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경영학부 20711594 권기범 경영학과 20611423 이은미 경영학과 20611270 박미영.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경영학부 20711594 권기범 경영학과 20611423 이은미 경영학과 20611270 박미영."— Presentation transcript:

1 경영학부 20711594 권기범 경영학과 20611423 이은미 경영학과 20611270 박미영

2 음력 1 월 1 일로 우리나라의 설날 연화 ( 年畵 ) - 설날에 민가의 벽 따위에 장식되며, 서민의 이상이나 생활 감 정 따위를 표현한 것이 많다. 춘련 ( 春聯 ) - 축복하는 말로써 대문의 양쪽에 붙이게 되는데 붉은 바탕에 검 은 색, 또는 황금색으로 글씨를 쓴다. 교자 ( 餃子 ) - 새해에는 많은 돈을 벌라는 축복의 의미가 담겨 있다. 교자 안에는 각종의 속을 넣어서 길상 ( 吉祥 ) 의 의미를 더욱 풍부 하게 한다고 한다.

3 제석 ( 除夕 ) – 춘절 전날 밤 ( 전야제 ) 수세 ( 守歲 ) – 전날 밤 밤을 새는 것 압세전, 홍포 – 춘절아침 친지들을 찾아뵙고 인사 를 하는데 이때 어린이들에게 주는 새배 돈 용춤이나 사자춤등으로 흥을 돋움

4 원소절 - 음력 1 월 15 일로 춘절뒤에 오는 첫 번째 보름날밤, 우리나라의 정월대보름 등절 ( 燈節 ), 등석 ( 燈夕 ) 원소 - 찹쌀가루를 반죽하여 속에 설탕소를 넣어 먹음 “ 온가족이 한자 리에 모인것 ” 을 의미 화회 - 용춤, 사자춤, 고교, 소자회등

5 단오 – 음력 5 월 5 일, 춘절과 중추절과 함께 3 대 명절 굴원의 성품을 기리기 위해 5 월 초닷새에 대나무 통 에 쌀을 넣어 강에 던지는 제사에서 유래되었음 종자 – 갈대입이나 참대 잎등으로 찹쌀을 싸 서 쪄먹는 음식 웅황주, 창포 쑥 용주 ( 龍舟 ) 경기진행

6 음력 8 월 15 일, 우리나라의 추석과 같음 월병 – 원반형 모양으로 맛이 달고 부드러우 며 종류가 매우 많음

7 청명절 - 매년 4 월 5 일전후 성묘일 중앙절 - 매년 9 월 9 일. 홀수가 두번 겹치는 좋은날 납팔절 - 음력 12 월 8 일, 랍팔죽을 먹음 입춘 - 음력 2 월 3 일 부추나 생무등을 빙으로 말아먹음 파오 - 음력 1 월 5 일 물만두 ( 교자 ) 를 먹음

8 용태두 - 음력 2 월 2 일 춘용절이라부름 하지 - 수면이라는 국수를 먹음 동지 -12 월 21 일 훈뜬을 먹음 ( 물만두 ) 연제일 - 춘절의 전날 ( 제석을 말하는것임 )

9 1. 전통혼례 혼례는 집안과 집안의 결합을 의미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문당호대 ( 門當戶對 ) 를 많이 따짐. 중국에서는 일찍이 혼인에 대한 엄격한 규정이 있었고, 한대에 와서는 육례 ( 六禮 ) 라는 혼인 절차가 완성됨. 육례란, ‘ 납채 → 문명 → 납길 → 납징 → 청기 → 친영 ’ 의 여섯 단계를 말함. 2. 육례 ① 납채 : 신랑측에서 신부측에 혼인의 의사를 전하는 절차. 납 ( 納 ) 은 받아들인다는 뜻이고, 채 ( 采 ) 는 선택의 뜻임. ② 문명 : 신랑측에서 홍첩과 예물을 신부측에 보내면, 신부측에서는 홍첩에 신부측 근친의 이 름과 관직, 재산, 신부 이름, 생년월일 등을 적어 보낸다. ③ 납길 : 홍첩에 적힌 신부측 자료를 가지고, 신랑측 조상의 패위 앞에서 점을 치고, 그 점의 결과가 어떻든 중매쟁이를 통해 신부측에 보고를 한다. ④ 납징 : 신랑측에서 신부측에 혼인의 징표로 예물을 보내는 절차. 점의 결과가 좋으면 신랑측 은 신부측에게 귀중한 예물을 보내어 신부측에게 보낸다. ⑤ 청기 : 신랑측에서 신부측에 혼인 날짜를 정해 달라고 청하는 절차. ⑥ 친영 : 신랑이 신부측에 가서 신부를 데려오는 절차.

