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국제경영전략 과제수행 중점사항 2013 년 동계계절학기. Case 1 : 삼성과 테스코의 글로벌 협상사례 국제합작투자 (International Joint Venture) 를 수행함에 있어 양측 당사자들은 각각의 이해관계에 따라 협상에 있어 자사에 최대한 유리한 거점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국제경영전략 과제수행 중점사항 2013 년 동계계절학기. Case 1 : 삼성과 테스코의 글로벌 협상사례 국제합작투자 (International Joint Venture) 를 수행함에 있어 양측 당사자들은 각각의 이해관계에 따라 협상에 있어 자사에 최대한 유리한 거점을."— Presentation transcript:

1 국제경영전략 과제수행 중점사항 2013 년 동계계절학기

2 Case 1 : 삼성과 테스코의 글로벌 협상사례 국제합작투자 (International Joint Venture) 를 수행함에 있어 양측 당사자들은 각각의 이해관계에 따라 협상에 있어 자사에 최대한 유리한 거점을 확보하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협상에 임하는 양 측 기업의 최종 목표와 협상의 한계점, 협상의 대상이 되는 양측의 이슈를 짚어보는 것은 사례분석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 본 사례를 분석하는데 있어 다음의 3 가지 이슈를 염두에 두고 접근하도록 한다. ☞ 토의 및 해결과제 ☜  본 협상을 통해 삼성물산과 테스코가 반드시 얻고자 했던 최종목표는 무엇이었으며, 협상을 마무리 짓기 위하여 포기해야 했던 이슈는 무엇이었는가 ? 이와 연결하여 삼성물산과 테스코 간의 협상이 49:51 지분구조에서 19:81 구조로 변화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 협상 당시 삼성물산은 외국기업의 투자가 절실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협상에 있어 상대적으로 불리 한 위치에 설 수 밖에 없었던 입장이었다. 그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장부가치보다 높은 가격과 조건의 협상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었던 성공요인과 배경은 무엇인가 ? 또한 테스코가 가진 협상력 (bargaining power) 은 무엇인가 ?  최종협상결과를 삼성물산과 테스코 양 측 입장에서 각 각 평가하여 정리해 보자.

3 Case 2 : SK 텔레콤의 글로벌 전략 빠른 속도로 성장해 온 국내 이동통신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어 성장속도가 둔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한 단계 더 도약을 위해 세계적인 통신사업자가 되어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사업은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지만, 일부 사업은 경험부족과 환경적인 요인 등에 의해 사업을 철수하는 등 많은 시련을 겪기도 하였다. 본 사례를 분석하는데 있어 다음의 3 가지 이슈를 염두에 두고 접근하도록 한다. ☞ 토의 및 해결과제 ☜  SK 텔레콤이 해외진출을 결정하게 되었던 외부환경에 대해 분석해 보자. 외부환경분석의 결과, 해외진출만이 유일하게 선택할 수 있는 전략방향이었다고 판단되는가 ?  SK 텔레콤이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위해 확보하고 있던 핵심역량은 무엇이며, 부족했던 역량은 무엇인지 평가해보자. 이와 관련하여 부족했던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은 무엇인가 ?  SK 텔레콤의 글로벌화 과정은 크게 3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이렇듯 글로벌화 과정을 3 단계로 나누어 분석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4 Case 3 : 아이리버 2.0 : 레인컴의 재도약 본 사례는 한국의 대표적인 벤처기업 중 하나였던 아이리버 ( 구, 레인컴 ) 가 애플과의 MP3P 의 경쟁에서 대규모 손실을 경험하고, 기업의 존패 여부가 의심스러울 상황까지 경영성과가 악화된 이후 사모펀드의 투자와 새로운 경영진의 투입으로 구조조정을 통해 회생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전략 경영분야에서 다루고 있는 기업 구조조정 ( 기업 다각화 전략 ) 을 실시하게 된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 으로 진행되는 기업회생과 구조조정에 대한 평가가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사례를 분석하는데 있어 다음의 3 가지 이슈를 염두에 두고 접근하도록 한다. ☞ 토의 및 해결과제 ☜  초기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iriver 가 iPod 와의 경쟁에서 실패할 수 밖에 없었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  2007 년 이후 추진한 ‘ 아이리버 2.0’ 이 거둔 성과와 아직 해결하지 못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  새롭게 ‘ 아이리버 3.0’ 을 추진한다면 향후 어떤 구조조정이 필요한 것인지 설명해 보자.

5 Case 4 : 끝없는 열정의 기업, 삼천리 한국 경제발전사와 같이 성장해 온 삼천리의 50 년사는 한국 기업의 전략적 혁신과 핵심역량 축적의 변화 를 살펴볼 수 있는 지속성장기업을 대표한다. 특히 후발주자로서 도시가스 산업에 진출한 삼천리는 산업 의 성공요인을 적절히 파악하여 새로운 수요를 개척하는 전략을 통해 도시가스 산업의 선두로 성장하게 된다. 이러한 성장배경에는 적절한 조직개편 및 지배구조 변화, 사명 변경 등 기업 내부의 변화를 늦추지 않음으로써 기업내부 문화를 적절하게 혁신하는 전략도 동시에 추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사례를 분석하는데 있어 다음의 4 가지 이슈를 염두에 두고 접근하도록 한다. ☞ 토의 및 해결과제 ☜  에너지 기업으로서 삼천리 발전과정의 성공요인과 전략은 무엇이었는가 ? 이러한 전략은 타당했는가 ? 이 과정에서 핵심역량은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구축되었는가 ?  삼천리 CEO 의 리더십 스타일과 경영전략 변화를 분석해 보자.  삼천리 50 년 지속경영의 원동력에 대해 토론하고, 향후 100 년 지속경영을 위해 필요한 지속경영전략 을 수립하여 설명해 보자.  미래성장을 위한 혁신과 다각화 전략은 적합한가 ? 신산업과 세계화의 가능성을 분석 / 설명 해보자.

6 Case 5 : 기업의 위기돌파 – JetBlue Airways 본 사례는 뉴욕에 소재를 둔 저가항공사인 젯블루 에어웨이에 대한 사례이다. 본 사례를 분석하는데 있어 다음의 3 가지 이슈를 염두에 두고 접근하도록 한다. ☞ 토의 및 해결과제 ☜  젯블루 에에웨이의 경쟁우위는 무엇인가 ? 자원기반관점과 산업조직론 관점에서 경쟁우위의 원천을 설명해 보자.  젯블루 에어웨이의 실적악화 원인은 무엇인가 ? 내부적 환경인가 ?, 외부적 환경인가 ? 아니면 둘 다인가 ?  젯블루 에어웨이가 현재의 위험을 돌파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적 선택에 대해 설명해 보자.


Download ppt "국제경영전략 과제수행 중점사항 2013 년 동계계절학기. Case 1 : 삼성과 테스코의 글로벌 협상사례 국제합작투자 (International Joint Venture) 를 수행함에 있어 양측 당사자들은 각각의 이해관계에 따라 협상에 있어 자사에 최대한 유리한 거점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