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ublished by병숙 순 Modified 8년 전
1
국제지역문화학과 11 이가영, 12 황슬희 영화 배급사 CJ E&M VS NEW
2
1.CJ E&M 기업소개 2. NEW 기업소개 2. NEW 기업소개 3. NEW 의 저력 3. NEW 의 저력 4.Q & A 4.Q & A
3
영화 주요 배급사 영화 주요 배급사 우리나라 주요 영화 4 대 배급사 : CJE&M, SHOW BOX, LOTTE, NEW
4
방송콘텐츠 음악콘텐츠 영화콘텐츠 공연콘텐츠 1. CJ E&M 문화가 없으면 나라가 없다. No Culture, No Country by. 이병철 회장 -Contents Trend Leader tvN -No.1 뮤직 엔터테인 먼트 Mnet -No.1 채널 OCN - 오락, 음악, 영화, 스 타일,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의 17 개 채널을 보유 1995 년 영상 산업 에 진출한 이래 기획, 투자, 배급까 지 영화 산업의 모 든 단계를 진행 - 국내 최대 규모의 투 자, 제작, 유통 -> K-POP 한류 선도 - 뮤직 포털 사이트 엠 넷닷컴 운영 - 콘서트 문화의 대중 화에 기여 -2003 년 뮤지컬 를 시작 으로 300 여 편의 라이선스 및 자 체제작 뮤지컬 - 한국 뮤지컬 시 장의 초석 마련
5
1. CJ E&M 영화배급사 계의 “ 공룡 ” 씨제이오쇼핑으로부터 분할 설립 ( 주 ) 온미디어, 씨제이미디어 ( 주 ), 씨제이인터넷 ( 주 ), 엠넷미디어 ( 주 ), 씨 제이엔터테인먼트 ( 주 ) 등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계열 5 개사 흡수합병 주요 사업으로 방송사업, 게임사업, 영화사업, 음악 / 공연 / 온라인사업을 영위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 투자 및 배급사업을 영위, 영화 배급사별 관객 점유율에서 지난 수년간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 1 위 자리를 유지 방송 60.69%, 영화제작 22.49%, 음원 및 콘텐츠 14.30%, 공연 2.52% 등 으로 구분 2010 2011 합병 후 영화사업 부문 매출구성
6
1. CJ E&M 영화배급사 계의 “ 공룡 ” 기업명 CJ E&M 설립일 2000 년 3 월 1 일 대표자강석희기업규모대기업 기업형태일반기업사원수 2,000 명 재직중 자본금 113 억원매출액 5756 억원 (2015) 당기손익 1735 억원 (2014) 업종인터넷, 포털, 컨텐츠, 게임 업태서비스외종목프로그램공급업외 사업내용전자상거래업, 프로그램공급업, 인터넷, 종합유선방송, 일반영화, 음반기획 전화번호 02-2193-8800, 8718 팩스번호 02-2193-8700 주소서울 마포구 상암산로 66( 상암동 ) 홈페이지 www.cjenm.com
7
CJ E&M 영화사업부문 -1995 년 영상 산업에 진출한 이래 - 기획, 투자, 배급까지 모든 단계의 수직적 통합 영화 산업 - 우리나라 가장 큰 투자배급사 - 드림웍스가 만드는 작품들 독점 배급 - 헐리우드 및 중국, 일본, 베트남 등 다양한 국가와의 합작 영화 제작 1. CJ E&M 영화사업 부문
8
1. CJ E&M 유통 / 배급 극장배급 배급하는 영화에 대한 강점, 약점을 파악 및 분 석하고 경쟁환경과 시장 환경등의 외부적 기회와 위협요인을 파악 전략적으로 배급시기와 규모 등에 대한 전략을 구상한 후 극장들과의 협의를 통해 배급전략을 실행하여 영화를 극장에 상영 부가 판권 배급 극장 이외의 매체를 통 하여 유통, 배급 IPTV, 디지털케이블, 위 성방송 TV VOD, 인터넷 VOD 대여 및 판매용 홈비디 오 출시 및 공중파, 케이 블 TV 방영 등 다양한 부 가 윈도우의 배급, 판매 권 소싱 외국영화 구매 외국영화 배급대행권 확 보 한국영화 배급 대행권 확보
9
