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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와 미디어 (2 강 ) 현대사회와 미디어, 그리고 소비자. # 커뮤니케이션이란 ?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정보가 이동하는 것을 의미 한 사람의 마음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과정을 포함 정보, 아이디어, 감정, 기술 등이 언어, 그림, 숫자 등의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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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비자와 미디어 (2 강 ) 현대사회와 미디어, 그리고 소비자

2 # 커뮤니케이션이란 ?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정보가 이동하는 것을 의미 한 사람의 마음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과정을 포함 정보, 아이디어, 감정, 기술 등이 언어, 그림, 숫자 등의 상징 (symbols) 을 통해 전달되는 것

3 # 커뮤니케이션 매체 의미 - 인간의 소통을 위한 시 / 공간적 간극 극복 - 사회발전의 중요한 요인 - 정보기술의 발전과 커뮤니케이션 - 권력의 변화 - 신문 > 방송 > 인터넷 > SNS

4 # 커뮤니케이션 매체 수단의 발전 - 언어적 측면의 제약 - 대량전달 측면의 제약 - 표현의 유형, 형태의 제약 - 공공성을 가진 수단까지 발전

5 # 커뮤니케이션 매체 참여형 매체 ( 인터넷, SNS 등 ) - 컴퓨터, 정보기술 - 기존의 대중매체를 대체 - 정보의 수집, 전달, 확산의 혁명 - 기존매체와의 차이점 : 분리 vs. 참여 전문성 vs. 대중성 수용자 vs.prosumer

6 # 커뮤니케이션 매체 참여형 매체 - 커뮤니케이션의 민주화 - 포털의 영향력 - 즉시성, 접근성, 선택가능성, 다양성 오늘날의 커뮤니케이션 매체 - 이동성이 핵심적 요소로 등장

7 #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 면대면 - 도구 - 기술로 매개 - 매스미디어

8 # 커뮤니케이션의 관점 전달과정 중심 - 의사전달 효율성 수용자 중심 - 메시지 수용 - 주제와 문화의 요인 중심

9 # 커뮤니케이션 구성요건 Who says What in Which Channel to Whom with What Effect? Lasswell–SMCRE 모델 : 누가 -> 무엇을 -> 어떤 채널을 통해 - > 누구에게 -> 어떤 효과를 가지고 전달하는가 ? ① Sender : 메시지를 발산하는 존재. 방송사, 신문사. ② Message :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보내는 기호화된 내용 ③ Channel : 송신자와 수신자를 연결해 주는 매개체 ④ Receiver : 매체를 읽고, 보고, 듣는 모든 미디어 수용자. ⑤ Effect : 최종 효과

10 # 커뮤니케이션 구성요건 Shannon 과 Weaver 의 수학적 모델 잡음 : 정보원의 의도와 상관없이 신호를 전달 혹은 수신하는 과정에서 부과되는 것 Physical noise : 물리적 소음이나 신호방해로 인한 메시지 손상 Semantic noise : 문화, 개인의 특수성과 같은 감정적 요인에 의한 메시지 손상

11 # 디지털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속성의 변화 인간  매개  매스 송 / 수신자의 상호작용  구분 불가 통합의 특성

12 # 미디어의 역할 미디어와 문화 또는 사회의 관계 미디어기능주의 20 세기 중반 찰스 라이트와 해롤 라스웰이 대표적인 기능주의 이론가. 미디어가 사회 통합에 기여하는 방식에 초점 미디어 이론가인 데니스 매퀘일은 미디어의 사회적 기능을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 정리했다.( ①정보 - 교통, 일기, 주식, 뉴스. ②상관관계 - 정보의 설명, 기존 사회규범지지, 어린이 사회화. ③지속성 - 공통 가치관 강화, 지배문화 표현. ④오락. ⑤동원 - 경제, 종교, 전쟁지지 ) 최근 기능주의 이론은 시청자를 수동적인 존재로 본다는 비판과 함께 쇠퇴하는 추세임. 갈등이론적 관점 ( 정치 경제학적 접근 ) 미디어를 산업으로 보고 주요 통신 수단이 사적인 이해에 의해서 소유되게 되는 방식을 분석. 경제권력이 없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배제하는 방식으로 경제적 이해가 작동한다고 주장. ( 문화산업 ) 프랑크푸르트학파 이론가들이 주축. 여가 시간이 산업화되었다고 주장. 영화, 텔레비전, 대중음악, 라디오, 신문과 잡지로 이루어진 오락 산업을 ‘ 문화 산업 ’ 이라고 부른 것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 문화의 생산이 이윤 추구의 목적에 의해서 표준화되었고 또 지배된다고 주장.

