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 교통법규와 사회적 책임 - 교통안전 교육 교통 안전 ( 9 ) 생각해 보기 안전한 교통행동 교통규칙과 위반 유형의 피해 교통 안전 ( 9 ) 교통법규 및 도로교통법 교통시설물 어린이 보호구역 [1] 교통안전에 대한 사회적 책임 및 활동.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 교통법규와 사회적 책임 - 교통안전 교육 교통 안전 ( 9 ) 생각해 보기 안전한 교통행동 교통규칙과 위반 유형의 피해 교통 안전 ( 9 ) 교통법규 및 도로교통법 교통시설물 어린이 보호구역 [1] 교통안전에 대한 사회적 책임 및 활동."— Presentation transcript:

1

2 - 교통법규와 사회적 책임 - 교통안전 교육 교통 안전 ( 9 )

3 생각해 보기 안전한 교통행동 교통규칙과 위반 유형의 피해 교통 안전 ( 9 ) 교통법규 및 도로교통법 교통시설물 어린이 보호구역 [1] 교통안전에 대한 사회적 책임 및 활동

4 생각해보기 [2] 교통 안전 ( 9 ) 외국인의 눈에 비추어진 우리의 모습 외국인 3 명 한국 도로 달려보니 … 툭하면 욕설하고 빵빵대며 위협까지 … " 어찌 이런 사소한 일로 이렇게 많이 화내나요 ” 사소한 운전중의 실수에 욕설을 퍼붓는 한국운전자를 본 외국인 토니 메디나 (32) 는 " 한국 운전자들은 왜 이런 사소한 일에도 욱하고 분노를 못 참느냐 " 고 말했다. 도로에서 두 남성 운전자가 몸싸움을 벌이는 모습 본 스위스인 쿤츠는 " 도로 한복판에서 주먹을 날릴 것처럼 감정이 폭발하는 모습이 놀라웠다 " 고 말했다. 경미한 접촉사고를 일으킨 메디나는 현장에 온 보험회사 직원으로부터 " 왜 상대방과 싸우지 않았느냐. 화를 내지 않아서 당신이 가해자가 됐으니, 다음부터는 일단 화를 내라 " 고 질책을 받았다. 메디나는 " 미국 · 브라질 · 이탈리아 · 중국 등지에서 체류한 경험이 있는데, 도로 위에서는 한국 운전자가 가장 사납다 “ 며 " 차의 손상 정도와 무관하게 단지 ' 화가 났다 ' 는 이유만으로 싸우는 나라가 한국 " 이라고 말했다.

5 [3] 생각해보기 교통 안전 ( 9 ) 우리나라에는 어떤 교통법규가 있 나요 ? [ 질문 ] 우리나라 교통문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 [ 질문 ]

6 [4] 교통법규위반은 교통 혼잡과 사회의 불안을 가중시키는 결과 가장 큰 문제는 교통사고를 발생시켜 무고한 생명의 피해를 유발 교통규칙과 위반 유형의 피해 교통 안전 ( 9 ) 불법 주 정차 끼어들기 교차로 내 정차

7 [5] 교통 안전 ( 9 ) 교통법규 및 도로교통법 도로교통법 ‘ 도로 상에서 일어나는 교통상의 모든 위험과 장애를 방지 · 제거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을 확보함 ’ 을 목적으로 한다. 도로 상에서 원활한 소통과 안전한 교통을 위하여 보행자와 운전자가 지켜야 할 최소한의 원칙을 규정하고 있다.

8 [6] 교통 안전 ( 9 ) 교통법규 및 도로교통법 보행자 측면 신호 또는 지시에 따를 의무 보행자의 안전한 통행 원칙 안전한 횡단 원칙 ( 무단횡단 금지 등 ) 운전자 측면 면허소지 운전 의무 음주 · 약물 비복용 의무 신호 · 지시 준수 의무 중앙선 준수 의무 속도 준수 의무 앞지르기 방법 준수 의무 어린이보호구역 준수 철길건널목 통과원칙 준수 보행자 보호의무 차도 준수 ( 보도 침범 )

9 [7] 교통시설물 도로이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여, 통일되고 균일한 행동이 이루어지도록 통제 도로상의 안전을 보장하고 교통의 소통을 증진 도로상에 설치된 신호기, 안전표지, 노면표시 등을 말한다. 교통 안전 ( 9 )

10 지시표지 규제표시 주의표시 노면표시 [8] 교통시설물 교통안전표지판의 종류 교통 안전 ( 9 )

11 [9] 초등학교 및 특수학교나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주 출입문을 중심으로 주변 반경 300m 안의 통학로에 지정 운행속도가 30km/h 이하로 제한 주 · 정차도 금지 이면도로를 일방통행도로로 지정운영 전국 13,331 개의 초등학교와 유치원 및 어린이집 가운데 9,372 개가 지정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속도위반을 했을 경우 현행 6 만원 ~18 만원의 범칙금이 부과 통행금지 및 제한 위반도 12 만원으로 가중 처벌 어린이보호구역 교통 안전 ( 9 )

12 교통안전에 대한 교통 안전 ( 9 ) 교통 단속은 왜 필요할까요? 교통단속은 단순히 위반자를 처벌한다는 의미보다는 사고 예방 측면에서 인식되어야 한다. 사회적 책임 및 활동 [10] 교통법규위반자에 대한 제재가 없다면 ‘ 지키는 사람만 손해를 본다 ’ 는 생각을 갖게 하여 사회의 가치관을 흐리게 한다. 사회의 안녕과 질서유지를 위해서는 단속이라는 강제적인 수단이 필요하다. 차량이 증가하고 사회가 복잡해질수록 공익을 해치는 행동을 방치한다면 혼란을 제어하기는 점점 더 어려워진다.

13 교통안전에 대한 교통 안전 ( 9 ) 사회적 책임 및 활동 교통사고 줄이기 위한 운동 경찰청과 교통안전 관련 단체가 함 께 교통사고 줄이기를 위한 범국민 운동이다.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예방하고 선진 교통문화 조기 정착 을 위한 캠페인 활동을 한다. 사회적 활동 한국생활안전연합의 SLOW 캠페인 2005 년부터 한국생활안전연합과 기아 자동차는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한 등 하굣길을 만들기 위한 어린 이보호구역의 홍보 및 어린이 생활안전 교육인 SLOW 캠페인과 어린이 통학버 스 사고를 줄이기 위한 다섯발자국 캠 페인 활동을 한다. [11]

14 만든 사람들 - 기획․개발 보건복지부 한국생활안전연합 대한적십자사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 제작 한국생활안전연합 02-3476-0119, www.safia.org 본 개발물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서, 무단 복제 및 데이터의 상업적 이용을 금합니다. 이를 위반 시 관련법에 의해 처벌됩니다.


Download ppt "- 교통법규와 사회적 책임 - 교통안전 교육 교통 안전 ( 9 ) 생각해 보기 안전한 교통행동 교통규칙과 위반 유형의 피해 교통 안전 ( 9 ) 교통법규 및 도로교통법 교통시설물 어린이 보호구역 [1] 교통안전에 대한 사회적 책임 및 활동."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