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제 7 장 특수학습자 중등특수교육과 91011008 오일규. 차례 1. 영재교육 1) 영재의 의미 2) 영재의 유형 3) 영재의 판별 4) 영재를 위한 교육 2. 특수교육 1) 지적 장애 2) 학습장애 3)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4) 정서 행동장애.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제 7 장 특수학습자 중등특수교육과 91011008 오일규. 차례 1. 영재교육 1) 영재의 의미 2) 영재의 유형 3) 영재의 판별 4) 영재를 위한 교육 2. 특수교육 1) 지적 장애 2) 학습장애 3)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4) 정서 행동장애."— Presentation transcript:

1 제 7 장 특수학습자 중등특수교육과 91011008 오일규

2 차례 1. 영재교육 1) 영재의 의미 2) 영재의 유형 3) 영재의 판별 4) 영재를 위한 교육 2. 특수교육 1) 지적 장애 2) 학습장애 3)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4) 정서 행동장애

3 1) 영재의 의미 영재란 특정한 영역에 대하여 평균의 능력을 소유한 사람보다 높은 수준의 능력과 창의성 강한 과제 집착 력 이라는 세 가지의 심리학적 특성을 잠재적으로 보 유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그에 적합한 특수한 교육과 정이 필요한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4 2) 영재의 유형 1) 성공적인 유형 성공적인 유형은 대부분 판별이 되어 이미 영재교육 에 투입되어 있는 영재다 지능은 높지만 창의성은 그 다지 높지 않은 아동이 많으며 지능검사와 학업성취 도로 판별된 집단이다. 자신의 목표추구에서 실패하 여 인생을 놓고 보았을 때 자신의 영재성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할 수도 있다.

5 2) 발산적인 유형 발산적인 유형은 창의성이 높은 영재다. 이들은 높은 유머 감각을 지니고 있으며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그러 나 완고하고 학교나 교사에게 순종적이지 않고 내적 갈등 이 심하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 고 있다.

6 3) 잠복되어 있는 유형 잠복되어 있는 유형은 우수한 여자 중학생이 해당된다. 사 춘기 여학생은 또래 집단과의 관계 유지를 위해 스스로 자 신의 잠재능력을 퇴보시킨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이 유형에 속하는 영재의 잠재력이 실현될 수 있 도록 학교나 부모가 지지와 이해를 보여 주어야 한다.

7 4) 중도탈락 유형 중도탈락 유형은 자신의 요구가 학교나 부모로부터 거부되 고 무시되어 왔기에 학교에 대한 적개심이 높은 영재다. 따라서 현재 진행 중인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이들에게 적 합하지 않으며 이들은 자신이 신뢰할 수 있는 성인과의 밀 접한 관계를 강하게 원하며 무엇보다 가족치료와 개인상 담이 필요하다.

8 5) 중복낙인 유형 중복낙인 유형은 신체적 정서적 장애를 지닌 영재다. 지능 은 높으나 학업 성취도는 낮은 즉 학습에 실패한 영재를 말 한다. 이들은 심리적으로 혼란과 심한 스트레스를 겪으며 학교의 과제에 지루함과 따분함을 느낀다. 그리하여 학교 는 이들의 결점에 초점을 두어 장점이나 영재성육성에는 실패하는 경향이 높다

9 6) 자율적 학습자 유형 지능과 창의성이 모두 뛰어난 영재다. 자아존중감이 매우높 고 자기조절 학습능력이 뛰어나며 자율적인 아동으로서 가장 성공가능성이 높다. 자신의 잠재능력을 이미 충분히 발휘하고 있는 영재다.

10 3) 영재의 판별 판별과정은 크게 3 단계로 나뉜다. 1 단계가 선별과정 2 단계가 변별 및 판별과정 3 단계가 교육 프로그램으로의 배치과정

11 1 단계의 선별과정에서는 집단지능검사와 교사의 지명 관찰 법 등을 병행하여 영재성을 보이는 아동을 일차적으로 선 발한다 2 단계 변별 및 판별과정에서는 전문가와 교육학자 심리학자 등이 중심이 되어 더욱 전문적인 판별을 한다 3 단계 교육배치단계는 1 2 단계를 통하여 선발된 영재를 교 육프로그램에 배치 학습 과정과 결과를 관찰 평가한다.

12 삼부학습모형 ??? Renzulli 가 제안한 연구판별 도구이자 영재를 위한 교육과정 일회적이면서도 단선적인 판별의 지양과 영재의 선정범위를 넓혀 줌으로써 소외될 수 있는 영재를 판별해 내거나 영재에 대 한 거부감을 낮춰 주었다 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음

13 4) 영재를 위한 교육 영재를 위한 교육은 영재의 개념 및 판별의 준거와 함께하는 과정으로서 영재교육이 시 작한 초창기에는 주로 속진 현대에 와서는 쓰 여지고 있다.

14 2. 특수교육 특수아동이란 ??? 특수아동이란 정서적 특성, 감각특성, 신체운동 및 신체특성, 사회적 행동이나 의사교환 능력에서 정상 아동으로부터 지나치게 이탈되어 있어 그들의 잠재 력을 발휘하기 위해 특수교육과 관련된 서비스를 받 아야 하는 아동을 말한다.

