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제 6 장 5. 투자관련 정보의 형 태 소비자아동학과 2600489 이윤정. ˚ 가. 투자정보 활용형태 ˚ 나. 조사자료의 한계 ˚ 다. 투자관련 자료 출처 소개 목 차.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제 6 장 5. 투자관련 정보의 형 태 소비자아동학과 2600489 이윤정. ˚ 가. 투자정보 활용형태 ˚ 나. 조사자료의 한계 ˚ 다. 투자관련 자료 출처 소개 목 차."— Presentation transcript:

1 제 6 장 5. 투자관련 정보의 형 태 소비자아동학과 2600489 이윤정

2 ˚ 가. 투자정보 활용형태 ˚ 나. 조사자료의 한계 ˚ 다. 투자관련 자료 출처 소개 목 차

3 가. 투자정보 활용형태 증권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너무나도 많은 사항을 점검, 평가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투자나 혹은 기관투자가도 혼자서 전부 분석하고 판단하기는 불가능하다. 예 ) 주식 - 장기적으로 가장 수익률이 높은 투자수단 - 투자할 주식, 매도할 시점 선택이 가장 어렵다 - 경제적, 사회적 요인과 투자자들의 집단적 심리 상태 등의 영향을 받는 요인이 많다 → 투자 실행이 어렵다, 위험이 높다.

4 ⑴ 주식 시세표에서 선택하기 : 주식시세표에서 최근에 많이 상승한 주식을 주목하여 매 수하는 방법 주식 시세표는 크게 거래소 시세표와 코스닥 시세표로 구 분되어있다. 과열된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집단적으로 이성을 잃을 때 일어난다. 예 ) 미국의 나스닥 지수가 5,600pt 까지 상승할 때, 우리 나라 코스닥시장에서 무차별적 투자가 유행 다른 사람이 주식투자를 통해 큰 수익을 올렸다고 해서 이 에 동참하는 식의 투자는 대부분 실패로 끝날 것이다 → 바람직한 방법 :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다, 뮤추얼 펀드 를 통한 간접 투자를 한다. + 투자자가 주식을 선택하 는 방법

5 ⑵ 소문에 의지하는 방법 : 친구나 지인, 증권회사 영업점의 객장에서 소문을 듣고 주식을 매 매하는 방법 대부분은 사실 여부를 추가로 조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악의적인 주가 조작을 위한 시도일 수 있다. 소문을 듣게 될 때, 대부분 그 소문을 알고 있으며, 주가에 정보가 충분히 반영되었다고 본다.

6 + 투자자가 주식을 선택하는 방법 ⑶ 전문가들의 견해에 의한 선택 : 신문, 잡지, TV 등에서 전문가들의 시장 흐름이나 기업의 활동에 대한 해설을 듣는 방법 투자분석기법 ( 기본적, 기술적 분석 ) 에 의한 분석을 거쳐 풍문에 의한 주식선택보다는 더 이성적이다. 많은 사람들이 같은 의견을 들었기 때문에 시장에 어떻 게 반영될 지가 불확실하다. 전문가들의 의견이 바뀔 때 즉시 전달 받을 길이 없다.

7 + 투자자가 주식을 선택하는 방법 ⑷ 증권회사의 증권분석가의 추천종목 선택 : 증권회사에서 투자 고객을 위한 서비스 차원에서 주식을 추천하는 방법 기업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애널리스트들이 공급한다. 추천 기업들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으나 성과는 차이가 크 게 날 수 있다. 투자위험의 감수정도, 투자 활동기간 등에 대한 고려가 없다. 추천 종목을 매입 리스트만 발표한다.