10 3. 현대의 혼례 1950 년 4 월 13 일., 중국정부의 새로운 혼인법 공포. 혼인법 제 1 조에서 “ 부모의 독단적 인 강요와 남존여비, 자녀의 이익을 경시하는 봉건주의 혼인 제도를 폐지한다.” 라고 규 정함. 이로써 중국 남녀의 자유로운 결혼과 일부일처제, 남녀의 동등한 권리가 보장 됨. 오늘날의 결혼 절차 ( 미혼증명서와 건강진단서 발급 → 관청에 가서 혼인등록을 함 → 시 청이나 구청에 가서 혼인 신고서를 제출 → 결혼증명서 발급 ) 는 법적인 결혼수속을 거치 기만 하면 된다. 중국의 신랑의 직업 선호도 연대직업 50 년대당조직원 60 년대노동자, 군인 70 년대지식인 80 년대재벌 ( 경제력 풍부 ) 90 년대외국인 ( 해외거주 ) 현재해외에 거주하는 한족 ( 화교 )

11 4. 상례 ( 喪禮 ) ① 소렴 ( 小殮 ) 임종 직전에 문짝을 떼어 실내에 넣고 그 위에 당사자를 뉘어놓고 여러 면 에서 원만한 사람을 청하여 몸을 청결하게 하고 수의를 갈아 입히는것을 말함. 그 다음으로 입안에 붉은 실로 꿴 진주 · 돈 · 찻잎 등을 넣고 아울러 망자의 머리맡의 탁자 위에 장명등을 놓아 저승으로 가는 길을 밝히도록 한다. 등 옆에 사잣밥 ( 倒頭飯 ) 을 놓고 젓가락을 꽂아 둔다. ② 보상 ( 報喪 )· 조상 ( 吊喪 ) 보상은 망자의 친지와 주변에 초상을 알리는 것. 조상은 이 소식을 들은 사 람들이 지전 · 향 · 과자 등의 예물을 들고 조문을 하는 것. ③ 대렴 ( 大殮 ) 시체를 입관하는 것이며 그 절차가 엄격함. 지역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관 바닥에 붉은 천과 동전을 깔고 장자 혹은 장손자가 망자의 머리 부분을 들고 나머지 자손들이 팔과 다리 부분을 들어 시체를 관 속으로 옮긴다. 관 속에는 망자가 평소 좋아하던 물건을 넣고 손에는 손수건이나 은전들 을 쥐어준다. 끝으로 장자는 젖은 솜을 젓가락으로 집어서 망자의 눈가 · 귀 · 입 등을 닦고 면이나 종이로 얼굴을 덮는다. 목수가 관의 뚜껑을 덮고 세 개의 못을 박으면 자손들이 곡을 한다.

12 ④ 송장 ( 送葬 ) 망자의 가족과 친지, 조문객들이 묘지로 가서 안장하는 것이다. 장례의 기간은 보통 3 일에서 49 일 정도가 소요된다. 일반적으로 3 일장을 치 르며, 가장 형편과 지위 등에 따라서 5 일장이나 7 일장을 치르기도 하 고, 관을 운구하는 사람의 수나 악대 ( 樂隊 ) 의 규모도 마찬가지이다. 하얀 색의 상복을 입고 장자는 손에 하얀 종이로 만든 조기와 지팡이 를 든다. 이때 조기는 망자를 계승하는 장자가 든다. 안장의 절차는 묘 지에 관을 내려놓고 장자가 먼저 흙을 한줌 뿌리고 매장을 하는 사람 이 흙을 덮어 봉토를 한다.

13 피휘 란 ? 피휘 ( 避諱 ) 는 고대 중국에서 황제나 자신의 조상의 이름에 쓰인 글자를 사용하지 않는 관습이다. 때에 따라서는 글자뿐 아니라 음 이 비슷한 글자를 모두 피하기도 했다.

