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동서양의 다양한 이상 사회의 모습을 제시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이상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을 제시할 수 있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동서양의 다양한 이상 사회의 모습을 제시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이상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을 제시할 수 있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2 동서양의 다양한 이상 사회의 모습을 제시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이상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을 제시할 수 있다.

3 다음 연설문을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생각 열기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언젠가 이 나라가 ‘ 모든 사람은 평등하게 태어났다.’ 라는 신념 아래 살아가게 되리라는 꿈이 있습니다. 노예의 후손과 노예 주인의 후손이 형제애의 식탁에 함께 둘러앉는 날이 오리라는 꿈이 있습니다. 나의 아이들이 피부색이 아니라 인격에 의하여 평가 받는 그런 나라에서 살게 되는 날이 오리라는 꿈이 있 습니다. 흑인 아이들과 백인 아이들이 손을 잡고 형제자매처 럼 함께 걸어갈 수 있는 날이 오리라는 꿈이 있습니다. *1963 년 워싱턴 평화 행진 당시에 마틴 루서 킹 (King, M. L., Jr.) 이 한 연설은 꿈에 불과 했다. 하지만 그 꿈의 일부는 오늘날 꿈이 아닌 현실이 되었다.

4 다음 연설문을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생각 열기 》 마틴 루서 킹이 꿈꾸는 이상 사회는 어떤 모습인가 ? 마틴 루서 킹은 인종과 피부색에 의한 차별이 없는 평등한 사회를 꿈꾸었 다.

5 3 1 이상 사회의 다양한 모습 학습 정리 (1) 공자의 대동 사회 ①재화가 공평하게 분배되어 빈곤을 걱정할 필요가 없음 ②남녀노소 모두 신뢰하며 화목하게 지냄 ③모든 사람이 더불어 잘살 수 있는 사회 (2) 노자의 소국과민 사회 ①나라의 규모가 작고 백성의 수가 적은 사회 ②무위와 무욕이 실현된 사회 ③제도나 질서에 얽매임 없이 자연스럽게 살아가는 사회

6 3 1 이상 사회의 다양한 모습 학습 정리  플라톤의 이상 국가 ①이성과 지혜를 갖춘 철학자가 통치하는 사회 ②통치자 ( 지혜의 덕 ), 군인 ( 용기의 덕 ), 생산자 ( 절제의 덕 ) 와 같이 세 계급으 로 나뉘어 각자의 덕을 갖추고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정의로운 사 회를 이룸  토머스 모어의 유토피아 ①빈부 격차 없이 경제적으로 풍족하며 평등한 사회 ②노동 시간에 제한을 두어 여가 활동을 충분히 누릴 수 있는 사회

7 동서양의 이상 사회에서 우리 사회가 배울 점은 무엇인지 써 보자. 동서양의 이상 사회에서 배울 점 찾기 생각 키우기 이상 사회 대동 사회는 노인이 여생을 편안하게 보낼 수 있도록 뒷받 침해 주는데, 이는 노인 인구의 증가로 여러 가지 문제가 발 생하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본받을 만하다. 예시 공자의 대동사회 우리 사회가 배울 점 토머스 모 어의 유토 피아 노동 시간에 제한을 두어 여가 활동을 충분히 누리도록 해 준다. 우리 사회는 경쟁이 너무 심해서 제대로 여가를 누릴 틈이 없기에 유토피아의 여가 활동 보장 제도는 본받을 만 하다.

8 3 2 이상 사회의 실현을 위한 노력 학습 정리 (1) 자유롭고 평등한 환경 조성 ①인간의 기본적 권리와 자유를 최대한 보장 ②모든 사람이 차별 대우를 받지 않는 민주 사회 조성 (2) 경제적 풍요와 복지 실현 ①모든 사람이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물질적 수준 보장 ②경제적으로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 해야 함 (3) 높은 도덕성 구비 ①사회의 구성원이 관용, 배려, 화합 등과 같은 도덕적 가치를 실천함 ②도덕적 가치를 존중하고 양심을 지키며 살 수 있는 사회 분위기 조성

9 다음 글을 참고하여 모둠별로 만들고 싶은 이상 사회를 설계해 보자. 이런 사회에서 살고 싶어요 ! 함께 해 보기 깨끗한 자연환경 속에 터를 잡은 ○○ 공동 체는 각자 맡은 역할에 따라 운영되고, 특정 한 지도자가 없이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노동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지나친 노동은 취미와 여가 생활에 방해가 되기에 제한한다. 또한 임신한 여성, 가정에 서 육아를 담당하는 사람에게는 필수 노동 시간을 제한하는 등 상황에 따른 사회적 배 려도 존재한다. 공동체의 중요한 일은 회의 를 통해 만장일치제로 결정하므로 서로 간 의 소통과 구성원의 참여가 중요하다. 공동 체 내에서 생산한 물건과 각종 서비스는 구 성원이 함께 공유한다. - 경향신문, 2011 년 3 월 28 일 -

10 다음 글을 참고하여 모둠별로 만들고 싶은 이상 사회를 설계해 보자. 이런 사회에서 살고 싶어요 ! 함께 해 보기 더불어 숲 평등, 자연과 더불어 살기, 소통과 참여 자연환경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생산하고 소비 한다. 이상 사회의 이름 이상 사회가 지 향하는 가치 오늘날 사회와 비 교했을 때 가장 큰 차이점 이상 사회의 자 랑거리 그 밖의 특징 소규모 공동체이므로 문제가 생기더라도 서로 의논 하여 지혜를 모아 해결할 수 있다. 집 울타리가 없고,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저장 창 고가 있다.

11 다음 글을 참고하여 모둠별로 만들고 싶은 이상 사회를 설계해 보자. 이런 사회에서 살고 싶어요 ! 함께 해 보기 우리가 설계한 이상 사회에서의 나의 하루 오늘 오전에 마을의 음식물 쓰레기 처리에 관한 중요한 회의를 하였 다. 회의가 끝난 후 학교에서 수업을 받았으며, 오후에는 밭에 나가서 친환경적 농법으로 작물을 돌보았다. 저녁에는 마을 주민들과 결성 한 밴드 동아리 연습을 하고 나서 집에 돌아와 가족들과 즐겁게 대화 하며 하루를 마무리하였다.

12 대동 사회는 재화가 공평하게 분배되는 사회이다. 노자는 규모가 큰 사회를 이상적으로 보았다. 플라톤의 이상 국가는 군인이 통치하는 사회이다. 이상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이 높은 도덕성을 구비해야 한다. 1 2 3 4 형성 평가 (O, X)( X ) (O, X)( O ) (O, X) ( X ) (O, X) ( O )


Download ppt "동서양의 다양한 이상 사회의 모습을 제시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이상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을 제시할 수 있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