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기업개요 기업소개 동종 산업의 현황 재무제표 재무비율분석 결론 회사명 : 세이브존 I&C 회장 : 용석봉 주소 : 서울시 노원구 하계동 284 번지 주요사업 : 백화점형 할인점 ' 세이브존 ' 운영 ( 백화점 형식의 아울렛 매장 ) 상시 종업원 수 : 208 명 (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기업개요 기업소개 동종 산업의 현황 재무제표 재무비율분석 결론 회사명 : 세이브존 I&C 회장 : 용석봉 주소 : 서울시 노원구 하계동 284 번지 주요사업 : 백화점형 할인점 ' 세이브존 ' 운영 ( 백화점 형식의 아울렛 매장 ) 상시 종업원 수 : 208 명 ("— Presentation transcript:

1

2 기업개요 기업소개 동종 산업의 현황 재무제표 재무비율분석 결론

3 회사명 : 세이브존 I&C 회장 : 용석봉 주소 : 서울시 노원구 하계동 284 번지 주요사업 : 백화점형 할인점 ' 세이브존 ' 운영 ( 백화점 형식의 아울렛 매장 ) 상시 종업원 수 : 208 명 ( 정규직 및 기타 ) 자본금 : 328,173,185,121 원 (2015.09.30 기준 ) 보통주식수 : 41,040,895 주 상장일 : 2002.07.25 백화점형 활인점 ( 아울렛 ) ‘ 세이브존 ’ 운영

4 당사는 지난 2002 년 5 월 7 일 한신공영 ( 주 ) 의 유통부문 ( 舊한신코아 ) 을 인적 분할하여 신설된 회사로서 점포명을「한신코아」에서「세이브존」으로 변경하여 백화점형 할인점을 운영하 고 있습니다. 세이브존은 몰 (Mall) 형 아울렛 ( 백화점과 똑같은 건물형태에서 유사한 상품 카테고리를 구성하여 할인점의 가격 으로 상품을 판매 ) 으로 전략을 취하여 운영을 하고 있으며 의류상품 이외에도 백화점처럼 식품, 생활용품, 문화센터, 스포츠센터 등을 구비하여 원스톱쇼핑이 가능한 백화점형 할인점으로 기존의 아울렛을 보다 한국적인 형태로 변화 발전시켰습니다. 세이브존이 취하는 이러한 형태는 고급백화점과 이마트 등 마트형 활인점시장 사이의 일종 의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핵심이었으며, 이를 여타 업체들보다 선제적으로 실행하였습 니다. 또한 점포의 위치 특성을 십분 활용하여 적극적인 지역밀착형 마케팅을 펼치며 지역 상권에서 그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우위 몰 아울렛은 기존 백화점 형태가 가진 고급화 브랜드의 문제점인 중산층 서민들의 브랜드 의류에 대한 소비욕구를 해소시킬 수 없는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상품수익성 이 양호한 패션의류 상품 ( 이월 브랜드 제품 ) 을 주력하고 있어 제품의 질과 수익성 및 중산층 이라는 틈새시장의 소비자 기호를 모두 가져갈 수 있는 경쟁우위를 갖추고 있습니다.

