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152023 김자현 0952012 윤은희.  1993 년도, 정체성이 강조되다  스테레오 타입이란 ?  휘트니 비엔날레란 ?  작가소개  질문.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1152023 김자현 0952012 윤은희.  1993 년도, 정체성이 강조되다  스테레오 타입이란 ?  휘트니 비엔날레란 ?  작가소개  질문."— Presentation transcript:

1 1152023 김자현 0952012 윤은희

2  1993 년도, 정체성이 강조되다  스테레오 타입이란 ?  휘트니 비엔날레란 ?  작가소개  질문

3  최근 몇 10 년 동안 인종, 다문화, 페미니즘, 퀴어 등 정체성의 정치학은 비슷한 궤적을 그리며 예술의 영역으로 들어왔다.  첫 번째 단계에서는 흑인성, 인종성, 여성성, 동성애주의 같은 그들의 본질적인 특성이 부 정적인 스테레오 타입으로 인식돼 왔다는 점 이 제기되고, 소수자 미술가들이 제도권 미 술에 진입하게 되면서 이들의 긍정적인 이미 지들이 강조됐다.  두 번째 단계에서는 스테레오타입에 대한 비 판이 제기돼 정체성이란 타고난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란 사실이 지적됐 다.

4  이 용어는 특정한 문화에 의해 미리 유형화되고 사회적으로 공유된 관념, 혹은 이미 지를 의미한다.  매우 단순하고 일반화된 기호로서 특정 사람이나 사물을 사회적으로 구분짓는 것. 일 종의 부당한 동일시 (undue identification) 라고 할 수 있겠는데 흔히 고정 관념으로 번역되기도 한다. 스테레오타입화한다는 것 (stereotyping) 은 어떤 집단에 속한다고 보는 모든 특성을 특정한 사람이나 사물에 귀인시키는 것을 말한다. 말하자면 숲 때 문에 나무를 알아 보지 못하는 것과 같다.  월터 리프먼 (Lippmann, 1922) 이 이 용어를 사회과학적 용어로 처음 사용했을 때 그 의미는 우리의 행동이 실제 세계가 아니라 종종 우리머리 속에 저장해 둔 인상에 근 거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우리 머리 속에 흑인이라는 집단이 게으른 사람들로 인상 지워지면, 개개의 흑인이 아무리 부지런한 사람일지라도 우리는 모든 흑인을 게으른 사람으로 스테레오타입시키게 된다.

5  휘트니 비엔날레는 세계적인 현대미 술 전시회 가운데 하나로, 짝수 해 상 반기 ( 보통 3~5 월 ) 에 약 3 개월 동안 미 국 뉴욕의 휘트니 미술관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에서 개최 된다. 1932 년, 유럽 미술에 맞서 미국 미술의 위상을 확립하고 미국 내의 젊 고 덜 알려진 작가들을 발굴, 소개할 목적으로 창설된 휘트니 비엔날레는 미국의 동시대 (contemporary) 미술 을 집중적으로 조명하며 회화, 조각뿐 아니라 비디오 아트, 설치 미술, 행위 예술까지 망라하는 종합적인 미술전 으로 성장해왔다. 2014 년에 제 77 회를 맞이한 휘트니 비엔날레는 베네치아 비엔날레 (Biennale di Venezia), 상파 울루 비엔날레 (Bienal de São Paulo) 와 함께 세계 3 대 비엔날레로 손꼽힌 다.

6  Mythic Being( 신화적 존재 ), 1975 - 에이드리언 파이퍼는 ‘Mythic Being’ 을 통해 흑인 남성의 성욕적 스테레오 타입을 흉내내면서 성적인 자 유 분방함을 경험할 수 있었고, 그러한 자유로운 성적 경험들 이 흑인 여성으로서의 그녀에 게 어떻게 해방을 주는지 실험 하였다.

7 파이퍼는 인종적 스테레오타입이 결코 진실한 흑인정체성을 설명하는 것이 아 님을 반증하기 위해 퍼포먼스에서 교묘한 책략을 이용한다. 그가 흑인 남성성을 표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작고 왜소한 몸집과 인종의 판별을 흐리는 밝은 피 부색으로 보인다. 또한 그의 아프로 가발과 콧수염은 마치 자신의것이 아니라는 듯이 어색하고 과장되게 입혀져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파이퍼가 흑인 남성 페르 소나인 ‘Mythic Being’ 에 완전히 동화되지 않으며, 단지 어색한 흉내만을 내고 있음을 암시한다. 그러나 이러한 미묘한 틈새들에도 불구하고 ‘Mythic Being’ 이 거리로 나갔을 때, 당시의 대중들은 그를 흑인 남성으로서 대하였다. 이처럼 모방적으로 수행하는 퍼포먼스를 통해, 인종적 스테레오타입과 본질적인 인종적 정체성 사이에 있는 간극에 질문을 던진다. 한편, 그녀 스스로가 의식의 장 (arena) 이 되기를 원하였다. 자의식 안에서 그녀의 신체를 객관적으로 인식하였고, 타인들에 의해 그녀가 어 떻게 보여지고 있는지를 의식할 수 있었다. 그에 따라 ‘Mythic Being’ 또한 타인들의 심상에 자리잡은 흑인 남성에 대한 인 종적 스테레오타입을 스스로 인식하고 그것을 체현한다. 이를 통해 파이퍼는 인 종적 스테레오타입의 책임을 관객들에게로 전가시키고, 오히려 스테레오타입을 이용하여 역으로 그들을 공격함으로써 억압받던 주체의 위치를 뒤바꾼다.

8

9 섹슈얼리티를 다루는 원시주의의 상투적인 이미지들을 과장해서 표현

10 영국의 인종차별 이데올로기는 노예제도의 유산보다는 식민주의의 복잡한 역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1 남북전쟁 전 미국 최남단 지역의 노예와 주인들을 묘사한 캐러커처등 섹스와 폭력의 거친 장면들이 등장

12 ↑ 회화를 통해 인종의 식별 가능성이라는 개념을 건들였 다. 모더니즘 회화의 형식적 관심사를, 인종을 지각적으로 식별하는 시험 수단으로 바꾸거나 그 반대의 방식을 취한다

13  질문해 주세요 ~ 감사합니다 ~^_^


Download ppt "1152023 김자현 0952012 윤은희.  1993 년도, 정체성이 강조되다  스테레오 타입이란 ?  휘트니 비엔날레란 ?  작가소개  질문."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