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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11.2 문화산업 유통시장 활성화방안 - CJ 그룹의 문화산업 ( 영화, 방송, 음악 ) 진출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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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04.11.2 문화산업 유통시장 활성화방안 - CJ 그룹의 문화산업 ( 영화, 방송, 음악 ) 진출사례를 중심으로

2 2 Strong Korean Film Market Growth Box Office Revenue  1999 년까지, 국내 영화시장은 헐리우드 Major 영화에 의해 주도됨.  1998 년부터 설립되기 시작한 Multiplex 에 의해 영화시장이 고속 성장함.  국내영화의 선전이 영화시장 급성장을 견인함. Source: KOFIC, Film Industry Policy by Ministry Culture & Tourism, Company Domestic % of box office revenue Foreign % of box office revenue Total box office revenue US$ million Box Office Boom CAGR (1999~2003) 26%

3 3 Korean Exhibition Environment  5 개 이상의 Screen 을 보유한 Multiplex 의 확산이 두드러짐.  2003 년 말 현재, Multiplex 의 시장점유율이 68% 에 이름. Number of Screens in Korea Source: KOFIC, Informa Media Group, Company 86% 14% 81% 19% 33% 46% 43% 67% 54% 44% 57% 56% CAGR (1997~2003) 15% Screens Multiplex Screens Non-Multiplex Screens 32% 68%

4 4 Domestic Film Success in Recent Years Rank 1 2 3 4 5 6 7 8 9 10 Title 실미도 태극기 친구 반지의 제왕 공동경비구역 쉬리 조폭마누라 살인의 추억 가문의 영광 동갑내기.. Year 2004 2001 2003 2000 1999 2001 2003 2002 2003 Adm. 11 백만 8.5 백만 8.1 백만 6 백만 5.8 백만 5.5 백만 5.2 백만 5 백만 4.9 백만 Country Korea US/NZ Korea Top 10 Films in Korea Domestic Film Popularity  국내제작영화의 수준과 흥행실적이 지난 4 년간 급 격히 신장함. 국내영화의 관객 점유율은 ‘98 년 24% 에서 2003 년 51% 로 높아짐.  지난 5 년간 흥행 10 위권 영화 중 해외영화는 1 편에 그침.  ’98 년 이후 영화제작비 또한 매년 22% 증가되고 있 으며, 제작비는 주로 CJ Ent 등 제작 / 투자사와 Investment Funds 에서 조달되고 있음.

5 5 International Sales  국내 영화의 해외진출도 활발하여 ’96 년 이후 86%(CAGR) 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한국의 Pop Culture 와 함께 영화 수출도 한류 확산을 경험하고 있음. International Sales Source: Film Industry Policy by Ministry Culture & Tourism, KOFIC US$ million 0.4 3.1 6.0 7.1 11.2 15.0 0.5 CAGR (1996~2002) 83%

6 6 CATV Market  Cable 가입가구는 12 백만으로 이미 포화수준에 도달하였으며 향후 성장률은 년 평균 3% 로 예상함.  가입자당 매출 (ARPU) 이 주변국가의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나, RO 와 SO 간 경쟁이 해소되고, 신규서비스와 Triple Play 에 따른 상승요인이 반영될 것으로 예상함. (million subs) CATV 가입자 ( 중계 포함 ) ARPU 비교 Source: Korea Broadcasting Commission, Hana Securities, Company (US$)

7 7 음악 산업 중장기 전망 음악산업은 유료화가 정착되는 2004 년을 기점으로 유무선 온라인을 중심으로 성장 예상됨. 음반 판매 30 % 유통 15% 기획 제작 55 % ( 단위 : 억원 ) Off-Line 음반시 장 On-line 음악시 장 음악시 장 전체 3,200 억원 65 % 유통 5% 30 % 기획 제작 음원 판매 40% 유통 10% 기획제작 50% 7,500 억원

