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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daum.net/csc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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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의 삶의 질 향상에 공헌할 수 있는 기업가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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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ents of different majors form teams to share ideas, work together, and launch creative start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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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제구성 및 프로그램 기초 혁신 및 융합 과정 창업 및 기업가 정신 서비스 혁신 기업 가 정신 기술환경의 변화 와 기회의 포착 ( 캡스톤디자인 ) 창의적 문제 해결 과 신제품 개발 기초과정 (9 학점 ) 택 6 ( 각 분야 별로 최소 1 과목, 최대 2 과목 ) ( 분야 1) 경제학원론 1, 경제학 원론 2, 회계학원론, 재무관리, 마케팅원론 ( 분야 2) 공학입문설계, 창의와 혁신, 캡스톤 디자인 II, MEE2008 공학설계 개론, 창업과 지적재산 ( 분야 3) 국제화시대와 문화간 의사소통, 인간과 과 학기술, 인문학과 창의성, 문화소비론 ( 분야 4)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론,PR 작문, 정보 엔터테인먼트 산업론. 조직행동과 변화관리, 인사심 리학, 기업과 법 + 기타 지정된 과목 중에서 6 학점 선택 본 과정 (24 학점 ) 택 1 신제품 개발 프로 젝트 사업계획서 작성 프로젝트 벤처 창업과 투자 유치 실습 산업체 인턴십 실습 및 실행과정 (3 학점 ) 필수 3 과목 수강 (3 학년 1/2 학기 ) 필수 3 과목 수강 (3 학년 1/2 학기 ) 융합을 위하여 4 개 분야에서 6 과목 + 2 과목 융합을 위하여 4 개 분야에서 6 과목 + 2 과목 졸업 프로젝트 1 과목 졸업 프로젝트 1 과목 졸업 3 학년 3D 프린터 레고 마인드스톰 제공 3D 프린터 레고 마인드스톰 제공 멘토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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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학점 구분최소 이수 학점비고 전공필수 12 기초과목 9 학점, 졸업프로젝트 3 학점 전공필수선택 18 4 개 분야에서 각 분야별 최소 3 학점, 최대 6 학점 이수하여 총 18 학점 구성 전공선택 6 분야 관계없이 6 학점 이수 졸업 프로젝트 ( 필수 ) 3 합계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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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필수 과목명권장수강학기학점 SUA2001 서비스 혁신과 기업가 정신 (Service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3 학년 1 학기 3 SUA2002 기술 환경의 변화와 기회의 포착 (Changes in Technological Environment & Opportunity R ecognition) 3 학년 1 학기 3 SUA2003 창의적 문제 해결과 신제품 개발 (Creative Problem Solution & New Product Development) 3 학년 2 학기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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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프로젝트 ( 전공필수 ), 택 1 과목명설명 SUA4001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 (New product development) 기초 전공 필수 과목인 “ 창의적 문제 해결과 신제품 개 발 ” 을 수강한 학생이 시제품을 만들어서 시장에 내놓 기 전단계까지를 연습하는 프로젝트 SUA4002 사업계획서 작성 프로젝트 (Business plan creation) 기초 전공 필수 과목인 “ 창의적 문제 해결과 신제품 개 발 ” 을 수강한 학생이 개발할 또는 개발된 신제품을 사 업화하기 위한 제조, 원가, 마케팅 계획 등을 담은 사 업계획서 작성하여 보는 프로젝트 SUA4003 벤처 창업과 투자 유치 실습 (Startup company and investment pro motion) 자신이 구상하는 사업에 대한 마케팅 / 인력구성 / 자본조 달 / 생산 등을 어떻게 계획하고 실행할 지에 대해서 실 습.