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성경연구 (GBS) 인도 캠프아굴라 8 기. 배움이란 무엇인가 ? - 교육은 외부의 지식을 효과적으로 내부로 넣는 것이 아니다. 내부의 것을 밖으로 끌어내는 과정이다. ( 부모라면 유태인처럼 하브루타로 교육하라 - 전성수 ) - 정답이 있을까 ? 질문과 토론 과정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성경연구 (GBS) 인도 캠프아굴라 8 기. 배움이란 무엇인가 ? - 교육은 외부의 지식을 효과적으로 내부로 넣는 것이 아니다. 내부의 것을 밖으로 끌어내는 과정이다. ( 부모라면 유태인처럼 하브루타로 교육하라 - 전성수 ) - 정답이 있을까 ? 질문과 토론 과정을."— Presentation transcript:

1 성경연구 (GBS) 인도 캠프아굴라 8 기

2

3 배움이란 무엇인가 ? - 교육은 외부의 지식을 효과적으로 내부로 넣는 것이 아니다. 내부의 것을 밖으로 끌어내는 과정이다. ( 부모라면 유태인처럼 하브루타로 교육하라 - 전성수 ) - 정답이 있을까 ? 질문과 토론 과정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라 !

4 WHAT DO YOU THINK? - 질문은 명료성과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 성경구절로부터 답을 끌어낼 수 있는 질문 ) - 질문은 토의에 자극을 주어야 한다. ( 한 사람 이상이 대답을 할 수 있도록 포괄적 )

5 성경의 문체 1. 설화체 ( 故事体, Scene) 모세오경, 역사서, 복음서, 사도행전 사건의 흐름이 중요 2. 강화체 ( 逻辑体, Logic) 서신 ( 书信 ) 서, 논리 ( 论理 ) 의 흐름 3. 시 체 ( 诗体, Image)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4. 묵시체 ( 默示体, Reveal) 다니엘, 요한 계시록

6 귀납적 성경연구 - 귀납적 성경연구는 관찰, 해석, 적용이라는 일련의 연구단계에 따라 진행된다. 이는 기본적인 과학적 연구방법틀을 성경연구에 적용한 것으로서 대부분의 과학적 연구방법이 이와 같이 진행된다. 각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관찰 (Observation)--- 본문이 말하는 객관적 사실들 (facts) 을 살펴보는 것. 눈 - 보기 - 해석 (Interpretation)--- 발견한 본문의 객관적 사실들의 의미를 밝혀 내는 것. 머리 - 판단 - 적용 (Application)--- 밝혀낸 본문의 의미를 자신의 상황에 비추어보고 실천하는 것. 몸 - 실천 ( 행동 )

7 성경연구를 위한 질문의 종류 - 개관 질문 : 참고자료를 통해 성경본문 / 지은이, 지은이에 대한 설명첨가 / 수신자 / 지은 연대 ( 시대적 배경 ) / 지은 목 적 / 성경의 특징 / 기타 특이한 사항 - 관찰 질문 : 1 차원적 질문 1) 사전적 정의를 요하는 말 2) 성경적 정의를 요하는 말 - 해석 질문 : 2 차원에서 고차원적인 질문 단어와 구절, 표현, 문장의 뜻과 사람, 장소, 사건, 행위 등의 의미를 설명 또 전체적 의미의 해석 질문을 던진다. => 해석정리 - 적용 질문 : 솔직하게, 구체적으로, 적절하게 감사와 찬양 / 회개와 자백 / 간구와 중보 / 계획과 실천

8 Ⅰ. 상황에 대한 이해 1. 본문을 여러 번 읽는다. 성경 전체 본문을 다 ( 通读 ) 읽자. 많이 읽을수록 좋다. 원래 한 권은 한 책이다. 2. 본문의 상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해 본다. 3.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

9 Ⅱ. 인물에 대한 이해 상황의 이해를 넘어 본문의 핵심 교훈을 배우기 위해서는 상황 가 운데 있었던 사람들의 마음의 변화를 한 사람 한 사람 들여다 봐야 한다.

10 Ⅲ. 하나님에 대한 이해 성경연구의 전제는 하나님의 영에 의해서 분명한 하나님의 의도를 가지고 기록되어 있다는 것이다. 인물과 상황을 설명하는 해설을 통해 하나님의 의도를 이해해야 한다.

11 Ⅳ. 적용하기 분명해진 각각의 핵심교훈을 현재 삶에 적용하는 것이다. 나에게 또는 우리 공동체에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하게 적용하라.

12 비즈너리 성경연구 인도 체크리스트 1. 본문 해석이 정확한가 ? 2. 통찰력 있는 질문인가 ? 3. 비즈너리 문제해결을 위한 시도인가 ? 4. 하나님의 나라 ( 예수 그리스도 ) 가 드러나는가 ? 5. 안정적인 진행 준비와 창의적인 진행인가 ?


Download ppt "성경연구 (GBS) 인도 캠프아굴라 8 기. 배움이란 무엇인가 ? - 교육은 외부의 지식을 효과적으로 내부로 넣는 것이 아니다. 내부의 것을 밖으로 끌어내는 과정이다. ( 부모라면 유태인처럼 하브루타로 교육하라 - 전성수 ) - 정답이 있을까 ? 질문과 토론 과정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