이상이 있으면 엔진책크불이 들어오는 것처럼 램프로 해당 부분의 이상여부를 운전자에게 알려 주고 있지요. 4. 기타 그리고 ECU 의 기본개념은 같고 차종마다 그 차에 맞도록 조금씩 동작 기능을 달리 하였을 뿐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ECU 는 국내제품이 아닌데다 별도로 모아 놓은 자료는 없는 것으로 압니다.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9 TCM(Transmissin Control Module) 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TCM 이란게 쉬프트 레버 위치, 스로틀밸브의 개도, 차량 속도, AT 모드 스위치, 엔진 스피드 등과 같은 여러 신호를 입력 받아서.. 차량의 운행 상태에 맞게끔 효율적으로 변속 제어를 돕는.. 콘트롤 모듈을 말하는 겁니다. 그리고.. 문제점이 있다면.. 우선적으로 해보셔야 할 일이 스캐너 ( 고장진단장비 ) 로 TCM 의.. 결함코드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결함코드가 나타나면.. 결함코드가 발생된 부위부터 점검해 나가는 것이 순서지요. 카센터에서도 물론 진단을 잘 했으리라 생각이 되지만.. 미션을 바꿀 정도면.. 제 생각에는 신중하게 한번 더 다른 곳에서 확인을 해 보실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의외로 다른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수도 있거든요. ( 배선 피복이 벗겨져서 차체와 닿아서 쇼트가 나면 경고등이 들어올 수도 있어요.)


Download ppt "3 월 8 일 GM 대우 구미 정비사업소 (14:00 ~ ) 2006 년 11 월 15 일 19:00 경 새차 받고 일주일만에 퇴근 무렵 회사주차장에서 시동 걸자 마자 굉음과 함께 순간 4000rpm 까지 상승 차가 앞으로 튀어 나갈려고 하는 느낌 ( 몸이 뒤로 움찔 )"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