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성서중학교 3 학년 6 반 34 번 주 지 은 지구온난화 ! - 목 차 - 지구 온난화란 ? 지구 온난화의 원인 - 자연적 요인 지구 온난화의 원인 - 인위적 요인 지구 온난화의 문제 지구 온난화의 다른 주장 지구온난화 피해 받는 나라 - 투발루. 지구 온난화에 의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성서중학교 3 학년 6 반 34 번 주 지 은 지구온난화 ! - 목 차 - 지구 온난화란 ? 지구 온난화의 원인 - 자연적 요인 지구 온난화의 원인 - 인위적 요인 지구 온난화의 문제 지구 온난화의 다른 주장 지구온난화 피해 받는 나라 - 투발루. 지구 온난화에 의한."— Presentation transcript:

1

2 성서중학교 3 학년 6 반 34 번 주 지 은 지구온난화 !

3 - 목 차 - 지구 온난화란 ? 지구 온난화의 원인 - 자연적 요인 지구 온난화의 원인 - 인위적 요인 지구 온난화의 문제 지구 온난화의 다른 주장 지구온난화 피해 받는 나라 - 투발루. 지구 온난화에 의한 피해 국가의 해결 방안은 ? 지구온난화 이렇게 쉽게 막는 방법 !.

4 - 지구 온난화란 ? - 지구 온난화 ( 地球溫暖化 ) 또는 온난화 ( 溫暖化 ) 란 ? 지표부근의 대기와 바다의 평균 온도가 장기적으로 상승 하는 현상이다. 최근 수십 년에 걸쳐 진행되고 있으며 앞 으로도 꾸준히 높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지구 온난화가 인류의 멸망을 초래할지도 모른다 는 비관적인 의견을 내놓고 있다. 기후변화위원회가 참조한 기후모델에서는 1990 년에서 2100 년 사이에 1.1 ~ 6.4 ℃의 온도 상승이 예측되었다. 지구 표면의 온도상승은 해수면 상승을 초래하고, 이는 다시 강수량의 양과 패턴을 변화시켜, 가뭄, 홍수 등의 기상이변을 일으킨다. 빙하의 후퇴와 기후의 변화는 생 태계를 변화시키는 등 인류를 포함한 지구상 생물의 생 존에 위협이 된다. 앞으로 얼마 만큼의 온난화가 진행되며 지역에 따라 어 떻게 차이가 있을 것인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대부분 의 나라들은 온실 가스에 대처하기 위한 교토의정서에 서명하였다. 이렇게 지구의 기온이 꾸준히 상승하여 2010 년 7 월 14 일, 지구의 평균 기온이 기상 관측 역사상 최고를 기록하였 다.

5 - 지구 온난화의 원인 - 자연적 요 인 - 자연적 요인  지구 궤도 요인 - 태양에 의한 기후 변화 요인 중 가장 주기가 짧은 것이 11 년 주 기의 태양 활동 변화이다. 이 태양 활동의 변화는 그 주기가 비교적 짧고, 이 주 기 동안 지구로 들어오는 태양 에너지 양의 변화가 0.07% 에 불과하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에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지구 자전축 과 관련된 요인은 지구 공전축에 대한 지축의 기울기가 변한다는 것이다. 지축 이 더 기울어질수록 계절 변화가 지금보다 더 클 것이며, 지축의 기울기가 작을 때는 계절 변화가 상대적으로 작을 것이다. 마지막 요인은 지구의 공전 궤도 변 화인데, 지구의 공전 궤도는 약 10 만 년 주기로 거의 완전한 원에서 타원으로 점 차 편평화하였다가 원래대로 돌아간다. 지구 공전 궤도가 원일 때보다 타원일 때 계절적 기후 변화는 훨씬 더 크게 일어날 것이다.  화산 분출 - 화산 분화는 어떤 성분의 가스와 먼지를, 얼마나 많은 양을, 얼마나 높이 분출시켰는가 하는 등의 요소에 따라 기후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가령, 화 산이 폭발할 때 함께 분출되는 SO2 는 대기 중에서 작은 황산 물방울로 발전되 어, 지상으로 내려오는 태양 광선을 차단, 산란함으로써 지상 기온을 떨어뜨린 다. 16 세기에서 19 세기까지의 소빙하기는 그 기간의 많은 화산 활동에서 그 원 인을 찾을 수 있으며, 그 이후 20 세기의 온난화는 비교적 적은 화산 활동의 결과 로 설명하기도 한다.

