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제 5 강. 성역할의 사회화  1. 성역할 사회화의 요인  2. 성역할이 여성과 남성에게 미치는 영향  3. 이상적인 남성과 여성의 역할 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제 5 강. 성역할의 사회화  1. 성역할 사회화의 요인  2. 성역할이 여성과 남성에게 미치는 영향  3. 이상적인 남성과 여성의 역할 "— Presentation transcript:

1 제 5 강. 성역할의 사회화  1. 성역할 사회화의 요인  2. 성역할이 여성과 남성에게 미치는 영향  3. 이상적인 남성과 여성의 역할 

2  1. 성역할 사회화의 요인  1) 가족적 요인  개인의 성역할발달에 부모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태어나는  순간부터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청년기까지 부모가 갖고 있는  성에 대한 의식과 태도는 자녀양육의 강화 및 모델등은 중요한  영향력을 행사하며, 또한 자녀가 가장 가깝게 관찰하며 동일시하는  대상 역시 부모이다.  -- 부모의 성역할 태도가 근대적일수록 전통적인 경우보다 그 자녀  역시 근대적이고 융통성있는 성역할 태도를 가지는데, 이 때 어머니의  태도가 더욱 영향을 미친다.

3  -- 교육수준이 높은 어머니일 경우 평등한 성역할을 가짐으로써 그 자 녀의 성역할 태도는 더욱 근대적이었으며, 직업을 가진 어머니의 자념 ( 특히 딸 ) 들도 직업을 갖지 않은 어머니의 자녀보다는 더욱 융통성 있 는 성역할 유형을 소유하고 있다.  -- 조부모가 가지는 성역할 고정관념은 더욱 강하므로 확대가족에서 자란 아동들은 핵가족에서 자란 아동들보다 더욱 고정화된 성역할태 도를 갖는다.  2) 교육적 요인  비록 부모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이 더 초기적이고 전반적인 것이라  해도 교사는 가정밖에서 아동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한다.

4  -- 교사들은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차별적으로 사회화시킨다.  실제적으로 남녀 학생들을 구분하여 다른 줄에 앉힘.  성별에 따라 조편성.  체육시간에 여학생은 정적인 운동을 남학생은 과격한 운동을 시킴.  -- 교과서 또한 성유형적인 성역할의 모델을 제시하시하면 이러한ㄱ  고정관념적 묘사는 고학년이 될수록 증가한다.  -- 학교 교과과정은 성역할학습에 영향을 준다. 여학생들은 가족생활, 식사관리, 의류등을 강조하는 과목을 반면 남학생들은 기계의 원리를  배우는 기술이나 과학 과목을 이수할 것을 요구한다. -- 학교의 조직, 교사. 교과자료, 수업내용들이 각 성에 적합한 행동을

5  함축적으로 지시하고 있다.  3) 문화적 요인  TV 나 책, 영화, 대중 가요 등은 성의 사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 그 중 TV 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 -- TV 에서 보여주는 여성과 남성에 대한 묘사는 양적 - 질적으로 모두  차이를 보이며 성역할 고정관념을 반영하고 있는데, 아동들은 이러한  묘사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TV 시청이 많을 수록 아동은 더 높은 고정 관념을 가지며, 여아에 비해 남아가 더 그러한 경향을 보인다.  -- TV 에서의 남성은 여성보다 사회적으로 권이있고 전문적이며  중요한 직종에 종사하며 교육수준, 경제수준 모두 남성이 높게  묘사되어 있다.  -- 상업적 오락 ( 만화, 광고 ) 내용은 교육 TV 에 비해 더욱 고정적인 성역 할을 나타낸다.  tv 

6  * 변화는 일어나고 있다. 여성도 점차 똑같이 대우받고 이전에는 남성 들이 독점했던 역할에서 자기주장이 강하고 독립적인 존재로서 보여 지고 있다.

