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Adversity Quotient 한림대학 변용환. 목 차목 차 I. 인 생에서의 성 공 II. AQ 란 ? III. 세 가 지 유 형의 사 람들 IV. CORE 란 ? V. 당 신의 AQ 유 형 VI. AQ 높 이는 방 법 VII. 역 동적인 조 화 VIII. 리 더십의.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Adversity Quotient 한림대학 변용환. 목 차목 차 I. 인 생에서의 성 공 II. AQ 란 ? III. 세 가 지 유 형의 사 람들 IV. CORE 란 ? V. 당 신의 AQ 유 형 VI. AQ 높 이는 방 법 VII. 역 동적인 조 화 VIII. 리 더십의."— Presentation transcript:

1 Adversity Quotient 한림대학 변용환

2 목 차목 차 I. 인 생에서의 성 공 II. AQ 란 ? III. 세 가 지 유 형의 사 람들 IV. CORE 란 ? V. 당 신의 AQ 유 형 VI. AQ 높 이는 방 법 VII. 역 동적인 조 화 VIII. 리 더십의 이 해 IX. 서 번트 리 더십

3  돈을 많이 버는 것  지위가 높아지는 것  공부를 잘하는 것  승진하는 것  행복한 것  기타 진정한 성공이란  “ 필생의 사명을 이루기 위해 모든 역경이나 다양한 형태의 위기를 무릅쓰고 얼마만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가 ” 무엇이 인생에서 성공인가

4  불리한 상황을 현명하게 헤쳐나가는 기업가가 있는 반면 쉽게 포기해 버리는 기업가들이 있는 것은 왜 그럴까 ?  이웃 사람들이 모두 폭력과 범죄에 찌든 어려운 환경에 살아가면서도 자식을 훌륭한 시민으로 키워 내는 부모들이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  시설과 교육환경이 열악한 학교에서도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교 사가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교사가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 의문 (1)

5  똑같이 실직을 당하고도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나 자신의 운명을 새롭게 개척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두려움과 체념 속으로 빠져드는 사람들이 있는 건 왜 그런가 ? 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의 도전에 직면했을 때 자신들의 한계를 시험하고 자신들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바로 직전 단계에서 포기해 버림 의문 (2)

6 - 경영의 신으로 일컬어지는 마쓰시타 고노스케 - “ 나는 하느님이 주신 3 가지 은혜 덕분에 크게 성공할 수 있었다. 첫째, 집이 몹시 가난했기 때문에 어릴 적부터 구두닦이, 신문팔이 같은 고생 을 하는 사이에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둘째, 태어났을 때부터 몸이 몹시 약해서 항상 운동에 힘써 왔기 때문에 늙어서도 건강하게 지낼 수 있게 되었으며, 셋째, 나는 초등학교도 못 다녔기 때문에 세상의 모든 사람을 다 나의 스승 으로 여기고 누구에게나 물어가며 열심히 배우는 일에 게을리 하지 않았다.” 역경 극복의 예

7  새로운 스트레스에 생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 수준을 의미한다.  AQ 는 위기에 대처하는 태도를 가늠하는 척도  AQ 는 성공을 이해하고 고양시키는 데 필요한 새로운 개념  AQ 는 개인적 직업적 효율성을 한 단계 끌어올려 주는 지닌 도구  AQ 는 누가 포기하는 사람인지, 누가 앞서 나가는 사람인지 예측  AQ 는 누가 위기를 더 잘 극복할 수 있는지 예측 AQ(Adversity Quotient) 란 ? 스트레스  카테콜아민, 코르티졸, 프롤락틴, 베타 엔도르핀, 엔케팔린의 분비  면역세포 약화

8 AQ IQ EQ AQ 성공의 포괄적인 잣대

9  손을 떼거나, 주춤거리며 뒤로 물러서거나, 책임을 회피  쉽게 체념하고, 산이 주는 기회를 거부하는 사람들  삶이 제공하는 수많은 것들은 물론 정상을 향해 다가서는  기본적인 요구마저 모른척하거나 방기  꿈을 접어둔 채 좀 더 쉬운 길을 선택  시간이 지날수록 애초에 피하려 했던 것보다 더 큰 고통에 시달리게 됨 세 가지 유형의 사람들 – 등산에 비유하여  포기자 (Quitters)

