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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재림 하 Modified 8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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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사랑손님과 어머니 소설의 서술자를 파악할 수 있다. 서술자와 작가와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시점에 따라 달라지는 작품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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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는 누구 ? | 주요섭 (1902~1972) 소설가. 영문학자. 평안남도 평양 출생으로 호는 여심이다. 1921 년 “ 매 일신보 ” 에 ‘ 깨어진 항아리 ’ 를 발표하 면서 등단하였다. 주요 작품으로는 ‘ 사랑손님과 어머니 ’, ‘ 아네모네 마 담 ’, ‘ 대학교수와 모리배 ’, ‘ 죽고 싶어 하는 여인 ’ 등이 있다. 02 사랑손님과 어머니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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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사랑손님과 어머니 발단 어머니와 ‘ 나 ’ 가 살고 있는 집에 아저씨가 하숙함. ( 처음 ~33:9) 이 소설의 서술자와 시점 서술자 ‘나’‘나’ 주인공을 관찰함. 1 인칭 관찰자 시점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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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사랑손님과 어머니 옥희네 생활 형편 아버지가 유산을 남겼지만 넉넉하지 않음. 어머니가 다른 사람의 바느질을 해 준 것으로 돈을 벎. 발단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어머니와 ‘ 나 ’ 가 살고 있는 집에 아저씨가 하숙함. ( 처음 ~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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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사랑손님과 어머니 의 등장 새로운 인물 새로운 사건 전개의 계기가 됨. 낯선 손님 발단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어머니와 ‘ 나 ’ 가 살고 있는 집에 아저씨가 하숙함. ( 처음 ~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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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사랑손님과 어머니 의 성격 옥희 명랑하고 활발함. 천진난만하고 순수함. 낯선 사람 앞에서는 부끄러움을 탐. 발단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어머니와 ‘ 나 ’ 가 살고 있는 집에 아저씨가 하숙함. ( 처음 ~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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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사랑손님과 어머니 ‘ 나 ’ 와 아저씨가 친해짐.(33:10~35:13) 의 의미와 역할 삶은 달걀 아저씨에 대한 어머니의 관심을 나타냄. 옥희와 아저씨가 친해지는 계기를 마련함. 전개 1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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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사랑손님과 어머니 이 글에 나타난 당시의 사회상 전개 1 “ 그러니 어쩌겠니 ? 너밖에 사랑 출입할 사람이 어디 있니 ?” “ 누님이 좀 들고 나가구려. 요새 세상에 내외합니까 ?” 전통적, 봉건적 윤리 의식 개방적, 근대적 사고방식 가치관의 변화가 일어나는 과도기 (1930 년대 )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 나 ’ 와 아저씨가 친해짐.(33:10~3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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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사랑손님과 어머니 아버지에 대한 어머니의 추억 (35:14~36:11) 의 의미 1 풍금 아버지에 대한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소재 아버지에 대한 어머니의 그리움을 상징 전개 2 어머니의 내적 갈등을 드러내는 소재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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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사랑손님과 어머니 아저씨와 어머니가 서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음. (36:12~37:22) 어머니와 아저씨의 심리 서로에 대한 관심을 옥희를 통해 표현 ( 심리의 제시 ) 전개 3 간접적 인물의 심리 · 성격 제시 방법 ① 직접 제시 : 서술자가 인물의 심리나 성격을 직접 설명함. ② 간접 제시 : 인물의 말, 행동, 모습을 통해 심리나 성격을 은근히 드러냄.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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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사랑손님과 어머니 아저씨가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옥희의 말에 당황하는 아저씨 (37:23~39:16) 인물의 갈등 옥희 아저씨 전개 4 아저씨의 내적 갈등 외적 갈등 어린아이 서술자의 한계와 효과 어린아이의 이해 부족으로 인물의 심리를 정확하게 알지 못함. 독자의 웃음을 유발하여 재미를 줄 수 있음. 한계 효과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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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사랑손님과 어머니 예배당에서 서로를 의식하고 당황하는 아저씨와 어머니 (40:1~44:25) 위기 1 그리고 아저씨를 보려고 을 바라다 보 아도, 아저씨는 한 번도 바라다보아 주지도 않 고 성이 나서 앉아 있고 ……. 