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5 학년 3 반 문서현 국화탐구. 차례 1. 특징 2. 심는 방법 3. 기후및토양 4. 관리하기 5. 느낌점.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5 학년 3 반 문서현 국화탐구. 차례 1. 특징 2. 심는 방법 3. 기후및토양 4. 관리하기 5. 느낌점."— Presentation transcript:

1 5 학년 3 반 문서현 국화탐구

2 차례 1. 특징 2. 심는 방법 3. 기후및토양 4. 관리하기 5. 느낌점

3  개화형태에 따라 하나의 꽃대에 하나의 꽃을 피우는 스탠더드국화 로 흔히 장례식이나 제례용으로 사용되는 흰색, 노란색이 국내에서 는 유통되고 있으며, 하나의 꽃대에 여러 개의 꽃을 피우는 스프레 이국화로 보통 꽃꽂이나 꽃다발용으로 사용되며 시장이나 화원에서 보이는 다양한 색들이 많이 재배되고 있다. 국화는 화색이 아주 다 양하고 화형도 가장 흔하게 보이는 홑꽃형을 비롯하여 겹꽃형, 아네 모네형, 탁구공같은 폼폰형, 가늘고 긴 거미줄 모양같은 스파이더형 까지 다양함. 최근에는 실내인테리어용으로 사용되는 분화용 ( 초장 이 30cm 미만 ) 국화들도 많이 선을 보이고 있다.  추위에 아주 강하여 노지에서 월동이 가능한 여러해살이 화초로 낮 의 길이가 12 시간 이하상태에서 꽃눈분화가 이루어지는 특징을 가 지고 있음.  비슷한 식물 : 산국 / 구절초 / 감국 구별법 : 원예종으로 현재 유통되고 있는 국화는 줄기가 곧고 튼튼한 반면 우리나라 야생화들은 줄기가 가늘어 흐늘거리며 핌.  재배정보

4  절화용 : 이랑 너비 1m, 포기 간격 15cm 정도씩 일정한 간격으로 삽목묘를 도복 방 지용 네트 중앙에 심은 뒤 생육관리한다. 분화용 : 초장이 30cm 미만 이어야 상품화 가 가능하므로 직경 12cm 미만의 이색포 트에 삽목묘 정식후 생육관리한다

5  (1) 기후조건  우리나라 여름과 가을 날씨일경우 가을에 정 상적으로 국화꽃이 핀다. 생육온도는 15~20 ℃, 꽃눈분화온도는 18 ℃가 적절하다. 일장은 낮의 길이가 12 시간 이하로 되는 단 일조건이다.  (2) 토양조건  배수가 잘되는 비옥한 사양토나 양토가 적합 하고 여러해 동안 같은 장소에서 재배시에는 연작장해가 나타나므로 연작은 피해야 한다.

6  (1) 물주기  배수가 잘되는 토양에서 건조하지 않도록 관수한다. 정식직후에는 충분히 관수하여 뿌리가 잘 활착되도록 하고 활착이 되어 생육중에는 토양표면을 건조하게 관리하여 흰녹병예방을 하고 꽃눈 형성이 된 후에는 관수량을 적게 조절한다.  (2) 거름주기  정식 2 주전까지 10a 당 퇴비 10a 당 퇴비 2 톤, 고토석회 100kg, 복합비료 등을 섞어 깊게 밭을 고르게 만든다.  (3) 꺾꽂이 방법  1. 가지끝으로부터 5~10cm 되는 위치를 손가락이나 면도칼 등으로 자른다. 2. 2~3 매의 잎을 남기고 5-6cm 정도의 삽수를 만든다. 3. 삽수를 발근촉진제등에 잠깐 담그거나 약제를 발라준다. 4. 삽목상자나 플러그트레이등에 질석이나 펄라이트가 섞인 인공상토를 담아 삽수 2~3cm 깊이로 꽂는다. 5. 삽목후 충분한 물을 주고 뿌리가 나올때까지 음지에서 관리한다.  (4) 질병관리  ㆍ흰녹병 증상 - 저온과습할때 잎 뒷면에 담록색의 곰팡이가 핀다. ㆍ충해 ( 응애 ) 증상 - 아주 작으며 심하면 거미줄 같은 게 생기고 잎의 뒷면에 기생한다. ㆍ 충해 ( 진딧물 ) 증상 - 어린 싹이나 잎뒷면에 떼를 이루며 흡즙하여 잎이 위축되거나 생육저하된다. 치료 - 전용 약제를 구입하여 살포한다.

7  할머니가 가지고온 국화를 관찰하고 물도 주고 보살펴주었다. 하지만 얼마 가지않아 국화꽃이 시들어서 떨어졌다. 이쁜꽃들이 이렇게 빨리 시들어서 떨어질 줄 몰랐다. 앞으로 꽃들을 볼때면 자세히 봐야겠다.

8


Download ppt "5 학년 3 반 문서현 국화탐구. 차례 1. 특징 2. 심는 방법 3. 기후및토양 4. 관리하기 5. 느낌점."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