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스마트폰 시대의 도서관서비스 김 종 은 010-3794-1043.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스마트폰 시대의 도서관서비스 김 종 은 010-3794-1043."— Presentation transcript:

1 스마트폰 시대의 도서관서비스 김 종 은 kimche27@naver.com 010-3794-1043

2 I. 도서관은 도서관서비스로부터 시작 도서관이 자료와 시설을 활용하여 국민에게 제공하거나 지원하는 대출. 열람. 참고서비스, 각종 시설과 정보기기 이용서비스, 정보해득력 강화를 위한 이용지도, 국민독서 활동을 지원하는 일체의 유. 무형 서비스 ( 도서관법 제 2 조 3 항 ) ◆ 만권이 될 정도로 장서가 있다고 해도 그것을 읽고 공부하지 않으면 주머니의 돈 한 푼보다 가치가 없다. – 후한서 ◆ Books are for use.- S.R. Ranganathan ◆ 맛있는 음식이 많이 있어도 먹지 않으면 썩어서 버리게 된다. 도서관의 장서도 마찬가지다. 사서의 필요성과 역할 - 이용자에게 소장자료 구축정보를 활용하도록 하고 평생 공부 ( 연구 ) 하게 만들어야 한다.

3 II. 스마트폰 시대의 도래 2009 년 메가트랜드 (Megatrend) 로 출현 500 만명 이용, 매년 100 만명씩 이용증가. 메가트랜드를 읽어야 서비스 에서 살아 남을 수 있다. 효율성, 편리성, 경제성을 함께 가지고 있어서 스마트폰이 일상의 삶을 변화시킨다. 언제 어디서나 부담없는 비용으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핸 드폰과 메신저를 보낸다. 소통하고, 지식 검색, QR 코드 광고, 지불 인증을 받고, 각종 기기들과 접근이 자유롭다. ◆ 구성 - OS 탑재, App( 앱 ), Wi-Fi, 3G( 무선네트워크 ), 핸드폰기능 ◆ 종류 - 아이폰 ( 애플 ), 안드로이드폰 ( 삼성, LG, 구글 ), 윈도우모바 일 (MS) 도서관 업무의 효율을 올리기 위해서 스마트폰 앱서비스는 대세 ( 흐 름 ) 이다.

4 III. 포탈세대에서 스마트폰세대로 SNS(Social Network Service) 시대, 1 인 1 도서관 시대, 정보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시대, 정보릴레이 시대, 다가 가는 지식정보 서비스시대. 시장 주도권이 인터넷 포탈 에서 앱모바일 콘텐츠 서비스로 이동하고 있다. ◆ 트위터 (Twitter), Me2day( 미니블로그 ), Facebook, Netlog, 싸이월드 등 도서관은 미니블로그로 팬을 확보하고 실시간 정보를 제공할 수 있 다. 공지사항, 신간도서, 전자책, 주제정보요약, 자료이용법, WWW 참고 정보원 등 도서관을 이용하기 위해서 누구나 스마트폰으로 먼저 조 회할 것이다.

5 IV. 스마트폰의 특징 PC, 핸드폰, MP3, TV, 카메라, 캠코더, 네비게이션 등이 통합된 기능을 수행한다. 언제 어디서나 빠른 인터넷을 이용하고, 대용량의 정보를 저장 제공하고, 정보를 생산 공유하는 열린사회로 이동시킨다. ◆ 무선네트워크 - Wi-Fi, 3G, 4G ◆ CDMA 방식 ( 코드분활다중접속 )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App store, Market QR code (Quick Response) 자관의 앱 서비스를 개발하여 도서관의 효율적 이용과 활성화에 기여해야 한다

6 V. 스마트폰 도서관서비스 (1) 사회의 모든 서비스가 고객을 찾아가는 적극적인 서비스 로 변화되고 있다. 도서관 서비스도 변화되고 있다. 정보조회는 물론, 자료제공까지도 온라인으로, 지식 정보 구축 제공도 온라인으로.. 왜일까 ? 인간은 대접받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 도서관 App 설치 - 자료검색, 대출예약, 희망도서신청, 좌석조회, 도 서관 찾기, 공지사항, 미니블로그, 복사신청, 상호대차, 회원증인증, 마이라이브러리, 맞춤 홍보, 기타 유관업무 ◆ 전자책 제공, 전자저널 제공, QR 코드조회 “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 ( 마 7:12)

7 V. 스마트폰 도서관서비스 (2) 국립중앙도서관 - m.nl.go.kr ( 직접접근 ) 서울시교육청산하 공공도서관 - 리브로피아 ( 엡제공 ) 교보문고 - 교보 e_Book ( 앱제공 ) 국제 학술지 모바일 ( 구글 )- PubMed, IEEExplore 등