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벤처 캐피탈로 부터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에 대 해서 실습하고, 실제로 벤처 투자자 앞에서 자신의 사 업을 프리젠테이션 하는 실습을 진행 SUA4004 산업체 인턴십 (Internship in the industry) 국내외 중소 산업체에서 인턴십을 경험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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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시 ) 산업체 인턴십 Implementation - 제시한 솔루션이 현장 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지 도교수 및 멘토와 함 께 이에 대한 추가 컨 설팅 실시 Best Practice 공유 - 실제적인 성과 공유를 위해 각 입주기업 컨 설팅 성과를 공유하는 워크샵 실시 사후 단계 오픈이노베이션 입주기업 소개 - 회사 실무자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 설명회 입주기업의 애로사항 공유 - 우리 회사는 이런점이 문제이고 이것 을 해결해주세요 인턴십 기업 선정 - 입주기업 설명회를 듣고 학생들의 관 심사, 전공, 역량 등에 따라 인턴십 기 업 배정 창의적 문제 해결 - 입주기업을 위한 컨설팅 실시 - 멘토의 컨설팅 지원 공유 및 피드백 - 기업 실무자를 대상으로 프로포절을 실시하고 기업 실무자, 지도교수, 멘 토의 피드백 실시 - 지도교수 및 멘토의 지원을 통한 입 주기업 컨설팅 실시 - 중간발표를 실시하여 지속적인 공유 및 피드백 실시 창의적 솔루션 도출 - 최종 결과 보고서 작성 및 프리젠테 이션을 통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솔 루션을 제시하고 기업의 피드백을 받음 멘토 지도 교수 액션 러닝 팀별 학습 職業이란 무엇인가 ? 학교와 직장의 차이 직장생활의 기본은 ? - 에티켓 -E-mail 쓰기 - 전화예절 - 패션 연출법 - 보고서 작성법 상대를 사로잡는 프리젠테이션 예비 단계 본 단계 ( 본수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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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1) 분야학부 1 분야경제학부, 경영학부경제학원론 1, 경제학 원론 2, 회계 학원론, 재무관리, 마케팅원론 2 분야자연과학부, 공학부공학입문설계, 창의와 혁신, 캡스톤 디자인 II, 공학설계 개론, 창업과 지식재산 ( 신규 ) 3 분야국제인문학부, 지식융합학부국제화시대와 문화간 의사소통, 인 간과 과학기술, 인문학과 창의성, 문화소비론 4 분야커뮤니케이션학부, 사회과학부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론,PR 작 문, 정보엔터테인먼트 산업론. 조직 행동과 변화관리, 인사심리학, 기업 과 법 아래의 정해진 과목중에서 각 분야 별로 최소 1 과목 이상을 수강하여야 하며, 총 18 학 점이상을 수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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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1. 기업의 규모와 관계없이 지식재산에 대한 이해는 사업활동 ( 연구개발 포함 ) 의 필수 사항임. 2. 창업초기 아이디어 / 기술을 지식재산화하여 권리를 보호받음 3. 지식재산에 대한 상세한 조사 / 분석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 및 신제품 도출에 활용함 4. 빈번하게 발생하는 특허분쟁 / 특허계약 / 영업비밀보호에 대한 법령 및 사례를 바탕으로 대응력을 강화함. 5. 각종 창업 지원제도에 대한 이해 및 활용. 주 교재 “ 특허전쟁 ”, 정우성 / 윤락근, 에이콘출판, 2011 ( 예시 ) 창업과 지식재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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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내용 특허의 요건 특허 출원 및 심사제도 특허명세서의 이해와 작성 권리범위의 해석의 기초 특허권 및특허분쟁 대응 특허정보조사 비즈니스모델 상표권 / 디자인 / 저작권 이해 BM 및 소프트웨어 특허 특허분쟁 대응 특허 협상 및 기술계약 영업비밀 보호 및 관리 창업지원제도 강사 홍철기 교수 ( 서강미래기술연구원 ) 신흥수 교수 ( 건국대학교 산학협력중점교수 ) 서승완 교수 ( 대전대학교 창업학부 ) 일정 2014 년 겨울학기 12 월 22 일 ( 월 )~ 15 년 1 월 19 일 ( 월 ) 매주 월화목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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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2) 1 분야 2 분야 ECO2004 경제통계학, ECO2005 경제정보분석, ECO2006 미시경제학, ECO2007 거시경제학 1, ECO3001 산업조직론, ECO3003 기술경제학, ECO3008 금융경제학, ECO4012 비용편익분석, MGT3001 조직행동이론, MGT3002 경영정보시스템, MGT3003 생산관리론, MGT3005 