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2
성격발달 3. 행동주의 2009 년 2 학기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정 은 선
3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달라지고 행동을 바꾸면 습관이 달라진다. 습관을 바꾸면 성격이 달라지며 성격을 바꾸면 운명이 달라진다. 2
4
3 1. 시대적 배경 제 2 심리학 : 행동 = 사고 심신일원론 관찰 가능한 것 과학적 심리학 연구주제 미국적 학문 토양 실용주의 1930 년대 ~1960 년대 전성기 동물실험에 기초 모든 행동 환경에 의해 결정 좋은 행동이든 나쁜 행동이든 학습됨
5
4 2. 인간관 1) 초기 : 수동적 존재. 기계론적, 결정론적 존재 ① 중립적인 상태로 태어남 ② 환경자극에 반응하는 유기체 ( 수동적 ) ③ 인간행동 = 유전Ⅹ환경의 상호작용 ④ 인간행동 = 부정적, 긍정적 습관 ⑤ 강화 형태, 빈도에 의해 결정 2) 최근 : 자유, 의지적 선택, 능동적, 인지적 측면 중시
6
5 3.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파브로브 (Ivan P. Pavlov 1849-1936)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 개에게 음식과 함께 중성자극 ( 종소리, 메트로놈소리 ) 반복제시 중성자극만으로 개가 침을 흘림
7
6 고전적 조건화의 단계 종소리 (NS, 중성자극 ) 정위반응 음식물 (US, 무조건자극 ) 타액분비 (UR, 무조건반응 ) 종소리 + 음식물 (NS/CS+US, 짝 지움 ) 타액분비 (UR, 무조건반응 ) 종소리 (CS, 조건자극 ) 타액분비 (CR, 조건반응 ) 1 단계 : 조건화 전 2 단계 : 조건화 도중 3 단계 : 조건화 후 3.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8
7 4. 손다이크의 시행착오 학습 다양한 시행착오 되풀이 목표 도달 시행 거듭할수록 불필요한 과정 줄고 목표 도달 1) 연습의 법칙 (low of practice) 연습이나 사용횟수가 많을수록 강화 ( 빈도의 법칙 ) 2) 효과의 법칙 (low of effect) 결과 만족스러울 때 효과적, 계속 시도 ( 만족감, 성공감 ) 3) 준비성의 법칙 (low of readiness) 학습자 성숙 수준, 발달 정도가 결과에 영향 나가고 싶어 !!!
9
8 5. 왓슨의 행동주의 Albert 의 공포조건화 ( 생후 11 개월 유아대상 실험 ) 조건화 중 : 흰쥐 (NS/CS) + 큰소리 (US) 공포반응 (UR) 조건화 후 : 흰쥐 (CS) 공포반응 (CR) 5 일 후, Albert 는 흰쥐와 비슷한 흰털을 가진 토끼, 개, 털코트, 산타클로스 마스크, Watson 의 흰 머리털 같은 자극에서도 공포반응 나타냄 ( 자극의 일반화 현상 ) http://www.youtube.com/watch?v=y1URoX4QaMc&fea ture=rec-LGOUT-exp_fresh+div-1r-2-HM http://www.youtube.com/watch?v=y1URoX4QaMc&fea ture=rec-LGOUT-exp_fresh+div-1r-2-HM 정서 ( 분노, 사랑, 공포 ) 도 조건형성 통한 학습 가능
10
9 Moris' Psychology 190p Skinner 상자 6.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Burrhus Skinner (1904 – 1990) - 불에 덴 놈이 냉수를 불고 먹는다 -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 : 보상 행동증가, 처벌 행동 감소 쥐가 지렛대 누르면 ( 반응 ), 먹이가 접시로 떨어짐 ( 강화 ) 이 과정 여러 번 반복되면, 상자에 들어가자마자 바로 누름 ( 학습 )
11
10 6.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의 과정 반응 (R) 아이가 숙제를 한다. 자극 (S) 엄마가 칭찬 또는 간식을 제공한다. 반응 (R) 아이가 그 뒤에도 숙제 하기를 즐겨 하게 된다.
