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여성특화 면접 전략. 인터뷰의 목적 구인업체구직자 설득 탐색 - 회사의 비즈니스 니즈에 적합할 인물 (Job) - 회사의 문화에 조화를 이루며 일할 수 있는 인물 (Culture) - 친근감을 주는 인물 (Appearance) - 신뢰감을 주는 인물 (Attitude)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여성특화 면접 전략. 인터뷰의 목적 구인업체구직자 설득 탐색 - 회사의 비즈니스 니즈에 적합할 인물 (Job) - 회사의 문화에 조화를 이루며 일할 수 있는 인물 (Culture) - 친근감을 주는 인물 (Appearance) - 신뢰감을 주는 인물 (Attitude)"— Presentation transcript:

1 여성특화 면접 전략

2 인터뷰의 목적 구인업체구직자 설득 탐색 - 회사의 비즈니스 니즈에 적합할 인물 (Job) - 회사의 문화에 조화를 이루며 일할 수 있는 인물 (Culture) - 친근감을 주는 인물 (Appearance) - 신뢰감을 주는 인물 (Attitude)

3 일반적인 조건 (General Requirements) 지식, 기술 및 경험 (Knowledge, Skill & Experience) 업무습관 및 행동 특성 (Work Habits) 이상적인 후보자 (Ideal Candidate) 채용기준 성별, 연령, 국적, 직급, 급여수준, 입 사 가능일, 거주지역, 학력, 외모, 일 반적 컴퓨터 활용 능력, 외국어, 종교, 자격유무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로 되어지는 기술적 요소, 해당 업무를 다루어 봤던 경험적 요소, 혹은 실질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지식적 요소 업무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그리고 효율적 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지원자 의 업무 습관, 업무 성향, 개인적 특성임 지원자의 과거 행동을 통해 미래 성과를 예 측하는 면접의 핵심 단계이며, 결정적 선별 기준

4 제 3 의 요소 면접 진행자는 지원자의 무엇을 알고 싶어 하는가.. JOB ( 업무적요소 ) Work habits ( 업무습관 / 특성 ) 성공요인 면접은 주로 인사담당자, 현업 부서장, 경영자에 의해서 진행되며, 그에 따라 각기 다른 준비와 전략이 필요함. 하지만 공통적으로 다음에 관련된 평가가 면접의 성공 여부를 가늠함. 도덕성, 성실성 리더쉽 능력 도전성, 창의성 팀웤 ( 인화력 ) 업무 처리 방식 용모, 자세 등 외관 친근감, 신뢰감 타지원자와의 비교 급여 등 조건 불필요한 기타 효과들 Knowledge ( 업무에 관련 된 지식 ) Skill ( 숙련도 ) Attitude ( 업무에 대한 자세, 마인드 ) Workhabits ( 업무습관 / 특성 ) 제 3 의 요소 JOB ( 업무적요소 )

5 기업에서 전형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행동 습관 / 특성 유형은 다음과 같다.  의사 소통 능력 (Communication)  팀워크 능력 (Team Work)  고객 / 최고 지향적 사고 방식 (Customer Focus & Valuing Excellence)  리더쉽 (Leadership)  기획 및 조직 능력 (Planning and Organizing)  성취 및 결과 지향적 사고 방식 (Achievement and Results Orientation)  문제 해결 능력 (Problem Solving)  유연성 및 적응력 (Flexibility and Adaptability)  성실 및 정직 (Conscientiousness and Integrity) 채용기준으로서의 행동 습관 ( 전형적인 예 )

6 1. 자기소개를 해보시겠습니까 ? 2. 자신의 장, 단점 3. 전공학과 지원동기 ( 특히 전공과 지원부분이 다를경우 ) 4. 학교 생활 중,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큰 성취 ( 기쁨 ) 는 무엇이었나요 ? 5. 학교 생활 중,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어려웠던 일 ( 실패 ) 는 무엇입니까 ? 6. 자신이 이 일을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말씀해보세요. ( 자기 PR) 7. 최근에 세운 목표가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8. 지원하는 업무에 대해서 말씀해보시겠습니까 ? (= 이 분야의 영업이 어떤 일인지 본인이 알고 있는 대로 말씀해주시겠습니까 ?) 9. 대학생활 중 학업 외에 몰두한 일이 있다면 어떤 것이었습니까 ? ( 동아리, 아르바이트, 취미활동..) 10. 5 년 뒤에는 본인이 어떤 모습이 되기를 원합니까 ? 자주 나오는 질문

