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ublished by솔미 음 Modified 8년 전
1
파티마의 성모상 - 1917 년 5 월 13 일 첫 발현
2
● 파티마의 성모님 - 문창동 성당의 주보성인 ( 主保聖人 ) ▶ 축일 : 5 월 13 일 ( 파티마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 ▶ 파티마 (Fatima) ① 포르투갈 중부 산악지대 / 레이리아 (Leiria) 교구의 본당. ② 1917 년 성모님께서 발현하신 목장지대의 나무 부근에 발현 경당과 함께 발현을 목격한 루치아 수녀의 진술에 의거한 성모상이 모셔져 있다.
3
▶ 파티마의 성모 발현 ① 1 차 세계대전 (1914~1918) 중이던 1917 년 5 월 13 일 ‘ 복되신 동정 성모 마리아 ’ 께서 세 명의 어린 목동, ‘ 루치아 ’ 와 그녀의 사촌 ‘ 히야친타 ’ 와 ‘ 프란치스코 ’ 에게 발현하셨다. ② 성모님의 발현은 첫 발현 (5 월 13 일 ) 으로부터 10 월 13 일까지 매월 13 일에 6 회 이루어졌다. ③ 세 목동들만 성모님을 직접 보고 그 말씀을 들었다 ( 단 프란치스코는 듣지 못했다 ). ④ 가르멜회 수녀가 된 루치아는 발현에 대해 저술하고 2005 년 2 월 13 일 임종하였다 (97 세 ).
4
( 왼쪽부터 ) 성모발현을 목격한 루치아, 프란치스코, 히야친타 루치아는 가르멜 수녀회에 입회하여 2005 년 선종했다 (97 세 ). 프란치스코와 히야친타는 1919 년, 1920 년 이른 나이에 각각 세상을 떠났고, 이 둘은 2000 년에 복자품에 올랐다.
5
⑤ 사람들의 의구심에도 불구하고 성모님의 발현횟수가 거듭됨에 따라 군중은 획기적 으로 늘어났으며, 성모님께서 당신의 정체를 밝히겠다고 약속하신 10 월 13 일 ( 마지막 발현 ) 에는 당신을 “ 로사리오의 모후 ” 라고 말씀하시면서 세계의 평화와 죄인들의 회개를 위하여 기도하고 보속하라고 이르셨다. 그 후 태양이 지상에 수직으로 떨어지며 회전하고 갖가지 빛을 발하는 ‘ 태양 의 기적 ’ 을 7 만 군중이 목격하였다. 이때 그토록 퍼붓던 비가 그치고 땅이 마르는가 하면 많은 병자들이 치유를 받기도 하였다.
6
▶ 성모님의 메시지 파티마에서 발현하신 성모님은 중요한 메시지를 주셨다. 로사리오 ( 묵주기도 ) 를 자주 바칠 것, 죄인들의 회개를 위해 기도와 고행을 바칠 것, 성직자들을 위해 기도할 것, 세계 모든 사람을 ‘ 티 없는 성모성심께 ’ 봉헌할 것, 그리고 매달 첫 토요일에 속죄의 영성체를 할 것 등을 당부하셨 다. 이 대가로 많은 영혼이 구원되고 더 끔찍한 세계 전쟁을 피할 수 있으며 러 시아 ( 공산주의 ) 의 회개와 세계평화를 가져다 줄 것임을 약속하셨다.
7
▶ 성모님 발현의 공식적 인정 ① 1930 년 포르투갈의 주교들은 파티마의 성모님 발현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였다. ② 1942 년 교황 비오 12 세는 성모님의 요청대로 러시아에 대해 특히 언급 하면서 성모님의 뜻대로 세상을 ‘ 성모님의 티 없는 성심께 ’ 봉헌하였다. ③ 1967 년 바오로 6 세 교황은 발현 50 주년을 맞아 파티마를 순례하였다.
