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6 학년 3 반 이름 : 안장혁 유럽 - 덴마크. 덴마크 국기 덴마크어로 ‘ 단네브로그 (Dannebrog: ‘ 덴마크의 힘 ’ 이라는 의미 )’ 라 불리는 덴마크 국기는 1219 년부터 사용되어 온 세 계에서 가장 오래된 국기이다. 1219 년 6 월 15 일 발데마르.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6 학년 3 반 이름 : 안장혁 유럽 - 덴마크. 덴마크 국기 덴마크어로 ‘ 단네브로그 (Dannebrog: ‘ 덴마크의 힘 ’ 이라는 의미 )’ 라 불리는 덴마크 국기는 1219 년부터 사용되어 온 세 계에서 가장 오래된 국기이다. 1219 년 6 월 15 일 발데마르."— Presentation transcript:

1 6 학년 3 반 이름 : 안장혁 유럽 - 덴마크

2 덴마크 국기 덴마크어로 ‘ 단네브로그 (Dannebrog: ‘ 덴마크의 힘 ’ 이라는 의미 )’ 라 불리는 덴마크 국기는 1219 년부터 사용되어 온 세 계에서 가장 오래된 국기이다. 1219 년 6 월 15 일 발데마르 빅토리우스 (Valdemar the Victorious) 왕이 에스토니아 원 정 중 린다니세 전투 (Battle of Lyndanisee) 에서 고전을 겪 고 있을 때, 하늘에서 붉은 바탕의 하얀 십자가 모양의 깃 발이 내려와 승리할 수 있었다는 전설에서 유래되었다. 이 깃발은 로마의 교황이 십자군에게 준 선물일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도 전해 내려온다. 국기 중앙의 십자가 무늬 는 기독교를 상징하는 것으로서 덴마크 주변 북유럽 국가 들인 아이슬란드, 스웨덴, 핀란드, 노르웨이 등의 국기에 영향을 끼쳤다. 한편 덴마크 국기의 가로와 세로 비율은 37:28 이다.

3 덴마크의인사말 아침엔 god morgen[ 고 모던 ] 오후엔 god aften [ 고 아프턴 ] 밤엔 god nat [ 고냇 ]

4 덴마크유명음식 대표적인 메뉴는 Smorrebrod( 스모러브로드 ) : 샌드위치로 보시면 되는데 식빵보다 얇은 빵에 버터를 바르고 거기에 육류나 수산물 생선을 넣고 먹는 샌드위치 Koldbord( 콜드볼드 ) : 바이킹 요리 처음에 생선 ㅡ > 육류 ㅡ > 야채 ㅡ > 달걀 ㅡ > 치즈 순으로 먹는 음식이고 위에 생선과 육류는 육류가 먼저 나오기도 하고 함께 나오기도 함니다. 참고사항은 수산물 중에서 북유럽 사람들이 즐겨먹는 어류는 연어와 청어를 들수있는데 청어의 경우는 굉장히 대중화 되어 있지만 고급요리로 잘발달 되어 있다 Fløskesteg( 플래스케스텍 ) : 바싹하게 구워낸 돼지고기 요리 Gravad Laks ( 그라바드 락스 ): 스칸디나비아 전통 향료인 딜 을넣고 간을한 연어요리 Hvid Labskovs( 흐비드 랩스코브스 ): 월개수잎과 후추를 고기와 함께 만든 스 튜 요리

5 덴마크역사 1534 ∼ 1559) 에 의해 추진되어 루터파의 신교가 받아들여졌으며, 한편 그 무렵에 노르웨이 는 자치운동이 완전히 봉쇄당한 채 사실상 덴마크의 속국이 되었다. 크리스티안 3 세 때는 원로원 등 귀족세력의 강화를 바탕으로 해서 경제의 발전 및 학자의 배출 등 국가번영의 기 운을 보였으나, 그 후 프레데릭 2 세 ( 재위 1559 ∼ 1588) 때 덴마크 · 스웨덴 · 폴란드 · 뤼벡 사이에 ‘ 북방 7 년전쟁 ’ 이 일어났고, 크리스티안 4 세 ( 재위 1588 ∼ 1648) 때는 2 차에 걸친 스웨덴과의 싸움으로 국토의 손실과 국력의 쇠퇴를 가져왔다. 1660 년 프레데릭 3 세 ( 재위 1648 ∼ 70) 는 귀족세력과 대립하는 도시부르주아 및 루터파 성직자와 결합하여 왕위의 세습제를 승인받 고, 1665 년에는 국왕의 절대주권을 승인받아 절대군주제 ( 絶對君主制 ) 를 확립하였다. 1788 년 농노제가 폐지되고, 1797 년 자유무역의 원칙에 입각한 관세법이 성립되어 덴마크의 경제가 활력을 얻었다. 나폴레옹 전쟁에서 영국함대의 공격을 받고 나폴레옹 편에 서게 된 덴마크는 영국 · 러시아 · 스웨덴 등 동맹국과 싸운 끝에, 1814 년의 킬조약에 의해 노르웨이를 스웨덴에 할양하고 4 세기에 걸친 노르웨이 지배에 종지부를 찍었다. 국내적으로는 프레데 릭의 절대왕정이 비판의 대상이 되고, 1842 년에는 입헌적 대의정치를 주장하는 국민자유 당이 결성되었다. 그리하여 1849 년 프레데릭 7 세 ( 재위 1848 ∼ 1863) 는 자유주의자들의 요 구에 따라 전제정치를 포기하고, 자유헌법을 성립시켜서 입헌군주제를 수립하였다. 노르웨이 절대군주제 자유무역 나폴레옹 킬조약 노르웨이

