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2. 인구 이동 인구가 유입되는 지역과 유출되는 지역을 사례로 인구 이동의 다양한 원인을 설명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인구 이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2. 인구 이동 인구가 유입되는 지역과 유출되는 지역을 사례로 인구 이동의 다양한 원인을 설명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인구 이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2 2. 인구 이동

3 인구가 유입되는 지역과 유출되는 지역을 사례로 인구 이동의 다양한 원인을 설명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인구 이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2. 인구 이동

5 1. 인구 이동의 원인 ① 인구 이동 : 삶의 조건이 더 나은 곳으로 이동하는 것 ② 인구 이동의 원인 : 인구를 다른 지역으로 나가게 하는 배출 요인과 사람을 끌어들이는 흡인 요인이 있음. ㆍ 흡인 요인 : 높은 임금, 좋은 주거 환경, 많은 일자리, 쾌적한 생활 환경 등 ㆍ 배출 요인 : 빈곤, 낮은 임금, 교육 · 문화 · 의료 시설 부 족, 실업 등

6 2. 인구 이동 인구 이동의 원인 인구 이동의 요인에는 사람을 다른 지역으로 나가게 하는 배출 요 인과 사람을 끌어들이는 흡인 요인이 있다.

7 2. 인구 이동 2. 인구 이동의 유형 ① 이동 지역 : 국제 이동과 국내 이동 ② 이동 동기 : 자발적 이동과 강제적 이동 ③ 이동 시간 : 일시적 이동과 영구적 이동 3. 인구의 국제 이동 ① 경제적 이동 : 개발 도상국 → 선진국, 중국인 → 동남아 시아 지역 ② 종교적 이동 : 청교도 ( 영국 → 신대륙 ) 의 이동 ③ 정치적 이동 : 전쟁 · 분쟁 지역의 난민 ( 아프리카 수단의 다르푸르 난민, 노예 무역을 통해 아프리카 흑인 → 아 메리카 대륙 )

8 2. 인구 이동 세계 인구의 국제 이동

9 2. 인구 이동 4. 인구의 국내 이동 ① 정치 · 경제 · 사회적 요인에 따라 다양한 이동이 나타남. ② 개발 도상국 : 산업화에 따른 이촌 향도 ③ 선진국 : 도시에서 농촌으로의 유턴 (U-turn) 현상

10 2. 인구 이동 인구 유입 지역과 인구 유출 지역의 사례를 통해 인구 이동의 원 인을 알아보자. 인구 이동의 원인 영국 청교도인들의 이동 자료 1 영국 청교도인들은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영국을 떠난 지 66 일 만에 미국 의 매사추세츠 프로빈스타운에 도착 하였다. 이들은 유럽 인 최초로 미국 정착민이 되었고, 이때부터 미국으로 의 인구 이동이 시작되었다.

11 2. 인구 이동 인구 이동의 원인 미국 내에서의 인구 이동 자료 1 자료 2 미국 인구 총조사에 따르면 2000 년 대 중반에 남부 지역의 인구는 153 만 명, 서부 지역의 인구는 101 만 명 이 늘어났다고 한다. 이들 지역에 이 주 · 이민자들이 몰리는 이유로는 따 뜻한 기후와 많은 일자리, 값싼 주택 등을 들 수 있다.

12 2. 인구 이동 인구 이동의 원인 소말리아 인의 이동 자료 1 자료 3 내전과 기근을 겪고 있는 소말리 아 인 수십만 명이 이웃 나라인 케 냐로 몰리면서 이곳에 거대한 난 민촌이 형성되었다. 소말리아와 인접한 케냐의 다밥 난민 캠프에 는 현재 수용 인원을 초과한 44 만 명이 머무르고 있다.

13 2. 인구 이동 인구 이동의 원인 칸쿤으로의 인구 이동 자료 1 자료 4 멕시코의 휴양지 칸쿤은 연평균 기 온이 27 ℃로 여름과 같은 날씨가 계 속되며, 240 일 이상 맑은 날씨를 보 인다. 칸쿤은 인구 30 만 명 정도의 한적한 어촌이었는데, 1960 년대 말 부터 관광지로 개발되어 최근에는 연간 800 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 고 있다.

14 2. 인구 이동 인구 이동의 원인 아프리카 인의 이동 자료 1 자료 5 최근에는 아프리카의 인구가 폭발 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일자리는 좀처럼 늘지 않자 영어와 프랑스 어를 구사할 줄 아는 아프리카의 청년들이 경제적인 목적으로 유럽 으로 이주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카나리아 제도, 세우타, 멜리 야 등이 유럽으로 들어가는 관문 으로 이용되자, 유럽 연합 (EU) 이 나서서 강력한 규제를 하고 있다.

