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미국에서의 STEM 교육 미국에서의 STEM 교육 STEM 교육의 장점  과학 학습의 동기 부여, 흥미 부여  개념이나 원리를 쉽게 이해 STEM 교육에서 보강되어야 할 점  기술공학을 중시 ( 감성교육 미포함 )  아는 지식을 표현하는 것이 부족.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미국에서의 STEM 교육 미국에서의 STEM 교육 STEM 교육의 장점  과학 학습의 동기 부여, 흥미 부여  개념이나 원리를 쉽게 이해 STEM 교육에서 보강되어야 할 점  기술공학을 중시 ( 감성교육 미포함 )  아는 지식을 표현하는 것이 부족."— Presentation transcript:

1

2

3 미국에서의 STEM 교육 미국에서의 STEM 교육

4 STEM 교육의 장점  과학 학습의 동기 부여, 흥미 부여  개념이나 원리를 쉽게 이해 STEM 교육에서 보강되어야 할 점  기술공학을 중시 ( 감성교육 미포함 )  아는 지식을 표현하는 것이 부족

5 A 는 무엇인가 ?  예술 ( 예술적 교육기법을 접목 )  Arts  행동, 표현  아는 지식을 창의성 있게 표현할 수 있게 하자.

6 STEAM 교육을 통해 기대하는 효과  과학 학습의 동기 부여, 흥미 부여  올바른 인성, 창의성, 실용성

7 STEAM 교육 새로운 학문일까 ?  NO  접근방향의 다양성  많은 예시로 하나의 주제를 설명한다.  하나의 주제가 많은 곳에 응용된다.

8 STEAM 교육은 S, T, E, A, M 모두를 갖추 어야 하나 ?  아니다.  +1 만 해도 효과가 있다.

9 기술, 공학적인 접근 정보의 전달과 저장 ( 광통신 ) ( 광통신 )

10 예술적 접근 정보의 전달과 저장 ( 시각세포 - 원뿔세포 ) ( 시각세포 - 원뿔세포 )

11

12

13

14

15 S+1, M+1 이면 좋은 STEAM 교육이 될 수 있는가 ?  아니다.  학생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스스로 설계 해보고, 스스로 제작해 보게 해야 한다.

16

17 도입부분. 학생들이 활동을 하기 위한 상황 제시 실험 탐구과정. 자기 아이디어를 가지고 스스로 설계 마무리 – 성공적 경험, 칭찬

18

19 ▫조사 방법 ▫학습자료 출처 홈페이지 탐색 이 체험관을 홈페이지로 찾아보고, 주 로 어떤 시설물이 있는지 미리 알아보 자. (http:// ) 사전 학습 이 체험관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본개 념에 대해 미리 알아보자. 사전 계획 이 체험관에서 가장 보고 싶은 곳 ( 시 설 또는 현상 ) 은 무엇인가 ? 동기유발 이 체험관에서 배우고 싶은 내용은 ? ▫체험명 및 주제명 체험관 전시내용 및 사진 나의 체 험내용 이 체험관에서 학습한 내용을 적어 보자 과학원리 전시물 속에서 찾은 과학원리는 무 엇인가 ? 느낀점 체험학습 후 느낀점은 ?

20

21 ♧ 디자인이 우수하고 전기생산량이 많은 풍력발전기 만들기 대회 - 다양한 재료와 다양한 모양의 날개를 창의적으로 제작 - 선풍기 앞에서 전기생산량이 많은 팀에게 높은 점수 부여 - 디자인이 우수한 작품에 추가 점수

22 예측하기 (P) 바람을 불어 종이를 공중으로 띄워 보세요. 관찰하기 (O) 이 실험을 실행해 보고, 나타나는 현 상을 관찰하고 설명해보자. 설명하기 (E) 압력 또는 공기의 빠르기 개념을 이 용하여 이 현상을 설명해보자.

23 예측하기 (P) 바람을 세게 불면, 어떤 현상이 일어 날지 예상하여 설명해보세요. 관찰하기 (O) 이 실험을 실행해 보고, 나타나는 현 상을 관찰하고 설명해보자. 설명하기 (E) 압력 또는 공기의 빠르기 개념을 이 용하여 이 현상을 설명해보자.

24 예측하기 (P) 비행기 날개와 경주용 자동차의 모양을 예상하여 그려 보아라. 관찰하기 (O) 1. 사진자료에서 공기의 흐름이 빠른 쪽과 느린쪽을 표시해 보자. 2. 자료에서 힘의 방향을 표시해 보자. 3. 공기의 흐름과 힘과는 어떤 관계가 있 는가 ? 설명하기 (E) 비행기와 스포츠카에서 날개모양에서 찾을 수 있는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말해보자.

25 풍력발전기 날개 설계하기 풍력발전기 kit 조립하기

26 MBL 을 이용하여 전류측정  풍력발전기 날개의 모양 중 하나만 ( 날개수, 크기, 회 전각도 등 ) 을 다양하게 변경 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기

27 한국 로봇 융합 연구원 견학 과학교육원 견학

28

29 1. 구조물 만들기 2. 골드버그장치 만들기  과학적 원리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30 3. 공연 준비  주어진 조건을 충족하도 록 스스로 계획 - 설계하고 표현할 수 있다.

31 공연조건 (2012 년 ) 1. 문학작품 2 가지를 융합시 켜라. 2. 작품 속에 명화 ( 그림 ) 를 활 용하여라. 3. 사자성어를 하나 선택하고 그 의미를 포함시켜라. 4. 사자성어의 의미가 포함된 골드버그장치를 만들어라. ( 과학적요소 포함 ) 공연 줄거리 ( 양치기 소년 + 로미오와 줄리엣 ) 1. 로미오와 양치기 소년은 친구다. 2. 로미오가 집안의 반대로 괴로워한다. 3. 로미오가 양치기 소년에게 줄리엣 사 진을 보여준다.[ 사진 - 모나리자 ] 4. 양치기소년이 로미오를 위해 거짓말 을 한다. [GOD 의 거짓말 ] 5. 로미오가 줄리엣과 데이트를 한다. 6. 양치기소년이 로미오를 위해 또 거짓 말을 한다. [ 빅뱅의 거짓말 ] 7. 마을주민 양치기 소년을 꾸짖는다. 8. 양치기소년  결과만 보고 꾸짖나요. 거짓말하게 된 과정을 봐 주세요.

32 STEAM 교육  교육 전부를 대체할 수는 없다. 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교육 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  실생활에 직접적인 관련 있는 교육  올바른 인성을 키울 수 있는 교육

33


Download ppt "미국에서의 STEM 교육 미국에서의 STEM 교육 STEM 교육의 장점  과학 학습의 동기 부여, 흥미 부여  개념이나 원리를 쉽게 이해 STEM 교육에서 보강되어야 할 점  기술공학을 중시 ( 감성교육 미포함 )  아는 지식을 표현하는 것이 부족."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