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맥아더장군의 리더십: 책임, 명예 그리고 조국을 위한 삶 맥아더장군의 리더십: 책임, 명예 그리고 조국을 위한 삶 Leadership of MacArthur: Life for Duty, Honor, and Country Wednesday Chapel 2007. 11. 28.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맥아더장군의 리더십: 책임, 명예 그리고 조국을 위한 삶 맥아더장군의 리더십: 책임, 명예 그리고 조국을 위한 삶 Leadership of MacArthur: Life for Duty, Honor, and Country Wednesday Chapel 2007. 11. 28."— Presentation transcript:

1 맥아더장군의 리더십: 책임, 명예 그리고 조국을 위한 삶 맥아더장군의 리더십: 책임, 명예 그리고 조국을 위한 삶 Leadership of MacArthur: Life for Duty, Honor, and Country Wednesday Chapel 2007. 11. 28 전임강사 윤 도영 淸心神學大學院大學敎

2 말씀 訓讀 (Hoondok Word) 맥아더장군의 소개 맥아더장군과 나 작은 일에서 출발하자 맥아더장군의 리더십: 책임, 명예 그리고 조국을 위한 삶 맥아더장군의 리더십: 책임, 명예 그리고 조국을 위한 삶 Leadership of MacArthur: Life for Duty, Honor, and Country

3 내가 감옥을 여섯 번이나 들어갔어도, 쇠고랑을 차고 있으면서도 절대 하나님에 게 살려 달라는 기도를 하지 않았고, '이 사나이는 죽지 않았습니다.'라고 한 것입 니다. 맥아더 장군이 '노병은 죽지 않고 사라질 뿐이다.'라고 말했던 것과 마찬가 지로, 내가 죽지 않았다 이거예요. 감옥이 무서워서 가는 것이 아닙니다. 정정당당 히 가는 거예요. 내가 피해 다니지 않았습니다. 통일교회 교주 된 사실을 감옥에 서 자랑하는 것입니다. 그래, 한 달 이내에, 60일 이내에 감방에 있던 모든 사람 들이 나한테 와서 자연굴복하더라구요. 그래서 옥중에까지 성자의 이름을 남기고 나온 것입니다. [245-141] (1993.02.28)

4 1950년 10월 14일, 그러니까 본인의 사형집행 예정일 하루 전날 맥아더 원수의 연합군이 본인을 그곳으로부터 구출해 주었으니 그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총이었습니다. [168-236] (1987.09.21) 1950년도에 북한 사탄편은 남한을 점령하기 위해 6·25동란을 일으켰습니다. 그때 맥아더 장군이 인천상륙작전을 하여 흥남을 급습해 가지고 승리를 가져옴으로 말미암아 흥남에서 선생 님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선생님은 이남으로 내려 왔습니다.[161-072] (1987.01.02)

5 Let ’ s remember this moment, called, victory

6 맥아더의 리더십 (Leadership of MacArthur) 이 위대한 장군에게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오늘 천일국 7년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주는 교 훈은 무엇인가? 인천상륙작전은 섭리사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 는가? 우리는 맥아더장군 처럼 될 수 있는가?

7 Part 1: 엄격한 가정생활 - 유명한 군인집안 - 엄격한 부모님의 가르침 속에 성장 - “항상 자기 분야에서 1등을 하라.”

8 - 1903년 West Point(미육군사관학교) 수석입학, 수석졸업 - 최연소 육군사관학교 교장 - 최연소 육군참모총장 Part 2: 우수한 생도, 그리고 기록의 사나이

9 Part 3: 뛰어난 지휘관;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났던 맥아더 장군은 성공적인 전투지휘에 있어 상호간의 이 해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했다. 맥아더 장군은 미 육사(West Point)에서 영어교수 로 활동하고 있던 전 맥아더 장군의 한 참모에게 커뮤니케이션이 없는 상태에서는 "어 떤 사람이 세계 최고의 판단력과 솔로몬의 지혜를 가지고 있을지라도 그의 영향력은 사실상 보잘 것 없는 것이다. 인간의 두뇌 속에 가지고 있는 생각과 그것을 정확히 표 현할 수 있는 능력 사이에는 반드시 논리적인 관계가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10 Part 4: 뛰어난 지휘관: 직관력 맥아더 장군은 남으로 전진하는 북한군을 저지시키기 위해 미군이 한반도에 투입되어 야함을 인식하고 있었다. 독일의 군사 전략가인 클라우제비츠(Carl von Clausewiz) 는 이러한 통찰력을 쿠데일(coup d' oeil), 즉 "보통 정신으론 쉽게 놓칠 수 있으나 단지 장기간의 연구와 숙고 끝에 인지할 수 있는 어떤 사실에 대한 신속한 직관력"이 라고 말했다. 맥아더 장군은 또 북한군의 패배와 한국군의 복구에 대한 미래 상태를 시 각화했다. 맥아더 장군은 적으로부터 주도권을 빼앗기 위해서 해안 근처에 전략적 기 동을 감행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다.