10  매사에 냉담하고 의기소침하며, 감정적으로 둔한 편  위로 올라가는 사람들에게 적의를 드러냄  잠재 의식적으로건 의식적으로 건 삶 속에 내재한 가능성을  방기하고 탈출을 일삼음  산과 산이 의미하는 모든 것에 적개심을 공유하는 사람들과 어울림  조직 에서 약 20% 의 구성원들이 이에 해당  비전과 신념이 부족해서 시간, 돈, 노력을 투자하는 데 인색 세 가지 유형의 사람들 – 등산에 비유하여  포기자 (Quitters)

11  힘겹게 오르는 일을 포기한 채 단지 위기를 피할 안락한 평지만을 찾음  남은 시간을 볕 좋은 양지에 앉아 보내나 그나마 등반하는 흉내를 냄  ‘ 편안한 감옥 ’ 을 만들고, 기본적 욕구를 해결하는 데 성공한 사람들  매슬로우가 말한 욕구의 제일 윗부분인 ‘ 자기실현 ’ 이라는 정상을 포기  흥분, 배움의 기쁨, 창의적인 에너지가 넘치는 시간을 잃어버림  ‘ 그 정도 하면 됐고 이만큼 하면 충분 ’ 하다고 생각 세 가지 유형의 사람들 – 등산에 비유하여  캠핑족 (Campers)

12  결과론적 의미에서 성공이라고 간주할 수 있음, 그러나 성공을 그 정의에 의해 평가하지 않고 목적지를 두고 평가하는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오류  캠프에 너무 오래 머물면 기능이 퇴화되어 등반 능력 상실  사람과의 관계를 좀더 새롭고 풍부한 영역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라 하더라도 불편이나 위험이 보이면 더 이상 나아가려 하지 않음  배우고 성장하고 달성하는 과정에서 갑자기 멈춰버림  조직에서 약 60% 의 구성원들이 해당 세 가지 유형의 사람들 – 등산에 비유하여  캠핑족 (Campers)

13  지속적인 향상을 위해 자신을 바치는 사람  자신들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강한 목적 의식과 열정을 가짐  정상에 오르지 못할 수도 있지만 목적지를 향한 여정의 고삐를 늦추지 않음  캠핑족처럼 보일 수 있으나 앞에 놓인 산에 오를 수 있도록 원기를 회복하고 보급품을 재충전하기 위함임  자신의 배경이나, 위기, 불리한 처지, 나아가 행 · 불행과 상관없이 등반을 계속  받기 보다는 가능성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사람 세 가지 유형의 사람들 – 등산에 비유하여  등반자 (Climbers)

14 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고 추진력 강하게 밀어 붙이며 삶을 최대한 활용  직함이나 지위를 얻는 데에만 안주하지 않음  비전을 갖고 일함  가능성을 가진 등반 동료와의 관계를 환영  지속적인 학습과 향상으로 기여에 필요한 자신의 능력을 확장  조직에서 약 20% 의 구성원들이 해당 예 ) 이순신 장군, 육당 최남선, 인도의 간디, 헬렌 켈러, 지미 카터 前 미국 대통령,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 등 세 가지 유형의 사람들 – 등산에 비유하여  등반자 (Climbers)

15 높음 낮음 등반가의 숫자 위기 위기의 딜레마

16 희망과 능력을 나타내는 변수 AQ 높음 낮음 희망과 능력 위기 높은 AQ 중간 AQ 낮은 AQ 성공이란 ?

17  AQ : 위기를 극복하고 이기는 역량 나뭇잎 : 행동 나뭇가지 : 재능과 욕구 ( 열정, 추진력, 야망, 활기 등 ) 뿌리 : 유전자, 가정교육, 믿음 ( 미네소타 대학의 쌍둥이 연구 ) 나무 줄기 : 지능, 건강, 성격, 언어, 동작, 공간, 논리, 수학, 음악, 대인관계, 개인생활, 지능 등 성공이란 ?( 성공나무 )

18 C= Control ( 통제력 ) -“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자신의 행동을 얼마만큼 조절할 수 있고, 그 상황을 얼마만큼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 의 정도. - “To what extent can you control your own response to a situation?” - “To what extent are you able to positively influence a situation?” - 배짱, 통제소재, 회복력, 자기효율성 등의 복합 개념 AQ 구성요소 (CORE)

19 O 2 = Origin & Ownership ( 근원과 주인 의식 ) - Origin: “ 누가, 혹은 무엇이 위기의 근원이었는가 ?” - Ownership: “ 나는 위기의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 -“The extent to which you take it upon yourself to improve the situation at hand, regardless of its cause.” CORE 란 ?

20 E= Endurance ( 지속성 ) - “ 위기는 얼마나 오래 지속될 것인가 ?” - “How long would adversity last?” R= Reach ( 범위 ) - “ 위기는 내 생활의 다른 영역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칠까 ?” - “How far you let adversity go into other areas of your work and life.” - 위기의 범위를 한정하는 능력이 바람직함 CORE 란 ?