SWOT 분석 Sub Title 매력적인 기업 이미지 양질의 콘텐츠 보유 - 국내 1 위의 영화 기획, 제작, 투자, 배급 - 케이블 채널 1 위 수직적 통합으로 거대 미디어 기업 구축 - 넓은 제작 인프라 - OSMU 를 통한 부가 수익 창출 용이 - 해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주요산업이 음악과 방송에 집중 높은 해외포맷 의존도. 표절 논란 예 ) 더 지니어스 – 라이어게임 방송 윤리 및 선정성 논란 비자금 논란 한류의 지속적인 인기성장 - 세계 속에서 한국 콘텐츠 경쟁력 확보. E&M 통합 시너지를 활용한 글로벌 진출 IPTV, 디지털 케이블 TV, 인터넷, 모바일 등 신규 플랫폼의 등장으로 부가판권시장의 지속적 성장 종합편성채널 등 신규시장 참여자로 경쟁 확대 지상파, 케이블 방송시장의 성장한계 직면 독과점 규제 심화되는 경쟁구조 불법 다운로드 만연 1. CJ E&M
10
연혁 2015 2 월 1400 만 관객 동원 ( 역대 2 위 ) 1 월 역대 베트남 최고 흥행기록 경신 2014 9 월 1761 만 관객 동원 ( 역대 1 위 ) 8 월 역대 최단기간 1000 만 관객 동원 6 월 LA 영화제 개막작 선정 5 월 제 67 회 칸국제영화제 ' 미드나잇 스크리닝 ' 부문 초청 3 월 865 만 관객 동원 2013 12 월 제 7 회 아시아 태평양 스크린 어워드 ' 남우주연상 ' 수상 제 56 회 아시아 태평양 영화제 ' 미술상 ' 수상 10 월 제 33 회 하와이국제영화제에서 경쟁 부문 ( 극영화 ) ' 대상 ' 수상 프랑스 개봉 역대 한국영화 박스오피스 1 위 기록 9 월 베트남 개봉 역대 한국영화 박스오피스 1 위 기록 8 월 934 만 관객 동원 4 월 중국 개봉 역대 한중 합작영화 중 최고성적 기록 3 월 716 만 관객 동원 2 월 한국 최초로 전세계 167 개국에 선판매 기록 2012 12 월 706 만 관객 동원 11 월 1,231 만 관객 동원 1 월 755 만 관객 동원 2011 12 월 531 만 관객 동원 10 월 베트남 직배 시작 10 월 466 만 관객 동원 7 월 736 만 관객 동원
11
영화콘텐츠 공연콘텐츠 음악콘텐츠 부가 판권 2. N EXT E NTERTAINMENT W ORLD “Small, But Strong Company” NEW 의 꿈은 콘텐츠 분야에서 작지만, 기민하고 강한 회사가 되는 것이다. By. 김우택 - - 등 - 엠씨더 맥ㅅ, 스윗 소로우, KCM 등 소 속 뮤지션등의 앨범 및 콘서트 기획 / 제 작 - 김광석 50 주년 기 념 창작 뮤지컬 기획 / 제작 / 투 자 - 자회사 브랜드 ‘ 콘텐츠판다 ’ 를 통해 영화, 공연 등의 2 차 판권 유 통
12
2. N EXT E NTERTAINMENT W ORLD
13
연혁 2008.06 ㈜도메오홀딩스 설립 2012.01 ㈜넥스트 엔터테인먼트 월드 ( 피합병회사의 상호 ) 로 상호 변경 2. N EXT E NTERTAINMENT W ORLD
14
영화사업 부문 2. N EXT E NTERTAINMENT W ORLD
15
영화사업 부문 2009 년 업계 순위 TOP 10 위권 이내 진입 2011 년 업계 순위 TOP 5 위권 내에서 안정적인 자리 매김 을 필두로 연이어 의 흥행으로 2013 년 전체 배급 사 순위 2 위. 한국영화 기준 배급사 순위 1 위 달성 2009 2011 2013 2. N EXT E NTERTAINMENT W ORLD
16
영화배급사 계의 “ 신흥 세력 ” 기업명㈜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설립일 2008 년 6 월 25 일 ( 업력 7 년 ) 대표자김우택기업규모중소 기업 기업형태코스닥상장, 중소기업, 외부감사법인, 법인사업체사원수 36 명 ( 고용증가 ) 자본금 36 억 6,000 만원매출액 1,220 억 6,100 만원 ( 증가추세 ) 업태서비스외업종영화투자 및 제작, 배급 사업내용전자상거래업, 프로그램공급업, 인터넷, 종합유선방송, 일반영화, 음반기획 전화번호 02-3490-9300 팩스번호 02-3490-9301 주소서울 강남구 언주로 726 두산빌딩 8 층홈페이지 www.its-nes.co.kr 2. N EXT E NTERTAINMENT W ORLD
17