11 Part 5: 뛰어난 지휘관: 과감한 실행 작전 1주일전 맥아더 장군은 여전히 이번 작전의 정당성을 의심하고 있는 합동참모본 부(JCS)로부터 작전을 포기할 의사를 묻는 내용의 전보를 받았다. 맥아더 장군은 너 무도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어떻게 작전수행을 며칠 안 남기고 누가 이런 의심을 가 질 수 있는가? "나는 이번 작전의 성공률은 아주 높다고 생각한다. 더 나아가 이번 작 전은 적의 주도권을 장악할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이고 적에 결정적인 타격을 가할 수 있 는 기회라고 믿기에 이번 작전의 성공률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더욱이 우리 부대가 부 산교두보에서 쫓겨날 가능성은 조금도 없으며, 준비는 계획에 따라 차질 없이 진행되 고 있었다. 다시 말하지만 나와 내 부하 지휘관들 그리고 참모장교들 모두는 이번 측방 공격의 성공을 굳게 확신하고 있으며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다."라고 맥아더 장군은 그 전보에 대해 즉시 답변했다.

12 Part 6: 뛰어난 지휘관: 부하들에 대한 원칙 나는 부하를 괴롭히는가? 아니면 그들에게 힘을 주고 용기를 북돋워주는가? 나는 개인적인 일로 화를 내지는 않는가? 나는 내 부하들이 나를 따르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행동하는가? 나는 내 일을 남에게 떠맡기지는 않는가? 나는 내가 모든 것을 맡아 처리하면서 남에게 위임하는 것을 꺼리지 않는가? 나는 내 부하들의 개인적인 복지에 대해 내 가족처럼 관심을 갖는가? 나는 부하들에게 신뢰감을 줄만한 태도와 차분한 목소리를 얘기하는가? 아니면 성질 을 부리며 흥분하는가? 나는 인격, 의복, 행동, 예의 등에서 부하들의 모범이 되는가? 나는 상관에게 친절하고 부하들에게 야비하지는 않는가? 나는 내 방문을 부하들에게 열어두는가? 나는 일 자체보다 지위에 연연해하지는 않는가? ※ 부하는 상관을 3일만에 알고 상관은 부하를 아는데 3년이 걸린다.

13 Part 7: 뛰어난 지휘관: (하늘에 대한)비젼 - 공산주의의 적화를 막고 하나님을 비롯한 자유진영의 수호 - 투철한 신앙심

14 Part 8: 완벽한 승리(Perfect victory)

15 Part 9: 돌이킬 수 없는 실수 (Irreversible mistake) 그러면 트루 맨(true man; 참사람)은…. 여기서 트루 맨은 미국 대통령 트루먼이 아니 예요. 그 트루먼을 난 좋아하지 않는다구요. (웃음) 맥아더 목을 자른 사람이지요. 그가 맥아더의 목을 잘랐기 때문에 세계가 이렇게 된 거예요. 전세계가 얼마나 피해를 입고 미국에 얼마나 불리한 결과를 가져왔는지 몰라요. 지도자라는 것은 책임을 잘못하면, 결정을 잘못하면 후대의 역사 앞에 지탄을 받는 거예요. [124-151] (1983.02.06)

16 Part 10: 노병( 老兵 )은 죽지 않는다 다만 사라질 뿐이다 April 19 th, 1951 at Capital Hill His Last Speech “Old soldiers never die”.... 그 용맹스런 병사들은 제 생각과 기도 속에 항상 머물러 있을 것입니다. 저는 52년 간의 군복무를 끝마치려 하고 있습니다. 세기가 바뀌기 직전에 제가 군에 입대했을 때, 그것은 소년시절의 제 모든 희망과 꿈의 실현이었습니다. 제가 웨스트포인트의 평원에 서 선서한 이래 세상은 여러 번 바뀌었고, 희망과 꿈이 사라진 지 오래입니다만 저는 아 직도 '노병은 결코 죽지 않는다; 다만 사라져 갈 뿐이다'라고 자신 있게 선포했던 그 당 시 병영 최고의 애창곡들 가운데 한 곡의 후렴구를 기억합니다. 그리고 그 노래의 노병 처럼, 저는 이제 군인으로서의 이력을 마감하고 자신의 소임을 다하고자 했던 한 사람 의 노병으로서 다만 사라져 갑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Old soldiers never die)