8 8 CJ Media and Entertainment Group Entertainment & Media MusicMusic MoviesMovies Cable SO Programming / Content Provider Programming / Content Provider CJ Music / CJ Media Line - 음악기획 및 유통 - 가수, Star 매니지먼트 CJ Media - CATV, internet and mobile multi-program provider - m.net, m.net NonStop, KmTV, 홈 CGV, XTM, Food, NGC, 애니원 - 디지털 음악유통 - PPV, VOD 서비스 : CGV Choice CJ Powercast - 케이블 / 위성 방송 송출 대행 - 온라인 컨텐트 Delivery 서비스 CJ CableNet - 지역 CATV SO (7 SOs) CJ Entertainment - 영화제작, 투자, 배급 - 뮤지컬 등 공연사업 - TV 드라마 제작 ( 에이트픽스 지분보유 ) CJ CGV - Multiplex 극장체인 CJ Joycube - 비디오, DVD, 음반, 게임, 도서 판매 / 대여 체인 - 디지털 문화콘텐츠 유통 Hub 를 지향 CJ 창투 - Venture capital 영화, 게임, 음악, 방송프로그램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 전문투자사

9 9 Business Model Focusing on Vertical Integration  영화의 투자 – 제작 – 배급 – 상영 등 수직계열화 완성.  Value Chain 의 확장과 핵심역량의 심화를 통한, CJ 그룹 M&E 분야 선도.  공연, 매니지먼트, 게임 사업 등으로의 사업영역 지속 확대. Vertical Integration Revenue Maximization 배급 DVD TV / CATV Character VOD / PPV Music Online Games VIDEO Investment Strong Partnerships Film Content Content & Dist. Fees #1 Dist. Strength 상영 Film Industry Growth Opportunities 제작 / 투자

10 10 CJ CGV Overview Financial Summary ( 백만원 ) 200220032004E 매출액 136,918182,618218,700 영업이익 30,75948,60054,600 경상이익 32,62948,77154,000 Market Share19%21%25% 2003 Exhibition Market Share ※ 관람객 수 기준 (’03 년 전체 관람객 수 115 백만 명 ) Company Profile  CJ CGV 는 2003 년 전국관람객 중 21% 의 M/S 를 확보함.  ’03 년 말 현재 전국 17 개 Site 총 136 스크린을 확보하여 국 내 최대 영화관체인을 확보함.  1998 년, 국내 최초 Multiplex 강변 CGV11 을 개관하였으며, 서울, 부산 긍 국내 주요 대도시의 Prime Location 에 CGV 를 지속 확대하고 있음.  향후 3 년 내, 총 30 개 Site 에 250 Screen 을 확보하여 시장점 유율 1 위를 확고히 할 예정임.  CJ CGV 는 CJ Entertainment 와 Asia Multiplex Holdings (Citigroup Venture Capital Funds) 의 합작사로 운영됨.

11 11 CJ CableNet Overview CEO & President Company Profile Kang-Bok Lee Company Profile  CJ CableNet 은 가입자수 규모에서 3 위, 수익성 측면에서 업계 수 위에 Rank 되고 있음.  CJ CableNet 은 현재 방송과 ISP 번들 상품을 출시 운영 중이며 2004 년 하반기 디지털 전환으로 VOD, VOIP 등 신규서비스를 제 공할 예정임.  디지털 서비스 개시 : 2004 년 10 월  CJ CableNet SOs Financial Summary ( 백만원 ) 200220032004E 매출액 59,61773,65983,700 영업이익 20,07123,06626,300 경상이익 18,56523,87225,300 2003 MSO Market Share SOSubs 가야 279,000 경남 220,000 마산 152,000 양천 99,000 중부산 130,000 해운대 83,000 북인천 Total 200,000 963,000 ※ M/S based on number of subscribers Total Subscribers: 5.2 mil

12 12 CJ Media Businesses Launch Genre Target Concept & Theme Subs. (Cable HH) Mar 1995 Music Teens ~ Mid 20s Music channel with special entertainment content (#1) 10.5 million Jun 2000 Food & Lifestyle Women 30~50 yrs Cookery and lifestyle- oriented (#1) 6.5 million Oct 2003 Movies Men 18 ~ 35 yrs Movies geared to younger generation 5.0 million Mar 2002 Music 20s ~ 30s Music channel showing only music videos 1.3 million Jul 2002 Movies Teens ~ 50s 24 hour movie channel 10.0 million Launched in Nov. - The 1 st and Only Digital PPV service in Korea Network Digital Services Mar 2002 Documentary Men 30~50 yrs Wild life& Adventure 6.5 million Mar 2002 Animation Pre-school~ Teens Cartoon & Animation 1 million (DTH Only) On-Demand Services available through Internet (Paid Subs: 1.3 million), and Mobile DMB - Mobile Broadcast Service will be launched in April 2004. (SKT Consortium)