15 1) 지적장애 지적 장애 지적 장애에 관한 가장 일반적인 정의는 미국정신지체협회 (AAMR) 에서 내린 정의로 정신지 체는 지적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 서 표현되는 적응행동에서 유의미한 제한성을 가진 장애로 특정지어진다 지적 장애를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다운 증후군 같은 염색체 이상 페닐케툔뇨중과 같은 신진 대사장애, 풍진이나 임신중 매독과 같은 질병 감염, 약물, 알코올, 코카인 남용으로 인한 임신중 약물의 존, 출산 시 태아 산소 결핍, 뇌염에 의한 뇌손상 등 을 들 수 있다. 오늘날에는 지적장애가 지역사회에서 생활하고 일 하는 것을 준비하는 전환 프로그램이 강조되고 있다.

16 지원 강도에 따른 정신지체 분류 분류정의 간혈적 필요한 경우에만 지원, 일시적 상황에서 지원. 항상 지원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인생에서 단기간의 지 원만 필요함 예 ) 실업 또는 심각한 질병상황 제한적 일정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지원 시간이 제한되어 있지만 일시적인 상황은 아님. 더 강한 수준의 지원 에 비해 소수의 요원이 필요하며 비용이 적게 듦 확장적 학교나 직장같이 적어도 몇몇 환경에서 정규적이고 장기간 이루어지는 지원 시간이 제한되어 있지 않 음 전반적 전반적인 환경에서 일관성이 있게 높은 강도로 지 원, 가능한 전 생활환경에서 지원, 많은 요원이나 중 재가 요구됨

17 지적 장애 아동을 지도하기 위해 교사가 해 야 할 일 학습전략을 가르쳐야 한다. 지적 장애아는 학습전략이나 문제해결 전략을 배우는 것이 가능하다 수업을 명확하게 정의된 단계로 나누어야 한다. 각 단계 에 대한 지침과 교사의 지원은 지적장애아가 그들이 사용 한 전략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 아동이 자기 조절능력을 갖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지적 장애아에게 자신의 수행을 관리하고 필요에 따라 수정할 수 있는 자기규제력을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아동이 가 능한 한 많은 것을 계획할 수 있게 격려해야 한다. 수업은 실제적이고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게 구성되어 야 한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술 을 습득할 수 있어야 한다 자아존중감을 갖도록 해 주어야 한다. 교사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고 작은 성취에도 칭찬과 인정을 해 주어야 한다. 또한 낮은 자아존중감을 높이도록 도와주고 자시이 유능 하다고 느끼도록 만들어 주어야 한다.

18 2) 학습장애 학습장애는 일반적으로 평균적인 지적 능력을 가지 고 있으면서도 특정 영역의 학습에 심각한 결함을 보 이는 경우를 말한다. 학습장애아동은 읽기 쓰기 산수에서 문제를 나타낸 다.

19 학습장애 아동을 가르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 1) 학령 전기 언어적 지시를 짧고 단순하게 한다 내용 수준을 아동 발달 수준에 조심스럽게 맞춘다. 의미를 분명히 하기 위해 복수의 예제를 준다 특히 재료가 새로운 것일 경우, 평상시보다 연습을 더 많 이 하게 한다. 2) 초등학교 시기 언어적 지시를 짧고 단순하게 한다.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학생으로 하여금 지시를 반복하게 한다. 외우는 방법을 사용할 때 기억술을 사용한다. 핵심 내용을 여러 번 반복한다. 학습과 연습을 위하여 추가 시간을 제공한다. 필요한 경 우 다시 가르친다.

20 3) 중등학교 시기와 전환기 학생에게 자기감독 전략을 직접 가르친다 새로운 재료는 학생이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과 연결 시킨다. 학생이 외적 기억 전략이나 장치 ( 녹음, 노트필기, 해 야 할 일 목록 등 ) 를 사용하도록 가르친다.

21 3)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헹동장애 아동이 보이는 핵심 특성 은 부주의 충동성 과잉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ADHD 의 징후는 보통 유아기에 나타나는데 전반적 으로 또래 유아들에 비해 미성숙하고 서투른 경향이 있다. ADHD 가 판별되는 시기는 초등학교 시기로 공식적 인 학교 교육이 시작 됨으로 인해 학업적 사회적 욕 구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22 ADHD 아동의 치료법 ADHD 아동의 치료법에는 약물치료와 행동치료가 가장 많이 활용된다. 약물치료에는 흥분제가 주로 사용되어 과제를 할 때 덜 충동적이게 되고 더 계획적으로 하며 오류나 과제 와 관련 없는 행동을 적게한다. 하지만 약물로 인해 심장박동수 증가, 혈압 상승, 성장률 저해 등 여러가 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 행동적 기법은 ADHD 아동의 행동을 교정하는데 유 용하다 행동적 기법은 과제 수행 행동을 정적으로 강화하는 것 과제조절 점진적으로 자기 통제를 가르치는 것

23 4) 정서 행동장애 정서행동장애란 ???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지적 감각적 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 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사람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 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 려움이 있는 사람 학교나 개인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 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24 정서 행동 장애의 형태 내현화 형태는 불안감이나 우울 사회적 고립감을 느 낀다 지나친 자의식과 자기비하적인 행동을 보인다 때문에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거의 하지 못한 다. 외현화 형태는 교실에서의 활동을 방해하는 불복종 적인 행동을 말한다

25 교수님께 교수님 시험 끝나고 바로 ppt 만드느라 정말 고생했습니다. 혹시 부족하더라도 이해 부탁 드립니다..... 그리구 시험보고 바로 ppt 만드느라 고생했는데 수업 좀만 일찍 끝내주면 안될 까요 ???


Download ppt "제 7 장 특수학습자 중등특수교육과 91011008 오일규. 차례 1. 영재교육 1) 영재의 의미 2) 영재의 유형 3) 영재의 판별 4) 영재를 위한 교육 2. 특수교육 1) 지적 장애 2) 학습장애 3)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4) 정서 행동장애."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