7  2. 성역할이 여성과 남성에게 미치는 영향  1) 여성화의 결과  (1) 부정적인 자아개념  --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는 여성들은 남자가 되지 않고 여자가 되어서  받는 불이익이 많다고 느끼며, 다른 여성들에게 편견을 가지고 있고, 또 그 들의 신체적 견해에 대해서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연구에 의하면, 자신들이 인지적 업무를 수행할 능력이 없다고 느끼는 남녀 집단에서 여 성은 남성에 비해 자신이 무능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 --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 실제 체중과 무관하게 자신의 신체를 부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여성들은 자신이 비만이거나 약간 살찐 상태라고 생각 을 했다.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이지 못한 태도는 낮은 수준의 자존감 과 관련이 있었다.

8  -- 여성에 대한 낮은 평가는 성차별주의와 관련될 수 있는데, 그것은 여 성은 열등한 존재이고 남자는 우월한 존재라고 생각하는데 근거한 것 이라 할 수 있다.  (2) 불행한 결혼  -- 우리 사회에서 아내의 역할은 성인 여성상에 밀접히 관련되므로, 많 은 여성들이 결혼하는 것에 상당한 압박감을 느낀다. 결혼생활에 대한 질문에서 남편보다 아내가 좌절감, 불만족, 문제, 불행감, 이혼욕구의 정도가 높았다.  -- 결혼생활에서 아내가 남편보다 더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는데 대한 해석은 아내는 남편과 자녀를 행복하게 만들도록 기대되고, 또 집안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친정부모나 시부모와의 유대를 돈독히 해야 한다 는 기대를 받고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9  (3) 결혼과 어머니 됨 - 성취의 장벽  -- 아내가 되고 어머니가 되는 것은 교육과 고용과 같은 분야에서 여성 의 성취를 제한한다.  -- 교육에 미치는 결혼의 영향은, 너무 일찍 결혼한 여성들에게는 부차 적인 교육을 받을 기회가 감소한다는 보고가 있다.  -- 대부분의 남성 (88%) 과 여성 (95%) 이 자녀가 없을 때는 직업 갖기를 원하지만 자녀가 태어나면 이러한 태도는 변화한다.  -- 고등학교 상급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거의 과반수가 남편은 전 업 취업, 부인은 반나절 취업을 하는 것이 어린 자녀를 둔 가정의 바람 직한 상황이라고 나타났다.

10  -- 여성들은 또한 취업시 성차별을 감당해야 한다. 동일한 자격을 소지 하면서도 남들보다 낮은 지위에 있고 전통적으로 남성이 가졌던 직업 을 원할 때에는 어려움을 겪는다.  2) 남성화의 결과  (1) 돈을 벌어야 함  -- 남성들은 부인, 자녀, 부모, 친척, 동료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일 을 해야 한다.  -- 경제 활동에 대한 남성의 책임감과 수입을 성공과 동일시하는 사회 적 경향은 남성의 자존심과 연관된다.

11  (2) 직업 외 다른 역할의 부적절한 발전  -- 대부분의 남성은 어머니의 보살핌을 받았고 결혼 후에는 아내에게 이와 유 사한 보살핌을 기대한다. 일부 남성들은 요리법, 세탁법 혹은 가정을 돌보는 것에 대해 전혀 배운 바가 없다. 그 결과 이들 남성들은 가사에 대해서 여성들 에게 의존하고 있다. 일부 남성들은 스스로를 돌볼 수 없음을 느끼기에 결혼하 거나 혹은 재혼하는 것이다.  (3) 정체성 = 직업  -- 남성의 정체성은 직업과 관계가 있다. 직업은 남성다움을 확인시켜 주는 기 본 수단이다.  (4) 감정적 고정관념  -- 남성들 스스로 남자는 경쟁적이어야 하며, 개방적이고, 보호할 수 있어야 하 고 감정적이어서 안 된다는 사회의 기대에 압박을 받고 있다.