13 13 CJ Entertainment Content Production Content Distribution Content Delivery CJ Media CJ CGV Entertainment 산업 Value Chain 상 CJ E&M 부문의 Positioning CJ Media CJ Medialine Content 기획 / 제작 Channel 및 Window 에 대한 Content 투자 / 배급 Content 의 상영 / 방송 / 유통 CJ Music 음악음악 영화영화 게임게임 CJ Cablenet Joycube CJ Media CJ Cablenet Joycube 시너지시너지 튜브엔터테인먼트 명필름 에이트픽스 ( 드라마 ) CJE 디스커버리 1 호 CJ 창투 5 호 CJ 창투 6 호 IMM 문화콘텐츠 이수엔터테인먼트 CJ Sound CJ 파워캐스트 CJ Entertainment ( 공연 ) 게임 온라인 영화 게임 드라마 온라인 영화 온라인 음악 매니지먼트 애니메이션 DreamWorks Positioning in Value Chain 대기업의 문화산업 진출은 Contents 의 직접 생산보다는 유통에 집중, 특히 Market Place 생성에 Focusing

14 14 Viacom – CJ 와의 사업 Portfolio 비교 19 제작 / 배급 / 상영 케이블 TV(PP) 기타 공중파 TV CJ 엔터테인먼트 CGV Paramount Pictures UIP Paramount Television Mnet Home CGV Food Channel MTV Nickel Odeon Show Time 출판 : 사이먼 & 셔스터 테마파크 : Paramount Park 라디오 : Infinity CBS UPN Video Rental BlockbusterCJ Joycube CJ, Viacom 모두 Content 배급 / 유통망 선 확보 후 Content 제작 부문 진출 - 음반 : CJ 뮤직, CJ 미디어라인

15 15 Viacom 발전 단계 18 National Amusement ( 극장 체인 ) Viacom 인수 Paramount 인수 CBS 인수 Blockbuster 인수 1987 년 1993 년 1994 년 2000 년 극장 Redstone 家 가족 기업 (1300 개 스크 린 운영 ) CATV(PP) MTV, 니켈오디온, 쇼타임 등 영화, 음 악 관련 채널 영화 /TV Content Hollywood Major Studio( 영화 및 TV 물 제작 / 배급 ) Video Rental 체인 미국 최대 홈 엔터 테인먼트 상품 (VHS, DVD, 게임 ) 유통 매장 공중파 미국 3 대 공중파 방송국 중 하나 최근 10 년간 Content 제작 / 영업 / 유통 부문을 장악 하여 수직 계열화 완성 -> 그룹 내 Synergy 극대화 성공 (1987 년 이후 처음으로 2003 년 배당 실시 ) 관련 회사 명 매출 실적 (1998) 매출 예상 (2003) 매출 비중 ’98-’03 CAGR ’03-’08 CAGR 케이블 MTV, 니켈오디온 등 3,4545,40920%9.4%7.2% 엔터테인먼트 Paramount 등 2,6803,82014%7.3%5.2% 비디오 Blockbuster3,8936,19923%9.7%6.2% 라디오 Infinity3,2093,91114%4.0%5.5% 공중파 TV CBS7,6617,91329%0.6%5.1% 합계 20,89727,252100%4.9%5.9% (Source : Morgan Stanley, 단위 : 백만불 ) 1930 년 대

16 16 수평적 다각화 영화 산 업 음반산업음반산업 서적출판서적출판 신문/잡지신문/잡지 공중파TV공중파TV 케이블TV케이블TV 위성방송위성방송 라디오라디오 모바일게임모바일게임 비디오게임비디오게임 PC게임PC게임 온라인게임온라인게임 테마파크테마파크 유선통신유선통신 무선통신무선통신 전신및기타통신전신및기타통신 정보시스템정보시스템 인터넷사업인터넷사업 총합총합 베텔스만 YYYYYYY Y8 비방디 YY Y Y YYYYYY Y11 뉴스코퍼레이 션 Y YYYYY YY8 타임워너 YYYY Y Y Y Y9 월트 디즈니 YYY YY Y Y7 바이어컴 YYY YY Y Y Y8 소니 YY Y YY5 CJ 그룹 YY Y Y YY6 출처 :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 “ 한국문화산업의 국제경쟁력 비교 ” 글로벌 문화기업의 수평적 통합