7 (1) 자기 소개를 해 보십시오. ▶ 3 분 스피치 분량의 자기소개를 미리 준비한다. 연대기적 기술 및 기능별 기술이 있음을 기억한다. (2) 당신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 ▶ 업무 수행에 관련된 장점을 설명한다. 용접기술자를 채용하는데 “ 저는 노래를 잘합니다 ”, “ 낚시를 잘합니다 ” 보다는 “ 눈썰미와 손재주가 있어 정밀 공구를 잘 다룬다 ” 가 더 매력적인 장점인 것이다. (3) 당신의 단점은 무엇입니까 ? ▶ 단점을 짧은 면접 시간내에 파악할 수 없으므로 직접 질문한 것이다. 너무 순진할 필요 없다. 장점 일 수도 있는 단점을 설명한다. 예를 들면, “ 맡은 업무를 완벽히 마무리 짓지 못하면 식사시간도 거 를 만큼 완벽함을 좋아한다. 이게 내 단점이라고 생각한다 ”….. (4) 왜 우리 회사에 지원하셨습니까 ? 우리 회사에 대해 얼만큼 알고 있습니까 ? ▶ 홈페이지, 기사검색, 주위인맥 등을 통해 충분히 조사해야 한다. 또한 자신의 장점을 적절히 match 시켜서 얼마큼 회사에 공헌할 수 있는지 설명한다. (5) 경력목표가 무엇입니까 ? 5 년 후의 목표가 무엇입니까 ? ▶ 5 년후, 10 년후 자신의 경력경로 (Career Path) 를 설명한다. 단순히 일할 직장을 구하는 것이 아니 라 내 경력 목표를 실행해 가는 과정임을 설명한다. 자주 나오는 질문

8 (6)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 ▶ 주로 다음의 세가지 범주 내에서 설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1) CAN DO: 나의 역량을 발휘함으 로써 회사에 최대한 공헌하고 그에 맞는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곳, (2) WANT TO DO: 흥미를 갖고 재 미있게 일할 수 있는 영역, (3) WELL FIT: 가족이나 자신의 개인적인 상황이 지리적, 심리적으로 허 락하는 범위 (7) 어떤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습니까 ?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합니까 ? ▶ 때론 솔직할 필요가 있다. 가장 피하고 싶은 환경을 비교적 솔직히 표현함으로써 향후 업무 결정에 고 려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너무 치우쳐져서는 곤란할 것이다. (8) 현재 다른 회사에 지원한 곳이 있습니까 ? ▶ 비교적 명확하게 언급하는 편이 오히려 유리하다. 채용 결정에 대한 일정을 앞당길 수도 있으며, 후광 효과를 기대해 볼 수도 있다. 다만, 전혀 관련 없는 업무 / 회사로의 중복 지원은 자칫 아무 일자리나 구하 고 있는 사람으로 인식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9) 대학 생활 중 학업 외에 어떤 일에 몰두했습니까 ? (10) 아르바이트를 해 보았습니까 ? 어떤 아르바이트를 얼마나 하셨죠 ? (11) 남들이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9 감사 편지 발송하기 면접관의 명함을 꼭 챙겨라. 면접이 끝난 후 적어도 24 시간 전에 감사의 편지 (Thank you letter) 를 발송하라. 이것이 당신의 성공을 예약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믿음을 가져라. 김태수 차장님, 어제 면접에 참석했던 이기태입니다. 우선 바쁘신 가운데에서도 저에게 면접의 기회를 주 시고 제 답변에 상세히 답변을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어제 면접을 통해 삼영물산㈜에 더 좋 은 느낌을 갖게 되었으며, 특히 제가 관심을 가지고 지원했던 수출입 통관 부문에 대해서 더 욱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아 개인적으로도 뿌듯함을 느꼈던 하루였습니다. 기회가 되면 삼영 물산에서 꼭 한번 일 해보고 싶습니다. 윤대형

10 시각적 이미지 55% 청각적 이미지 38% 말의 내용 7% Mehrabian’s Chart

11 1.Eye Contact & Smile 2.1 초 동안의 여유 3. 천천히 제자리로 4.Eye Contact & Smile 안녕하십니까 ?

12 Type1Type2Type3 정장용 구두 기본핸드백 화려하지 않은 포인트 주기 ! 여성 면접 옷차림

13 직종별 면접 복장

14 여성 면접 헤어스타일

15 15 여성 면접 메이크업

16 여성 구두

17 17 머 리 앞머리와 옆 머리는 흘러내리지 않게 단정하고 깨끗한 머리모양 얼 굴 화장은 연하고 밝게 항상 미소 띤 표정으로 밝게 스타킹 피부색과 유사 색 ( 맨다리로 다니지 않도록 주의 ) 손 톱 손톱은 길지 않고 깨끗하게 눈에 띄는 메니큐어는 하지않도록 상 의 구김이 없는지 부분적으로 지저분한 곳은 없는지 확인 소 매 단추가 떨어지거나 소매 끝이 지저분하지 않도록 스커트 무릎 선을 기준으로 너무 짧지 않게 스커트 뒷 단도 깔끔하게 유지 구 두 활동적이고 복장과 가볍게 잘 어울리는 정장용 착용 여성 면접 전 체크체크 !!


Download ppt "여성특화 면접 전략. 인터뷰의 목적 구인업체구직자 설득 탐색 - 회사의 비즈니스 니즈에 적합할 인물 (Job) - 회사의 문화에 조화를 이루며 일할 수 있는 인물 (Culture) - 친근감을 주는 인물 (Appearance) - 신뢰감을 주는 인물 (Attitude)"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