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제 1 회 도전 ! 한글 골든벨 2014 년 7 월 12 일 ( 토 ) 주최 : 센다이 한국교육원 후원 : 駐仙台大韓民国総領事館 在日韓国民団宮城県地方本部 韓日觀光交流センター.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제 1 회 도전 ! 한글 골든벨 2014 년 7 월 12 일 ( 토 ) 주최 : 센다이 한국교육원 후원 : 駐仙台大韓民国総領事館 在日韓国民団宮城県地方本部 韓日觀光交流センター."— Presentation transcript:

1 제 1 회 도전 ! 한글 골든벨 2014 년 7 월 12 일 ( 토 ) 주최 : 센다이 한국교육원 후원 : 駐仙台大韓民国総領事館 在日韓国民団宮城県地方本部 韓日觀光交流センター

2 문제 1- 한일문화 누구 ? ①빅뱅 ②동방신기 ③슈퍼쥬니어 ④ 2PM

3 문제 2- 한일문화 한글은 누가 언제 만들었는지 를 알 수 있는 글자입니다. O X

4 문제 3- 한일문화 오늘날 한글의 기본 모음과 자음의 수는 24 글자입니다. O X

5 일본 센다이시와 자매도시는 한국의 부산광역시입니다. O X 문제 4- 한일문화

6 한국의 여성은 결혼을 하면 남편의 성 ( 姓 ) 을 따라갑니다. O X 문제 5- 한일문화

7 어머니의 여자형제를 ‘ 이모 ’ 라고 부릅니다. O X 문제 6- 한일문화

8 ① 장구 ② 징 ③ 꽹과리 ④ 소고 문제 7- 한일문화 다음 중 사물놀이를 할 때 사용하는 악기가 아닌 것은 ?

9 첫 번째 생일을 맞이한 아이와 관련이 있는 것은 ? ① 함 ② 이바지 ③ 돌잡이 ④ 집들이 문제 8- 한일문화

10

11 ① 부여 ② 김해 ③ 공주 ④ 경주 불국사와 석굴암을 보려면 어느 도시 로 가야 합니까 ? 문제 9- 한일문화

12 ① 송편 ② 떡국 ③ 김치 ④ 냉면 일본은 설날이 되면 오세찌요리를 먹 습니다. 한국인이 설날에 많이 먹는 음 식은 ? 문제 10- 한일문화

13 ① 김씨 ( 金氏 ) ② 이씨 ( 李氏 ) ③ 하씨 ( 河氏 ) ④ 전씨 ( 田氏 ) 일본인은 田中를 성 ( 姓 ) 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한국인은 어떤 姓氏가 가장 많을까요 ? 문제 11- 한일문화

14 ① 3 월 ② 6 월 ③ 11 월 ④ 12 월 동짓달 기나긴 밤 한 허리를 베어내어 봄 이불 아래 서리서리 넣었다가 임오신 밤이 되면 구비구비 펴리라 동짓달 ( 음력 ) 은 몇 월 ? 문제 12- 한일문화

15 한국인은 겨울이 다가오면 집집마다 많은 양의 김치를 담아서 항아리에 담아두고 겨울 내내 먹었습니다. 김치냉장고는 이러한 문화 의 유산입니다. 한국인이 겨울을 나기 위하여 일제히 김치 를 담는 일을 무엇이라 할까요 ? 2013 년 일본의 和食文化와 같이 유네스코 인류문화유산에 등록되었습니다. ( ) 문화 문제 13- 한일문화

16 13- 정답 ( 김장 ) 문화

17 일본의 스모경기에서 이긴 사람에게는 금일봉이 전해집니다. 승자는 금일봉을 받으면서 手刀切り를 합니다. 이때 손으로 허공에 적는 한자 어는 무엇일까요 ? 한국어로 마음을 의미합니다. ( ) 문제 14- 한일문화

18 14- 정답 心

19

20 스즈메오도리와 관련이 있는 새 이름은 ? ① 까마귀 ② 갈매기 ③ 제비 ④ 참새 문제 15- 한일문화

21 ① 운동해요 ② 공부해요 ③ 여행해요 ④ 말해요 문제 16- 비슷한 말 기숙사에서 한국 친구와 이야기해요.

