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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창 윤 Jooculture.com 영화로 읽는 사회, 인생 그리고 사랑 Blade Ru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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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de Runner–아포칼립스(Apocalypse)의 세계 제작 1982(미국) 감독리틀리 스콧 Ridley Scott 주연해리슨 포드 Harrison Ford 롯거 하우어 Rutger Hauer 숀 영 Sean Young 상영시간117분 SF 영화의 전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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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dley Scott(1937~) 리들리 스콧은 1937년 영국에서 태어나서 웨스트 하들풀 예술학교를 졸업하고, 다큐멘터리를 찍기도 했다. 1964년 BBC 프로덕션에서 드라 마 연출을 맡았고, 광고회사를 설립해서 광고제작가 되기도 했다. 1977년 《대결자》로 영화계에 진출, 《에어리언》(1979), 《블레이드 러 너》(1982), 《블랙 레인》(1989) 등을 감독했다. 이밖에도 《글라디에이 터》(2000), 《로빈훗》(2010) 등을 제작했다. 리들리 스콧은 빛보다는 어둠에, 남성보다는 여성에 강한 집착을 보여온 대표적인 비주얼 스타 일리스트다. 《블레이드 러너》는 그의 묵시적 계시에 대한 통찰을 보 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으로 영화 속 산성비와 안개, 황량한 빌딩의 공 간적 구조는 그의 천재성이 디스토피아에 기반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델마와 루이스》나 《지 아이 제인》, 《프로메테우스》(2012) 등의 작품들은 가부장적 남성패권주의를 벗어나 강한 여성이란 화두에 집 착하는 단면을 보여주었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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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y 2019년 L.A. 타이렐 회사는 복제인간을 만들고, 이중 넥세스 6라는 복 제인간은 인간과 유사한 능력을 지녔다. 복제인간들은 다른 행성 식 민지 개척에 이용되어 노예로 산다. 복제인간은 우주 식민지에 이탈 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으며, 지구에도 올 수 없다. 그러나 4명의 복제 인간(전투용 로이, 전투용 레온, 살인훈련을 받은 조라, 식민행성 군인 클럽 위안부 프리스)가 탈출해서 지구에 오자, 복제인간을 색출하는 경찰인 블레이드 러너가 이들을 제거하기 위해 동원된다. 복제인간 전문가 타이렐 박사는 자신의 조카 기억을 이식해 레이첼을 제조했 는데, 블레이드 러너인 데카드와 사랑에 빠진다. 복제인간은 수명이 4년으로 정해져 있는데, 수명 연장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안 로이는 타이렐 박사와 유전 과학자 세바스찬을 살해한다. 데카드는 로이에게 쫓겨 고공 건물의 난간에 매달린다. 위기의 순간 로이는 데카드를 살려주고 수명을 마친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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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Scene 디스토피아를 보여주는 미래도시 미장센(바벨탑 이미지, Enjoy 코카콜라, 거대한 광고 전광판, 욕망의 미래사회, 통제를 벗어난 지옥으로서 미래, 일본 이미지 등) 로이와 타이렐 회장과의 만남 로이가 데카드를 살려주고 자신이 죽는 장면 데카드의 꿈 속에 등장하는 유니콘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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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Dialogue 모든 순간들은 빗 속의 눈물처럼 사라질거야... 이제는 떠나야 할 시간 공포 속에서 사는 게 어때? 그게 바로 노예야. “네 생명은 만들 때 정해진 것이고, 그것은 변경할 수 없어. 주어진 시 간을 통실히 살아” “너는 돌아온 탕아야”. “당신은 충실히 살겠어요?” “너희는 내가 디자인한 거야. 아무거든 [네 능력을] 보여줘바” “우린 기 계가 아니야. 인간이라구” “나는 생각한다. 세바스찬, 고로 존재한다” ‘키스해줘’라고 말해 무기도 없는 상대를 죽여? 아주 잔인하군! 여자만 죽이나? 도망갈 여유 를 주겠어. 때리고는 도망가? 비겁한 꼴에 비참한 꼴이군!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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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SF Genre SF 영화의 장르관습 할리우드가 독점한 장르 서부영화가 미국 건국신화라면 SF는 기술숭배와 아메리칸 드림 형식 Spectacle 미래세계 미장센 성서 이미지 이항대립항 현실의 세계 vs. 가상의 세계 관리(통제)되는 세계 vs. 해방(탈주)의 세계 왜곡된 시간 혹은 기억 vs. 