5 당사가 속한 업계는 민간소비 증감유무에 따라 매출 신장세가 성장 또는 둔화가 직접적으로 이어지며, 현재 이어지고 있는 국내경제의 저성장 기조, 취업난과 전세대란, 베이비부머의 은퇴라는 장기 불안요 소 등으로 가계의 직접적인 소비심리 위축이 심화되면서 백화점 매출 둔화 현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특히 올해는 대기업들의 중소도시 아웃렛 출점이 확대되면서 백화점 고객의 이탈이 늘어나지 않을까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소비자지출전망이 포함된 소비자 심리지수가 100 을 밑돌면서 소비자 CSI 심리지표와 함께 가계 소비 지출이 2014 년 2 분기 이후 구매력이 점차 감소할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크게 감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6 주요 현황 세이브존 5 년 성장 추이 ( 매출 및 이익 ) 국내 백화점 업계는 2012 년부터 둔화되기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성장률이 회복되지 못하면서 점점 정체 상황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세월호 사건 이후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되면서 백화점 매출에 큰 하락곡선이 일어난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이는 2015 년도에도 국내 경제의 저성장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올해 역시 백화점 시 장의 저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업계 비교 아물렛에 역량을 집중한 세이브존의 어려운 업황 속에서도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5 년 간 매출 액,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성장곡선을 그려왔습니다. 이는 업계 내 여타 경쟁사들과 비교해 보 더라도 특출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8 수익성 성장성 당사는 수익성 측면의 모든 부문에서 성장추세에 있습니다. 이는 회 성장성비율은 외형 성장을 측정하는 재무비율로서 어떤 과목이 전 사가 좋지 않은 업황 속에서도 비용을 잘관리하고 있으며 ( 매출 원가 기에 비해 어느 정도 증가했는지를 분석할 때 사용합니다. 및 판관비 ), 기업의 영업능력이 우수하다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전기 대비 분석은 지속적 이익 유무가 중요한데, 세이브 특히 업종 ( 소매 - 유통 ) 평균 ROE 및 매출총이익률, 영업 ( 순 ) 이익률이 존의 경우 2012 년을 제외하고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여주었습니다. 2011 년 이후 3 년간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인 것과 달리 세이브존은 또한 당사의 경우 매출액 증가율 보다 높은 영업 ( 순 ) 이익 증가율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매우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인 만큼 올바른 경영운영을 하고 있다고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9 안전성 활동성 기업 재무 구조의 건전성을 파악할 수 있는 이 지표를 통해 바라본 세 기업의 활동성 측면에서는 2015 년 매출채권 회전일수 41 일, 재고자산 이브존의 경우 부채비율은 100% 미만대에서 지속적으로 하락하며, 이 회전일수 20 일로 당사는 제품을 판매 후 현금으로 빠르게 회수하며 ( 매 자 보상배율은 1 배를 넘어 ( 기본조건 ) 2014 년에 8.25 배에 이르면서 벌 출채권 회전 ) 원재료를 구입해 제품 역시 빠르게 판매하는 모습 ( 재고자 어들인 이익을 통해 이자를 지불하고도 충분히 남는 정도의 수준을 보 산 회전 ) 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빨리팔고 빨리 현금을 회수한 다 여주고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바라보면 부채쪽 지표들은 지속적으로 는 의미로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감소하며, 유동비율 쪽으로는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긍정적인 재무상 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0 2012 년 이후 백화점과 대형마트들의 성장률이 둔화되고, 모바일쇼핑, 해외직구 등 쇼핑트랜드의 변화를 겪는 등 대내외적 업황이 부진하였습니다. 특히 2014 년의 경우 내수침체와 동시에 세월호 사태의 여파로 국내 대부분의 유통회사들이 실적부진을 겪고 있었던 반면, 세이브존은 틈새시장에서의 경 쟁력과 마케팅, 지리적 이점 확보를 통해 나홀로 성장하는 성과를 이룩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설명해 보자면, 1) 지역상권의 중산층 서민들을 타켓으로 틈새시장 공략 2) 매출 비중에 마진이 높은 패션부문 70%, 식 품부문 30% 로 행사상품, 이월상품 등 상대적으로 중 저가 브랜드 위주의 상품을 구성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높은 마진과 빠른 판매 회전율 그리고 제품의 높은 질을 동시에 이룸 3) 아마트 밀집지역이나 집중거주 지를 배후로 입지조건을 상정하며, 중산층 서민들을 타켓으로 ONE-STOP 서비스를 제공 으로 설명해 볼 수 있습니다. 동사는 이러한 이점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전략 ( 중산층 위주의 상품들을 구성하기에 타 유통업체와 달리 경기변동 부침이 없는 특징을 이 용한 필수품을 판매 ) 을 통해 판매점에 대한 3~4 년에 한번 이루어지는 수수료인상에 의한 수익을 추구하는 방식을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문제로는 안정적인 이익창출이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는 판매수수료 인상이나 비용절감을 통한 이익성장에는 한계에 봉착할 수 있기 때문에 추 가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신규점포 출점이 필수적인 상황입니다.( 현재 총 9 개 점포를 가짐 ) 세이브존에 대한 가치적 평가 2009 년 장부가액 기준 동사는 약 3,870 억원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고, 현재 약 400 억 가량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해 시가총액 기준 2,458 억원을 큰 폭크로 상회하는 자산을 보유하고 있어 꾸준한 실적성장을 동반한 우량한 자산가치는 매우 긍정적인 평가가 가능합니다. 거기다 향후 신규점포 출점 모멘텀 역시 존재함으로써 향후 성장성에 대한 가치가있으며, 2015 년 분기 연환산 이익기준 ( 주가 5,990 원 /EPS 637) PER 9.4, PBR 0.76 으로 업종 평균 PER 17.58 보다 저평가 되어있다고 할 수있습니다. 또한 자산가치 기준 (PBR) 으로도 기준치인 1 보다 저평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 니다. 마지막으로 10 년간 현금흐름을 환산하여 기업가치를 고려했을 때 (FCF 증가율 5.0%, 할인율 10%, 영구가치 증가율 3.0) 1 주당 가치는 12,663 원으로 현재 기업의 주가 5,990 원 보다 높아 안전마진이 형성되어 매력적이라 보여집니다. ※당사는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이익이 지속가능한 전략한 수립한 후 그에 대한 성과를 보이고 있으나 이러한 전략은 장기적으로 한계에 봉착할 것이라 판단됩니다. 이제 대형 경쟁사들은 온라인 판매점, 서민 타켓형 아울렛 매장 출시와 같은 전략을 모두 취하기 시작하였고 이것은 시간이 흐를수록 당사가 취 한포지션의 경쟁력 약 화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현재의 안정적인 상황에 만족하지 않고 신규점포 출점을 통한 규모의 증대가 필수적이며 ( 점유율 확대 ) 이와 함께 새로운 혁신적 아이템을 창 출할 수 있다면, 또 다시 한발 앞서나가는 진보적 기업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주주입장에서의 기업 전망은 현재 가치로서 ( 자산, 이익, 현금대비 ) 저평가되어 있고 꾸준한 현금창출력과 이익 지속력을 갖추고있으며, 각종 비용 개선이 꾸준히 이루어지는 등을 보자면 장기적으로 본래의 적정가치까지 상승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Download ppt "기업개요 기업소개 동종 산업의 현황 재무제표 재무비율분석 결론 회사명 : 세이브존 I&C 회장 : 용석봉 주소 : 서울시 노원구 하계동 284 번지 주요사업 : 백화점형 할인점 ' 세이브존 ' 운영 ( 백화점 형식의 아울렛 매장 ) 상시 종업원 수 : 208 명 ("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