17 17 CJ 그룹의 Globalization 국내영화 및 리메이크 판권 수출 및 배급 Dream Works 아시아판권 배급 확대 미주지역, 중국, 아시아지역 CGV 개관 해외 Local 극장사업자 대상으로 CGV 브랜드 및 Multiplex 운영노하우 수출 국내영화채널 해외 송출 ( 미국, 중국 ) m.net 의 Globalization – 중국 진출 계기 아시아 전역 확대 미주지역 Aisan –American 시장 확보를 위한 채널 확대 넷마블 게임 해외 진출 ( 중국, 일본 ) 극장 영화 게임 방송 국내 가수 해외 진출 ( 미국, 중국, 일본 ) 음악온라인 서비스 해외 진출 음악

18 18 문화산업간 ( 영화, 방송, 음악 ) 현황 비교 국내영화산업의 양적, 질적 발전 - Multiplex 증가로 Market place 확대를 통한 관객수 및 상영편수 증가 - 한국영화의 질적 성장을 통한 한국영화점유율 (58%) 상승 - 시장확대 및 수익기대에 따른 투자 확대 ( 펀드조성 용이 ) - Multiplex 증가로 Market place 확대를 통한 관객수 및 상영편수 증가 - 한국영화의 질적 성장을 통한 한국영화점유율 (58%) 상승 - 시장확대 및 수익기대에 따른 투자 확대 ( 펀드조성 용이 ) 국내방송산업 양적 성장, 질적 정체 - DMB, IPTV 등 신규방송 Platform 등장으로 One Source- Multi Use 환경 기대 - 케이블 MSO 확대로 규모의 경제 실현 및 Digital 추진 용이 - 규제환경 강화 및 매체정책의 일관성 부재로 Contents 유통 질서 미확립 - DMB, IPTV 등 신규방송 Platform 등장으로 One Source- Multi Use 환경 기대 - 케이블 MSO 확대로 규모의 경제 실현 및 Digital 추진 용이 - 규제환경 강화 및 매체정책의 일관성 부재로 Contents 유통 질서 미확립 국내음악산업 구조적 전환기 - 온라인 음악 등장으로 오프라인 음반시장 시장규모 축소 및 기존 유통질서 파괴 - 온라인 유통시장의 Rule 부재로 유통 System 난립 - 저작권보호 및 거래의 투명성에 대한 불신으로 투자 환경 열악 - 온라인 음악 등장으로 오프라인 음반시장 시장규모 축소 및 기존 유통질서 파괴 - 온라인 유통시장의 Rule 부재로 유통 System 난립 - 저작권보호 및 거래의 투명성에 대한 불신으로 투자 환경 열악

19 19 문화산업간 유통시장 현황 및 문제점 Market Place (Service Provider) Market Place (Service Provider) Content Distribution Content Distribution Content Production Content Production 수입 / 제작사 (50~52%) 배급사 (8~10%) Multiplex(50%) 영화 지상파 /PP/ 독립제작사 Contents AggregatorPlatform 방송 기획 / 제작사신탁관리 / 대리중계서비스사업지 온라인 음악  영화산업의 경우 Value Chain 상의 Role 및 R/S 에 대한 Rule 정립 - 배급 및 극장사업에 대기업 참여로 외부 투자 확대 및 거래의 투명성 담보  방송산업의 경우 유통사업자 부재로 Contents 의 Multi use 미미 - 방송 Contents 관련 외부투자 미미 ( 최근 드라마 Fund 설립 시도 )  온라인 음악산업의 경우 유료화 미정착으로 기획 / 제작사 수익구조 악화 - 벅스 / 소리바다, MP3 폰의 무료서비스 지속으로 유료 Market 미형성 - Market Place 및 유통 시스템 구축을 위한 대기업의 투자 지연  영화산업의 경우 Value Chain 상의 Role 및 R/S 에 대한 Rule 정립 - 배급 및 극장사업에 대기업 참여로 외부 투자 확대 및 거래의 투명성 담보  방송산업의 경우 유통사업자 부재로 Contents 의 Multi use 미미 - 방송 Contents 관련 외부투자 미미 ( 최근 드라마 Fund 설립 시도 )  온라인 음악산업의 경우 유료화 미정착으로 기획 / 제작사 수익구조 악화 - 벅스 / 소리바다, MP3 폰의 무료서비스 지속으로 유료 Market 미형성 - Market Place 및 유통 시스템 구축을 위한 대기업의 투자 지연