정상의 시간 혹은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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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SF의 하위장르 컴퓨터와 인간의 대립 (예: 《매트릭스》, 《Lost Momory》 등) 핵전쟁 이후의 세계 (예: 《Waterworld》, 《Mad Max》, 《Blade Runner》 등) 외계인과 지구인의 전쟁(혹은 우정) (예: 《우주전쟁》, 《에어리언》(시리즈) 등), 《아바타》, 《스타워 즈》, 《E.T.》 등) 기계인간/복제인간 (예: 《터미네이터》 시리즈, 《A.I.》, 《아일랜드》, 등) 네트워크를 통한 기억 혹은 시간의 통제 (예: 《공각기동대》, 《토탈 리콜》, 《마이너리티 리포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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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SF의 전형으로 《블레이드 러너》하위장르 저주받은 걸작으로 《블레이드 러너》 다양한 판본(1982년 극장판, 감독판, 1991년 판본, 1992년 감독판 극장상영 등) 《메트로폴리스》(1927)에 대한 오마주 《제5의 원소》는 세팅과 캐릭터를 이어받음 《터미네이터》시리즈는 복제인간의 계승과 인간보다 인간적인 복제인간의 휴머니즘 계승 《로보캅》은 재탄생한 기계인간과 기억의 문제 《다크시티》, 《매트릭스》 등도 분위기와 메타포를 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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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인간이란 무엇인가? 비인적인 인간 vs 인간적인 복제인간 인간은 비인간적(복제인간 조라, 프리스의 살해, 냉혹함, 통제와 관찰, 용 서나 사랑을 모름) 복제인간은 노예이고 상품이지만 ‘인간보다 인간답게’ 인간과 복제인간의 모호한 경계: 슬픔과 감정의 형성, 인간에 대한 복제인간의 풍자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기억의 문제(기억=기원Orgin) 복제인간-이식된 기억, 인간-경험된 기억 과연 두 인간 사이 기억의 차이는 있는가? “우리가 건물을 만들지만, 이 건물들은 또한 우리를 만든다”(W.Churchill) Aesthe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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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데카드와 데카르트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당신이 존재하고 당신이 존재함을 알고 있으며, 당신이 이것을 알고 있 는 것은 당신이 의심하고 있음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모든 것에 대해 의심하는 당신, 자신에 대해서만 의심할 수 없는 당신, 당신 은 과연 무엇인가”(데카르트 《성찰》 복제인간은 근대사고, 근대주체로서 인간에 대한 풍자 데카드는 남에 대해서 의심하지만, 자신에 대해서는 의심하지 못함 세바스찬 복제인간의 유전자 설계사라는 과학자 조로증에 걸려 있음, 낡고 텅빈 집에 살고 있음 과학과 삶이 분리된 미래-과학은 과연 인간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근대의 믿음에 대한 해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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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Narrative Structure 금지(위반) 부여된 역할에 충실해야 할 복제인간의 탈주(위반) 위반의 원인: 욕망(오래 살고 싶은), 공포(죽음), 고통(노예), 감시와 처벌 복제인간의 탈주 혹은 위반은 인간의 고민과 같음 사랑 데커드와 레이첼 – 복제인간을 사랑해서는 안되는 금지의 위반 인간과 복제인간의 경계가 허물어짐 로이와 프리즈-금지된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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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아버지(창조주/신( 神 ))과 복제인간(아들) 타이렐 회장(창조주, 아버지, 신) 로이(돌아온 탕아, 아들, 오이디푸스) 살부( 殺父 )-아들의 생명을 연장 못시키는 창조주(아버지, 신)의 살해 오이디푸스가 자신의 눈을 찌르듯이, 로이는 타이렐 회장의 눈을 찔러 죽임(안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모든 가치, 근본의 전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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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lications 《블레이드 러너》 는 왜 저주받은 SF의 고전으로 받아들여지는가? 같은 해 상영된 《E.T.》 는 세계적인 흥행을 거두었는가? 《블레이드 러너》가 제시하는 미래세계를 받아들일 수 있는가? 과연 과학과 기술은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가? 《블레이드 러너》 는 인간의 이성을 거부하고, 근대주체를 해체하고 있다. 이 인식론을 받아들일 수 있는가? 데카드는 인간인가 복제인간인가?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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