6 덴마크 의위치 요약 >> 덴마크는 윌란 반도와 여러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빙하 침식에 의해 산이 별로 없으며, 평야가 많다. 예전에는 황무지가 많았으나 개간되었다. 내용 덴마크는 제 4 기 빙하시대에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빙하가 전진하며 남겨놓은 두꺼운 퇴적물로 덮여 있다. ( 기반암은 백악기의 암석이며, 백악기 이후에 형성된 석회암 역시 채굴되고 있다.) 국토는 전반적으로 고도가 낮지만 빙하가 멈춘 선을 경계로 자연환경이 확실히 양분된다. ( 피오르드가 동쪽으로 이르고, 남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독일에 이르는 북쪽 및 동쪽의 반도와 섬들은 퇴석지역, 그 서쪽은 사력지대로 나누어진다.) ( 퇴석지역은 ) 반도와 섬들이 다같이 두꺼운 빙하퇴적물로 덮여 물결무늬의 언덕들을 이루고, 반도 중앙 동부의 이딩산 (173m) 이 최고점이 되고 있다. 토양 ( 흙 ) 은 진흙으로 비옥하여 주요 농업지역을 이루며, 웅덩이와 습지에는 무수한 호수가 있고, 곳곳에 이탄지도 분포한다. 동으로 흐르는 하천들은 굽이쳐 흐르며, 폭이 넓은 구부러진 모양들을 형성하다가, 하류에서 피오르드를 형성하며, 피오르드의 양쪽 언덕의 땅은 높지 않아 그 경관은 노르웨이의 피오르드와는 많이 다르다. 구데노 강은 덴마크 최대의 하천으로, 반도 동부 중앙에서 시작하여 라너스 피오르드를 거쳐 카테가트해협으로 흘러든다. 하천들은 모두 길이가 짧은데도 폭이 넓은 강모양을 형성하면서 모래언덕지대를 가로질러 북해로 흘러든다. 수많은 섬들이 있고, 또 피오르드의 발달이 뚜렸하여 해안선 길이가 약 7,000km 에 이르는데, 지역에 따라 해안지형의 변화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7 덴마크수도위치와인구수등 위치 : 유럽의 유틀란트 반도 면적 : 4 만 3094 ㎢ 인구 : 535 만 8000 명 (2001) 인구밀도 : 124.3 명 / ㎢ (2001) 수도 : 코펜하겐 정체 : 입헌군주제 공용어 : 덴마크어 통화 : 덴마크 크로네 (Dkr) 환율 : 8.17 덴마크 크로네 =1 달러 (2001.9)

8 덴마크환경 덴마크의 자연 환경 덴마크의 기후는 북대서양해류 ( 멕시코만류 ) 및 대서양으로부터 불어오는 편 서풍의 영향을 받아 겨울에는 위도에 비해 온난하고, 여름에는 서늘하여 기 온의 연교차가 적다. 이렇게 온난한 기후는 북유럽과 중부유럽의 중간지대로 서의 특색이다. 그러나 연중 바람이 많고 겨울에는 기후 변화가 심하다. 편서 풍으로 인해 덴마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풍차를 이용하여 동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반면, 유틀란트 반도 서부에는 강한 바람을 피하기 위하여 새로이 개 척한 농지 주변이나 독립가옥 주위에 방풍림 ( 防風林 ) 을 조성한다. 가장 추운 1 월의 전국 각지의 평균기온은 - 1.5 ℃이고, 가장 더운 7 월의 전국 평균기온은 17 ℃이다. 5 월부터 8 월은 낮시간이 거의 18 시간 지속된다. 전국 각지의 연강수량은 650mm 이며 강수분포는 연간 대체로 균등하나 7 ∼ 12 월, 특히 8 월에 비가 많이 온다. 지역적으로는 서부가 강수량이 많고 동부로 갈수 록 적어진다. 강우일수 ( 降水日數 ) 는 연간 약 160 일, 강설일수 ( 降雪日數 ) 는 연간 20 ∼ 40 일 정도이다. 북대서양해류 멕시코만류 대서양 편 서풍 연교차 북유럽 기후 변화 덴마크 방풍림 평균기온 강우일수


Download ppt "6 학년 3 반 이름 : 안장혁 유럽 - 덴마크. 덴마크 국기 덴마크어로 ‘ 단네브로그 (Dannebrog: ‘ 덴마크의 힘 ’ 이라는 의미 )’ 라 불리는 덴마크 국기는 1219 년부터 사용되어 온 세 계에서 가장 오래된 국기이다. 1219 년 6 월 15 일 발데마르."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