남자석 남녀가 내외하던 시절 (1930 년대 )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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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사랑손님과 어머니 위기 2 시대상과 인물의 성격 우리 집에는 대문이 사랑 대문과 옆 대문 둘 이 있어서 어머니는 늘 이 옆 대문으로만 출입 하시는 것이었습니다. 남녀가 내외하던 시대상과 보수적 성격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벽장 속에 숨어 있던 옥희를 발견하고 우는 어머니 (42: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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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사랑손님과 어머니 위기 3 의 상징적 의미꽃 아저씨에 대한 어머니의 사랑 어머니의 심리적 갈등을 심화시키는 소재 의 의미 2 풍금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과 아저씨에 대한 연모의 정 어머니의 내적 갈등 심화 · 고조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옥희에게서 꽃을 받고 난 후, 갈등하는 어머니 (44:3~4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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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사랑손님과 어머니 아저씨의 편지를 받고 갈등하는 어머니 (48:16~52:10) 절정 1 의 상징적 의미하얀 종이 어머니에 대한 아저씨의 마음이 담겨 있음. 아저씨가 처음으로 어머니에게 직접 자신의 마음을 전한 소재 어머니의 내적 갈등 최고조 ( 아저씨에 대한 사랑과 봉건적인 가치관 사이에서의 갈등 )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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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사랑손님과 어머니 갈등 끝에 사랑을 포기하기로 결심하고 아저씨에게 자신의 생각을 전하는 어머니 (52:11~55:10) 절정 2 어머니가 재혼을 포기한 이유 당시의 봉건적인 사회 분위기 때문에 옥희의 장래에 대한 걱정 때문에 옥희가 이제 아버지를 새로 또 가지면 ~ 세상이 욕을 한단다. / 그리되면 옥희는 언제나 손가락질 받고, ~ 남들이 욕을 한단다.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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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사랑손님과 어머니 어머니의 를 받고 떠나는 아저씨 (56:1~57:17) 결말 1 아저씨가 옥희네 사랑을 떠나는 이유 근무하던 학교가 방학을 했기 때문에 옥희 어머니와의 사랑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편지 의 의미 아저씨에 대한 어머니의 마지막 정성과 사랑이 담 겨 있는 소재 삶은 달걀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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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사랑손님과 어머니 아저씨가 떠난 뒤 마음을 정리하는 어머니 (57:18~ 끝 ) 결말 2 아저씨에 대한 마음을 정리하는 어머니의 행동 이때까지 늘 열어 두었던 풍금 뚜껑을 닫으십니다. “ 옥희야, 이것 내다 버려라.” “ 이젠 우리 달걀 안 사요. 달걀 먹는 이가 없어요.”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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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은 달걀 죽은 남편에 대한 추억, 그리움. 옥희와 아저씨가 친해지게 된 계기 아저씨에 대한 옥희 어머니의 관심 02 사랑손님과 어머니 옥희 어머니의 내적 갈등을 보여줌. 풍금 ‘ 사랑손님과 어머니 ’ 의 중심 소재와 의미 아저씨에 대한 옥희 어머니의 마지막 정성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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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사랑손님과 어머니 ‘ 사랑손님과 어머니 ’ 의 중심 소재와 의미 꽃 벽장 사건으로 어머니께 미안한 옥희의 마음 죽은 남편에 대한 옥희 어머니의 그리움. 아버지 사진 옥희 어머니의 내적 갈등을 심화시키는 계기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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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사랑손님과 어머니 ‘ 사랑손님과 어머니 ’ 의 중심 소재와 의미 하얀 종이 옥희 어머니에 대한 아저씨의 사랑 고백 옥희 어머니의 내적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는 계기 옥희 어머니와 사랑손님의 이별을 상징함. 손수건 옥희 어머니가 아저씨의 사랑을 거절함.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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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래 현대 소설, 단편 소설, 순수 소설 배경 1930 년대 시골의 작은 읍 ( 邑 ) 시점 1 인칭 관찰자 시점 어머니와 사랑손님 사이의 사랑 주제 제재 남녀 간의 애틋한 사랑과 기존 인습 사이의 갈등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02 사랑손님과 어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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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어린아이다운 경어체 문장을 사용하여 부드럽고 친근 한 느낌을 준다. 이야기 전개 방법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전개 방법을 사용하였다. 대화와 행동을 통해 인물들의 심리를 으로 표현하였다. 어린아이 간접적 순행적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02 사랑손님과 어머니 자칫 통속적일 수 있는 사랑이야기를 의 시 선을 통해 아름답게 승화하여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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