8 [ 금주의 추천종목 ] 포스코ㆍ현대미포 조선 주목 한국경제 2008-04-07 이번 주에는 1 분기 이익 상승 기대감이 큰 종목들에 대한 추천이 이어졌다. 6 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2005 년 이후 이어진 저성장 국면에서 탈피해 전 분기 대비 40% 이상 순이익이 급증할 것 " 으로 예상됐다. LG 디스플레이는 "1 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주가가 저평가 국면에서 벗어날 것 " 으로 전망됐으며, 삼성 SDI 는 흑자전환 가능성이 부각되며 추천됐다. 현대미포조선과 대우조선해양은 1 분기 조선업체들의 영업이익이 9%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증권사들의 러브콜을 받았다. 현대건설은 원가율 개선에 따른 실적 기대감이 커졌으며, 동국제강은 주력부문의 호조가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밖에 하이닉스 SBS 등 2 분기 이후 실적 개선이 예상되는 종목들도 추천목록에 올랐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씨모텍 엘앤에프 현진소재 하이록코리아 디에스아이 등이 추천됐다.

9 + 투자자가 주식을 선택하는 방법 ⑸독자적인 조사 : 투자자 자신이 일상생활, 기업의 자료 분석을 통해 회사 전망에 대 한 판단을 내리고 직접 회사를 선택하는 방법 이 방법이 익숙해지면 다른 방법에 의존도를 줄이게 된다. 경제의 흐름, 기업의 활동을 투자의 대상으로 모아보면 이 방법에 적응할 수 있다. 시간과 전문지식의 부족으로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10 나. 조사자료의 한계 + 증권회사의 리서치 부서의 분석 사항 거시경제의 흐름 : GDP 성장률, 통화공급의 변화와 이자 율, 국제수지, 인플레이션율, 실업률 등을 중심으로 경제의 흐름을 관찰한다. 산업의 흐름 : 주요 산업의 생산과 구조의 변화 추이, 경쟁 력을 관찰한다. 개별 기업의 분석 : 상장을 준비하는 기업과 이미 상장된 기업의 경영상태, 전략, 재무상황, 향후 전망 등에 대하여 분석하고 평 가를 내린다. 주식에 대한 평가 : 산업의 흐름과 기업 분석을 토대로 기 업이 발행한 주식이 현재 시장가격이 적정선에 있는지 저평가 혹은 고평가 되고 있는지 판단을 내린다. 이를 바탕으로 투자등급을 내려 투자자에게 전달한다. 증권회사의 리서치 자료를 활용하는 것은 투자 판단과 결정에 도움을 주지만, 과신하여 맹목적으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

11 + 리서치 자료 생산의 시스템 상 의 한계점 ①리서치 자료의 질은 대상이 되는 기업의 투명성과 직결된 다. ②증권사의 리서치 자료는 객관적인 자료를 공급하려고 하 나 흔희 “Sell-side 리서치 ” 라고 말하는 바와 같이 고객들 이 주식을 싸게 사게 만들기 위하여 만든다. *Sell-side 리서치 : 증권회사에 있는 조사부의 리서치 *Buy-side 리서치 : 뮤추얼 펀드를 관리하거나 연금기금을 투자하는 기관들 내 에 있는 조사부의 리서치. 고객들에게 주식을 팔기 위한 기능은 없고 기관 내 펀드매 니저의 매매만을 지원한다. ③리서치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지식의 한계로 향후 경제의 흐름이나 기업의 수익 전망을 정확히 구한다는 것은 어렵다. 투자자들은 이런 조사기능과 조사인력의 한계를 유념하면 서 조사 자료를 참고해야한다.

12 다. 투자관련 자료 출처 소개 ⑴거시경제, 금융시장 동향에 관한 자료 :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통계청, 증권선물거래소, 한국개 발연구원, 산업연구원, 한국금융연구원, 자산운용협회, 한국증권업협회 ⑵민간 경제 연구소 : 삼성경제연구소, 현대경제연구원, 대신경제연구소 ⑶개별 기업에 관한 자료 : 공모주 신고서, 기업보고서 ( 한국신용평가, 한국기업평 가, 한국신용정보 )

13 Thank you


Download ppt "제 6 장 5. 투자관련 정보의 형 태 소비자아동학과 2600489 이윤정. ˚ 가. 투자정보 활용형태 ˚ 나. 조사자료의 한계 ˚ 다. 투자관련 자료 출처 소개 목 차."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