6 - 지구온난화의 원인 - 인위적 요 인 - 인위적 요인  온실기체의 증가 - 각 온실기체는 그들이 갖는 분자 구조의 특성에 따라 독특한 흡수 파장 영역을 갖는다. 온실기체는 외계로 방출되는 지구 장파 복사를 파장별로 선택 흡수하여 자신의 온도 4 제곱에 비 례하는 에너지를 외계로 방출하는 동시에 지구 표면으로 되돌려 보 낸다. 외계로 방출되는 지구 장파를 가장 많이 흡수하는 기체는 수 증기이며, 이 수증기가 온실효과에 기여하는 정도는 전체 대기 온실 효과의 약 60 ∼ 70% 에 달한다. 온실가스에는 이산화탄소, 탄산가스, 메탄 (CH4), 아산화 질소 (N2O), 프 레온가스 (CFC11, CFC12) 등의 대기 미량 기체들이 있다  환경오염 - 쓰레기 증가나 공장이 많이 세워져 공장에서 나오는 매연, 자동차매연으로 인한 공기오염으로 지구가 더워지고 있다.  무분별한 산림 파괴로 나무가 많이 없어져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 지 못한다.  무분별한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인한 이산화 탄소 증가

7 - 지구 온난화의 문제 - 지구 온난화가 야기하는 문제는 단순하게 분석하 기 어려울 정도로 방대하다. 우선 기후와 해수면 상승에 관계된다. 만약 2040 년에 약 3 ℃의 기온이 상승한다면 연간 10km 의 속도로 기후대가 극 방 향으로 이동한다. 그 결과 강우와 강설 양상이 바 뀌고 현재와 다른 계절 변화를 가져와 극 지역의 빙하를 녹이고, 적도 지방에는 사막이 확장될 것 이다. 또 지구의 대기 순환이 약해지고, 극지방과 적도 지방의 기온 차는 줄어들 것이다. 해수면 상 승 그리고 무엇보다 기온이 상승하게 되면, 북극 이나 남극에 있는 빙하가 녹게 된다. 만약 3 ℃정도 의 기온이 상승할 경우 남극의 경우 대륙 빙하이 기 때문에 녹으면 약 7m 정도의 해수면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된다. 지구온난화가 이루어지게 되면 지구 내의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태풍이나 토네 이도 같은 강력한 폭풍이 일어나게 되고 육지에 강타하게 되면 수많은 피해를 낳는다. 반대로 계 속된 폭염으로 유럽에서 노인들이 죽고 사람들이 실신한다는 보도가 들려오곤 하는데 지구온난화 가 이에 결코 무관하지 않다고 사례된다. 또한 기 상기후가 자주 발생할 것이다.

8 - 지구 온난화의 다른 주장 - 지구 온난화의 원인이 이산화탄소가 아니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태양 표면의 흑점 폭발로 인해 지구의 오존층이 파괴되고 그 때문에 기온이 상승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주장을 주장하는 과학자 들은 지구의 온도가 높았던 때와, 태양 흑점 폭발 시기가 일치한다는 점을 들고 있다. 이들은 1989 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태양의 흑점 폭발로 인해 갑작스런 정전 사태가 발 생한 예를 들며 태양 흑점 폭발의 영향력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이 러한 주장들에 대해 일부 선진국들이 온난화 책임을 회피하고, 온실가 스를 줄이기 위한 교토협약에 영향을 주기 위해 태양에 책임을 떠넘기 려 한다는 음모론도 제기되고 있다 지구 표면 부근 온도는 2005 년까지 지난 1 백 년간 0.74 ± 0.18 ℃ 상승했 다. 또한, 급격한 기상 변화의 원인으로 고려되는 등 세계 기상에 큰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된다