14 → 진시황의 이름 정 ( 政 ) 자를 피하려고 정월 ( 正月 ) 을 단월 ( 端月 ) 이라 고쳐 불렀다. → 한나라 경제의 이름이 유계 ( 劉啓 ) 였기 때문에 계 ( 啓 ) 자를 쓰지 않기 위해 이십사절기 가운데 계칩 ( 啓蟄 ) 을 경칩 ( 驚蟄 ) 으로 바꾸었다. → 당나라 태종 이세민 ( 李世民 ) 의 이름자 세 ( 世 ) 를 피하려고 대 ( 代 ) 자 로 바꿔 썼다. 예를 들면 절세가인 ( 絶世佳人 ) 을 절대가인 ( 絶代佳人 ) 으 로 바꾸었다. → 금나라 때에는 주공과 공자의 이름을 피하도록 하는 규정을 만들었 다. → 청나라 때에는 강희제의 이름인 현엽 ( 玄燁 ) 을 피해 북경 자금성의 북문인 현무문 ( 玄武門 ) 을 신무문 ( 神武門 ) 으로 바꾸었다

15 해음 현상이란 ? 해음 현상은 쉽게 말해서 A 와 B 의 두 글자가 서로 다른 뜻을 가진 글자이지만 발음이 비 슷하거나 같아서 A 를 이야기 해도 듣는 사람 의 머릿속에는 B 의 이미지가 연상되는 것을 말한다. cf) 동음이의어

16 과일을 선물하는 경우 배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배를 나타내는 梨 (li) 의 발음이 이별을 뜻하 는離 (li) 와 같기 때문 시계는 절대 선물하지 않는 것이 좋음. ' 시계를 선물하다 ' 는 중국어로 ' 送鐘 (song zhong)' 이라고 하는데 그 발음이 세상을 떠 나는 자의 임종을 지켜본다는 뜻의 ' 送終 (song zhong)' 과 같기 때문

17 " 8 " 의 중국식발음은 돈을 벌다 의 의미인 發財 ( 발재 ) 에서 發 ( 발 ) 의 발음과 비슷하여 좋아함. ( 특히 광둥 발음 ) "6" 은 순조롭다 의 의미를 지닌 流 ( 류 ) 의 발음과 같아 좋아함. "9" 의 발음은 오래다 의 의미의 久 ( 구 ) 와 발음이 같아 서 장수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고 믿는다.

18 중국사람들이 싫어하는 숫자는 우리와 마찬 가지로 “4” 이다. 죽음을 의미하는 “ 死 ” 와 발 음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19 ' 一 ' : 옛 부터 숭상해 온 숫자, 모든 수의 시작이요, 만물의 기초이며, 만사의 근원 ' 二 ' : 짝수의 시작으로 중국의 원시종교와 도교에 서는 짝수가 길한 숫자로 여겨 이를 숭배함. ' 三 ' : 신비한 색채를 가진 숫자로 길상 ( 吉祥 ) 을 표 시하는 숫자. ' 四 ' : 죽을 ‘ 死 ’ 와 같은 발음으로 중국인이 아주 기 피하는 숫자. ' 五 ' : 중국인이 가장 신비로운 숫자로 여김. 오행 ( 五行 ), 오언절구 ( 五言絶句 ), 오방 ( 五方 ) 등 5 에 관련된 말이 굉장히 많다.

20 ' 六 ' : 길상 ( 吉祥 ) 을 상징하는 숫자, 특히 66 은 모든 일이 순조롭게 풀려가는 의미를 갖음. ' 七 ' : 신비로운 숫자 중의 하나, 주로 다수의 의미 로 많이 쓰임. ' 八 ' : 중국인이 가장 즐기는 숫자. ' 九 ' : 완벽성을 상징하면서 ' 길다, 장수하다 ' 는 뜻 을 가진 ' 久 ' 와 발음이 같아 많이 선호하는 숫자 ' 十 ' : 완전한 아름다움 ( 十全十美 ), ' 많다 ( 多 )' ' 가 득하다 ( 滿 )' 의 의미를 갖고 있다

21 45 세 – 송 대의 포청천이 어려운 판결을 맡 아 거짓으로 죽은 척을 한 나이. 73 세, 84 세 – 공자와 맹자가 죽은 나이. 100 세 - 100 을 보통 숫자의 만수로 생각함.

22 흰색, 검정색은 흉색이라 칭하며 중국인들 이 매우 싫어함. 반면 붉은색은 길함의 상징으로 중국인들 이 가장 선호하는 색깔임.


Download ppt "경영학부 20711594 권기범 경영학과 20611423 이은미 경영학과 20611270 박미영."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