15 2. 인구 이동 1. 위 자료를 보고 인구 이동의 원인을 써 보고, 이와 비 슷한 인구 이동의 사례를 인터넷에서 찾아보자. 인구 이동의 원인 기후이동 원인사례 자료 1 자료 2 자료 3 자료 4 자료 5 종교적 이유제 2 차 세계 대전 후 힌두교를 신봉하는 인도와 이슬람교를 믿는 동파키스탄, 서 파키스탄 간의 이동 ( 종교적 이유와 정치 적 이유가 복합적 작용 ) 쾌적한 환경을 찾아 이동 유럽 등 산업이 발달한 선진국에서의 인구 이동 정치적 이유베트남 공산화 이후 베트남 피난민들이 국외로 탈출 휴양을 위한 이동 프랑스의 휴양 도시 니스로 이동 경제적 이유 동남아시아와 중국 등에서 우리나라로 이동

16 2. 인구 이동 5. 우리나라 인구의 국내 이동 ① 산업화 이전 ㆍ 일제 강점기 : 남부의 농업 지역 → 북부의 광공업 발 달 지역 ㆍ 6·25 전쟁 때 : 북한에서 월남한 동포들이 남부 지방으 로 이동 ② 산업화 이후 ㆍ 1960 년대 : 산업화로 이촌 향도 현상이 나타남. → 서울, 부산 등 대도시와 신흥 공업 도시로 인구 집중 ㆍ 1970 년대 :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에 인구 집중 ㆍ 1990 년대 : 대도시의 인구 중 일부가 주변 지역으로 분산, 도시 간 이동, 경기도의 인구 급증

17 2. 인구 이동 시기별 인구 이동

18 2. 인구 이동 다음 자료를 통해 우리나라 인구의 이동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 우리나라의 인구 이동 시도별 순유출 · 순유입 인구의 변화 자료 1 자료

19 2. 인구 이동 1. 를 보고, 인구 유출이 많은 지역과 인구 유입이 많은 지역을 말해 보자. ㆍ인구 유출이 많은 지역 : 서울, 부산, 대구 등의 일부 대도 시 지역과 전북, 전남, 경북 등의 농촌 지역 ㆍ인구 유입이 많은 지역 : 인천, 경기 등의 수도권 지역과 경남 등 공업 도시가 많은 지역 최근 우리나라의 인구 이동 2. 경기도 지역의 인구 유입이 많은 이유를 설명해 보자. 신도시와 위성 도시가 건설되고 시로 승격되는 군이 많아지 면서 경기도 지역의 인구 유입이 많아졌다.

20 2. 인구 이동 6. 우리나라 인구의 국제 이동 ① 1900 년대 초 하와이 농장의 계약 노동자 이주 ② 일제 강점기 : 징병과 징용 등으로 해외 이동이 많았음. ③ 1960 년대 : 미국, 캐나다, 일본 등으로 이민 ④ 최근 ㆍ중국,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이동해 옴. ㆍ국제결혼의 증가로 다문화 가족 증가 → 서로의 문화 존중, 다양성 인정 등 다양한 노력 필요

21 2. 인구 이동 국내 거주 외국인의 국적별 현황 2010 년 현재 우리나라에 거주하 는 외국인은 126 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2.5 % 에 이르고 있다. 부평구 다문화 가족 센터 결혼 이민자들의 빠른 정착을 위해 한국어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22 2. 인구 이동 1. 인구를 다른 지역으로 나가게 하는 요인을 ( 배출 요인 ) 이라고 한다. 2. 인구 이동의 동기에 따라 스스로 이동하는 ( 자발적 ) 이동과 강제로 이루어지는 강제적 이 이 있다. 3. 선진국의 국내 이동 중 쾌적한 환경을 찾아 도시의 인구가 농촌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 는가 ? 유턴 현상

23 2. 인구 이동 4. 일제 강점기에는 북부 지방에서 ( 광공업 ) 이 발달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아 함경도 지방으로 이전하였다. 5. 1990 년대부터 수도권에 신도시가 건설되고, 시로 승격되는 군이 많아지면서 ( 경기도 ) 의 인구 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6. 국제결혼의 증가로 한 가족 안에서 언어와 문화가 다 양하게 나타나는 ( 다문화 가족 ) 이 증가하고 있다.

24 2. 인구 이동 세계와 우리나라의 인구 문제에 대해 수업합니다.


Download ppt "2. 인구 이동 인구가 유입되는 지역과 유출되는 지역을 사례로 인구 이동의 다양한 원인을 설명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인구 이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