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외식시장경제론 1. 외식시장경제의 정의. 개인과제 Check List 내용 ▫ 다변화되는 외식 시장 경제현상의 분석을 통하여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함 양하기 위하여 발표자는 발표일 기준 3 개월 내의 관련 Article 을 선정하여 타 학생 들과 공유한다. 발표시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외식시장경제론 1. 외식시장경제의 정의. 개인과제 Check List 내용 ▫ 다변화되는 외식 시장 경제현상의 분석을 통하여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함 양하기 위하여 발표자는 발표일 기준 3 개월 내의 관련 Article 을 선정하여 타 학생 들과 공유한다. 발표시간."— Presentation transcript:

1 외식시장경제론 1. 외식시장경제의 정의

2 개인과제 Check List 내용 ▫ 다변화되는 외식 시장 경제현상의 분석을 통하여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함 양하기 위하여 발표자는 발표일 기준 3 개월 내의 관련 Article 을 선정하여 타 학생 들과 공유한다. 발표시간 ▫ 질의응답 포함 20 분 이내 발표 계획 ▫ 발표자는 발표 일주일 전까지 발표 주제 선정 ▫ 발표자 외 학생들은 질의응답 시간에 질문 및 의견 피력 ( 성적 반영 )

3 미시경제학 vs. 거시경제학 미시경제학 (Microeconomics) 거시경제학 (Macroeconomics) 가계와 기업이 어떻게 의사결정을 내리며, 이들이 각각의 시장에서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가를 연구하는 분야 연구주제 : 임대료 규제가 뉴욕 시의 주택사 정에 미치는 효과라든지, 미국의 자동차 산 업에 대한 외국 자동차 수입의 효과 혹은 의 무교육이 근로자의 소득에 미치는 영향 등 나라 경제 전체에 관한 경제현상을 연구하는 분야 연구주제 : 정부차입의 효과, 실업률의 장기 적 변화, 국민 생활수준을 향상시키는 정책 의 비교 등 → 이 두 분야는 커다란 차이를 보이지만 가장 밀접하게 연결된 분야들이기도 하다. 나라 경제 전체 의 변화라는 것이 수많은 개인과 기업의 개별적인 의사결정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관련된 미시 경제적 현상을 고려하지 않고는 거시경제 현상을 이해하기가 곤란하다. → 예를 들어 거시경제학자가 소득세 경감이 전반적인 생산활동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려면 먼저 세금의 감소가 각 가계의 소비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물론 밀접한 관계에 있지만 꼭 작은 부분에서부터 시작할 필요는 없다. 각 분야에는 각각의 독특한 특징과 서로 다른 연 구과제가 있기 때문에 종종 아주 다른 연구방법을 취하기도 하며, 별개의 과목으로 가르치기도 한 다.

4 외식시장경제란 ? 외식이란 집밖에서 식사로써 가족단위의 외식, 학교급식, 직장에서의 식사, 음료 등을 포함한 일체 의 행위를 말한다. 시장경제란 자유경쟁에 의한 자본주의의 대표적인 것으로 사회주의의 대표적인 계획경제와는 구 별된다. ( 정부간섭의 배제 여부에 따른 공평성과 효율성의 문제는 존재함 ) 외식시장경제에서는 기회비용의 개념을 정확히 알 필요가 있다. ▫ 기회비용이란 우리가 한 가지를 선택했을 때에는 그 밖의 다른 각종 기회를 포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수업에 들어왔다는 것은 그 시간에 영화감상이나 데이트를 할 수 있었던 기회를 상실했다는 것 을 의미한다. 외식시장은 피자시장, 패밀리 레스토랑시장, 치킨시장 그리고 단체급식시장 등으로 형성되고 있다. 최근에는 체인경영기법을 도입한 패밀리 레스토랑의 등장으로 외식산업의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 게 이르렀다. 외식산업은 " 사람이 음식에 대한 욕구를 요리나 음료를 통해서 직접 충족시켜 주기 위한 인적 서비스가 연출되어지는 분위기 속에서 휴식공간까지 제공되어 새로운 활력을 주는 영리 목적의 기업성과 가정적인 개념의 인적, 물적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그에 따른 일정한 영업 장과 시설이 구비되어야 한다. 따라서 외식시장경제는 미시경제학에 초점을 두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

5 Flow & Stock 댐의 예를 들면 댐에서 물이 방류되는 양을 측정하는 것이 플로우 (flow, 유량 ) 의 개념이고, 한 순간에 댐에 고여있는 물의 양을 측정하는 것이 스톡 (stock, 저량 ) 의 개념이다. 외식경제 개념에도 플로우와 스톡의 두 가지가 존재하는데 플로우는 일정 기 간 동안의 양을 측정하는 경제 개념이고 스톡은 일정 시점의 양을 측정하는 개념이다. Flow: 생산, 소비, 투자, 수요, 공급 등은 플로우로서 한 달의 생산량, 일 년의 소비와 같이 측정하고자 하는 기간의 길이가 선행되어야 한다. Stock: 이에 비해 자본량, 화폐량 등은 2015 년의 자본량, 2015 년 8 월의 화폐 량같이 어느 시점에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전체 양을 측정하는 것이다.