8 VI. 좋은 서비스가 도서관을 변화시킨다 (1) 서비스는 무형의 재산. 서비스를 통해서 도서관 목적이 실현되고 사서가 필요한 것이다. 서비스는 신뢰 쌓기. 믿음을 주고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고 이익을 가져다 준 다. 소장자료 제공, 소장 ( 구축 ) 된 정보 제공, 평생교육 ( 강좌 ) 제공, 시설과 이용공간 제공 등에 최선을 다함. ◆ 제공하는 서비스 - Information you can trust.- Lii & IPL ◆ 회원들과 소통할 준비를 한다 - 스마트폰 앱개발, 미니블로그, 웹진, 사이버참고정보원, 테마주제관, 도서관과 친구맺기, 이벤트, 질의응답 등 ( 이용자가 가장 답답해 한 것이 직원과 소통문제다 ) 사서는 생애교육 설계자 ( 국민들을 공부하게 만드는 선생님 ) 로 끝임 없이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9 VI. 좋은 서비스가 도서관을 변화시킨다 (2) - 건강하고 친절하고 상냥한 미소와 지적인 태도 ( 인간적인 사서 ) - 업무에 정통하는 프로정신과 자신감 있는 대화 ( 소통하는 사서 ) - 언제 어디서나 통화가 가능하도록 착신서비스 ( 소통하는 사서 ) - 회원들과 메신저, 뎃글 주고 받기 ( 소통하는 사서 ) - 미니블로그 및 뉴스레터 웹진 제공 ( 구성원, 회원 이메일 수집, 정보사서 ) - 메시지 제공하기 ( 회원 번호 수집 제공 ) - 메모, 업무일지 작성 ( 프로정신 ) - 독서하는 지적인 사서상 ( 프로정신 ) - 단골 이용자에 대한 차별화된 지원, 이벤트 ( 동기부여 ) - 월회의 때 업무 보고하기 ( 프로정신 ) 온오프라인 상에서 효율적인 서비스를 생각. 온라인 상에서 소장자료 목록정보를 제공하고 ( 홈페이지 ) 미니블로그에 사이버 참고정보원과 중요한 ( 이용이 많은 ) 자료에 대한 요약 정보, 독서후기, 연관자료, 대 출방법 등을 제공한다.

10 VII. 좋은 도서관 상상 (1) 이용자와 접촉을 시도하는 도서관,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가장 빠르게, 가장 경제적으로 제공하는 도서관. 고급의 전문적인 정보 를 제공하는 사이버도서관, 이용자가 편하게 독서하는 공간을 제공 하는 도서관, 휴식과 낭만과 간이 음식을 제공하는 도서관 ◆ 직원조직 - one point 서비스 ( 주제정보실 ), 권한과 책임부여, 적성에 맞지 않는 직원 재배치, 회의 교육, 긍정적 마음가짐, 프로자질 점검 ◆ 철저한 인계인수 - 특히 사이버 업무 담당자 ◆ 자료조직 - 세분류, 정리비용, 주제정보실, 형태와 - 주제 구분, 보존실 배가와 접근 - 신간도서 전시대출, 대출도서 1 박 전시 ( 재대출 ), 이용이 많은 자료실 대출대 가까이, 자료의 보존과 폐기 - 도서관 다이어트 ◆ 실내 분위기 - 미관, 전시, 소음방지, 조명, 청결 ◆ 소장자료의 디지털화 ( 도서관다이어트, 보존. 열람, 지속적인 예산 확보 ) ◆ 휴게실 - 편안한 장소, 복사, 문구, 음식, 차, 빵류, 충전 등 서비스 도서관 직원은 인간에 대한 봉사 때문에 있다.

11 VII. 좋은 도서관 상상 (2) 知己知彼 勝乃不殆 知地知天 勝乃可全 ( 손자병법 지형편 ) 자관을 알고 이용자를 알면 도서관은 두려움 없이 발전한다. 세상 ( 도서관 주변 ) 의 흐름을 알면 도서관은 오래도록 완전히 발전 한다. 자관의 능력만을 알고 이용자를 모를 때는 절반의 일시적인 발전 이다. 이용자을 알되 자관의 능력을 모를 때는 역시 절반의 일시적인 발전에 불과하다. 그러나 전략상 승리를 맛보는 것도 중요함. 자관 - 리더십, 직원능력, 예산, 지원세력, 자료, 정보, 서비스 종류 이용자 - 그룹 ( 소속, 신분, 계층 ), 참여도, 인식도, 이용방법 세상 - 흐름, 소통, 정보화, 과학화 수준

12 VIII. 인터넷기독교 시네마 & 찬송가 정보센터 ( 예 ) 하나의 정보센터 운영은 도서관 외연을 확장하여 전문 분관 ( 자료실 ) 을 하나 더 갖는 결과를 가져온다. - 관련한 특별자료실 설치, 연계하여 해당 실에서 운영토록 한다 - 기독교관련 영화 DVD, 음반, 관련 도서를 집중 수집 소장 - 관련 학위논문, 학술지는 사이버 정보센터상 ( 미니블로그 ) 링크 - 대부분 2 부를 구입해서 1 부는 대출한다. 또는 복제 대출 ( 보존 ) - 현장 녹화자료, 자료기증 활동 - 미니블로그에서 관련된 참고정보원을 제공 (IPL 서비스 참조 )IPL 서비스 참조 - 미니블로그로 구축 제공 ( 테그 일정하게 함 ). 원문서비스는 홈 서버에 저장하여 링크 는 선택과 집중, 정보평가, 링크오류 방지

13 IX. 결어 도서관은 생산 ( 출판 ) 된 것만을 수집해서 관리하며 서비스하는 것 으로 만족할 것인가 ? 사서가 전문직으로 대우를 받기 위해서는 사서는 소장자료를 통해서 지식의 부가가치를 높여야 한다. 관련 정보를 축출해서 디지털화하고 요약하고 연관 정보를 접목하여 정보 를 풍부하게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필자는 규장각아카이브 / 규장각통신 / 농학도서관소식 / 농생명과학 인터넷참고정 보원 / 농생명과학연구정보센터 / 국제농학도서관망 한국대표도서관 / 한국 메들라스센터 등을 설치하여 웹 지식정보를 제공하는데 혼신을 다 하였다. 사서는 도서관 안에서 머물지 않고 도서관을 넘어서 이용자가 있는 곳을 찾아나서야 한다. ( 끝 )


Download ppt "스마트폰 시대의 도서관서비스 김 종 은 010-3794-1043."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