13 # 미디어의 사회적 기능 라스웰 (Lasswell) 의 정의 사회적 기능 세 가지 - 환경감시 - 상관조정 - 사회유산전수 라이트 (Wright)- 오락기능 추가

14 # 매스미디어 실태 “ 주말은 나가수 재방송으로 시작해서 무한도전을 보고, 1 박 2 일로 끝난다.” 채널의 증가 - 공중파 + 케이블 + 인터넷 여가활용과 시간적, 경제적 제약

15 # 매스미디어 효과 매스미디어 효과의 정의 – Joseph Klapper 효과의 분류 (Berelson & Jnowitz) - 지속성 - 현재성 - 효과의 크기 - 효과가 미치는 분야 - 효과가 미치는 영역

16 # 매스미디어 효과 효과의 분류 (Steven Chaffee) - 행동적 효과 - 태도적 / 정서적 효과 - 인지적 효과 - 개인적 효과 - 대인적 효과 - 사회체제적 효과

17 # 매스미디어 효과이론 대효과이론 – 탄환이론 : 1920~1930 년대 - 최초의 이론 - 대중에게 발생한 행동적 / 설득적 효과에 관심 - 이론적 배경 a. 대중사회이론 b. 행동주의 심리학  수동적이고 원자화된 수용자로서 쉽게 설득당하고 조작당하는 수용자. 매스미디어 메시지는 획일적, 직접적으로 전달됨. But, 오늘날에는 지지를 받지 못함.

18 # 매스미디어 효과이론 제한효과 ( 소효과 ) 이론 : 1940~1960 년대 - 탄환이론의 대중사회이론에 대한 비판 - 신행동주의 심리학 - 이단계 유통이론 - 개인적 관심이나 태도의 차이에 따라 매스미디어 메시지에 선별적 노출, 지각, 기억  대중매체가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특수상황을 고려하지 않았고, 효과를 수용자의 태도나 행동변화에 국한함으로써 인지적 측면의 효과를 무시함, 대중매체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효과만을 개념화, 단기효과에만 초점을 맞춘 점 등이 비판받음.

19 # 매스미디어 효과이론 중효과 이론 - 의제설정이론 : 맥콤 & 쇼, ‘ 무엇을 알린다 ’ 가 아니라 ‘ 무엇을 생각할까 ’ 를 제공 강효과 이론 : Noelle-Neumann 의 침묵의 와선 이론, Gerbner 등의 문화계발효과이론으로 전개. - 침묵의 나선이론 :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이 사회적으로 우세하고 지배적인 여론과 일치되면 그것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그렇지 않으면 침묵을 지키는 성향이 있어서, 매스 미디어는 지배적인 여론을 형성하고 전파시키는 데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함 - 문화계발이론 : 오늘날의 문화나 이데올로기는 매스 미디어, 특히 텔레비전에 의해 주로 계발. 시청자들은 텔레비전을 거의 습관적이고 비선별적으로 시청하고 있기 때문. 텔레비전은 가장 강력한 문화적 무기.

20 # 현대의 미디어 미디어의 보급과 일상생활 - 케이블 TV: 1997 년 이미 50% 이상 -2009 년 TV 보유가구 중 케이블 TV 가입률 83.74% - 인터넷 사용자 : 2004 년 말 3000 만 명 이상 -2010 년 4540 만 명, 보급률 90% - 이동전화 가입자 : 2008 년 7 월 4500 만 명 이상 -2010 년 101.5% 보급

21 # 현대의 미디어 친근한 미디어

22 # 현대의 미디어 중요한 미디어

23 # 현대의 미디어 신뢰하는 미디어

24 # 현대의 미디어 대신할 수 없는 미디어

25 # 현대의 미디어 이용하고 싶은 미디어

26 # 현대의 미디어 미디어 애착도

27 # 미디어 소비 시간과 비용할당 - 미디어의 변화와 소비패턴의 변화 - 시간과 비용의 문제 대두 - 영향요인 : 이용 가능한 매체 수, 채널 수, 서비스 수, 유료매체, 유료 서비스, 유료 콘텐츠의 증가, 가처분 소득에 직,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경기상황 등

28 # 미디어 소비 시간의 문제 대체가설시간재할당 가설동시매체이용 원리 상대적 불변원리 시간의 유한성 및 제로 섬 원리 다시간적 이용 논거 기능적 유사성에 따른 대체 혹은 보완 시간재할당에 따른 생 활시간 재편 주어진 시간에 복수의 매체를 이용 측정 미디어 이용시간량, 동 기 및 기능에 대한 지각 대체로 자기보고식 조 사에 의한 측정 이용시간량 및 행동별 시간분포 생활시간 조사에 의한 측정 미디어 이용시간량 동시매체 이용량과 동 시매체 이용조합 설문조사 / 경험표집법 특징 미디어 영역 내에 국한 됨 미시적 수준의 설명력 제공 전체 행동영역을 포괄 함 거시적 수준의 설명력 제공 매체를 통한 멀티테스 킹으로 이해

29 # 미디어 소비 시간문제의 해결 -24 시간의 제약 -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 비용문제의 해결 - 상대적 불변가설 - 통신비용의 증가 추세

30 # 미디어 소비지출행태 증가된 미디어 소비지출 경기침체와 미디어 소비 - 소득탄력성 - 필요성과 대체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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