6 변화와 변화율 10,000 원에서 100 원이 증가하는 것과 100 원에서 100 원이 증가하는 것은 모두 100 의 변화를 의미 하지만, 변화율은 두 경우에 있어 크게 다르다. 내용변화변화율 경우 1 10,000 → 10,1001001% 경우 2 100 → 1505050% → 백분율 ( 百分率 ) 전체 수량을 100 으로 하여 그것에 대해 가지는 비율. 또는 그것을 나타내는 단위. 퍼센트 (%) 라고 표현 → 백분율 ( 퍼센트 ) 의 변화 기존 수치보다 증가 혹은 감소한 차이. 두 퍼센트 간의 차이를 나타낼 때 %p( 퍼센트 포 인트 ) 를 사용 [ 예시 ] 50% 가 20% 로 바뀌었을 때 30% 하락했다. (X) 30%p 하락했다. (O)

7 변화와 변화율 실업률이 지난 5 년 동안 2.1% 에서 3.1% 로 상승했다고 가정하자. 이 때 " 실업률이 지난 5 년간 1% 상승했다 " 는 표현은 틀린 말이다. 그렇다면 맞는 것은 ? 1. “ 지난 5 년 동안 실업률이 1%p 상승했다.” 2. “ 지난 5 년 동안 실업률이 48% 상승했다.”

8 변화와 변화율 이 두 가지는 모두 맞는 것이지만 목적에 따라 달리 쓰일 수 있다. 첫번째 표현은 실업률이 약간 올랐다는 인상을 주므로 실업률을 발표하는 기관에서 선호할 것이다. 두번째 표현은 (3.1-2.1)/2.1=0.48, 즉 48% 상승했다고 표현한 것인데, 실업이 크게 증가했다고 말하고 싶다면 이를 선호할 것이다.

9 경제성장요인 무엇을 (What), 얼마나 (How Much) 어떻게 (How) 누구를 위하여 (For Whom) 즉, 제품의 종류와 수량을 얼마만큼으로 결정하며 제조방법은 어떻게 결정할 것이며 제품의 분배를 누구에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경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논리적인 체계를 경제학이라고 한다. 또한, 외식시 장경제론에서는 그 대상을 식재료의 가공과 소비에 중점을 두고 있다. ▫ 페티의 법칙 (Petty’s Law) 에서 유래  농업국보다 제조업, 제조업보다 상업에 의하는 것이 이득이 훨씬 많으며, 경제가 진보하고 1 인당 소득수준 이 높아짐에 따라 사회적 취업 인구가 제 1 차 산업에서 제 2 차 산업으로, 이것은 다시 제 3 차 산업으로 그 비 중이 높아가는 법칙이 존재한다고 하였다.

10 최종소비상품 오늘날의 경쟁 기준은 상품 ( 품질 및 위생 ), 가격, 유통, 촉진 ( 소비자 서비스 ) 에 대한 만족도를 어떻게 최대화시키느냐의 경쟁이다. 이를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또는 마케팅믹스 (marketing mix) 라 한다. WTO 체제하의 국제 경제의 대상 상품은 농장 생산물 그대로가 아니라 소비 자가 수요로 하는 높은 부가가치 상품이고 경쟁 지역도 자국 뿐만 아니라 세 계의 최종 소비자 시장이다. 그러므로 가격, 품질, 소비자 서비스 경쟁도 생 산지가 아닌 소비자에서 일어난다. 가격경쟁의 경우, 생산지의 생산비용이 문제 아니라 국제 교역이 자유롭게 행해진 후의 최종 소비자 가격이 문제인 것이다. 따라서 국제 경제의 대상은 어느 나라의 원료성 농장 생산물 (farm products) 이 아니라 세계 수요 시장에서 거래되는 최종 소비 형태의 상품 (consumer goods) 을 의미한다.

11 규모의 경제 생산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추가적인 생산비용은 줄어들어 경제적이게 되는 상황을 말한다. 초기에 들어가는 공장설립비용과 같은 고정비용이 한번 들어가고 나면 그 비용은 추가적을 늘어나지 않게 된다. 그 이후 생산량을 늘릴 때마다 필요한 한계비용만 필요하기 때문이다. 평균비용 = 총 생산비용 / 총 생산량 총 생산비용에서 고정비용은 고정적이므로 하나의 기업이나 산업에서 산출량 ( 생산량 ) 을 증가시킬수록 산출물 한 개당 들어가는 평균비용이 떨어지는 것이다 이를 규모의 경제 (economies of scale) 가 나타나는 상황이라고 한다.

12 규모의 경제 [ 예시 ] 철도사업을 시작하려면 사업초기에 전국적으로 철도레일을 깔고, 역 을 건설하고, 차량을 구입해야 한다. 이 때 들어가는 금액은 천문학적인 규모 에 달한다. 따라서 철도서비스 생산에 들어간 평균비용은 초기에 굉장히 높 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 한번 투자된 고정비용은 더 이상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이용객이 증가할수록 평균비용은 점차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Download ppt "외식시장경제론 1. 외식시장경제의 정의. 개인과제 Check List 내용 ▫ 다변화되는 외식 시장 경제현상의 분석을 통하여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함 양하기 위하여 발표자는 발표일 기준 3 개월 내의 관련 Article 을 선정하여 타 학생 들과 공유한다. 발표시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