8
▶ 파티마의 비밀 ① 세 번째 발현 때 (7 월 13 일 ) 성모님은 세 아이들에게 중대한 비밀을 말씀하셨다. ② 이 비밀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 부는 지옥에 대하여, 제 2 부는 원죄 없으신 성모성심으로 러시아인들 이 회심하게 되리라는 것, 제 3 부는 교회의 대 시련을 예고하고 있다. 1 부 와 2 부의 비밀은 1941 년에 발표되었다. 그러나 제 3 부는 루치아 수녀의 간청에 의해 개봉되지 않아 오랫동안 ‘ 파티마의 비밀 ’ 혹은 ‘ 제 3 의 비밀 ’ 로 불리면서 수많은 호기심과 추측, 그리고 음모의 대상이 되기까지 하였다.
9
▶ 파티마의 비밀 ③ 그러나 ‘ 제 3 의 예언 ’( 비밀 ) 도 공표되었다. ‘ 제 3 의 비밀 ’ 은 교황 암살에 예언 이었다. 복자 요한 바오로 2 세 교황은 1981 년 5 월 13 일 저격사건을 당하 였다. 이 일이 있은 뒤 교황은 ‘ 제 3 의 비밀 ’ 이 담긴 글을 루치아 수녀에게 요청하였고, 루치아 수녀는 1982 년 5 월 12 일 ‘ 제 3 의 비밀 ’ 의 해석에 관한 편지를 교황에게 보냈다. 이에 교황은 원죄 없으신 성모성심께 전 세계를 봉헌하고 몸소 그 기도문을 만들었다.
10
총격으로 쓰러지시는 교황 요한 바오로 2 세 (1981 년 )
11
1981 년 교황 총격 당시 범인이 발사한 총탄 가운데 지프에 꽂힌 것을 빼서 박아 넣은 파티마의 성모상 왕관
12
파티마 성모상 행렬 포루투갈 파티마 성모성지에서는 5 월 성모성월이 되면 성모발현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13
264 대 교황 복자 요한 바오로 2 세 ( 재위 1978.10.16~2005.4.2)
14
▶ 제 3 의 비밀의 해석 ① 루치아 수녀의 글에 나타난 “ 가파른 산, 폐허가 된 거대한 도시, 커다랗고 투박한 십자가 ” 에 대하여 라칭거 추기경 ( 교황 베네딕토 16 세 ) 은 다음과 같이 해석하였다. ② 라칭거 추기경 ( 교황 베네딕토 16 세 ) 의 해석 : 산과 도시는 인간역사의 무대입니다. 이곳에서 인간은 정상에 오르려고 노력하고 창조성을 발휘하지만, 이와 동시에 자신의 업적을 파괴하기도 합니다. 십자가는 파괴를 구원으로 바꿉니다. 그것은 역사의 고통을 의미 하지만, 역사에 대한 약속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 환시에서 하얀 옷을 입은 주교, 곧 교황의 역할은 특별합니다. 교황이 거의 폐허가 된 도시에서 고통과 슬픔에 싸여 다른 주교들, 사제들, 수도자들, 그리고 다른 여러 신분의 신자들 앞에 서서 시체들 사이를 지나 가는 모습은 교회가 십자가의 길을 걷고 있으며 폭력과 박해의 시대를 살 고 있음을 표현한 것입니다.
15
지난 한 세기의 역사가 이 모습 안에 압축되어 있습니다. 루치아 수녀의 글에는 교황이 산의 정상에 다다랐을 때에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해당하지만, 교황 요한 바오로 2 세는 ‘ 성모님의 손 ’ 의 도움으로 죽음의 문턱 에서 살아 돌아왔습니다. 이것은 불변의 운명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 신앙 과 기도야말로 역사를 바꿀 수 있는 힘이며 기도는 총알보다 강하고, 신앙은 군대보다 강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십자가의 두 팔 아래서 순교자들의 피를 모아 하느님의 길을 충실히 따르는 사람들에게 뿌리는 천사들의 모습은 피와 눈물을 통한 구원의 희망을 보여줍니다. 이처럼 파티마 ‘ 제 3 의 비밀 ’ 의 결론은 희망입니다. 하느님을 찾는 사람에게 징표가 되는 것은 고통 받는 교회, 순교자들의 교회입니다. 그리스도를 증언하며 겪는 고통에서 정화와 쇄신의 힘이 나옵니다.