22 ① 많아요 ② 짧아요 ③ 작아요 ④ 적어요 제 동생이 저 보다 나이가 두 살 어려요. 문제 17- 비슷한 말

23 ① 무게 ② 값 ③ 크기 ④ 길이 문제 18- 비슷한 말 이 옷은 가격이 얼마입니까 ?

24 ① 고쳤다 ② 나았다 ③ 끊어졌다 ④ 참고했다 문제 19- 비슷한 말 새로 산 노트북이 갑자기 켜지지 않아 서 서비스 센터에 가서 수리했다.

25 ① 아까운 ② 재미있는 ③ 힘든 ④ 쉬운 문제 20- 비슷한 말 만나서 말씀드리기 곤란한 이야기라 서 이메일로 보냈습니다.

26 ① 할인 ② 할증 ③ 가격 ④ 감소 문제 21- 비슷한 말 너무 비싸요 ! 에누리 해 주세요.

27 ① 가끔 ② 모두 ③ 계속 ④ 아주 문제 22- 비슷한 말 가족들이 다 제주도로 여행을 갔어요 ?

28 ① 사정 ② 노력 ③ 소식 ④ 기회 문제 23- 비슷한 말 개인적인 일로 이번 일을 제 시간에 못 끝내는 경우는 없어야 합니다.

29 ① 똑바로 ② 절대로 ③ 반드시 ④ 언제나 문제 24- 비슷한 말 올 여름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부모 님을 모시고 한국여행을 꼭 할 생각이 다.

30 ① 지금 ② 현대 ③ 전통 ④ 현재 문제 25- 반대되는 말 - 수진씨는 어떤 음악을 좋아해요 ? - 예, 저는 고전 음악을 자주 들어요

31 ① 드세요 ② 벗으세요 ③ 신으세요 ④ 쓰세요 문제 26- 반대되는 말 날씨가 더우니까 얇은 옷을 입으세요.

32 ① 짧아요 ② 낮아요 ③ 높아요 ④ 쉬워요 문제 27- 반대되는 말 - 한국어 공부가 어려워요 ? - 아니요, 생각보다 ( )

33 ① 멀리 ② 가까이 ③ 혼자 ④ 함께 문제 28- 반대되는 말 - 진수씨는 부모님과 같이 살아요 ? - 아니요, ( ) 살아요.

34 ① 장점 ② 차이점 ③ 유사점 ④ 단점 문제 29- 반대되는 말 내가 활동하고 있는 동아리 친구들은 서로 공통점이 많다.

35 ① 익숙하다 ② 불편하다 ③ 복잡하다 ④ 간편하다 문제 30- 반대되는 말 남편을 따라 한국 온 지 1 년이 되었지 만 아직도 모든 것이 낯설다.

36 ① 생활 ② 시간 ③ 학교 ④ 은행 오늘 저녁에 ( ) 이 / 가 있어요 ? 문제 31- 알맞은 말

37 ① 언제 ② 어디에 ③ 얼마나 ④ 무엇을 문제 32- 알맞은 말 고향에 ( ) 가요 ?

38 ① 재미있어요 ② 나빠요 ③ 즐거워요 ④ 바빠요 문제 33- 알맞은 말 오늘은 날씨가 ( ).

39 ① 상품 ② 명품 ③ 가격 ④ 예약 문제 34- 알맞은 말 이제 여름이 시작되었지만 올 가을에 유행할 ( ) 을 준비하느라 바쁘다.

40 ① 멀어지는 ② 뛰어가는 ③ 발전하는 ④ 고장 나는 문제 35- 알맞은 말 고속도로에서 갑자기 자동차가 ( ) 바람에 큰 사고가 날 뻔 했다.

41 ① 어지럽다 ② 흐릿하다 ③ 생생하다 ④ 가능하다 문제 36- 알맞은 말 세월이 아무리 많이 흘렀어도 그 때 일은 지금도 내 기억 속에 ( ).