17 April 19 th, 1951 at Capital Hill His Last Speech “Old soldiers never die” Let us hear His Last Speech... 세계의 여러 나라들 중 한국만 이 지금까지 공산주의에 대항하 여 모든 것을 건 유일한 나라였습 니다. 한국인의 훌륭한 용기와 불 굴의 정신은 필설로는 표현할 수 가 없을 정도입니다. 그들은 노예 가 되는니 차라리 죽음을 무릅쓰 기로 했습니다. 그들이 저에게 했던 마지막 말은 이것이었습니다. "Don't scuttle the Pacific( 태평양을 포기하지 마 십시오 )." 저는 한국에서 싸우고 있는 여러 분의 아들들을 막 떠나 왔습니다. 그들은 그 곳에서 온갖 시련을 감 당했으며 저는 그들이 모든 면에 서 참 훌륭하다고 기탄없이 여러 분께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18 Let us think... 어느 정도 준비하고 어느 정도 실행해야 되는 것인가? 어디서부터 출발해야 되는가? 자랑스러운 삶이란 무엇인가? 주변에 귀감이 과연 되고 있는가? 축복받고 통일가에 천일국에 귀속되었지만.... 지금 무엇을 하고 또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만약 나 자신에게 맥아더와 같은 사명이 주어진다면.... 만약에... 우리에게 주어진 이 뜻 길을 제대로 갈 수 있을까

19 위대한 삶, 위대한 업적 우리는 항상 다시 시작해야 한다. 우리는 승리할 수 있는가? 우리는 존경받을 수 있는가? 우리는 변하였는가? 우리는 무엇을 이룰 것인가? 우리 어떤 길을 갈 것인가? 우리는 나 자신을 자랑할 수 있는가?

20 작은 일에서 출발한다! 승리의 궤적을 높여 나가자! 이곳에서의 작디 작은 일에 성공을 쌓아나가면 언젠가 인천상륙작전의 미션이 우리에게 주어진다

21 작은 일을 완수함으로서 큰일을 준비하자! 먼저 나를 극복해 놓고 나서 무엇인가를 해봐야 한다 우주주관바라기 전에 자아주관 완성하라 잘못된 마음(심, wrong mild) 잘못된 의식( 意識, wrong consciousness) 잘못된 행동( 行動, wrong behavior) 잘못된 관습( 慣習, wrong custom) 잘못된 문화( 文化, wrong culture) 잘못된 규칙( 規則, wrong rule, law)

22 행복?꿈?고난? 결국 큰 시련을 극복할 수 있다 공부도 꾸준하게 생활도 성실하게 매사에 열정적으로 항상 비젼을 가지고 작은 고난을 극복할 줄 알아야

23 맥아더 장군의 기도와 참아버님의 평가 저의 자식이 이러한 인간이 되게 하소서. 약할 때 자기를 잘 분별할 수 있는 힘과 두려울 때 자신을 잃지 않을 용기를 가지고 정직한 패배에 부끄럽지 않고 태연하며 승리에 겸손하여 온유할 수 있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그를 요행과 안락의 길로 인도하지 마시고 곤란과 고통의 길에서 항거할 줄 아시게 하시고 폭풍우 속에서도 일어설줄 알며 패한자를 불쌍히 여길줄 알게 하소서 그의 마음은 깨끗하고 목표는 높게 하시고 남을 다스리기 전에 자신을 다스리게 하시며 미래를 지향하는 동시에 과거를 잊지 말게 하소서 그 위에 유머를 알게 하시어 인생을 엄숙히 살면서도 삶을 즐길 줄 아는 마음과 자기 자신을 너무 드러내지 않고 겸손한 마음을 갖게 하소서 그리고 참으로 위대한 것은 소박한데 있다는 것과 참된 힘은 너그러움에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도록 하소서 그리하여 그의 아비인 저는 헛된 인생을 살지 않았노라고 나직이 속삭이게 하소서 본인은 또한 문화분야를 통하여 하나님께 대한 경외사상 강화에 노력하여 왔습니다. 맥아더원수의 인천상륙작전을 그린 '오! 인천'이라는 영화제작이 한 예입니다. 본인은 맥아더원수의 애국심과, 하나님과 인류를 사랑하는 정신을 이 영화에서 그리며, 그 정 신을 미국 젊은이들에게 심어 주고 그를 영웅으로 추대하는 것이 이 나라를 애국으로 이끌어 가는 길임을 믿었습니다. [132-289] (1984.06.26)


Download ppt "맥아더장군의 리더십: 책임, 명예 그리고 조국을 위한 삶 맥아더장군의 리더십: 책임, 명예 그리고 조국을 위한 삶 Leadership of MacArthur: Life for Duty, Honor, and Country Wednesday Chapel 2007. 11. 28."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