9 - 지구온난화 피해 받는 나라 - 투 발 루 -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을 절실히 느끼는 나라가 있다. 남태평양의 작은 섬 투발 루 (Tuvalu) 이다. 투발루는 폴리네시아에 있는 섬나라이며 지구 온난화 의 영향으로 해수면이 상승해 국토가 위협받고 있다. 이 나라는 지난 2001 년에 국가포기를 선언했다. 해수면이 지구 평균 1mm 씩 상승할 때 여기는 5mm 씩 해수면이 상승해 지금은 국토의 1/3 이 잠긴 상 태다. 세계 최초로 환경난민이 발생한 것이다 국토의 가장 높은 부분이 5 미터가 안되며 해안선이 매년 1 미터씩 줄어들고 있다. 1999 년에도 섬 하나가 사라졌다. 그 외에도 몰디브, 방글라데시, 히말라야산맥 주변국가, 북극권국가들도 피해 를 보고 있다.

10 - 지구온난화에 의한 피해 - ' 꿀벌이 사라지면 인류는 4 년밖에 더 살지 못한다 !' 위의 말은 아인슈타인이 한 말이었답니다. 단순히 꿀을 먹지 못하기 때문이 아니라 지구에 존재하는 식물 가운데에서 3 분의 1 은 곤충이 꽃가루를 옮기는 충매화이기 때문입니다. 충매화의 80% 가량은 꿀벌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상기온으로 인하여 그 중요한 꿀벌들이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환경전문가들의 말로는 꿀벌이 줄어든 가장 큰 이유로는 아카시아를 꼽고 있습니다. 벌의 주요 굴 채집원인 아카 시아 나무 개체가 급감하고 있는 게 가장 직접적이 이유 라고 하는데, 이 아카시아나무는 온난화에 약합니다. 지구온난화 현상으로 인해서 한반도 기온까지 올라가며 아카시아 재배 면적까지 최근 20 년 사이에 절반 이해까지 줄었다고 합니다.

11 - 국가의 해결 방안은 ? - 지구 온난화는 온실가스의 증가로 인하 여 생겨난 현상이므로 근본적으로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이산화탄소 등의 온 실가스를 제거 또는 억제하는 것을 통해 해결하려는 방법이 있다. 현재 알려진 방 법은 친환경 연료 개발 ( 바이오 디젤 등 ) 이나 나무 심기 등이 있는데, 최근에는 독일에서는 해조류 번식을 통한 지구 온 난화 해결을 도모하려는 방법도 있다. 또, 우주상에 태양열 반사판을 띄워 태양열 막기 ( 우주 거울 ), 이산화탄소 해저 매장 등 다양한 새로운 방법들이 나오고 있다. 국제협약 으로서 기후변화협약 · 교토 의 정서 · 몬트리올의정서 UN 환경계획 (UNEP )· G8 기후변화 원탁에서 많은 노 력을 하고 있다.

12 - 지구 온난화 이렇게 쉽게 막는 방법 ! - 온난화로부터 지구를 구하는 간단한 일 … 1. 여름엔 1 도 올리고, 겨울엔 1 도 내린다. 2. 에너지 절약형 물품을 사용한다. 3.‘ 전기흡혈귀 ’ 대기전력을 줄인다. 4. 비닐봉투대신 장바구니를 사용한다. 5. 지역에서 생산되는 식품을 되도록 먹는다. 6. 종이컵 대신 나만의 컵을 사용한다. 7. 멀리 이동을 할 때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8. 가까운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를 탄다. 9. 샤워는 짧게, 양치는 컵에 받아서 사용한다. 10. 나무를 심는다. 등.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 다


Download ppt "성서중학교 3 학년 6 반 34 번 주 지 은 지구온난화 ! - 목 차 - 지구 온난화란 ? 지구 온난화의 원인 - 자연적 요인 지구 온난화의 원인 - 인위적 요인 지구 온난화의 문제 지구 온난화의 다른 주장 지구온난화 피해 받는 나라 - 투발루. 지구 온난화에 의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