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증강현실. 증강현실은 언제부터 ? 증강현실이란 ?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기술이란 ? 사용자가 현실 공간상에서 컴퓨터가 재현해 내는 가상의 정보 공간을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서, 컴퓨터 그래픽스, 인간 - 컴퓨터 상호작용, 영상.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증강현실. 증강현실은 언제부터 ? 증강현실이란 ?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기술이란 ? 사용자가 현실 공간상에서 컴퓨터가 재현해 내는 가상의 정보 공간을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서, 컴퓨터 그래픽스, 인간 - 컴퓨터 상호작용, 영상."— Presentation transcript:

1 증강현실

2 증강현실은 언제부터 ?

3 증강현실이란 ?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기술이란 ? 사용자가 현실 공간상에서 컴퓨터가 재현해 내는 가상의 정보 공간을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서, 컴퓨터 그래픽스, 인간 - 컴퓨터 상호작용, 영상 및 상황인식, 위치기반 서비스 등의 기술과 깊은 관련성을 가진다.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 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 현실세계에 실시간으로 부가정보를 갖는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므로 혼합현실 (mixed Reality, MR) 이라고도 한다.

4 가상현실 ? 증강현실 ?

5 증강현실의 원리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필요한 게 있는데, 지리 / 위치 정보를 송수신하는 GPS 장치 및 중력센서, 이 정보에 따른 상세 정보가 저장된 위치정보시스템, 그 상세 정보를 수신하여 현실 배경에 표시하는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마지막으로 이를 디스플레이로 출력할 IT 기기 등이다.

6 증강현실의 원리 우선 사용자가 (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실행 후 ) 스마트폰 등의 내장 카메라 ( 캠 ) 로 특정 거리나 건물을 비추면 GPS 수신기를 통해 현재 위치의 위도 / 경도 정보, 기울기 / 중력 정보 등이 스마트폰에 임시 기록된다. 그런 다음 이 GPS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특정 위치정보 시스템에 전송한다. 해당 위치 반경의 지역이나 건물의 상세 정보를 모두 스마트폰에 저장하기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7 사용자로부터 위치 / 기울기 등의 GPS 정보를 수신한 위치정보시스템은 해당 지역 또는 사물의 상세 정보를 자신의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한 후 그 결과를 다시 스마트폰으로 전송한다. 여기에는 물론 특정 건물의 상호, 전화번호 등이 들어 있다. 이 데이터를 수신한 스마트폰은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현 지도 정보와 매칭시킨 후 실시간 화면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위의 데이터 송수신 단계는 지속적으로 유지, 수행되므로 스마트폰을 들고 거리를 지나면 해당 지역 및 주변에 대한 상세 정보가 순차적으로 화면에 나타나게 된다. 증강현실의 원리

8 밑에 그림은 증강현실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개념적으로 나타낸 그림이다.

9 증강현실 관련 주요 기술

10 활용분야

11 Access to Interfaced Reality(IR)

12 AIR 1. 공기 :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13 AIR 2. 공중 : 투명 디스플레이

14 Fashionisata

15 구글글래스

16

17 1. 현실 공간에 컴퓨터가 재현해 내는 가상의 정보 공간을 결합하여 제공한다 2. 가상 정보가 현실 공간에 위치 및 내용상 유기적으로 연동되고 정합되어 제시된다. 3. 이러한 정보를 사용자가 일방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실시간으로 처리된다. 증강현실의 특징

18 비전 현재 증강현실이 산업에서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분야는 대부분 정밀함이 비교적 덜 요구되는 분야들 이다. 하지만 기술이 더 발전하여 나중에는 의료분야나 제조산업분야에서 증강현실기술이 사용 가능 관련분야의 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점을 볼 때, 앞으로는 청각과 촉각 등 오감 정보 까지 체험이 가능한 증강현실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

19 착용형 컴퓨터 (wearable computer) 기술의 발달은 모바일 환경에서의 증강현실 서비스의 질을 더욱 높여 주어 더욱 다양한 분야에의 활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 광고나 마케팅에서도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의 제공이 다양. 게임이나 교육 면에서도 현실감 향상으로 인해 체험이 및 공감 확대. 2015 증강현실 시장은 매출 면에서 15 억 달러의 규모를 형성할 것이며 기업용 유틸리티 대 테러리즘 작전 등의 분야에서 활용할 것으로 예측 비전

20 센서가 부정확하고 인식 오류가 많다. 배터리 소모가 심하다. 정밀도와 안정성이 낮다. 사생활 침해의 문제가 있다. 현실과 가상을 혼동하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다. 관심 끌기 위주의 광고 / 홍보형 콘텐츠 로만 집중될 우려 해결해야 할 문제


Download ppt "증강현실. 증강현실은 언제부터 ? 증강현실이란 ?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기술이란 ? 사용자가 현실 공간상에서 컴퓨터가 재현해 내는 가상의 정보 공간을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서, 컴퓨터 그래픽스, 인간 - 컴퓨터 상호작용, 영상."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