12
11 6-1) 주요개념 어떤 행동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오면 앞으로도 그 행동이 일어날 확률은 증가한다. 강화 : 행동 재현 가능성, 반응 확률 증가 정적 강화 : 호의적 대상 제공 ( 음식, 칭찬 등 ) 부적 강화 : 비호의 ∙ 혐오적인 것 제거 ( 화장실 청소 면제 ) 벌 : 행동 재현 가능성 감소 정적 처벌 : 불쾌 ∙ 혐오자극 제시 ( 체벌, 범칙금 등 ) 부적 처벌 : 유쾌한 자극 철회 ( 용돈 안 주기 )
13
12 강화 = 행동확률 증가 / 벌 = 행동 확률 감소 제거 제시제시 정적 강화물부적 강화물 정적강화 반응빈도 증가 수여성 벌 반응빈도 약화 부적강화 반응빈도 증가 제거성 벌 반응빈도 약화 6-2) 강화와 벌
14
13 변동비율 강화계획 고정간격 수학문제 풀 때, 5 분 간격으로 고정적 강화 ( 예 : 주급, 월급 ) 변동간격 5 분 안에 아무 때 나 한 번 강화 ( 예 : 낚시 ) 고정비율 10 문제를 풀 때 마 다 한 번 강 ( 예 : 성과급 ) 평균 횟수마다 주 어지나 불규칙하게 강화 ( 예 : 도박 ) 간격강화계획 시간간격에 기준을 두고 강화 비율강화계획 반응 횟수에 기준을 두고 강화 계속적 강화 손 들 때 마다 지명, 모든 반응에 강화 간헐적강화 손 들 때, 가끔씩 지명, 특 정한 반응에만 강화
15
14 7. 성격과 부적응 성격이란 ? 한 개인 특성 나타내는 행동 유형의 집합 강화에 의해 학습된 반응 성격발달 = 행동변화의 과정 부적응 = 적절한 반응을 하지 못하는 것 원인 ① 강화를 충분히 받지 못해서 ② 바람직하지 못한 강화 계획 ③ 부적절한 반응의 습득
16
15 8.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 Albert Bandura(1925~ ) 인지적, 동기적 요인 강조 사람은 행동 결과, 받을 강화 예측한다고 봄 행동, 강화에 개인적 가치 판단 ( 표 참조 ) 관찰학습, 대리학습 강조 타인을 관찰, 보기만 해도 배울 수 있음 대부분의 학습 = 타인 행동 관찰, 모방의 결과 통제 소재 내외 강화 : 개인 노력 자신의 삶 = 자신 책임 강화 : 외적 요인 삶 향상 위해 노력하지 않음
17
16 8-1)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 실험방법과 결과 보보 인형 ( 공격행동 / 삿대질, 욕 / 통제집단 ) 사람은 외적 강화 없이 관찰 만으로 학습 가능 대리 강화 : 강화 = 모방 촉진, 처벌 = 모방 감소 영화 감상 실험 영화 내용 모방 강화물 제공, 공격 행동 차이 없음 공격행동은 학습했으나 수행하지 않은 것 뿐 학습과 수행은 구분되어야 함
18
17 8-2) 관찰학습의 과정 (1) 주의집중 (attention) 어떤 부분 선택할 것인지 집중, 선택 결정 (2) 기억 (retention) 심상, 언어적 부호화로 장기간 저장 (3) 운동재생 (reproduction) 기억을 행동으로 전환 (4) 동기화 (motivation) 긍정적 강화 주어질 때 쉽게 동기화
19
18 8-3) 자기조정과 자기효능 자기조정 (self-regulation) 동기화 시키려 스스로 목표 설정, 행동 조절 자기평가 : 내적 강화 > 외적 강화 실행과정 : 자기관찰 판단 반응 ( 보상 - 처벌 ) 자기효능 (self-efficacy)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믿음 목표설정에 영향 높은 효능감 환경 통제 ↑, 불확실성 ↓
20
19 9. 행동수정 방법 (1) (1) 정적 강화 : 물질적, 사회적 강화 ( 칭찬, 인정 ) (2) 토큰 시스템 : 간접적 강화 ( 스티커, 칩 ) (3) 프리맥 원리 : 발생 빈도 높은 선호 행동을 강화 인자로 (4) 혐오치료 : 전기충격, 화학 · 시각적 혐오자극 (5) 소거 : 잘못된 행동 무시, 대체 행동 보상 (6) 타임아웃 : 부적절한 행동 시 격리 (7) 포화 : 문제행동 지칠 때까지 ( 역설적 방법 ) (8) 체계적 둔감법 : 불안목록위계작성 (9) 인지구조 수정 : self-talk 내용 변화 ( 부정 긍정 )
21
20 9. 행동수정 방법 (2) (9) 처벌 (punishment) 부정적 자극 제공, 행동 확률 감소 일관성 있게, 즉각적으로 제시되어야 효과적 문제점 공격성, 정서적 측면 부정적 효과 ( 타인 괴롭히거나 처벌자에 대한 적개심 ) 회피나 도피 행동 유발 : 도망가거나 2 차적인 거짓말 벌의 오 ∙ 남용, 벌 사용 자체가 모방 될 수 있음 ( 빈번히 뺨 맞은 경우 공경행동 가능성 증가
22
21 10. 행동주의 이론의 평가 1) 공헌점 구체적, 다양한 행동 전략 기법 개인별 적용 실제적, 즉각적, 가시적 효과 여러 제약 환경 제거, 바람직한 환경 조성 가능 2) 비판점 동물실험 결과 인간 일반화 한계 비인간화, 감정 · 인지적 측면 경시 인간 내면성, 현재 문제 내력 경시 ( 근원적 해결곤란 ) 인간의 자율성 저해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