16
265 대 교황 베네딕토 16 세 ( 재위 2005.4.19~2013.2.28)
17
▶ 승천이 우리에게는 무슨 의미가 있는가 ? 예수님의 승천의 영광은 지상생애 동안 하느님의 뜻을 실천한 결과다. 성모님의 승천도 그렇다. 우리는 예수님을 통하여 승천의 영광을 보증 받았다. 따라서 우리 그리스도인 역시 현세 생활 동안 하느님의 뜻 ( 하느님 사랑 / 이웃사랑 ) 을 실천할 때 승천의 영광을 얻게 된다. 이 때문에 현세생활이 고달프고 힘들어도 이겨내며 사랑을 실천하며 산다.
18
✂ ------------------------------------------------------------------------------ ○ 하느님의 어린양이신 예수님께서 ‘ 세상의 죄 ’ 를 없애신 십자가를 묵상하며 ‘ 콜로새서 1 장 19-20 절 ’ 과 ‘ 코린토 전서 1 장 18 절 ’ 을 정성껏 써 보세요. ○ 성명 ( 세례명 ) : 구역 ( 반 ) : 다음 주일 봉헌
19
파티마의 성모상 - 1917 년 5 월 13 일 첫 발현
20
루르드의 성모상 – 1858 년 ( 프랑스 )
21
과달루페 성모상 – 1931 년 ( 멕시코 )
22
아키다 성모상 – 1973 년 ( 일본 )
23
파티마의 성모상 - 1917 년 5 월 13 일 첫 발현
24
성모 성심께 바치는 봉헌기도 ○ 어지신 어머니, 든든한 힘이신 동정녀, 하늘의 모후요 죄인의 피신처이신 성모님.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께 저희를 봉헌하나이다. ● 저희 자신과 가진 것을 모두 바치며 온전한 사랑으로 저희 가정과 조국을 성심께 봉헌하나이다. ○ 저희 몸과 마음을 바치오니 저희 안에 있는 것, 저희 주위에 있는 것 모두 성모님의 것이 되게 하시고 저희에게는 오로지 성모님 사랑의 한몫을 나누어 주소서. ● 성모님, 이 봉헌대로 살고자 저희는 세례 때와 첫영성체 때에 한 서약을 오늘 다시 새롭게 하나이다. ○ 저희는 신앙의 진리를 언제나 용감히 고백하며 교황과 그와 결합되어 있는 주교들에게 온전히 순종하며 하느님의 계명과 교회의 법규를 충실히 지키며 특별히 주일을 거룩히 지내고 열심히 살아가며 자주 영성체할 것을 약속하나이다. ● 하느님의 영광 지극하신 어머니, 인류의 어지신 어머니, 온 마음을 바쳐 어머니를 공경하며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저희와 모든 사람의 마음과 저희 조국과 온 세계에 티 없이 깨끗하신 성심의 나라를 하루바삐 세우도록 충실히 노력할 것을 약속하나이다. ◎ 아멘.
25
삼종기도 ( 연중 ) ○ 주님의 천사가 마리아께 아뢰니 ● 성령으로 잉태하셨나이다. ( 성모송 ) ○ “ 주님의 종이오니 ● 그대로 제게 이루어지소서 !” ( 성모송 ) ○ 이에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 저희 가운데 계시나이다. ( 성모송 ) ○ 천주의 성모님, 저희를 위하여 빌어주시어 ●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소서. † 기도합시다. 하느님, 천사의 아룀으로 성자께서 사람이 되심을 알았으니 성자의 수난과 십자가로부활의 영광에 이르는 은총을 저희에게 내려주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 멘.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