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ublished by서 곽 Modified 8년 전
1
The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2011.10.31 Software Engineering Laboratory
2
Contents UML 이란 ? History 모델링과 모델 UML 의 구조 UML Diagram 설계 예제 2
3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Unified Modeling Language 2.3 version – 2010 년 5 월에 공개 Infrastructure, superstructure 에 대한 스펙 공개 표준 비주얼 모델링 언어 Object Management Group 에서 재정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구성 요소들을 비주얼화 객체 지향 시스템을 지향 방법론이 아닌, 시각적인 syntax 를 제공 3
4
History 4
5
모델링과 모델 5 실체 (reality) 시스템 실체 (reality) 시스템 모델링 (modeling) 모델링 (modeling) 구현 (implementation) 구현 (implementation) 모델 (model) 요구사항 모델 분석 모델 설계 모델 모델 (model) 요구사항 모델 분석 모델 설계 모델
6
UML 의 구조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5 가지 관점에서 바라본 구조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Phillippe Kruchten 이 제시 현재 아키텍처 모델 가운데 고전 중의 고전 5 가지 관점을 통해서 아키텍처 설계 UML 을 이용하여 각 관점을 설명할 수 있음 6 Logical View Deployment View Implementation View Process View Usecase View
7
UML 의 구조 7
8
UML Diagram 8
9
Structure Diagram - Class Diagram 시스템을 구성하는 클래스 구조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클래스와 클래스들 간의 관계를 구성하는 relationship 으로 구성 클래스 name, attribute, operation 클래스 다이어그램이야 말로 객체지향 모델링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 9 Class
10
Structure Diagram - Class Diagram (Cont.) Association 두 클래스간 일반적인 협력관계가 있을 경우 Aggregation 두 클래스간에 ‘ 전체 - 부분 ’ 의 관계가 있을 경우 클래스 각각이 독립적인 생명주기를 가짐 10 Association Aggregation
11
Structure Diagram - Class Diagram (Cont.) Composition 두 클래스간에 ‘ 부분 - 전체 ’ 의 관계가 있을 경우 클래스들의 생명주기가 서로 같은 관계 Generalization 상속 (inheritance) 특성을 가짐 11 Composition Generalization
12
Structure Diagram - Class Diagram (Cont.) 12
13
Structure Diagram - Class Diagram (Cont.) 예제 13 - 고객은 개인고객과 법인고객으로 분류된다. - 고객은 여러 개의 주문정보를 생성할 수 있다. - 하나의 주문정보는 하나의 결제정보, 하나의 물품정보를 포함한다. - 주문정보의 소멸 시 결제정보는 같이 소멸되나 물품정보는 소멸되지 않는다.
14
Structure Diagram - Component Diagram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들의 관계를 나타낸 다이어그램 컴포넌트 소프트웨어 상에서 재사용, 교체 가능한 부분 Building block 몇몇 클래스로 구성되거나, 큰 서브시스템으로 구성 각각의 컴포넌트는 개별적으로 interface 를 가짐 Provided, Required Provided – 외부로 기능을 제공하는 interface Required – 외부로 기능을 요청하는 interface 14
15
Structure Diagram - Component Diagram (Cont.) 15
16
Structure Diagram - Deployment Diagram 시스템과 관계된 물리적 요소들을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소프트웨어 파일 혹은 하드웨어 등 하나의 Node 는 Device 와 Artifact 로 구성 Node 는 동작하는 환경인 Execution environment 를 가짐 Node – Server, Desktop, Disk 등 Execution Environment – OS, J2EE, Web server 등 16
17
Structure Diagram - Deployment Diagram (Cont.) 17
18
Structure Diagram - Package Diagram 패키지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패키지 모듈 혹은 클래스들의 묶음 각 모듈이나 클래스는 유즈케이스, 혹은 더 작은 모듈이나 클래스로 구 성될 수 있음 주로 각 패키지 간의 dependency 로 표현 Import, access 두 가지로 표현 18
19
Structure Diagram - Package Diagram (Cont.) 19 A 는 C 의 public 요소를 참조 가능하지만, D 의 것 은 할 수 없음
20
Behavior Diagram - Activity Diagram 시스템의 기능이 수행될 때, 그 흐름을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다양한 Action 과 그들 간의 관계를 묶어서 Activity 로 표현 Action 외에도 데이터의 흐름, 외부 시그널 입출력도 표현 Fork, Join 을 활용하여 Concurrent 한 수행흐름도 표현 할 수 있음 20
21
Behavior Diagram - Activity Diagram (Cont.) Action Activity 호출, Object 에 있는 Operation 을 호출, Object 에 Signal 을 전송, Object 의 생성, 소멸을 시키는 일 Initial Node 처리 흐름이 시작하는 곳을 의미 Activity Final Node 처리 흐름이 종료하는 곳을 의미 21 Action Initial Node Activity Final Node
22
Behavior Diagram - Activity Diagram (Cont.) Decision Node, Merge Node 흐름 사이의 선택을 제어 Send Signal Node 신호가 보내어지면 그 신호를 받은 쪽은 활동을 개시 22 Decision Node Merge Node Send Signal Node
23
Behavior Diagram - Activity Diagram (Cont.) Fork Node, Join Node 동시에 실행되었다가 하나로 모이는 두 개의 처리 경로로 활동 전이를 분리해야 할 경우 병렬 처리절차 23 Fork NodeJoin Node
24
Behavior Diagram - Activity Diagram (Cont.) Activity Partition (Swimlane) 각 노드들의 view 와 flow 를 구분하여 표시 24 Swimlane
25
Behavior Diagram - Activity Diagram (Cont.) 예제 25 고객은 물품구매를 요청하면 시스템은 본인확인을 수행한다. 본인확인이 성공한 경우 고객은 결제정보를 입력하여 결제처리를 요청하고 본인확인이 실패한 경우 물품구매는 종료된다. 결제처리 요청 후 결제수단 이 신용카드인 경우 카드승인 시스템에게 카드승인을 요청하고 계좌이체인 경우 계좌이체 시스템에게 계 좌이체를 요청한다. 결제 후에는 배송요청을 수행한 후 물품구매는 종료된다.