2. NEW 유통 / 배급 2013 년 9 월, 콘텐츠의 부가판권 유통을 시작으로 현재 외화 수입, 한국영 화 세일즈 및 투자 / 제작 사업시작, 콘텐츠 유통뿐만 아니라 극장 상영을 거치지 않고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관객들을 만나는 부가판권 시장만의 자체 콘텐츠를 개발, 수급하여 제공 ‘ ㈜ 콘텐츠판다 ’
18
SWOT 분석 2013 년 1 분기 1 위 차지 기업 문화 : 협업, 자유로운 의사소통, 소통의 리더십 ‘ 직원들이 행복해야 일도 잘된다.’ 저예산 영화의 발굴 적절한 배급시기 선정 : 대형 배급사와 충돌 예방 영화관이 없기 때문에 오히려 영화 자체에 집중 가능 갑을 관계 없음 낮은 인지도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자본 적은 직원 수 사람들이 대형 배급사의 횡포에 대해 인식하기 시작 배급 영화의 잇따른 흥행으로 인해 인지도 상승 영화관 사업 진출 대기업 횡포 심화되는 경쟁구조 불법 다운로드 만연 2. NEW
19
3. NEW 의 저력
22
3. NEW 의 비결 서울대 경영학과, 에모리 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 출신 으로 삼성물산을 다니다 영화계에 발을 디디게 됐다. 오리온 계열의 온미디어로 자리를 옮겼 다가 영화투자배급사 쇼박스㈜미디어 플렉스 상무 및 대표이사, 메가박스 대 표를 지낸 후, 2011 년 1 월부터 자신이 설립한 NEW 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23
3. NEW 의 비결 집단 지성 (Group Genius) 의 작동 “ 전 직원이 시나리오에 대한 의견을 낸 뒤 영화를 선택하고, 결정이 내려지면 빠르 고 강력하게 집단적으로 밀어붙인다 ” 누구나 가능한 전체 회의 소집 대표부터 신입사원까지 시나리오를 읽은 뒤 자유롭게 의견을 내는 것이 바로 이 자 리. 만약 많은 직원이 시나리오에 공감하면 이 시나리오는 무조건 영화화 된다. 씨가 좋아야 한다. 좋은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영화를 만들어가는 의사결정 방식이 일종의 원칙. 이 원칙은 한 마디로 ‘ 영화의 성패는 책 ( 시나리오 ) 에서 시작해서 책으로 끝난다.’ 라 고 정리할 수 있듯, 씨가 좋아야 한다는 것. 씨가 좋으면 영화연출의 경험이 없거나 적은 신인감독을 기용하는 든든한 바탕이 된다. ( 예 _ 숨바꼭질 ‘ 허정 ’ 감독, 신세계 ‘ 박훈정 ’ 감독, 감시자들 ‘ 김병서, 조의석 감독 ’ 등등 ) 파트너에 대한 소통과 공감 한국 현실에서 ‘ 갑 ’ 과 ‘ 을 ’ 을 따지지 않고 수평적 파트너십 유지
24
2015. NEW VS CJ E&M [7 번방의 선물 ], [ 변호인 ] 등 한 해 동안 천 만 관객 두 편을 포함 ‘ 믿고 보는 NEW’ 라 는 별명을 관객들에게 얻을 정도로 다양한 소재의 영화들을 골고루 성공시킨 영화 배 급사 NEW 의 2015 마지막 영화의 흥행이 기대된다.
25
2015. NEW VS CJ E&M 히말라야를 배급하는 CJE&M 은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와 대결에 자 신감을 보이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 초반 기선제압이 중요한 흥행작 대결에서 대호보 다 하루 늦게 개봉일을 잡은 것은 이런 자신감의 증거가 아니겠느냐 ” 며 “CJE&M 이 히말라야의 흥행을 자신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 고 말했다. CJE&M 은 계열사인 CJCGV 를 통해 상영관 확보 경쟁에서 우위를 점 할 것이 확실시 된다. 이는 상영관을 자체적으로 확보하지 못하는 넥스 트엔터테인먼트월드와 비교되는 부분이다.
26
2015.12.16 NEW VS CJ E&M 업계의 큰형 CJ E&M VS 큰 형을 위협하는 신흥 대세 NEW 양사의 물러설 수 없는 자존 심 대결 과연 승자는 ?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