관리회계, MGT4102 경영전략, MGT4106 인적자원관리, MGT4223 정보기술과비즈 니스모델, MGT4247 공급체인관리와 e-business, MGT4503 시장조사론, MAT3020 통계학입문, MAT3420 금융수학, EEE2108 공학프로그래밍, EEE2112 회로이론, EEE2153 신호 및 시스템, EEE2120 물리전자공학 I, EEEG274 휴대폰 설계기술, CBE3006 공정제어, CBE3007 고분자공학, CBEG005 화학 산업과 기 술경영 (2 학점 ), CSE3080 자료구조, CSE4060 데이터 통신 개 론, CSE4070 운영체제, CSE4187 캡스톤 Design II MEE2005 기계공학개론, MEE2035 C 프로그래밍, MEE4025 자동차공학, MEE4033 메카트로닉스, 다음에서 6 학점을 수강한다. 3 분야 4 분야 GER3046 독일의 청년문화, CHI3021 중국인의 생활문화, AMC3075 미국의 지역문화, GER3039 독일문화의 이해, CHI2004 중국문화의 이해, CHI3021 중국인의 생활문화, REL3004 중국종교의 이해, CHI3024 중국의 지역문화, CHI3025 영화와 현대중국, CHI3026 중국의 대중문화, CHI3027 중국문화 속의 여성, AMC4125 인간과 과학기술, AMC3065 세계 속의 미국문 화, AMC3082 미국 흑인문화의 발전, ANT2004 아트앤디자인, ANT3001 문화경영 및 마케팅, ANT3002 스토리텔링 디자인, ANT4001 창의적 비쥬얼 프로 젝트, ANT3007 슈퍼히어로와 미국 문화, ANT3006 한국학과 한국문화 COM2004 커뮤니케이션 조사 론, COM3122 온라인 저널리즘, COM3123 기사작성, COM3204 광고와 소비자 심리, COM3402 디지털 미디어 테크 놀러지 개론, COM3406 창조산업론, COM3419 인터랙티브 미디어 의 이해, COM3425 스마트앱스 기획 및 제작, SOC2003 사회조사 방법론, SOC2005 심리통계, PUB4004 근로생활과법, PUB4003 법과시장경제, PUB4005 저작권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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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MIT Media 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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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b 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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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 MIT Venture Mentoring 사례 : MIT Venture Mento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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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Singularity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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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youtube.com/watch?v=ugLCy7rLX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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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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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계전공이란 ? 연계전공은 두 가지 이상의 전공을 연계하여 제공하는 새로운 전 공을 말한다. 사회와 학문분야가 새롭게 변함에 따라 기존의 대학 에서 제공하던 전공 외에 학생이 필요로 하는 새로운 학문을 폭넓 게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우리대학에서 학부제와 더불어 연계전공제의 도입은 학생들에게 전공선택의 기회를 크게 넓혀 줌으로써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전공들을 이수하게 하고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주고 있다. 주 전공 외에 연계전공 분야에서 2~3 전공으로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다. 본인이 이수하고 있는 다른 전공과 연계전공의 전공과목이 중복 될 경우 각각의 전공학점으로 복수 인정된다. 다만 총 취득학점에 는 1 과목에 해당하는 학점만 계산된다. 연계전공 이수기준 및 이 수과목 등 교육과정은 해당 학번의 요람이나 매 학기 수강신청기 간에 발행되는 ‘ 수업시간표 ’ 책자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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