12  -- 남성들의 감정 표현에 대한 무능력은 어릴 적부터 시작된다. 부모가 이혼한 평균 9 세 정도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 결과, 남자 어린이의 50% 만이 이혼에 대한 감정 표현을 여자 어린이와 거의 유사 하게 할 수 있었다.  (5) 현대 여성에 대한 적응  -- 어쨌든 남성들의 의사와 관계없이 남녀관계에서 새로운 평등이 대 두되고 있다. 현대 여성은 전통적인 여성과는 대조적으로, 상대방의 이 론적 설명에 반박하고 다른 대안을 제시하거나 자신의 취향을 나타낸 다. ‘ 묵인 ’ 혹은 ‘ 순종 ’ 이라는 낱말은 현대의 이성관계에서는 여성들에 게 별로 적용되지 않는다.  -- 여성의 교육, 직업문제 및 경제적 독립에 대한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남성들은 여성이 과거보다 결혼생활에 대한 관심이 줄은 것으로 생각 한다. 결혼한 여성들은 남편에게 자녀양육과 가사분담에 대한 책임을 바라고 있다. 일부 여성들은 남성들이 마음 놓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 는 것은 물론 가사분담도 자신의 의지대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3  -- 남성들은 돈을 버는 일과 직업적인 성공에만 열중하는 잠재적인 덫 에 걸릴 수 있다. 왜냐하면 남성들은 직업적 역할 이외의 의미를 부여 하는 관계를 발전시키지 못하거나 독립적으로 자신을 돌보는 것을 소 홀히 하기 때문이다.  3. 이상적인 여성과 남성의 역할  1) 이상적인 남성  -- 남성의 가장 바람직한 특성은 ‘ 사랑 ’, ‘ 성실 ’, ‘ 애정 ’, ‘ 책임 ’, ‘ 이해심 ’, ‘ 지능 ’ 및 ‘ 근면 ’ 이었다.  2) 이상적인 여성  -- 이상적인 여성의 특징은 ‘ 신체적인 매력 ’, ‘ 유연성 ’, ‘ 신뢰성 ’, ‘ 근면 ’, ‘ 지능 ’ 이었다.

14  3) 양성성 : 성역할의 변화  -- 양성성이란 사회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이루는 내용 중에서 바람직 한 여성의 특성과 바람직한 남성의 특성이 결합되어 공존하는 역할이 라고 본다. 고정관념의 ‘ 여성성 ’ 이란, 자기희생적이고, 섬세하고, 표현 적이고, 감정적이며, 타인관계를 중시하는 것 등이며, ‘ 남성성 ’ 이란 자 기주장적이고, 활동적이고, 발전적, 도구적, 독립적 그리고 모험적인 것 등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 -- 양성성의 행동 특성을 살펴보면 세 가지 유형으로 볼 수 있다.  첫째, 남성적 행동, 여성적 행동 모두 할 수 있어 다양한 행동수행이 가능하고,  둘째, 다양한 행동수행이 가능하므로 어떤 상황에서든지 문제를 적 절하게 대처할 수 있고,  셋째, 상황의 요구에 따라 적절한 유연성의 반응을 보여 환경에 효과 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15  -- 바람직한 성역할은 남성과 여성의 가치로운 측면의 속성을 합하여 지닌 ‘ 양성성적인 인간 ’(androgynous person) 으로 보는 것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 -- 이상적인 여성과 남성은 매우 유사하다. 이들의 주요 특성은 성실성, 수용적인 품성 및 융통성이다. 남성은 여성의 신체적 용모에 보다 관심 을 갖는 경향이 있으며, 여성 또한 훌륭한 용모의 남성을 선호한다.

16  * 왜곡된 성역할의 예 - 일곱 가지 남성 콤플렉스  1. 사내대장부 콤플렉스  2. 온달 콤플렉스  3. 성 콤플렉스  4. 지적 콤플렉스  5. 외모 콤플렉스  6. 장남 콤플렉스  7. 만능인 콤플렉스  * 우리 사회의 양성성 실태  -- 남성은 여성적인 섬세함을 갖추고 자신의 외모를 적극적으로 가꾸 는 등 패션에 관심이 많아졌고, 여성은 리더십을 갖추고 자의식이 강해 진 것으로 나타났다.

17  -- 양성형을 남성은 ‘ 미스터 뷰티 (Mr. Beauty)’, 여성은 ‘ 미즈 스트롱 (Ms. Strong)’ 으로 각각 규정한다.  -- 한국인 남녀 상당수가 자신의 성이 지닌 강점 위에 이성이 지닌 강점 을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의 성역할 변화는 한 때의 유 행이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Download ppt "제 5 강. 성역할의 사회화  1. 성역할 사회화의 요인  2. 성역할이 여성과 남성에게 미치는 영향  3. 이상적인 남성과 여성의 역할 "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