21 “ 이 세상의 어떤 것도 끈기를 대신할 수는 없다. 재능은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재 능을 지녔으면서도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의 예는 수두룩하다. 천재성만으로는 불 충분하다. 피어나지 못한 천재는 웃음거리에 지나지 않는다. 교육도 해결책이 될 수 없다. 세상은 교육받은 낙오자들로 꽉 차 있다. 오직 끈기와 결단력이다. ‘ 돌진하 라 ’ 는 슬로건이 지금까지 인류의 문제를 해결해 왔고, 앞으로도 해결해 나갈 것이 다.” - 캘빈 쿨리지 AQ 높이는 방법

22 L = 위기에 대한 자신의 반응에 귀 기울임 (Litsten to Your Core Response) ① AQ 반응이 높았는가 낮았는가 ? ②어떤 영역이 가장 높았고, 어떤 영역이 가장 낮았는가 ? E = 결과의 근원과 그에 대한 자신의 주인 의식을 고취 (Establish Accountability) ①좀 더 나은 상황을 만들기 위해 아주 작은 일이라 할지라도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 ②상황을 개선하는데 위해 누가 ( 무엇이 ) 가장 책임이 있다고 느끼는가 ? LEAD Sequence

23 A = 증거를 분석 (Analyze Evidence) ①내가 통제할 수 없다는 증거가 존재하는가 ? ②위기가 내 삶의 다른 영역에까지 미치고 있다는 증거가 있는가 ? ③위기가 필요 이상으로 오래 지속되고 있다는 증거가 있는가 ? D = 행동하라 ! (Do Something!) ①더 통제력을 확보하려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가 ? ②위기의 범위를 한정하려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하나 ? ③지금의 위기 상황이 지속되는 것을 줄이기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하나 ? ④일련의 가능한 행동들 중에서 무엇을 가장 먼저 해야 하는가 ? ⑤구체적으로 언제 그 일을 시작하거나 끝낼 것인가 ? ⑥그 일을 하는 데에는 어떤 도움을 받아야 하는가 ? LEAD Sequence

24  생존에 대한 위협  기대치, 성취도, 생산성 기준을 향상시킬 필요성  목적 의식을 고취할 필요성  치열한 경쟁  자기 만족감의 확산  창의력과 혁신에 대한 급박한 요구  캠핑족의 증가  미개발된 잠재력  끈기 감퇴  심각한 위기의 도래 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 거두기 AQ 가 필요한 시기

25 1. 산을 정의하라 2. 늘 고무적이고 낙관적인 비전을 얘기하라 3. 모든 체계를 산에 맞게 배치하라 4. 팀과 개인 조직의 산이 부합되는 등반문화를 만들어라 5. 성공이 즉석에서 고통을 없애주는 진통제가 아니라 장기적인 여행의 결과가 되게 하라 6. 유머를 전망과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삼아라 7. 자기 달성적인 예언을 지니고 생활하라 AQ 를 끌어 올리는 몇 가지 방법

26 8. 산행에 필요한 지원체계를 조성하라 9. 산행을 위한 적절하고 진심 어린 기여 행동은 반드시 인정하라 10. AQ 높은 성공담을 발굴 찬양하라 11. 등반 언어를 사용하라 12. 위기에 칸막이를 쳐라 13. 사람은 칭찬하되 행동은 꾸짖어라 14. AQ 를 정의하고 측정하고, 육성하라 AQ 를 끌어 올리는 몇 가지 방법

27 리더 vs. 관리자 Contents 관리자 - 책임수행 - 모방, 유지 - 시스템과 구조에 초점 - 통제위주 - 단기적, 수직적 관점 - 현상태 수용 - 사람을 비용으로 여김 - 위험회피 - 계획, 예산, 통제 리더 - 혁신주도 - 창조 - 인간에 초점 - 신뢰에 기초 - 장기적, 수평적 관점 - 현상태에 도전 - 사람을 자산으로 여김 - 위험감수 - 비전, 동기부여 VS.

28 수고하셨습니다 !


Download ppt "Adversity Quotient 한림대학 변용환. 목 차목 차 I. 인 생에서의 성 공 II. AQ 란 ? III. 세 가 지 유 형의 사 람들 IV. CORE 란 ? V. 당 신의 AQ 유 형 VI. AQ 높 이는 방 법 VII. 역 동적인 조 화 VIII. 리 더십의."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