20 20 문화산업 유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언  방송 Contents 의 활발한 Multi-Use 를 위한 법적 / 제도적 환경 마련으로 - DMB, IP-TV 등 신규 방송 Platform 의 조속한 도입 - 미국의 Fin-Syn rule(Financial Interest and Syndication Rule) 과 같은 지상파의 방송컨텐츠의 독점적 소유에 대한 제한 근거 마련 - 방송 컨텐츠의 유통시장 활성화를 통해 대형 Contents Aggregator(Syndicate) 의 출현 유도 - 문화산업의 특성상 대기업이 집중해야 하는 부분은 유통 시장 확보 통한 컨텐츠 선행 투자  방송 Contents 의 활발한 Multi-Use 를 위한 법적 / 제도적 환경 마련으로 - DMB, IP-TV 등 신규 방송 Platform 의 조속한 도입 - 미국의 Fin-Syn rule(Financial Interest and Syndication Rule) 과 같은 지상파의 방송컨텐츠의 독점적 소유에 대한 제한 근거 마련 - 방송 컨텐츠의 유통시장 활성화를 통해 대형 Contents Aggregator(Syndicate) 의 출현 유도 - 문화산업의 특성상 대기업이 집중해야 하는 부분은 유통 시장 확보 통한 컨텐츠 선행 투자 방송산업 Contents Aggregator Contents Aggregator 독립 제작사 독립 제작사 PP 영화사 지상파 DMB 지상파 Satellite Cable 해외 IPTV EV-DO 투자

21 21 문화산업 유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언  디지털 컨텐츠 유통을 위한 제도 마련 - 저작권 관련 법규 정비 및 유료화에 따른 음원권리 처리의 Rule 정립 - DRM 등 디지털 컨텐츠 유통에 필요한 표준화 및 시스템 구축 지원  서비스 사업자 (Market Place) 의 대형화를 통한 시장확대 및 투명성 유지 - 시장확대를 통한 음원 제작자의 수익 확대 (R/S 비율 확대 ) - 체계화된 정산 및 관리시스템으로 서비스사업자와 제작사의 신뢰 증진  음악 Concert 에 대한 방송프로그램의 간접광고 등 심의규정 완화 - 한류의 영향으로 국내 가요 Concert 방송물에 대한 해외 방송사의 수요 급증하고 있으나, 프로그램 제작비 (8 천만원 ~1 억 ) 부담으로 제작에 어려움 - 수출 프로그램에 한해 간접광고 규제 완화로 프로그램 스폰서 확보를 통한 제작 활성화 유도 - 중국등 아시아 국가의 방송프로그램은 대부분 PPL 활용하기 때문에 국내 제품의 스폰서 (PPL 등 ) 를 통해 제작된 프로그램 수출은 스폰서의 해외 마케팅 효과  디지털 컨텐츠 유통을 위한 제도 마련 - 저작권 관련 법규 정비 및 유료화에 따른 음원권리 처리의 Rule 정립 - DRM 등 디지털 컨텐츠 유통에 필요한 표준화 및 시스템 구축 지원  서비스 사업자 (Market Place) 의 대형화를 통한 시장확대 및 투명성 유지 - 시장확대를 통한 음원 제작자의 수익 확대 (R/S 비율 확대 ) - 체계화된 정산 및 관리시스템으로 서비스사업자와 제작사의 신뢰 증진  음악 Concert 에 대한 방송프로그램의 간접광고 등 심의규정 완화 - 한류의 영향으로 국내 가요 Concert 방송물에 대한 해외 방송사의 수요 급증하고 있으나, 프로그램 제작비 (8 천만원 ~1 억 ) 부담으로 제작에 어려움 - 수출 프로그램에 한해 간접광고 규제 완화로 프로그램 스폰서 확보를 통한 제작 활성화 유도 - 중국등 아시아 국가의 방송프로그램은 대부분 PPL 활용하기 때문에 국내 제품의 스폰서 (PPL 등 ) 를 통해 제작된 프로그램 수출은 스폰서의 해외 마케팅 효과 음악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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