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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 System models 배재대학교 멀티미디어 정보공학 연구실 발표자 : 이 상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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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 System models 배재대학교 멀티미디어 정보공학 연구실 발표자 : 이 상 조 iccaruss@pcu.ac.kr iccaruss2@hotmail.com

2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2 Objectives l 요구 공학 프로세스 동안에 개발되는 시스템 모델을 이해

3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3 System modelling l 시스템 모델링은 시스템의 기능적 모델을 비전문가도 이해할 수 있도록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추상적 방법 l 시스템 모델링은 관점에 따라 다르게 표현가능 외부관점 시스템이 모델링 되어야 할 환경과 배경에 관한 것 행위관점 시스템의 행위에 관한 모델 구조적 관점 시스템의 구조 혹은 시스템에 의해서 처리될 데이터의 구조

4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4 Model types l 데이터 흐름 모델 어떻게 데이터가 시스템에서 단계별로 처리되는 가를 보여줌 l 결합 모델 시스템에 있는 개체가 어떻게 다른 개체와 결합되는 지를 보여줌 l 아키텍처 모델 시스템을 구성하는 중요한 서브시스템을 보여줌 l 분류 모델 객체 클래스 / 상속 다이어그램은 어떻게 개체가 공통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줌 l 자극 - 반응 모델 어떻게 시스템이 내부 이벤트 및 외부 이벤트와 반응하는 지를 보여줌

5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5 배경 모델 l 요구사항 추출과 분석 프로세스의 초기 단계에서 시스템의 경계를 설정해야 함 l 사회 및 조직의 관심사는 시스템의 경계에 대한 영향을 미침 l 아키텍처 모델은 다른 시스템과의 관계를 보여줌

6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6 행위 모델 l 행위 모델은 시스템의 전체 행위를 기술하는데 사용 l 두 가지의 행위 모델이 존재 데이터 흐름 모델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가 어떻게 흘러 처리되는지를 나타냄 상태 기계 모델 시스템이 어떻게 이벤트에 반응하는지를 나타냄 l 데이터와 이벤트 모두 중심이 되는 경우가 있음 위의 두 가지 모델을 모두 개발해야 함

7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7 장비 구매 프로세스 모델

8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8 행위 모델 ( 데이터 흐름 모델 ) l 데이터 흐름 모델은 데이터가 시스템에 의해서 어떻게 처리되는 가를 보여주는 직관적인 방법 l 분석 단계에서 데이터가 기존 시스템에서 어떻게 처리되는 가에 대한 방법을 모델링 l 데이터 흐름 모델은 각 변한이 하나의 간단한 기능 혹은 처리를 나타내는 기능적 관점을 보여줌 l 시스템의 마지막 처리 단계를 보여주는데 유용 l 간단하고 직관적 이여서 고객이 이해하기 쉬움

9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9 Order processing DFD

10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0 행위 모델 ( 상태 기계 모델 ) l 상태 기계 모델은 시스템이 내외부 이벤트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 지를 기술 l 실시간 시스템의 모델링이 자주 사용 l 상태 기계 모델은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하는 시스템의 상태와 이벤트를 보여줌 l 상태 기계 모델은 상태차트라는 표기법을 사용하며 UML 의 상태 모델링 표기법의 기초가 되었음

11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1 상태차트 l 하나의 큰 모델 안에 있는 세부모델을 표현가능 l 각각의 액션에 대한 명령은 State 안의 Do 에 포함됨 l 각각의 자극은 화살표를 이용하여 기술

12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2 Microwave oven model

13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3 Microwave oven operation

14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4 데이터 모델 ( 의미적 데이터 모델 ) l 시스템에서 처리될 데이터의 논리적 형태를 정의 l 데이터의 개체와 그들과 관계된 속성과 개체사이의 관계를 나타냄 l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시 널리 사용

15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5 Library semantic model

16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6 데이터 사전 l 시스템 모델에 포함된 모든 이름의 리스트 l 이름뿐만이 아닌 개체와 관계된 설명을 포함 l 장점 이름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줌 조직 정보의 저장소로 사용 가능 l 많은 CASE 도구는 데이터 사전에 대한 지원을 일반적으로 포함함

17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7 Data dictionary entries

18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8 객체 모델 l 시스템에 의해서 조작되는 실세계의 개체를 반영하기에 좋은 방법 l 추상적인 고수준의 개체는 표현하기 어려움 l 객체와 객체 클래스를 식별하기 위한 분석 프로세스는 객체지향 개발 중에서 가장 어려운 분야로 인식

19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9 객체모델 ( 상속 모델 ) l 객체지향 모델링은 검토 중인 도메인에서 중요한 객체를 찾아내는 과정을 포함 l 이 객체는 다른 객체의 속성과 서비스를 상속 받을 수 있음 l 이런 클래스 계층을 상속 모델로 표현 가능

20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20 Library class hierarchy

21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21 Multiple inheritance

22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22 객체 모델 ( 객체 집합 ) l 어떤 객체는 다른 객체로부터 상속 관계를 통해 속성과 서비스를 받음과 동시에 다른 객체의 그룹이 될 수 있음

23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23 객체 모델 ( 객체 행위 모델 ) l 행위를 모델링 하는 방법은 유스케이스에 속한 행동의 연속을 보여주는 UML 순차 다이어그램을 사용 l 순차 다이어그램과 마찬가지로, UML 또한 객체에 의해서 교환되는 메시지의 연속을 보여주는 협력 다이어그램을 사용 l 순차다이어그램과 유사

24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24 구조적 방법 l 구조적 방법은 만들어질 시스템 혹은 기존 시스템의 모델을 만드는 체계적 방법 l 구조적 방법은 요구사항 추출과 분석의 일부분인 상세 시스템 모델링에 대한 틀을 제공 l 케이스 툴은 이런 구조적 방법을 지원

25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25 Method weaknesses l They do not model non-functional system requirements. l They do not usually include information about whether a method is appropriate for a given problem. l The may produce too much documentation. l The system models are sometimes too detailed and difficult for users to understand.

26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26 An analysis and design workben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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