42 ① 함부로 ② 비로소 ③ 더구나 ④ 골고루 문제 37- 알맞은 말 결혼을 해서 자식을 낳은 후에야 ( ) 부모님의 마음을 이해한다.

43 ① 소복소복 ② 펑펑 ③ 반짝반짝 ④ 주룩주룩 문제 38- 알맞은 말 제 여자 친구는 눈이 별처럼 ( ) 빛 난다.

44 ① 주소 ② 연락 ③ 안내 ④ 번호 문제 39- 알맞은 말 다나카 : 센다이 한국교육원 전화 ( ) 를 말씀해 주시겠어요 ? 정희 : 네, 022-223-6721 예요.

45 ① 가족 ② 부모님 ③ 아버지 ④ 어머니 문제 40- 알맞은 제목 아버지는 은행에서 일합니다. 어머니는 주부입니다.

46 ① 여름 방학 ② 고마운 친구 ③ 대학교 친구 ④ 재미있는 한국말 문제 41- 알맞은 제목 저는 아파트에서 수미와 같은 방을 씁니다. 수미 는 제 한국 생활을 많이 도와 줍니다. 숙제도 도 와주고 재미있는 한국말도 가르쳐 주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친구들도 많이 소개해 주었습니다. 8 월에 저는 일본으로 돌아갑니다. 여름 방학에 수미를 우리 집에 초대할 겁니다.

47 ① 그래도 ② 그래서 ③ 그런데 ④ 그리고 문제 42- 알맞은 말 한국의 가을은 아주 좋은 계절입니 다. 하늘이 맑고 바람도 시원합니다. 그리고 먹을 것도 많습니다. ( ) 한국 사람들은 가을을 가장 좋 아합니다.

48 ① 사천원 ② 육천원 ③ 팔천원 ④ 구천원 문제 43- 알맞은 말 한 송이에 3,000 원 짜리 포도 두 송이 와 한 개에 1,000 원 하는 복숭아를 세 개 샀습니다. 얼마가 필요합니까 ?

49 ① 산에 가려고 했습니다. ② 산에 가려고 합니다. ③ 산에 간 적이 있습니다. ④ 산에 갈 준비를 했습니다. 문제 44- 알맞은 말 요즘 산에 가면 아름다운 단풍을 볼 수 있습니다. 내일 친구와 같이 단풍 구경을 하러 산에 갑니다. 그래서 ( )

50 ① 급할 것 같아요. ② 급해 보이거든요. ③ 급한 일이 있나 봐요. ④ 급한 일이 생길 것 같아요. 문제 45- 알맞은 말 가 : 철수 씨가 왜 뛰어가요 ? 나 : ( )

51 ① 여자 친구에게 주고 꽃을 샀습니다. ② 여자 친구에게 주려고 꽃을 샀습니다. ③ 여자 친구에게 주니까 꽃을 샀습니다. ④ 여자 친구에게 주면서 꽃을 샀습니다. 문제 46- 바르게 연결 여자 친구에게 줍니다. 꽃을 샀습니다.

52 ① 피곤해서 일찍 주무세요. ② 시간이 있고 전화주세요. ③ 책을 사려면 서점에 갔어요. ④ 여행을 가려고 돈을 모았어요. 문제 47- 맞는 문장

53 문제 48- 알맞은 제목 가갸거겨고교구규그기 …… …… 개골개골

54 48- 정답 개구리

55 ① 발이 넓다 ② 발을 들여놓다 ③ 손을 쓰다 ④ 손이 크다 문제 49- 관용어 그 사람은 마흔이 넘었지만 자신의 꿈 을 이루기 위해 새로운 일을 시작했다.

56 ① 등잔 밑이 어둡다 ② 쇠귀에 경 읽기 ③ 가는 날이 장날이다. ④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 문제 50- 속담 다른 사람이 칭찬하고 존경할수록 더욱더 겸손해야 한다.

57 수고하셨습니다.


Download ppt "제 1 회 도전 ! 한글 골든벨 2014 년 7 월 12 일 ( 토 ) 주최 : 센다이 한국교육원 후원 : 駐仙台大韓民国総領事館 在日韓国民団宮城県地方本部 韓日觀光交流センター."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