26
Behavior Diagram - Use Case Diagram 시스템의 기능을 설명하는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Actor, Usecase, Relation System Boundary 26
27
Behavior Diagram - Use Case Diagram (Cont.) Actor 시스템의 외부에 존재하면서 시스템과 교류 혹은 interaction 하는 것 자신에 대해 시스템이 서비스를 해 주기를 요청하는 존재들 시스템이 정보를 제공하는 대상 시스템의 일부가 아니라 외부에 독립적으로 존재 Usecase 시스템이 제공하는 서비스 혹은 기능 시스템이 액터에게 제공하는 사용자 관점의 기능단위 액터의 요청에 반응하여 원하는 처리를 수행하거나 원하는 정보를 제공 액터와 한 번 이상의 상호작용을 통한 한 의미 있는 묶음의 시스템행위 사용자의 관점으로 정의 27 Actor Usecase
28
Behavior Diagram - Use Case Diagram (Cont.) Include 한 유즈케이스가 자신의 서비스 수행 도중에 다른 유즈케이스의 서비스 를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정의 수행의뢰를 받은 유즈케이스는 공통 서비스를 가진 존재 Extend 수행을 의뢰하는 유즈케이스는 조건에 따라 수행을 의뢰 할 수도 있고 의뢰하지 않을 수도 있다. 수행을 의뢰할 조건을 extension point 라고 한다. 28 Include Extend & Extension Points
29
Behavior Diagram - Use Case Diagram (Cont.) 예제 29 - 고객은 회원등록을 통해 회원가입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로그인을 수행한다. 로그인을 수행할 때에는 본인확인 기 능을 통해 본인확인을 수행한다. - 고객은 물품구매를 수행할 수 있는데, 물품구매 시에도 마찬가지로 본인확인을 하여야 한다. - 물품구매 시 결재수단은 신용카드와 계좌이체가 있으며 신용카드의 경우 신용카드지불이 요청된다. - 고객은 자신이 주문한 건에 대해 배송조회를 수행하며, 직원은 고객이 요청한 주문 건에 대하여 배송조회를 할 수 있다. 배송 조회 정보는 외부 배송 업체 시스템으로부 터 획득한다.
30
Behavior Diagram - State Machine Diagram 하나의 객체를 대상으로 생존 기간 동안 가질 수 잇는 객체 상태의 변화를 분석한 다이어그램 객체의 상태변화를 상세히 분석 event 에 의한 객체의 반응을 분석 객체의 속성이나 오퍼레이션을 검증 30
31
Behavior Diagram - State Machine Diagram (Cont.) 31
32
Interaction Diagram - Sequence Diagram 시스템이 기능을 수행할 때, ‘ 어떻게 ’ 수행할 것인지 보여주는 다이어 그램 주로 클래스 간의 순차적인 기능 수행흐름을 표현 순서 표현이 가장 중요함 메시지의 호출과 그 응답, 개별 클래스간의 lifetime 으로 구성 32
33
Interaction Diagram - Sequence Diagram (Cont.) Frame, Lifeline, Message 33
34
Interaction Diagram - Sequence Diagram (Cont.) Execution Specification Lifeline 내에서 발생하는 행동이나 행동의 단위 Interaction Use 다른 다이어그램에서 쉽고 빠르게 재사용하기 위함 34 Execution SpecificationInteraction Use
35
Interaction Diagram - Sequence Diagram (Cont.) Combined Fragment alt: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한 곳만 처리 par: 서로 방해하지 않으면서 동시에 발생 35
36
Interaction Diagram - Sequence Diagram (Cont.) 예제 36 - 회원 정보 조회에 대한 클래스 다이어그램
37
Interaction Diagram - Communication Diagram 클래스간의 상호작용을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과 유사하지만 초점이 다름 Sequence – 순차적인 흐름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둠 Communication – 흐름보다 상호작용하는 클래스간 관계에 중점을 둠 37
38
Interaction Diagram - Timing Diagram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스턴스 또는 역할의 상태 또는 조건의 변경을 표현 일반적으로 외부 이벤트에 대한 응답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객체의 상 태변화를 표시하는데 사용 38
39
설계 예제 약국 관리 시스템 요구사항 약사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고객과 현재 약품, 세금, 고객 요청 처리, 처방전, 약국 관리를 수행 할 수 있다. 고객은 등록된 자신의 정보를 관리할 수 있고, 약국에 필요한 것을 요청 할 수 있다. 관할 세무서는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세금을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동시 여러 사람의 접속을 처리할 수 있다. 39
40
설계 예제 Usecase Diagram 40
41
설계 예제 Sequence Diagram 고객 정보 관리 부분 41
42
설계 예제 Activity Diagram 42
43
설계 예제 Package Diagram 43
44
설계 예제 Deployment Diagram 44
45
Reference Figure Visual Paradigm – UML 2 Diagrams http://www.visual-paradigm.com/VPGallery/diagrams/index.html Script UML 2.1 Specification http://www.uml.org/#UML2.0 UML2 and the Unified Process, Second Edition [Addison-Wesley] 45
46
46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